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로계약서
“근로계약서” 관련 이야기를 공유하는 방입니다
전체 166
  • 송도 종교관련 영유, 국제대안학교 취업준비 시 계약서 조심하세요 (영문계약서)
    아직도 이런 기업이 있다는 사실에 놀라며.... 커뮤니티에 올려봅니다인천 송도에 위치한 영어유치원 및 대안학교 과목 강사로 지원하였고 면접 포폴 다 합격 후 계약서 받아보니 내용이 꽤 불합리한 것 같아 거절 후 불발된 취준 후기 입니다.해당 기업은 영어유치원이기에 영어로만 소통한다며 영어로 작성된 계약서를 이메일로 받았습니다. 해당 기업은 종교관련 영어유치원이면서 국제학교(대안학교)로, J기업으로 칭하겠습니다. J기업은 한국에 위치한 한국기업이며, 대표도 한국인, 한국에서 세금을 내는 기업입니다. 그런 J기업이 한국인을 채용하면서 영어로 계약을 진행한다니 새로웠지만, 계약내용을 잘 확인하면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하고 읽어보니 굉장히 모호한 부분이 많고, 기본적으로 들어가야 할 내용이 빠져있는, 즉 노동법에 맞지 않고, 사칙이 가득한 계약서라서 한국 노동법에 맞는 한국어 계약서를 요청하여 받아보니, J기업에서 처음엔 제게 보낸 계약서 내용 그대로의 번역본으로 다시 보내주었습니다. 근무를 시작하기전 들어가야 할 항목과 정확히 집고 넘어가야 할 부분과 계약서에 개선되어야 할 부분을 리스트로 작성하여 명확히 설명하고, 한국 표준계약서에 의한 계약서가 아니면 계약이 힘들겠다는 계약거절 의사도 전달하였습니다. J기업은 제가 계약서에 사인을 할 수 없는 이유와 개선방안을 반박하며, 다시 한 번 계약서에 명시된 모호한 항목을 참고하라며 채용을 취소한다는 메일을 주었습니다. 영어 유치원 국제학교인 J기업이 대립된 의견을 내세우며 From the first full month을 영어문법에도 맞지 않는 본인들만의 해석과 설명과 함께 제가 리스트한 기본사항들이 채용 확정 후 알려주는 황당한 사칙에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J기업 측에서 bold claims, negatory claims and accusations 등의 표현을 쓰는 것을 보면 제 거절의사와 함께 밝힌 이유가 많이 기분 나빴나봅니다. Claims이라니 제가 취업하지도 않은 기업에 무슨 이유로 클레임을 건다고 생각하는 건지 신기하네요.저는 입사한 게 아니라 실제 근무환경이 어떤지 저는 잘 모릅니다. J기업에서 보낸 내용처럼 제가 생각한 것 보다 직원들 권리와 대우를 잘 챙겨주는 기업일 수 일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기업이 떳떳하면 채용과정에서 이런 내용의 계약서와 메일을 받지 않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계약의 기본적인 역할이 서로 모호한 부분을 사전에 정확히하는 것 아닐까요? 요즘 시대가 어떤시대인데, 이런 계약을 하려고 하는지.... 계약서만 봐도 자신들의 만든 법을 내새우며 근로자 권리를 보장하지 않고 사업하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기본사항은 넣지도 않고, 사칙은 또 얼마나 많은지... 저에게는 정말 새로운 경험이고 이 J기업에 취업하지 않은 게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현재까지도 채용중인 이 J기업의 취업준비생 분들이 꼭 읽어보길 바라고, 영문 계약서 진행하시는 분 또는 영어유치원에 취직 준비하시는 분들 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 글을 올립니다.
    공감 1
    댓글달기 조회 290
    HtlASRzevwIugSc님이 2023.07.28 작성
    자세히 보기
  • 근로계약서 작성 도중에 퇴사해도 되나요?
    면접 때 필수적인 걸 회사 측에서 알려주기도 하고 궁금한 사항은 제가 질문도 하고 했습니다. 일한 지 며칠 안되서 근로계약서를 쓰게 됬는데 근로계약서 작성시에 담당자께서 간단하게 설명을 해주시는데 중요한 얘기인 걸 면접에서는 빼고서 근로계약서 작성 당시에 처음 듣게 되는 사항들도 있었습니다. 솔직히 몇 부분은 근로계약서 당시 상관없다고 했지만 제일 큰 걸림돌이 신입생ot를 근무지역에서 받는 도중에 갑자기 본사에서 받기로 됬고 이게 제일 큰 문제가 됬습니다. 당연히 신입으로 일을 하게 되면 신입생ot라던지 회사의 기술적인 문제에 있어서 배움을 받아야한다고는 생각하지만 갑자기 다른 지역 본사에서 신입생ot받아야 한다고 첫 출근을 한 뒤 퇴근하고서 밤늦게야 공지를 한다니 좀 당황스럽습니다. 같은 지역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타지역으로 자차로 1시간 30분~ 2시간 / 대중교통 시외버스+택시or시내버스 3시간 걸립니다. 하지만 아직 자차를 보유하지 않아 부모님 차를 쓸 시간적인 여유(아침7시~저녁7시)가 되서 부모님 차를 끌고 본사로 출근하는데 분명 면접 시에는 야근은 거의 없다고 했지만 본사에서 교육을 받는데 당연하다는 듯이 야근을 합니다. 퇴근 시간인데 분위기가 야근입니다. 저 또한 당연히 야근을 하면서 교육을 받았고요. 문제는 정시퇴근을 해야 간신히 부모님이 차를 쓸 시간에 도착합니다.(야간에 일을 하심) 면접에서 미리 신입생ot를 본사에 진행을 한다는 걸 공지해줬더라면 차를 빌리거나 신입교육동안 본사 근처에서 숙식을 한다던지 어떻게 방법을 마련하거나 다른 곳에도 지원을 해 면접을 보거나 했을텐데 첫출근 뒤 밤늦게야 공지를 하니 뭔가 심적으로 계속 걸립니다. 그리고 특히 야근도 면접에서는 거의 야근은 없은 없다고 하셨지만 분위기만 보면 야근은 일상이고 석식을 당연하다는 듯이 회사에서 먹습니다. 야근 수당도 있긴 하지만 직업 특성상인지 회사방침인지 모르겠지만 야근수당을 치는 시간이 저녁 7시부터라 정시퇴근를 못하고 일을 해도 7시 이전까지는 야근 수당을 못 받습니다. 그리고 반차 연차가 아닌 개인적인 문제 시에 퇴근을 빨리 할 수 있다고 편하다고 하셨는데 이건 정말로 분위기보니 거의 쩔쩔매다시피 하면서 말해야 가능한 부분인 거 같습니다. 저또한 이번에 야근을 하다가 정말로 마지노선까지 일을 하다가 가야될 거 같아서 가봐야할 거 같다니깐 모든 분들이 한 직책을 담당하시는 분(면접 때 뵜음)에게 말해야 될텐데.... 하면서 우물쭈물하시고 결국 지사관리하시는 분이 직책 분에게 정말 어렵게 말을 하시고는 그 직책 분이 저한테 오셔서 가면 안되는 데라는 뉘앙스를 풍기시고는 다음 부턴 무조건 대중교통을 이용하라고 하시더라고요. 솔직히 면접 때와는 전혀 다른 말과 근로계약서 작성 시 처음 듣는 사실 등으로 근로계약서 작성 시 그냥 퇴사를 하고 싶었지만 문제가 될 거 같아서 그냥 계약서를 작성했습니다. 근데 계속 마음에 걸리네요.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못해도 최소 6개월~1년은 버티자라는 생각이였는데 착잡하네요. 혹시나 나중에 다른 곳에 가서도 이와 같이 전혀 다르다면 근로계약서 작성 시에 작성을 거부하고 그냥 회사를 나와도 되나요? 아니면 문제가 있을 수도 있을까요? 궁금합니다. 
    공감하기 댓글 4 조회 260
    wq3VbmB3QNG86PX님이 2023.05.06 작성
    자세히 보기
  • 4대 보험 미가입
    지난 3월 10일 회사에 입사해 첫월급을 받았습니다.계약서에는 4대 보험 가입이 된다고 써져 있었지만 이번 4월 10일에 월급을 받았을때 3.3%만 뗀 금액을 받았습니다.뭔가 이상해 국민연금가입 조회를 해보니 가입되어있지않았습니다. 다음 월급을 받는 5월 10일까지 기다리고 그때도 3.3을 뗀 금액을 받는다면 그때 대표님께 여쭤봐야할까요 아님 빠른 시일내에 말씀드려봐야할까요? 고민입니다..
    공감하기 댓글 4 조회 328
    tv8dfTK1Cg9eCDo님이 2023.04.23 작성
    자세히 보기
  • 문자로 퇴사 통보
    안녕하세요 현재 회사에 입사한지 약 3주정도 되었는데요제가 첫입사를 하니 대표님께서는 근로계약서와 4대보험 가입을 3개월 수습이후에 한다고 하셔서뭘모르는채로 입사하여 그게 맞는줄 알고 일주일정도 다녔지만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았을경우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1년이 입사 당일부터가 아닌 3개월을 더 다녀야한다는걸 알고 나서부터퇴사를 하고 싶어서 많이 고민해보고 문자로 퇴사 통보를 하고자하는데 이런 경우 저에게 불이익 없을까요?
    공감하기 댓글 6 조회 478
    취준이직님이 2023.04.19 작성
    자세히 보기
  • 근로계약서와 다른 근무시간 이게 맞나요..?
    근로계약서에 근무시간은 9-6시로 써있고 주 40시간이라고 명시되어있습니다. 그러나 막상 출근은 8시30-7시까지로 해야하고 근로계약서 작성시 이 점을 구두로 말씀하셨는데 문제가 없는건가요?또한 6시이후면 초과근무로 초과수당이 붙어야하는걸로 아는데 포괄임금제라서 계약서상 초과,연장 등 통틀어서 12시간 이외에는 명시되어있지않습니다. 야근이나 휴일근무가 많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다니는게 맞을까요?..
    공감하기 댓글 1 조회 193
    imofSfGiaDG0yVu님이 2023.03.28 작성
    자세히 보기
  • 근로계약서 미작성
    3개월 수습에 입사한지 일주일 된 신입입니다.아직도 근로계약서 미작성입니다. 이게 맞는 건가요? 제가 첫 직장이라 이게 맞는지 모르겠어요.4대보험은 가입이 됐는데, 근로계약서는 아직 쓰지 않아 신경이 쓰이네요.근로계약서를 쓰지 않았으니까 그만둔다고 말해도 무방할까요? 보통 그만둔다는 걸 누구에게 말해야하나요? 인사팀에 연락하면 되나요?
    공감하기 댓글 5 조회 326
    c7cQC22Nejk4hXe님이 2023.03.18 작성
    자세히 보기
  • 사대보험 가입, 근로계약서 미작성
    사대보험 미가입, 근로계약서 미작성 괜찮나요?일시작했는데… 사대보험 가입, 근로계약서 미작성 시 근로자가 피해보는게 뭔가요?대출 받을 때 사대보험 가입되어 있는게 이자율이 낮다고 어디서 주워들은 건 있는데그 외에 더 알려주실 분 계신가요?
    공감하기 댓글 1 조회 218
    wbaNJnM0KqU33oF님이 2023.03.07 작성
    자세히 보기
  • 근로계약서 안쓰는 회사…
    생신입은 아니고 조금있는 경력 인정받아경력직으로 입사한지 2주 정도 되어갑니다일주일이 지나도 근로계약서를 안써서이번주에 물어보니 근로계약서를 안쓰는 회사라고 합니다..? 사장이 월급만 잘 주면 된다는 마인드라고..소규모지만 재직중인 직원분들이 5년 이상 다닌 분들이 있는 곳인데도 그러네요..월급밀린적은 없고 연차는 기본적인 근로규정처럼 월에 1개, 2년째 부터는 15개라고야근수당은 없지만 특근수당은 있고.. 아마도 5인 이상 사업장은 맞는 것 같습니다입사 전에 퇴사한 사람들 퇴직금도 다 지급했다고 하고..며칠 일하면서 쎄함은 느껴졌지만 버틸만 해서 별 생각 없었는데 근로계약서를 안쓰는 회사는 처음이라… 혹시 나중에 문제 없을까요..?
    공감하기 댓글 2 조회 694
    tWJHGfaB4yBStor님이 2023.03.02 작성
    자세히 보기
  • 1년 계약직 근로계약서
    1년 계약직인데요(3개월 수습) 근로계약서 쓸 때 계약서에 근로기간을 3개월 수습 기간으로 적고 수습 끝날때쯤 1년계약서로 계약서를 다시 작성하나요? 아니면 입사 처음부터 1년 기간으로 계약서를 작성하나요?
    공감하기 댓글 5 조회 550
    4GHi9Ri66SUvv7i님이 2023.02.17 작성
    자세히 보기
  • 근로계약서 미작성 신고가능한가요?
    다닌지 이제 7개월정도 되가는데  여기는 디자인회사구요. 간판디자인이랑 로고디자인 같이하는 업체 입니다.일주일에 3번이상 근로계약서 작성 언제하냐고 입사초때부터 직원들이랑 거의매일 대표님한테 말했는데 아직까지도 작성을 안하고 계십니다.....디자이너 저 포함해서 원래 4명이었는데 3명이 나가서 4개월동안 저 혼자 로고랑 간판디자인 시트디자인 다하고 발주하고 현수막디자인하고 다하고 있는데 그전에도 힘들었지만 이제는 더이상 버티기가 힘드네요...ㅜㅡㅜ오늘은 일하다가 두통이 너무 심해서 병원을 갔다 왔습니다.. 대표님이 하루쉬고 담날에 출근해라 했는데 대표님은 디자인 아예할줄 모르고 제가 없으면 회사마비가 오지만 에라모르겠다 하고 집에서 쉬고있는데 현타가 씨게 와서 사람인에 글을 작성해봅니다...대표랑 저랑 갠적으로 친분이 있는건 아니고 가족이나 친구 친인척도 아닙니다... 한달전부터 퇴사고민했었는데 담주내로 결정하려하는데 그때까지도 근로계약서 미작성하면 제가 고용노동부에 어떻게 신고를 해야하는지해보신분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두서없이 썼지만 그냥 퇴사 시 근로계약서 미작성한다면 어떻게 신고할 수 있을까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공감 1
    댓글 2 조회 575
    lB54Mz1SHSDGjup님이 2023.02.06 작성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