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리딧] 모집인원 0명? 문해력 논란!
- 등록일 :
- 2024.04.18
- 조회수 :
- 733
위클리 리딧의 리딧은 “Read it”(읽으세요)과 “Lead it”(리드하세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위클리 리딧을 만드는 우리는 위클리 리딧을 구독하시는
구독자님이 세상을 읽고, 리드하기를 바라요.
1. 모집인원 0명? 문해력 논란!
“모집 인원: 0명” 이 글을 어떻게 이해하고 계신가요?
최근 SNS를 뜨겁게 달군 구인 공고가 있어요. 지난주, 구독자 180만명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 ‘너덜트’는 배우 모집 안내문을 올렸어요. 일반적인 채용 공고문과 같게 모집 조건과 대상, 인원 등 채용 조건이 적혀있었는데요.
출처: 너덜트 유튜브 커뮤니티
문제는 “모집 인원: 0명”으로부터 시작됐어요. 통상적으로 채용 공고의 0명은 최소 0명~ 최대 9명까지의 인원을 채용한다는 의미로 사용되는데요. 국립국어원에 따르면 비밀을 유지해야 하거나 밝힐 수 없는 사항일 때 본래 글자의 수효만큼 O 또는 X와 같이 숨김표를 쓴다고 밝히고 있어요. 하지만 일부 네티즌들은 0명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왜 0명 뽑는다고 되어 있냐, 낚시글이냐 등 비난 댓글을 달았어요. 이에 0명은 한 자릿수를 의미한다는 댓글에 왜 그런 이상한 표현을 쓰냐는 재반박이 이어지며 문해력 부족 사태로 번졌어요. 논란이 이어지자 해당 공고문은 댓글 2500개를 넘기며 여전히 화제가 되고 있고요. 한편 네티즌들은 모를 수 있지만 잘못을 인정하지 못하고 적반하장으로 나오는 태도에 쓴소리를 남겼어요.
2. 출퇴근? 이제는 전동 킥보드로!
구독자님은 출퇴근 시 주로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하시나요?
지하철, 버스, 승용차 등도 있지만 요즘은 퍼스널 모빌리티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모습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퍼스널 모빌리티는 쉽게 접근할 수 있을뿐더러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실제로 전동 킥보드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이 늘었고요. 빔 모빌리티에 따르면 지난해 전동 킥보드 출근 이용량은 평균 이용 대비 45% 높아졌고, 퇴근 시간 이용량은 무려 72%나 높아졌다고 해요. 서울 시내 삼성, 선릉과 같은 주요 오피스 지역 내 2023년 이용량 역시 전년 대비 45%, 24% 증가했고요. 이렇듯 전동 킥보드를 타고 출퇴근하는 직장인이 증가하다 보니 관련 복지를 도입하는 회사도 생겼는데요. 캠핑 브랜드 회사인 카고커네이너는 최근 빔모빌리티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전동 킥보드를 통근 지원 대상으로 확대했어요. 임직원은 출퇴근 시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만족도 조사 결과 25% 이상이 전동 킥보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 복지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같이 보면 좋은 회사
이번 호는 여기까지만 보여줄게요
위클리리딧 전문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무료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