JOB스토리
-
좋은 팀장이 되고 싶어요! - 좋은 관리자도 되고 일도 잘 시키고 싶다면?
리더십 책은 많이 읽었는데, 막상 현실 속에서 직접 하려고 하면 만만치 않죠.
이론과 실제가 얼마나 다른지 좌절할 뿐이고..어떻게 해야 좋은 관리자가 될 수 있을까요? -
[팀장으로 산다는 건] #2 그만 둔다는 팀원... 어쩔 것인가
팀장님 드릴 말씀 있습니다... 팀원이 다가와 말을 건넵니다.
보고할 것도 없는데 갑자기 면담 요청이라니. 뭔가 쎄합니다. 혹시가 역시로 바뀝니다. -
[팀장으로 산다는 건] #1 팀장은 누가 되어야 하나
13년 팀장 경험을 담아 다른 팀장들에 위로와 인사이트를 주는 글을 쓰고자 합니다.
원론보단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전하겠습니다. -
조직문화 나쁘다고 회사 망하지 않는다.
조직문화가 좋다고 기업이 성공하는게 아니고
조직문화가 나쁘다고 기업이 실패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 이유는? -
유능함과 무능함을 결정짓는 단 한 가지 요소
회사에서 자기유능감을 갖기 위한 두가지 조건
통제감과 일을 위한 충분한 자원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너무 성실한 사람이 팀장이 되면 벌어지는 일
성실하지만 특징이 다른 3가지 팀장 유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개방성과 성실성으로 살펴보는 ‘멍부’
Big 5의 지표 중 개방성(Openness)과 성실성(Conscientiousness)의 특징과
이 둘의 상하관계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회사에 이기적인 사람도 필요한 이유
이기적인 사람이 과연 나쁜 사람일까요? 착한 사람이 가득한 조직의 문제점과
이기적인 사람이 가져오는 긍정적 효과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나의 착함을 ‘센스’로 승화시키는 법
이말 한마디면, 직장에서 선의를 베풀면서 센스있는 사람이 됩니다!
-
디자이너, 개발자가 아닌 직장인을 위한 10가지 조언
커리어에서 무엇을 추구해야 할까?
커리어 고민을 하고있는 당신을 위한 10가지 핵심 조언 -
디자이너, 개발자가 아닌 우리들의 전문성은 과연 무엇일까
반드시 알아둬야 할 사무직 직장인의 전문성의 실체와 목표
더불어 관리자 & 경영자의 전문성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Business’ Trip일까, Business ‘Trip’일까?
해외 출장을 가야만 한다면? 철저하기로 유명한 A사 vs 여행과 다름없는 B사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은 과연 어디일지, 지금 바로 사례로 알려드립니다 -
직장인 연차별 필수 역량은 무엇일까?
정신없이 일을 하고 회사에 다니다 보면 과연 내가 잘하고 있는 건지 스스로 궁금해질 때가 있습니다. 특히 연차가 점점 쌓일수록 이런 의문은 커지고 앞으로의 커리어를 생각해보면 그 해답이 간절해지기까지 합니다. 이 정도 연차가 되면 이런 역량은 무조건 있어야 한다고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려워요. 그래도 가이드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크기 때문에 일반적인 대기업 기준으로 한 번 간략하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
자기주도적 일 처리가 무엇인가요?
직장인들에게 업무 만족도에 대해 물어보면 보통은 연봉이나 승진 등등 외형적 조건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한 단계만 더 들어가 보면 만족도를 좌우하는 것은 인정과 같은 정서적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람의 동기부여에는 이보다 더욱 깊은 요소가 필요합니다. 바로 몰입입니다.
-
전략기획 이해하기 2
사업성 검토는 전략기획을 하는 사람에게는 가장 중요한 업무이며 다른 직무라고 해도 팀장이나 임원까지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만 하는 주제입니다. 또한 회사를 나와서 장사나 창업 등 내 비즈니스를 꾸리는데도 핵심 역량입니다.
-
전략기획 이해하기(1)
사업기획과 사업전략 분야의 실무는 사업 모델과 사업 비전, 사업성, 사업을 위한 자본, 차별적 경쟁력을 위한 경영 자원, 실행을 위한 조직의 구성, 리더와 조직원들의 동기부여와 케미 등을 들여다보고, 그걸 통해 시장 내에서 경영진의 철학이 실적과 평판으로 나타나게 하는 모든 활동입니다.
-
[직장고민상담소] 05. 공포 분위기 조성하는 상사
딱히 저에게 욕한다거나 윽박지르거나 그런건 아닌데, 뭐랄까.. 좀 예민하다고 해야 할까요? 사무실에 있으면 계속 한숨 푹푹 쉬면서 전화로 여기 저기랑 막 싸우는데 왠지 그 불똥이 나한테도 튈 것 같아서 신경도 쓰이고 숨이 막힙니다. 이런 분하고나 어떻게 일해야 하나요?
-
나는 왜 맨날 이상한 상사만 걸릴까?
착하고 성실한 것은 기본적으로 매우 좋은 성격입니다. 그렇지만 조직에서는 지나치게 1대1의 관계에 매몰되어 전체적인 업무 상황에 맞게 관계를 최적화하는데 실패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관계에 문제가 생기거나 실제로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경우에는 결국 맞상대로 부딪혀 갈등을 키우고 파국을 불러오게 됩니다.
-
자기 평가를 스스로 깎아먹는 말버릇
누군가가 아이디어를 내거나 열심히 뭔가를 찾아내면, 거기다가 이런 말 하는 사람 꼭 있습니다. 그거? 난 예전부터 알고 있던건데? 나는 다 알고 있던 거다라는 말은 자기가 잘났다고 생각하는 성향이지만 실제 경험과 실력이 그럴 수준이 못되며, 남들에게 주목받는 것을 좋아하는 동시에 불안도가 높은 유형들이 많이 내뱉습니다.
-
어서 와, 재택근무는 처음이지?
온 나라로 확대된 코로나 19 사태가 이제는 출근 풍경까지 바꾸고 있습니다. 소수의 외국계 기업이나 스타트업만 시행하던 재택근무를 삼성, SK 등 주요 대기업까지 시작했으니까요. 오늘은 재택근무의 현실적인 단점과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