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스토리

[위클리리딧] 이제 손등 말고 여기죠! 새로운 투표 문화

 

위클리 리딧 리딧 “Read it”(읽으세요) “Lead it”(리드하세요)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위클리 리딧을 만드는 우리는 위클리 리딧을 구독하시는 구독자님이 세상을 읽고, 리드하기를 바라요.

위클리 리딧 지난 뉴스레터 보기

 

 

 



1. 이제 손등 말고 여기죠! 새로운 투표 문화


22대 국회의원 선거! 구독자님 소중한 한 표 행사하셨나요?

 

이번 선거는 손등에 투표를 인증하기를 넘어서 새로운 인증 문화가 SNS를 통해 크게 유행이 됐어요. 바로 투표 인증 용지인데요. MZ 유권자를 중심으로 투표인증종이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요. 손바닥 만한 크기의 종이를 미리 준비하여 기표 도장을 찍어 인증하는 문화인데요. SNS를 통해 네티즌들이 개별적으로 그린 이모티콘 캐릭터, 프로 야구팀, 만화 야구팀, 아이돌 등의 이미지가 공유되고 있어요 

출처: 망그러진 곰 트위터

제작된 이미지는 투표용 도장을 찍을 있는 공간을 비워뒀기 때문에 투표 비로소 그림을 완성시킬 있는 거죠. 예를 들면 투표 완료의자리를 비워두거나, 응원하는 팀의 우승을 기원하며 우승의자리를 비워놓고 자리를 도장으로 채우는 거예요. 다양한 아이디어로부터 만들어진 인증 용지로 인해 투표 독려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실제로 빨리 찍고 인증하고 싶어 일찍 투표했다, 투표 인증 종이를 찍고 싶어 무조건 투표할 예정이라는 긍정적인 반응이 쏟아졌고요.

 

사실 투표 인증 종이는 지난 2020년 21대 총선 코로나 확산 방지를 막기 위해 손등에 도장을 찍지 못하자 일부 유권자가 별도의 인증 종이를 준비했고, 아이돌 팬들은 포토카드를 활용하여 투표 인증을 했어요. 이런 문화가 이어져 이번 총선 크게 유행이 거고요.




2. 스포츠 보려고 OTT 구독? 물론이죠!


대한민국 국민 약 80% OTT를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그렇다 보니 영화 드라마 뿐 아니라 스포츠까지 OTT를 통해 접할 수 있는데요. OTT 구독자 2 중 1명이 특정 OTT 구독하는 스포츠 생중계 제공 여부가 영향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어요. 메조미디어의 2024 OTT 업종 분석 리포트에 따르면 응답자 중 53%가 실시간 스포츠 중계가 OTT 구독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어요. 또한 응답자의 47%가 일주일에 1회 이상 OTT를 통해 스포츠 중계를 시청하고 있고요

 

실제로 티빙은 올해 프로야구 중계권을 확보한 일간 활성 이용자가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데요. 3월 마지막 주 티빙 일간 활성 이용자 평균치는 183만명으로 전년동기 대비 34% 증가한 수치예요. 이처럼 OTT 구독에 스포츠 중계가 중요한 요소가 되자 업계는 스포츠에 굉장히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매년 화제가 되는 쿠팡플레이 시리즈는 올해 김민재 선수 소속팀인 독일 분데스리가 명문 바이에른 뮌헨을 초청할 예정이에요. 이뿐만 아니라 쿠팡플레이는 남자 골프 4대 메이저 대회로 꼽히는 마스터스 토너먼트를 국내 OTT 최초로 전 라운드 생중계한다고 밝혔어요

 

같이 보면 좋은 회사

티빙(채용중), 쿠팡(채용중)



이번 호는 여기까지만 보여줄게요

위클리리딧 전문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무료 구독하세요!


위클리리딧 구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