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동법
“노동법” 관련 이야기를 공유하는 방입니다
전체 14
  • 비정규직 삼일만에 퇴사 근데 거부당함
    일이 너무 안맞아서 첫날부터 울면서 퇴사 얘기했는데 처음이 다 그렇다고 거절당하고 그후에 다시 퇴사얘기했는데 인턴이래도 인수인계는 해야 된다고(정작 전 못받음) 회사에 입힌 피해가 어마어마하다며 노동법에 의해 한 달은 다녀야한데요 허.. 근데 전 너무 힘들어서 그냥 무단결근하고 월요일 기다리고 있어요 계속해서 퇴사 거부당하면 한 달 내내 무단결근해서 퇴사할수가 있나요? 진짜 회사 다신 가고 싶지 않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공감하기 댓글 2 조회 1,272
    사회초초초년생님이 2022.10.22 작성
    자세히 보기
  • 강제 기업간 이동
    현재 A라는 기업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그런데 며칠전 갑자기 B라는 회사로 출퇴근을 하라는 대표의 지시가 있었습니다.B라는 회사는 A회사가 인수한 회사로 현재 대표는 A와 B가 다릅니다.이때 급여는 A회사에서 계속 지급하고 소속도 A회사로 계속 소속되는데 출퇴근과 업무를 B회사에서 이행해야합니다.현재 A회사는 2개월 정도 재직중이고 왕복 출퇴근 시간은 평균 2시간10분 정도입니다.집에서부터 B회사까지의 출퇴근 시간은 왕복 최소4시간입니다.네이버 지도 기준으로는 1시간 50분정도 입니다1.아직 수습기간 3개월이 지나지 않아 거부하면 해고처리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이때 부당해고 신고를 할수 있나요?2.회사간 이동을 거절 할 수 있나요?3.강제로 B회사에 가야한다면 타당한 조건을 제가 제시 할수 있나요?4.저는 해고가 된다면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나요?
    공감하기 댓글달기 조회 646
    93lgLh8ztG5Kk0B님이 2022.08.30 작성
    자세히 보기
  • 피부과 연차사용, 원장 생일에 돈 걷기 ...
    피부과에서 근무하고있는데요입사한지는 일년이 안됐습니다대소사가 있어서 평일에 연차를 사용하려고하니 여기는 평일에는 못쓰고 토요일만 쓸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너무 충격적..그럼 연차는 왜있는걸까요그리고 원장 생일 챙겨줘야된다고 직원들한테 삼만원씩 내라고하는데 전 이게 너무 어이가없고 화가나요..왜 강제로 제 사비를 내야되는거죠..ㅠ연차 평일에 못쓰게 하는것도 노동법 위반아닌가요??이걸로 신고가능한가요? ...
    공감하기 댓글 1 조회 739
    도기서처굿님이 2022.08.02 작성
    자세히 보기
  • 계약직? / 출산휴가 대체직?
    안녕하세요. 제가 지난 달에 새로운 회사로 이직 하게 되었습니다. * 회사 조건계약직이고 계약 기간이 5월부터 내년 2월까지로 명시되어 있었고, 계약직이지만 '추후 면접을 통해 정규직 전환 가능' 이라고 명시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분 인사팀이랑 이야기 해서 이렇게 인지한 상태였습니다.그런데 갑자기 저번주에 같은 계약직 선생님이랑 이야기 하다가 우연히 이야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출산하러 가신 선생님이 바로 오실지, 언제 오실지 잘 모르겠다... 라고 하시는 거에요. 그래서 제가 우리의 계약 기간과 그 분들이 관련이 있냐 라고 묻자 우리는 계약직이면서 사실은 출산 및 육아 휴직 대체자 라고 하더라구요. 제가 그동안 다녔던 회사들은 다 정규직 이여서 이러한 부분을 생각 못 했는데, 정말 저 내년 2월이 지나면 이 회사를 나가야 하는 건가요...? 너무 믿을 수 없는 현실에 당혹스러워요ㅠ.ㅠ제가 질문 드리고 싶은 부분은1. '육아휴직 대체직' 이라고 명시해둬야 하지 않나요? 채용 공고를 포함해서 회사 분들 그 누구도 저에게 이 부분을 말해준 사람이 없습니다.2. 제가 이러한 부분을 회사에 따지거나 불합리하다고 해도 회사 입장에서는 육아휴직 아니야 계약직이야 라고 한 다음에 저 기간이 끝나면 정규직 전환 없어, 계약 종료야 하고 출산한 직원을 다시 앉히면 되는 것 같아요..  저 낙동강 오리알 되는 거 맞죠? ㅠ.ㅠ
    공감하기 댓글달기 조회 789
    cugarXWquHmipJq님이 2022.06.26 작성
    자세히 보기
  • 저좀 제발 도와주세요 (노동법)
      글 삭제
    공감하기 댓글 7 조회 855
    MaSYJyzlUk9iLT5님이 2022.06.10 작성
    자세히 보기
  • 이업종도 단순 노무 직종에 속한게 맞나요?
    장난감 매장인데 맡은 업무는카운터/매장관리/재고관리/손님응대수습기간 동안 10% 감액 문구가 있어서단순노무 관련해서는 수습기간 감액은 적용안된다는 말을듣고궁금해져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공감하기 댓글 1 조회 566
    아문님이 2022.05.22 작성
    자세히 보기
  • 근로계약서 작성전이고 퇴사
    미화 용역업체이고 근무자가 4명정도 되는곳입니다어제 금요일인 20일 첫 입사하고 하루 근무하였습니다 어제 인수인계는 오후 직원께 받았습니다근로계약서는 아직 작성하지 않았고 혼자 헬스장 남자 탈의실 샤워실등을 청소해야합니다오후조에 다른 남자직원 한분이 있습니다.어제 저녁때쯤 원래 하던 직종에서 연락이 왔고 21일 오늘 오전에 문자로 퇴사하고싶다고 문자 남겼는데방금 전화가 와서 사람구할때까지 퇴사처리 안해준다고 법으로 손해 배상한다며 협박을 했습니다녹음되고 있다면서..근로계약서 미작성중이면 계약전인데 이게 맞나요?법대로 하겠다는데.. 월요일에 무조건 출근하라고 협박까지 하던데..근로계약서 미작성이면 근로자가 퇴사 가능한거 아닌가요?
    공감 1
    댓글 5 조회 1,424
    vH97cMtgb4bUEay님이 2022.05.21 작성
    자세히 보기
  • 그냥 나가도 될까요
    현재 근무하는곳 근무기간 : 한달 반 *계약서에 퇴사시 한달 전 말하기 있음. 퇴사 한다 말하고 30일 지켜야 한다며 퇴사 할때 작성하는 종이에 기간 30일 후로 되어 있습니다. 그 후에 이직할곳에 빨리 합류하고 싶어서 대표님한테 교육때문에 한달기간이 아닌 이번달까지만 근무 하고 싶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이전에 매니저님께 3번 말씀 드림. 안된다며 그럼 대표님한테 말하라함. )그런데 그게 다냐면서 무슨 사정이 있다해서 그거 들으려 온건데 이런거 안듣는다며 거기 어디냐고 이바닥 좁은거 아시죠 ?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그걸 굳이 말씀 드려야 하냐 하니 본인이 뭐 그렇다면.. 하면서도 마지막까지 이바닥 좁은건 알고 있죠 라고 했습니다. ;;: 무슨 협박도 아니고 듣고나서 기분도 너무 나쁘고 그냥 당장 내일부터 출근하기 싫은데 문제 있을까요
    공감 3
    댓글 11 조회 1,109
    kn09kLgICvc8mz2님이 2022.04.25 작성
    자세히 보기
  • 프리랜서 계약 질문 드립니다. 현재 재택근무가 아예 없습니다.
    안녕하세요이번에 처음 프리랜서 계약을 하게 됐습니다.입사 한달차 입니다.1. 프리랜서 재택근무 기준이 있나요?현재 저는 업무 적응을 이유로 재택근무가 아예 없습니다.저와 같은 프리랜서이지만 다른 팀에 근무하는 직원은 교대로 재택근무를 합니다.그래서 저는 언제 재택근무를 하냐고 물어보니"다른 팀은 자리가 부족해서 교대로 재택근무 하는 상황이고저희 팀은 자리가 있기 때문에 딱히 재택근무가 필요 없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프리랜서는 재택근무를 월 몇일 이상 할 수 있다" 이런 명확한 규정 없나요?2. 프리랜서도 주휴수당 줘야하지 않나요?현재 일반 직장인처럼 평일 매일 출근하며 9시부터 17시~18시까지 근무합니다.그런데 급여 명세서를 받아보니 주휴수당이 전혀 포함되어있지 않았습니다.3.프리랜서 근무시간은 "시간 단위"인가요, "건 단위"인가요?다들 출퇴근 시간을 애매하게 말합니다."남들 하는 만큼 하면 된다, 꼭 9시 맞춰 출근하진 않아도 된다, 퇴근은 17시나 17시 30분에 가면 된다."하지만 하루에 배정되는 양은 9시부터 17시 꼬박 일해야 처리 가능할만큼 줍니다.이러한 상황에 최근 저에게 추가 업무를 배정해주었습니다.저희 팀 신입분과 저의 업무 일지를 관리하라는 것이었습니다."매일 17시 업무 마감하고 일지 작성하면 17시나 18시쯤 퇴근하겠네요" 이렇게 말하는겁니다.근데 알고보니 다른 팀에 저와 같은 일을 하는 분은 일지를 관리하기 때문에한시간 더 일한 것에 대해 시급을 쳐준다고 합니다.그런데 저에겐 그런 말도 일절 없고 퇴근시간도 저렇게 은근슬쩍 늘려버리니 어이 없습니다.차라리 출퇴근 시간을 명확히 정해주고 추가 수당을 주던지,새로 맡은 일을 감안해서 일일 처리량을 줄여주던지,그래야 퇴근을 할 것 아닙니까근데 무작정 이거 해라, 저거 해라 재택도 없고 점점 화가 납니다.프리랜서 계약에 대해 잘 아시는 분 답변 부탁드립니다.프리랜서여서 퇴직금, 연차수당, 명절 상여 등등 일체 없고 그나마 메리트인 재택근무도 없고매일 출근 시킬거면 차라리 4대보험 떼고 일반 직원으로 해야하는 것 아닌가요? 그리고 급여에서 사업소득만 떼기 때문에 표면상으로만 급여가 많아보이지사실상 일반회사랑 비슷한 것 같기도 합니다.사업소득, 근로소득 중 어떤게 더 낫나요? 각자 차이점도 부탁드립니다.
    공감하기 댓글 2 조회 621
    rkrzVGCwQ4zZm6g님이 2022.02.10 작성
    자세히 보기
  • 퇴직금 질문 있어요
    회사가 독채회사인데 이번에 여러가지 문제로 본사로 들어가게됬어요본사와 제가 지금 다니는 회사 각각 다른 사업자 등록증을 가지고 있고 본사에서 제 사대보험을 대주고있는 상황이고 제 월급은 제가 현재 다니는 회사 사업장에서 받고있어요이번에 본사에 들어가게 되면서 사대보험을 퇴사신고를 하고 다시 재입사로 한다 하더라구요?그래서 그럼 제가 이 회사(본사x)에서 일한 기간(수습포함 2년 2개월)에 대한 퇴직금은 어떻게 되는거냐 했더니 줬잖아~이럽디다..그래서 뭔 소리냐고 받은적 없다 하니 명절에 나온 금액ㅇ 퇴직금이래요 ㅋㅋㅋ 근데 저 딱 두번 받았고 이번 설엔 단 1원더 못받았습니다.그리고 저 말도 제가 얘기 꺼내서 알게 되었고제그 계산한 퇴직금은 거의 4백만원 가까이 되는데지들이 줬다고한 퇴직금은 꼴랑 135만원 입니다 ㅋㅋㅋ 말이 됩니까..? 심지어 근로 계약서도 안썼어요..당장 2월 4일부터 본사로 출퇴근 하는데  3일에 출근 하면 말하자 하시거든요? 제가 지금 바로 퇴사하고 다른곳에 일할상황이 못되서..진심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당장 설날이라 노동청에 문의해도 기다려야하고 ㅠㅠ혹시 이런일 관련하여 잘 아시는분 계실까요? 어떻게 하면 얼굴 조금 붉히더라도 받아낼수있을까요.. 진심 너무 답답합니다..
    공감하기 댓글달기 조회 279
    에공공님이 2022.01.29 작성
    자세히 보기
  •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