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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기업회원 약관 (개정 및 적용 2025. 06. 28)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사람인이 제공하는 채용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사와 기업회원과의 권리, 의무 기타 필요한 사항의 규정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 ① 사이트란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운영하는 www.saramin.co.kr, ***.saramin.co.kr 등의 웹페이지와 응용프로그램(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을 의미합니다.
  • ② 서비스란 사이트를 통해 회사가 제공하는 채용 플랫폼과 이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각종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구체적인 서비스 유형 및 이용에 관한 상세 사항은 본 약관 제3장으로 규율합니다.
  • ③ 기업회원이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여 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권한을 부여 받은 사업자(부가가치세법 제2조) 또는 단체(소득세법 제168조) 등을 말합니다.
  • ④ 후보자란 기업회원의 채용공고를 확인 후 회사의 서비스를 통해 구직의사를 표시하거나 기업회원의 포지션 제안(본 약관 제10조)을 수락하여 해당 기업회원에게 구직의사를 표시한 회사의 개인회원을 의미합니다.
  • ⑤ S-포인트란 기업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보상으로 회사가 정한 포인트 정책에 따라 기업회원에게 부여되어 서비스 및 상품 결제수단으로 이용 가능한 포인트입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 ① 회사는 기업회원이 본 약관의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사이트 초기화면 또는 연결화면을 통하여 게시합니다.
  • ② 회사는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③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 개정 약관 적용일로부터 최소 7일 전부터 사이트의 초기화면, 공지사항 또는 이메일 등을 통해 사전 공지합니다. 다만 기업회원의 권리•의무에 대한 중요 변경이거나 기업회원에게 불리한 변경인 경우 최소 30일 전부터 적용일까지 사전 공지합니다.
  • ④ 기업회원은 개정 약관의 적용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약관 개정 공지일로부터 개정 약관 적용일 전까지 개정 약관에 대한 거부 의사를 명시적으로 표시하지 않고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는 경우 기업회원은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 ⑤ 기업회원은 개정 약관에 대한 명시적 거부의사를 표시하여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4조 (통지)

  • ① 회사는 기업회원이 회원 가입 신청시 등록한 이메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또는 어플리케이션 푸쉬 알림 중 기업회원이 수신에 동의한 수단을 활용하여 기업회원에 대한 각종 고지나 통지를 이행할 수 있습니다.
  • ② 기업회원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내용을 고지 또는 통지할 경우, 회사는 1주일 이상 사이트에 해당 사항을 게시하여 공지함으로써 각 기업회원에 대한 개별 고지나 통지를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업회원의 권리·의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해서는 게시기간을 연장하여 공지합니다.
  • ③ 회사는 기업회원에게 서비스 정책, 이용약관, 판매약관, 개인정보 처리방침 등 일체의 약관, 서비스 이용 관련 일정한 사항이나 정보를 알리거나 안내할 목적으로 사이트에 그 내용을 게시하거나 제1항에 기재된 수단을 활용하여 공지할 수 있습니다.
  • ④ 본 약관에서 규정하지 않은 사항은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의 관계법령에 따라 규율됩니다.
  • ⑤ 기업회원이 본 약관과 구별되는 개별 계약 및 개별 서비스 약관 등 규정에 따른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기업회원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권리 의무는 개별 계약 및 개별 서비스 약관 등 규정을 우선 적용합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5조 (계약의 성립)

  • ① 서비스 이용 계약은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사업자 또는 단체가 본 약관 및 관련 규정에 동의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회원가입 절차(인증, 서면제출, 정보기재 등)를 완료한 때에 체결됩니다. 다만, 사업자등록증명원 제출이 어려운 대한민국 영외 소재 기업(이하 “해외기업”) 등 특수한 경우 회사의 고객센터에 회원가입을 신청하고 회사가 안내한 별도 절차를 통하여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합니다.
  • ② 서비스 이용계약 체결을 완료한 사업자 또는 단체는 회사의 기업회원 지위를 획득합니다. 다만, 제출 서면의 검수절차 완료시까지 기업회원의 서비스 이용은 보류되며, 다음 각 호의 사유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때에도 이와 같습니다. 회사는 검수절차 완료 사실을 기업회원이 작성한 이메일을 통해 알립니다.
    • 1. 사업자등록증명원 등 회사가 제출을 요청한 서면을 제출하지 않은 경우
    • 2. 제출된 서면의 위조 또는 변조, 회사가 요구한 발행 기한 경과 등 결격사유를 확인한 경우
    • 3. 기타 본 약관 및 관련 규정, 소관 법령 등으로 금지된 행위가 적발된 경우
  • ③ 전항의 검수가 완료된 때부터 기업회원은 회사가 기업회원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별 서비스의 특징에 따라 별도의 약관, 규정에 동의하거나 추가정보 입력 또는 인증절차 진행 등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제6조 (증빙 자료의 제출)

  • ① 회사는 기업회원 자격 보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기업회원에게 사업자등록증명원 등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으며, 기업회원은 이에 응하여야 합니다.
  • ② 회사는 파견 및 도급 기업회원 및 헤드헌팅(서칭펌) 기업회원의 사업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파견 및 도급 기업회원 및 헤드헌팅(서칭펌) 기업회원에게 추가적 확인이 필요한 사항에 관해 증빙 자료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로부터 직업소개사업 신고확인증 또는 직업소개사업 등록증 등 각종 증빙 자료의 제출을 요청받은 기업회원은 이에 성실히 응하여야 합니다.
  • ③ 기업회원은 기업회원으로 가입한 이후, 회원이 영위하는 사업 목적 또는 형태의 변화로 회원 가입 신청시와 다른 분류의 기업회원에 해당하게 되었을 경우(예를 들어 일반 기업회원이 파견 및 도급 기업회원 또는 헤드헌팅(서칭펌) 기업회원으로 변경된 경우 또는 그 반대의 경우 등) 즉시 회사에게 이러한 내용을 통지하여야 합니다. 만약, 기업회원이 본 조항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기업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제26조에 따른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하게 됩니다.
  • ④ 이미 가입한 기업회원의 채용 형태 및 목적이 변경된 것으로 판단될 경우, 회사는 기업회원에게 기업회원 분류를 다시 확인하기 위한 증빙 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으며, 기업회원은 이에 응하여야 합니다.
  • ⑤ 기업회원은 본 조 제1항, 제2항 또는 제4항에 의한 회사의 증빙 자료 제출 요청에 상당기간 동안 응하지 않는 경우, 제25조에 따른 서비스 이용중지, 강제탈퇴, 재가입 제한 조치 등의 제재조치를 받게 됩니다.
  • ⑥ 회사는 본 조에 따라 기업회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를 통하여 기업회원의 자격 보유 여부를 확인하며, 기업회원의 자격 보유 사실이 확인되면 당해 자료를 파기합니다.

제7조 (기업회원의 지위)

  • ① 기업회원은 자기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가입 절차에서 계정(ID)과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시 활용할 비밀번호를 정할 수 있습니다. 기업회원의 계정과 비밀번호는 로그인 정보로, 이에 대한 관리책임은 기업회원에게 있으며 회사의 명시적인 사전 허가 없이 이를 제3자에게 제공·공유·양도하는 등의 행위는 금지됩니다.
  • ② 기업회원은 서비스 이용 목적 및 형태에 따라 일반 기업회원, 파견 및 도급 기업회원, 헤드헌팅(서칭펌) 기업회원 및 교육 기업회원으로 구분됩니다. 회사는 기업회원의 분류에 따라 서비스 이용 관련 권리∙의무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③ 회사는 부가가치세법 등 법령에 의해 부여된 사업자등록번호를 기준으로 기업회원의 동일성을 식별합니다. 회사는 동일 기업회원의 복수 계정 사용을 허용하며, 기업회원의 계정 관리 편의성을 위하여 마스터 계정과 멤버 계정으로 계정별 서비스 이용 범위를 구분합니다. 다만, 모든 계정의 서비스 이용 행위는 해당 계정을 보유한 기업회원의 행위로 귀속됩니다.
  • ④ 마스터 계정은 기업회원이 회원가입 시 생성한 계정에 일괄 부여됩니다. 다만, 기업회원의 결정에 따라 기존 마스터 계정이 특정 멤버 계정을 지정하여 그 권한을 이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존 마스터 계정은 멤버 계정으로 자동 전환되고, 권한을 이관 받은 특정 멤버 계정이 마스터 계정으로 전환되어 그 권한을 보유합니다.
  • ⑤ 멤버 계정은 기업회원이 보유한 복수 계정 중 마스터 계정을 제외한 모든 계정을 말합니다. 멤버 계정은 마스터 계정으로부터 서비스 이용을 권유(초대)받아 본 약관에 동의하는 방법으로 회사와 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하거나, 마스터 계정이 직접 신규 계정을 생성하여 그 로그인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서비스 이용 권한을 부여받습니다.
  • ⑥ 멤버 계정은 보유 권한에 따라 유형화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멤버 계정의 세부 유형 및 권한을 기업회원의 정보 관리 페이지 등에 게시합니다.
  • ⑦ 마스터 계정은 멤버 계정의 권한 부여 및 조정, 특정 권한의 회수, 계정 삭제 등 계정 관리에 필요한 일련의 행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한편 멤버 계정은 마스터 계정으로부터 부여받은 권한에 한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 ⑧ 회사는 필요시 사이트에 7일 이상 공지 후 멤버 계정의 세부 유형 및 권한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마스터 계정의 멤버 계정 관리 권한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제8조 (계약의 해지)

  • ① 기업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기업회원 탈퇴 기능을 이용하여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스터 계정이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를 신청하고자 할 경우, 회사는 해당 기업회원이 보유한 계정 전부에 대하여 별도의 확인절차 없이 일괄적으로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합니다.
  • ② 기업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한 경우, 회사는 해지 즉시 기업회원의 모든 정보(서비스 이용 정보 포함)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는 보유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정보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 1. 관련 법령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회사가 기업회원 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 2. 기업회원이 본 약관에 따른 제재조치를 회피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를 신청한 것으로 판단되어 재가입 방지에 필요한 기업회원의 정보를 보관하는 경우
    • ③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한 기업회원과 동일한 사업자 또는 단체 등이 회사의 회원가입 절차를 완료한 경우 회사는 일정 기간의 서비스 이용 제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④ 기업회원의 휴·폐업 사실을 회사가 확인한 경우 회사는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 후 탈퇴처리 등의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이와 더불어 당해 기업회원이 구매한 유료상품 및 S-포인트의 적립∙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업회원은 합리적 사유를 소명할 증빙자료를 제출하는 방식으로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제3장 서비스와 이용

제9조 (채용공고 서비스)

  • ① 기업회원은 채용을 목적으로 모집부문, 채용조건, 채용전형 및 절차 등을 알리는 채용공고를 회사가 제공하는 방법으로 사이트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 ② 기업회원의 채용공고는 채용절차법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다음 각 호의 채용공고는 관련 법령을 위반한 공고의 예시로, 회사는 즉시 해당 채용공고 게시를 중지하고 기업회원에게 관련 개선조치가 완료되어야 채용공고 게시 재개 또는 신규 채용공고 게시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안내합니다.
    • 1. 채용(공고)의 목적, 내용, 구직자의 자격요건 등이 관련 법령을 위반한 경우
    • 2. 실제 근로조건과 직종, 업무내용, 근로조건 등이 현저히 상이한 경우
    • 3. 구인자의 명칭, 연락처, 근무지 등의 정보가 누락되거나 허위로 기재된 경우
    • 4. 위법한 차별이 포함되거나 채용공고의 중요 내용이 사실과 상이하는 등 관련 법령에서 금지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 5. 채용과 무관한 홍보, 아이디어 수집, 구매 유인, 유학 알선, 수강생 모집, 자금 모집 등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 6. 기타 관련 법령 및 본 약관 위반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 ③ 채용공고는 기업회원이 선택•구매한 상품에 따라 서비스에 노출됩니다. 다만, 동일 상품군의 배열, 노출 빈도,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구성 등의 구체적 사항은 회사가 정한 기준에 따릅니다.
  • ④ 채용공고는 회사의 사이트를 포함하여 회사가 운영하는 특화된 채용 플랫폼에도 동시에 게시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업회원이 채용공고가 게시될 채용 플랫폼을 직접 선별한 경우에는 그에 따릅니다.
  • ⑤ 기업회원은 다음 각 호와 같이 채용절차가 종료된 경우, 즉시 해당 채용공고의 게시를 중지하기로 합니다. 기업회원이 이를 지연·해태하는 경우 회사는 직권으로 채용공고 게시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 1. 기업회원이 선택·구매한 상품의 이용기간이 만료된 경우
    • 2. 채용공고로써 지정한 마감기간이 경과한 경우
    • 3. 최종 입사예정자가 확정되거나, 예정된 채용이 취소되는 등 채용절차가 완료되었다고 볼 다른 사정이 있는 경우
  • ⑥ 기업회원이 관련 법령 및 본 약관으로 정한 사항을 위반하거나, 소관 부서•수사기관 등의 강제력 있는 지시•명령 등을 지연하는 경우 및 회사의 안내•요청에도 불구 위법/불법인 채용공고 게시를 반복 시도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기업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시 또는 영구 중지할 수 있습니다.
  • 제10조 (인재풀 서비스)

    • ① 기업회원은 채용을 목적으로 모집부문, 채용조건, 기타 구인자가 선정한 기준에 적합한 회사의 개인회원을 검색하여 기업회원이 지정한 포지션에 응시하도록 제안하는 인재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서비스를 구성하는 구체적인 요소는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 1. 포지션: 기업회원은 채용을 희망하는 구체적인 경력, 연봉, 업무 역량 등을 반영한 특정 채용절차(이하 “포지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2. 제안하기: 기업회원은 본 서비스로 경력 등의 이력을 제공한 개인회원에게 이메일, 연락처, 앱푸시 등 회사가 제공하는 방법으로 특정 포지션에 지원할 것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 3. 후보자 등록: 회사가 제공한 방법으로 개인회원이 기업회원의 제안을 수락하면, 해당 개인회원은 별도의 조치 없이 기업회원이 설정한 포지션에 지원한 후보자로 전환됩니다. 다만 후보자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른 기간 경과 후 후보자 정보는 마스킹됩니다.
      • 4. 후보자 관리: 기업회원은 특정 포지션을 기준으로 서비스로 제공하는 제안하기 실행 순서(제안 예정, 제안 수신 후 응답 대기 및 제안 수락)와 채용절차에 따라 후보(예정)자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5. 기타 사항: 회사는 기업회원의 후보자 관리 편의를 고려하여 본 조 제1항 내지 제4호 관련 부가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② 기업회원은 채용목적에 한하여 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영업, 마케팅 등 채용 이외의 목적으로 후보자 정보를 오·남용한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회사는 즉시 기업회원의 본 서비스 이용을 중지하고 기업회원에게 이미 제공된 후보자 정보를 삭제∙마스킹 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③ 기업회원은 선택한 상품 결제를 완료한 때부터 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회원이 사용 가능한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사용건수, 이용기간 등)은 기업회원이 상품 구매시 확인한 바와 동일합니다. 본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본 약관에서 규정하지 않은 사항 또는 본 약관과 상이한 사항은 상품 구매 페이지 및 그 부속 상세 페이지 규정에 따릅니다.

    제11조 (통합 채용관리 서비스)

    • ① 기업회원은 채용공고 게시 및 포지션 설정을 통해 시작된 일련의 채용절차와 이에 수반하는 채용전형의 설계 및 전형별 결과, 후보자 및 후보자의 정보·이력·당락 여부, 기타 평가결과 등을 효율적으로 구축하고 관리하는 다음 각 호로 구성되는 통합 채용관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1. 채용전형 설계: 기업회원의 검증 의사에 따라, 서비스로 제공하는 서류전형·인적성검사 수행·면접전형 등 구체적인 채용전형을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2. 후보자 등록: 해당 채용절차에 지원의사를 표시한 경우 후보자로 자동 등록됨
      • 3. 후보자 추가 등록: 기업회원은 특정 채용공고로 안내한 채용절차 운용을 위하여, 회사 및 서비스와 무관한 경로로 수집한 개인의 정보(이하 '등록정보')를 회사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회사의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개인도 본 약관 제2조 제4항로 규정한 후보자로 봅니다. 다만 일부 서비스에서는 회사와 기업회원의 계약에 따라 후보자 추가 등록이 허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4. 후보자 관리: 목록화된 후보자의 경력·학력 등 주요 정보를 확인하고 채용전형별 후보자의 당락 여부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개별 채용전형에 응시할 것을 제안•안내하거나 당락여부를 알리는 등 후보자와의 소통을 위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 5. 공동 평가: 기업회원은 후보자를 평가하기 위한 복수의 계정(이하 "평가자")을 개설할 수 있고, 특정 채용절차에 특정 계정(ID)을 초대하는 방법으로 평가자를 선택 및 구성할 수 있습니다.
    • ② 통합 채용관리 서비스는 기업회원이 설정한 채용절차 종료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채용절차 종료일은 채용공고 마감일 또는 기업회원이 포지션 설정 후 지정한 종료일과 동일하며, 채용절차 완료에 따른 후보자 관리 및 정보 열람 기한은 별도로 규정된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따릅니다. 기업회원이 사용가능한 구체적인 서비스 및 그 내용(사용건수, 이용기간 등)은 기업회원이 구매한 상품 또는 별도로 체결한 계약 조건을 기준으로 정합니다.
    • ③ 기업회원은 후보자에게 채용절차법 등 관련 법령에서 정한 바와 같이 채용일정·채용과정 및 채용 여부를 알려야 합니다. 더불어 다음 각 호와 같이 후보자의 정보와 기업회원 계정 보호 및 관리를 위한 최선의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1. 후보자 정보 관리: 기업회원은 채용목적 및 절차에 적합한 방법으로 후보자 정보를 활용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회사는 채용공고 마감일로부터 90일 경과 후 개인회원의 정보를 마스킹·가명처리 등의 방식으로 비식별화하고, 등록 내역을 제외한 등록정보는 시스템상 일괄 파기합니다.
      • 2. 채용정보 관리: 본 서비스를 통하여 기업회원이 후보자를 검증한 수단 및 그 결과 등의 정보는 별도로 규정된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으로 정한 열람 기한 동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후보자 정보 및 채용서류는 본 약관 및 관련 법령에서 정한 기한에 한하여 제공됩니다.
      • 3. 기업회원 계정 관리: 본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기업회원이 생성·초대 등 회사가 제공한 방법으로 그 권한을 부여한 계정은 모두 기업회원의 계정으로 봅니다. 기업회원은 회사가 알았거나 알 수 있었던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특정 계정의 특정 행위가 무효임을 주장할 수 없으며 그러한 특별한 사정의 존재는 이를 주장하는 기업회원이 입증 책임을 부담합니다.
    • ④ 후보자가 기업회원에게 제출한 이력서, 경력기술서, 포트폴리오 등 채용서류 및 그 내용에 대한 소유권, 사용권, 배포권, 저작권 등 일체의 권리는 후보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기업회원이 채용 이외의 목적을 이유로 이러한 후보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 ⑤ 기업회원은 적법한 권원을 바탕으로 등록정보를 수집∙저장∙제공∙위탁∙이용(이하 “처리”)하여야 하고, 이에 대한 일체의 책임을 부담합니다. 등록정보와 관련하여 기업회원과 정보주체 간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기업회원은 즉시 회사를 면책시키고 해당 분쟁을 해결할 책임 전부를 부담합니다.
    • ⑥ 회사는 후보자의 실질적인 역량 및 후보자 정보의 정확성 및 진실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이는 채용절차 진행을 통해 기업회원 및 구인사가 검증하여야 합니다.
    • ⑦ 후보자가 정보주체로서 채용절차 응시이력 삭제, 채용서류 반환·삭제 등을 요청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사실을 즉시 기업회원에게 이관하여 기업회원이 후보자에게 직접 회신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제12조 (채용 특화 서비스)

    • ① 회사는 직무, 구직자의 특수한 조건·능력, 기타 특수사항을 고려하여 특화한 채용 플랫폼을 별도로 구성하여 채용공고 등 회사의 서비스와 연계하여 기업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회사는 본 약관 제5조 제3항과 같이 기업회원에게 본 약관과 별개의 약관·약정 등의 확인·동의 및 추가 정보 입력 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② 회사는 회사가 보유한 기술적 수단으로 채용공고를 분석하여 전항의 특수성이 확인되는 경우 기업회원의 별도 요청이 없더라도 회사의 사이트와 전항의 별도 플랫폼에 동시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업회원의 선택에 따라 특정 플랫폼에서의 게시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 ③ 회사가 기업회원의 업무 편의를 고려하여 회사 데이터베이스에 등록정보 저장을 허용한 경우 기업회원은 본 약관으로 규정한 등록정보 관련 조항에서 정한 바와 같이 등록정보의 처리 및 유관 책임을 부담합니다.
    • ④ 회사는 서비스 고도화를 지향하며, 이에 따라 본 조 제1항으로 규정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제공하는 구체적인 별도 플랫폼은 사이트 및 기업회원의 정보 관리 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13조 (채용관련 대행 서비스)

    • ① 회사는 기업회원의 독립적인 채용 진행을 위하여 기업회원의 선택에 따라 사이트와 구별되는 별도의 홈페이지 또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구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② 기업회원 또는 회사와 별도 계약을 체결하여 본 서비스 이용권을 획득한 구인사는 회사가 제공하는 특정 도메인을 통해 독자적인 채용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채용 전형단계를 임의로 구성할 수 있으며 지원자의 지원서를 직접 접수하는 등의 방법으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관련 상세사항은 기업회원 및 회사와의 별도 계약을 통해 정하기로 합니다.
    • ③ 기업회원은 전항의 서비스 이외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를 통해서도 채용 프로세스와 후보자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본 서비스 관련 상세 사항은 본 약관과 별도로 구성된 약정에 따라 정합니다.
    • ④ 본 조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회원(본 조 제2항의 구인사를 포함합니다)은 본 약관과 더불어 회사와 체결한 별도 계약 또는 약정을 준수하기로 합니다. 본 조의 서비스 이용을 위한 별도 계약 또는 약정이 본 약관에 우선하는 것이 원칙이나, 해당 계약 또는 약정에서 규정하지 않는 사항은 본 약관에 따르기로 합니다.
    • ⑤ 본 조의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지득한 정보(개인정보를 포함합니다) 및 기업회원(본 조 제2항의 구인사를 포함합니다)이 본 조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등록한 등록정보의 수집·이용·제3자 제공 등의 활용에 대한 일차적 책임은 해당 기업회원에게 있습니다. 다만, 해당 정보 관련 분쟁과 관련하여 회사의 과실이 인정되는 경우 회사는 그 과실에 상응하는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14조 (기타 제공 서비스)

    • ① 기업회원은 본 장에서 명시한 서비스의 제반서비스나 그외 회사가 추가로 제공하는 기타 서비스를 자유롭게 구매하거나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가 채용과 관련되는 경우, 기업회원의 선택에 따라 특정 채용절차 및 서비스와 연계하여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서비스의 이용조건, 구매 가격, 기타 상세사항은 기업회원이 상품 결제시 확인한 상품 상세페이지(회사와 별도 계약을 체결한 경우에는 해당 계약)와 같습니다.
    • ② 기업회원은 회사의 개인회원을 대상으로 기업회원 자사 서비스 또는 상품을 판매하거나 자사 또는 제3자의 업무를 홍보하는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기업회원은 회사가 사전에 제시한 특정 요건 및 자격을 갖추어 관련 증빙을 회사에 제출하고, 본 약관과 구별되는 별도의 약관에 동의하는 등 추가적인 절차를 이행하기로 합니다.

    제15조 (제휴를 통한 서비스)

    • ① 회사는 서비스 이용 편의 및 품질 제고를 위해 기업회원이 사이트에 등록한 기업정보 및 채용공고에 더하여 회사와 협력 또는 제휴관계에 있는 기업정보 제공업체(이하 "제휴업체")를 통해 확보한 추가 기업정보 또는 채용공고를 사이트에 등록 및 제공할 수 있습니다.
    • ② 회사는 기업회원이 사이트에 등록한 기업정보 및 채용공고를 제휴업체 및 회사와 제휴 관계를 체결한 여타 인터넷 웹 사이트 또는 신문, 잡지 등의 오프라인 매체(이하 "제휴매체")에 제공하여 기업회원의 기업정보 및 채용공고가 열람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③ 회사는 기업회원에게 사이트에 등록한 기업정보 및 채용공고가 제휴업체에 제공되거나 제휴매체에 등록될 수 있음을 사전 고지하고 이에 대한 동의를 받아야 하며, 제휴업체 및 제휴매체 전체 목록을 사이트에서 상시 열람할 수 있도록 게시합니다.
    • ④ 회사가 제휴업체 및 제휴매체를 추가 또는 변경할 경우에는 최소 7일 전부터 사이트의 공지사항 또는 이메일을 통해 통지합니다.
    • ⑤ 기업회원은 제휴업체 및 제휴매체의 전항에 따른 추가 또는 변경 통지일로부터 시행일 전까지 추가되는 제휴업체 및 제휴매체에 대한 기업정보 및 채용공고의 제공 또는 등록에 관하여 거부 의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기업회원이 위 기간 동안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⑥ 기업회원이 전항에 따라 추가 또는 변경된 제휴업체 및 제휴매체에 대한 기업정보 및 채용공고의 제공 또는 등록 거부 의사를 표시한 경우, 회사는 추가 또는 변경된 제휴업체 또는 제휴매체에 해당 기업회원의 기업정보 및 채용공고를 제공하거나 등록하지 않습니다.

    제16조 (유료서비스)

    •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료 또는 유료로 제공됩니다.
    • ② 회사는 유료서비스의 명칭과 요금, 이용 조건, 판매자 정보, 사용 기간, 환불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사전에 제공되어야 하는 정보를 사이트에 게시하며, 기업회원은 회사가 게시한 주요 내용 등을 확인 후 동의하여 이용 신청합니다. 기업회원은 회사가 허용하는 결제수단을 이용하여 이용대금을 결제 완료한 때부터 해당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서비스와 관련한 별도의 규정 등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그에 따릅니다.
    • ③ 회사는 유료서비스의 이용 요금, 사용 조건 등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 시 변경 내용 및 변경 적용일 등을 명시하여 기업회원에게 사전 공지합니다. 이 때 사전 공지 기간은 기업회원의 유료서비스 이용에 있어 중대한 변경인 경우 변경 30일 이전, 그렇지 않은 단순 변경인 경우 변경 7일 이전까지 사전 공지합니다. 이러한 유료서비스 이용요금 변경은 적용일 이전에 “기업회원”이 기체결한 “유료서비스” 이용금액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합니다.
    • ④ 본 조항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본 약관 또는 개별 서비스의 이용약관, 운영정책, 이용자 준수사항에 내용이 있는 경우 해당 규정을 따릅니다. 특히, 회사와의 별도 계약체결을 통해 제공되는 유료서비스의 경우 해당 계약에 따릅니다.
    • ⑤ 유료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기업회원이 지불한 이용요금의 과오납, 과소 청구 등 재정산이 필요한 경우 기업회원은 재정산 업무를 위하여 회사가 요청하는 서면제출, 기타 사실확인 등의 조치에 적극 협조합니다.

    제17조 (이용요금의 환불)

    •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에 경우에는 이용요금을 환불합니다. 다만, 제2호 및 제3호의 하나에 해당하면서 유료 광고상품이나 유료 서비스의 이용이 정상적으로 가능하였던 일부 기간이 있을 경우, 해당 기간에 상응하는 이용금액을 공제한 나머지 금액을 환불합니다.
      • 1. 유료 광고·공고상품이나 유료 서비스의 이용이 개시되지 않은 경우
      • 2. 회사의 네트워크 또는 시스템 장애로 유료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
      • 3.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유료 서비스의 이용이 어려운 경우
      • 4. 기타 판매약관으로 정하는 경우
      • 5. 기타 전자상거래법 상 청약철회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 ②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기업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요금을 환불하지 않으며, 이와 더불어 기업회원에 대한 별도의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1. 기업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발생한 본 약관에 부합하지 않는 행위로 인하여 채용공고 게시 중단, 삭제 및 서비스 이용 정지, 회사 직권에 의한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 등의 제재조치가 실행된 경우
      • 2. 기타 관련 법령, 본 약관 및 관련 규정 등에 따라 서비스 이용요금의 환불이 부적절한 경우
    • ③ 기업회원은 환불 사유를 기재한 요청서를 회사에 제출하여 유료서비스 환불을 요청하며, 회사는 기업회원의 환불 요청접수일로부터 3영업일 내에 환불 여부 검토 후 그 결과를 기업회원에게 통지합니다. 환불 결정 시 회사는 통지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기업회원에게 환불금을 지급합니다.

    제18조 (S-포인트의 적립 및 이용 등)

    • ① S-포인트는 유료서비스의 구매, 이벤트, 프로모션 기타 고객 보상 등의 사유로 무상 적립됩니다. 단, 동일한 기업회원이 복수 계정을 이용 중인 경우 특정 계정으로 S-포인트를 통합하여 적립하거나 사용할 수 없습니다.
    • ② 적립된 S-포인트는 사이트에서 유료 서비스 결제시 1포인트 당 1원의 가치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며, 향후 회사 정책에 따라 그 사용처가 확장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업회원이 적립한 S-포인트는 현금 기타 현금성 지급수단으로 전환되거나 출금될 수 없습니다.
    • ③ 유료 서비스별 적립기준, 적립률, 사용조건 및 제한 등의 S-포인트 이용정책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제5조 제3항에 따라 이를 변경 내용 적용일 30일 전까지 기업회원에게 사전 공지합니다.
    • ④ 기업회원의 구매상품 환불 등의 이유로 S-포인트 적립 원인이 소멸한 경우 회사는 해당 S-포인트를 회수합니다. 기업회원의 사용 등으로 회수할 S-포인트가 부족한 경우 최종 환불금액에서 차감합니다.
    • ⑤ S-포인트를 이용한 유료서비스 구매가 해제, 해지 또는 취소된 경우, 이미 사용한 서비스의 비율에 해당하는 S-포인트를 제외한 잔여 S-포인트를 기업회원에게 반환합니다. 다만 본 약관, 관련 규정 및 관계 법령으로 규정한 서비스 부정이용행위가 해제, 해지 또는 취소의 원인이 된 경우 회사는 이미 부여된 S-포인트 전부를 회수합니다.
    • ⑥ S-포인트 적립시 별도의 유효기간을 정한 바가 없으면 적립일로부터 1년(365일)의 유효기간을 가지며, 별도의 유효기간이 설정된 경우 그 기간에 따릅니다.
    • ⑦ 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할 경우, 기업회원에게 적립된 S-포인트는 전액 소멸되어 복구되지 않으며, 재가입한 ID로 이관되지 않습니다.
      • 1. S-포인트 유효기간이 경과한 경우
      • 2. 기업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였거나 회사가 본 약관에 따라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한 경우

    제19조 (서비스 이용시간 및 제공 중지)

    • ① 회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만, 일부 서비스의 경우 그 종류나 성질을 고려하여 별도로 이용시간을 정할 수 있으며, 회사는 그 이용 시간을 기업회원에게 사전 공지합니다.
    • ② 전항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제한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 1. 서비스 업데이트를 위해 필요한 경우
      • 2. 정보 가공, 자료의 갱신을 위한 시스템 유지·보수 작업의 경우
      • 3. 시스템 장애 해결을 위한 보수작업의 경우
      • 4. 정기 PM 작업의 경우
      • 5. 시스템 교체 작업이 필요하거나 회선 장애 등 서비스를 중단할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
      • 6.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 제공을 중지하는 경우
      • 7.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에 의해 서비스 제공이 객관적으로 불가능한 경우
    • ③ 전항에 따라 서비스 제한 또는 중단이 예정된 경우 회사는 본 약관 제4조에 따라 기업회원에게 사전 공지합니다. 다만 예기치 못한 장애 발생 등으로 인하여 사전 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후에 안내할 수 있습니다.
    • ④ 본 조 제2항의 사유로 서비스를 제한 또는 중단하여 발생한 기업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다만 기업회원이 기간의 정함이 있는 유료 서비스를 이용 중인 경우 회사는 서비스 제공이 중지된 기간만큼 이용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 ⑤ 서비스 이용 중단 관련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인정되는 경우 회사는 그에 따른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20조 (서비스 정보의 제공 또는 기타 광고의 게재)

    • ① 회사는 기업회원에게 서비스 이용·개선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알리거나 각종 상품·서비스 소개, 홍보 등을 위한 정보와 기타 광고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이트, 우편물, 이메일, 앱푸쉬 알림, 모바일 장치, IoT 등 신기술 및 기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기업회원에게 광고를 전송합니다.
    • ② 회사는 사이트에 게재되어 있는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기업회원이 참여하거나 접속 또는 거래를 함으로써 발생하는 손실과 손해 일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1조 (메시지 서비스)

    • ① 기업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개인회원과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 ② 기업회원과 개인회원이 주고 받은 메시지 입력창 및 수신 내역에 (i) 특정 음란한 표현, 비속어 (ii) 특정 욕설 및 혐오적인 단어, (iii) 특정 개인을 식별하는 정보(주민등록번호 등)(이하 총칭하여 금지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자동 필터링됩니다.
    • ③ 기업회원이 (i) 음란한 표현, 비속어 (ii) 욕설 및 혐오적인 단어 등을 사용하는 경우 메시지 수신자는 이를 회사에 신고할 수 있으며, 회사는 접수된 신고 내용 확인 및 사실관계 파악 후 기업회원에 대하여 메시지 서비스 기능 중단 등 제재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22조 (게시물의 관리)

    • ① 게시물이란 기업회원이 사이트에 게시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글, 사진, 댓글 등 콘텐츠 일체를 의미합니다.
    • ② 기업회원이 사이트에 게시한 게시물에 대한 일체의 책임은 기업회원에게 있고, 게시물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부정확하여 발생한 문제 역시 그러합니다.
    • ③ 기업회원은 작성된 게시물이 사실, 회사의 규정, 관련 법령 등에 적합하도록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해당 내용을 수정∙변경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 ④ 기업회원의 게시물이 관련 법령에 위배되는 경우 이해관계자는 해당 법령에 따라 회사에 게시 중단, 수정,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 법령 및 본 약관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합니다.
    • ⑤ 회사는 기업회원이 사이트에 등록한 게시물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게시물을 게시중단, 삭제, 이동, 등록 거부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게시물에 대한 임의 조치 사실 및 원인을 해당 게시물을 등록한 기업회원에게 사전 통지합니다. 단, 긴급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 사후 통지합니다.
      • 1.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
      • 2. 회사의 이용약관, 운영정책 또는 서비스 정책을 위반하는 경우
      • 3. 제3자의 저작권, 초상권, 상표권 등 지식재산권, 기타 권리를 침해하거나 그러한 우려가 있는 경우
      • 4.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5. 음란, 폭력 등을 내용으로 하거나 불법,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 6. 기타 사이트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경우
    • ⑥ 고용노동부, 수사기관, 법원 등 게시 중단을 요청할 수 있는 정당한 권한을 가진 기관으로부터 게시물에 대한 게시 중단 요청(공문, 명령 등 일체)이 접수된 경우 회사는 사전 통지 없이 해당 요청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한 기업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23조 (게시물과 지식재산권)

    • ① 기업회원이 사이트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 기타 지식재산권은 해당 게시물의 게시자 또는 정당한 권리자에게 귀속됩니다. 다만 회사는 서비스 운영 및 개선•홍보•서비스 개발(AI학습 포함)•통계 작성 등 서비스 제공 및 개선 목적으로 게시물에 대한 일부 권한(사용•저장•수정•복제•공중송신•전시•배포•번역•2차저작물 작성 등)을 보유하며 이는 기업회원의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 후에도 유효합니다.
    • ② 회사는 저작권법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며 기업회원의 게시물 삭제, 비공개 등의 요청시에도 이와 같습니다. 한편 기업회원은 기업회원의 계정이 게시한 게시물이 제3자의 저작권 기타 지식재산권을 침해하지 않음을 보증하며 관련한 책임과 의무 일체를 부담합니다. 기업회원은 게시물 관련 제3자와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즉시 회사를 면책시키고 이로 인해 발생한 회사의 손해를 배상합니다.
    • ③ 회사는 데이터베이스 제작자로서 저작권법 등 관련 법령으로 보장된 데이터베이스 관련 일체의 권리를 보유합니다. 회사의 데이터베이스를 대상으로 회사의 명시적인 사전 동의없이 API 통신 등을 시도하거나 자동화된 수단(크롤링, 명령어 확장 등)을 활용하여 접근을 시도하는 행위 및 회사 데이터베이스에 수집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집하는 행위 등은 엄격히 금지됩니다.

    제24조 (채용 관련 정보의 제공 및 활용)

    • ① 기업회원이 사이트에 등록한 채용공고 기타 일체의 채용 관련 정보는 채용 및 고용동향 통계 자료로 제공되어 활용될 수 있으며, 채용공고는 매체를 통해 언론에 배포될 수 있습니다. 다만,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는 채용 관련 정보 제공 및 활용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② 회사는 사이트의 온라인 입사 지원 시스템을 통해 지원한 개인회원에게 자신의 이력서 열람 여부 및 지원자 통계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25조 (회사의 의무)

    • ① 회사는 본 약관에서 정한 내용에 따라 서비스를 안정적·계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 ② 서비스 이용 및 운영과 관련된 기업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회사는 이를 지체없이 처리하여 그 결과를 회신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다만 불만사항 내용 확인 및 경위 파악, 접수 내용 처리 등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경우, 회사는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기업회원에게 통지합니다.
    • ③ 회사는 서비스 구매 관련 결제정보 등 관련 법령에 따라 보관의무가 있는 정보(개인정보를 포함합니다)를 해당 법령에 따라 보관합니다. 이와 관련한 상세 사항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으로 규정합니다.

    제26조 (기업회원의 의무)

    • ① 기업회원은 서비스 이용 시 관련 법령, 본 약관 및 관련 규정, 회사의 서비스 운영정책 기타 서비스 이용 상의 유의사항을 준수하여야 하고, 본 약관 및 개별 서비스 약관 등에 규정된 서비스 제공 목적과 부합하는 범위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② 기업회원은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지득한 정보(개인정보를 포함합니다)와 등록정보를 중요정보로 보아 관련 법령 및 본 약관에 부합하는 목적 및 방법으로 처리하여야 합니다.
    • ③ 기업회원의 서비스 구매약정에 따른 채권·채무 관계는 해당 약정 완료와 동시에 성립하므로, 기업회원은 서비스 구매에 따른 이용요금 납부기한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④ 기업회원은 결제수단 및 관련 정보(비밀번호를 포함합니다)의 유실 방지를 위하여 이를 관리할 일차적 책임을 부담합니다. 다만 이에 대하여 관련 법령으로 규정된 기술적 보호 조치 등에 대한 책임은 회사가 부담합니다.

    제4장 서비스 부정이용행위와 제재조치

    제27조 (서비스 부정이용 금지 및 유형)

    • ① 회사는 사이트를 통하여 서비스가 원활히 제공될 수 있도록 기업회원의 서비스 부정이용을 금지합니다. 서비스 관련 법령의 위반, 본 약관 및 관련 규정의 위반, 회사와 체결한 별도 약정의 위반과 같이 서비스 부정이용 사실이 확실한 행위와 더불어 회사가 예정하는 서비스 부정이용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다만 이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 1. 기업회원이 다음 각 목과 같이 그 의무를 위반하였을 경우
        • I. 기업회원이 등록한 정보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조작되었을 경우
        • II. 사업자등록증명원에 나타난 정보와 기업회원 가입 시의 정보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 III. 제3자의 사업자등록번호나 상호를 도용하여 허위로 기업정보를 등록하거나 휴·폐업 사업자등록번호로 기업정보를 등록했을 경우
        • IV. 회사로부터 증빙자료 제출 요청을 받고도 정당한 이유 없이 응하지 아니하거나 허위의 내용이 기재된 자료, 위조 또는 변조된 자료를 제출하였을 경우
        • V. 본 서비스 이용을 통하여 취득한 정보를 본래의 채용 목적이 아닌 다른 목적을 위하여 활용하여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
        • VI. 사이트의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리 행위를 하였을 경우
        • VII. 유료 서비스 이용 요금을 납부하지 않았을 경우
        • VIII. 로그인 정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제3자의 로그인 정보를 취득·사용한 경우 또는 회사의 제재조치에도 불구하고 해당 제재조치의 원인이 된 IP 또는 디바이스, 로그인 정보 등을 동일하게 사용하여 접속한 경우
        • IX. 해킹 행위 또는 바이러스의 유포 행위를 하였을 경우 또는 회사가 허용하지 않는 수단(기술적, 기타 방법을 통칭)을 이용하여 사이트의 정보 혹은 서비스 내용을 수집하거나 저장하는 경우, 또는 회사의 동의 없이 사이트에 접근(코드 변형, 우회 로그인 등의 비정상적인 행위를 통칭)하는 경우
        • X. 회사의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지득한 개인정보를 악용하여 정보주체의 의사에 반하는 광고성 정보 등을 전송하는 행위
        • XI. 기업회원이 발송한 메일이나 문자메시지에 대하여 수신자가 스팸으로 신고하였거나 불법 스팸임이 판명되었을 경우
        • XII. 기업회원이 발송한 메일이나 문자메시지에 대하여 방송통신위원회 또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불법 스팸 전송 사실을 확인하여 이용 정지를 요청하거나 공정거래위원회가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의사 등록시스템(두낫콜)에 의한 제재조치를 취하는 경우
        • XIII. 기업회원이 발송한 문자메시지에 대하여 거짓으로 표시된 전화번호로 인한 이용자 피해 예방에 관한 고시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또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번호 변작 등을 이유로 이용 정지를 요청한 경우
        • XIV.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거나 관계법령에 위반하는 행위를 함으로써 개인회원, 이용자 기타 제3자에게 손해를 가하였을 경우
        • XV. 회사, 본 서비스 또는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였을 경우
        • XVI. 기타 중대한 의무 위반으로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 2. 기업회원이 다음 각 목과 같이 본 서비스를 남용했을 경우
        • I. 기업회원의 계정을 남용하거나 제3자의 계정을 전용하여 동일한 공고를 중복하여 등록하는 경우
        • II. 채용공고를 상위에 노출시킬 목적으로 동일한 공고에 대하여 등록 및 마감을 반복하거나 채용기간을 나누어 수차례 등록하는 경우
        • III. 구인 기업과 무관한 기업의 계정을 개설 또는 전용하여 채용공고를 등록하는 경우
        • IV. 본인 또는 제3자의 계정을 악용하여 마감일이 지나지 않은 동일한 채용절차를 위한 복수의 채용공고를 중복 등록할 경우
        • V. 정당한 사유 없이 유료 서비스를 반복적으로 결제/취소할 경우
        • VI. 개인회원 및 기업회원의 지위를 이중으로 취득한 자가 자기의 업을 광고하는 수단으로 서비스를 남용한 경우(이 경우 본 약관에 의한 기업회원 지위 및 개인회원 약관에 의한 개인회원 지위 동시 박탈 가능)
        • VII. 서비스 본래의 목적이 아닌 영업, 마케팅 등 기타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후보자를 선별하지 않고 무차별적 제안을 하여 신고가 접수되는 등 서비스의 불편을 초래하는 경우
      • 3. 기업회원이 다음 각 목과 같이 거짓 채용공고를 등록하였을 경우
        • I. 구인 또는 채용을 가장하여 아이디어 수집, 사업장 홍보, 물품 판매, 유학 알선, 수강생 모집, 직업소개, 부업 알선, 자금 모집 등을 행하는 공고
        • II. 작성자가 제시한 직종, 업무내용, 근로조건 등이 실제와 현저히 다른 공고
        • III. 회사명, 담당자 성명, 사무실 연락처 등 구인업체의 중요 정보를 정확하게 기입하지 않았을 경우
        • IV. 기타 공고의 중요 내용이 사실과 다른 공고
        • V. 제I목 내지 제IV목의 거짓 채용공고를 목적으로 구인자의 신원(업체명 또는 성명)을 표시하지 아니하는 공고
      • 4. 기업회원이 등록을 제한할 필요성이 있는 다음 각 목의 채용공고 및 게시물을 등록하였을 경우
        • I. 채용공고의 모집요강만으로 업무에 대한 내용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
        • II. 다단계, 피라미드 영업, 네트워크 마케팅임을 명시하지 아니하고 모집 내용을 등록했을 경우
        • III. 기업회원 모집 형태의 공고 또는 카드 기업회원 모집(수당제 공고) 내용을 등록했을 경우
        • IV. 취업 수수료 등 취업 관련 비용을 필요로 하는 채용공고를 등록했을 경우 (운송, 물류, 지입, 인력 용역 등)
        • V. 불건전 유흥업소 채용공고를 등록했을 경우
        • VI. 동업자 모집, 프랜차이즈 모집, 점포 개설, 창업, 사이트 홍보 등 직원 채용이 아닌 공고를 등록했을 경우
        • VII. 지사, 지점, 영업소 등의 경우 구체적인 지사, 지점, 영업소 명칭을 사용하지 않고 기업명을 등록했거나 지사, 지점, 영업소의 사업자등록번호가 별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사의 사업자등록번호로 기업회원 가입을 했을 경우
        • VIII. 모집 요강에 적합한 분류를 지정하지 않았을 경우 (※ 영업, 마케팅, 텔레마케팅, 상담인력을 모집하고자 하는 교육기관, 이벤트 업체 또는 영업대행 기관의 경우, 반드시 해당 업/직종 분류를 지정해야 서비스 이용 가능)
        • IX. 추천인 모집 공고, 재택 쇼핑몰 분양 공고, 직업소개, 부업 알선 공고를 등록했을 경우
        • X. 특수형태근로종사자(보험설계사, 학습지 교사, 택배기사 등) 모집 공고를 등록했을 경우
        • XI. 임금체불 사실이 접수되었거나 근로 감독원에 진정서가 접수되어 있는 기업의 경우
        • XII. 법원, 행정기관 등의 제재조치가 진행 중이며, 이용자의 보호를 위하여 본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여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
        • XIII. 구직자의 불편 또는 피해사례(채용공고를 통해 구직자가 입사 과정에서 피해가 발생한 경우 또는 재직 중 기업회원이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피해가 발생한 경우 등)가 접수되었을 경우
        • XIV. 현행법에 위배되는 내용이나 범죄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 XV. 기타 관계 법규에 위배되는 내용이거나 사이트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자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
        • XVI.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의 게시물을 등록한 경우
        • XVII. 회사의 저작권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의 게시물을 등록한 경우
        • XVIII.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게시물을 등록한 경우
        • XIX. 게시판의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게시물을 등록한 경우
        • XX. 기타 본 서비스를 남용하여 회사의 영업을 방해한 경우
    • ③ 기업회원이 아닌 서비스 이용자에게도 서비스 이용범위 내에서 본 약관이 적용됩니다.

    제28조 (제재조치)

    • ① 기업회원의 서비스 부정이용이 확인된 경우 회사는 채용공고의 게시 중단 또는 삭제, 기업회원 서비스 이용 중지, 계정 이용 중지, 서비스 이용계약의 직권 해지 및 재가입 제한 조치 등의 제재조치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제재조치는 사전통지 후 진행하기로 합니다. 다만 부정의 정도가 심각하거나 서비스 정상화를 위한 긴급한 사정이 있을 경우, 회사는 제재조치 우선 실행 후 해당 기업회원에게 사후 통지할 수 있습니다.
    • ② 기업회원은 전항에 따른 회사의 제재조치에 대하여 부정행위에 해당하지 않음을 입증할 증빙자료를 제출하는 방식으로 회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기업회원의 이의 제기가 접수된 경우, 회사는 제출된 증빙자료 및 관련 사항을 신중히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지합니다.
    • ③ 회사의 제재조치로 기업회원의 서비스 이용계약이 해지된 경우 회사는 해당 기업회원 정보 중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삭제합니다. 다만, 관련 법령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보관하여야 하는 정보 및 해당 기업회원의 재가입 등 서비스 이용 방지를 위해 필요한 정보(쿠키, 기업명, 사업자등록번호, IP주소, 인사담당자 정보, 연락처 등)은 예외로 합니다.

    제5장 기타

    제29조 (기업회원 계정 보호)

    회사는 기업회원의 로그인 정보를 해당 기업회원과 무관한 제3자의 부정접속 또는 그러한 시도가 의심되거나,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수사기관·법원 및 관련 소관부처로부터 침해 또는 침해 우려에 대한 정보를 전달받은 경우, 직권으로 해당 계정의 로그인 정보를 초기화하거나 접속을 일시적으로 제한하는 등 필요한 계정보호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로 발생한 기업회원의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30조 (손해배상)

    • ① 본 약관 위반 등 회사의 책임 있는 사유로 발생한 손해의 배상책임은 회사가 부담합니다.
    • ② 기업회원이 본 약관을 위반 등의 방법으로 부정행위를 하였거나 관련 법령을 위반하는 등 기업회원의 책임 있는 사유로 발생한 손해는 기업회원이 부담합니다.

    제31조 (면책)

    • ① 회사는 서비스 이용 관련 기업회원의 내심의 기대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회사가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서도 이와 동일합니다.
    • ② 회사는 회사 이외의 제3자가 제공한 게시물, 정보, 사실 등의 정확성 또는 진실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이를 신뢰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도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 ③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 ④ 회사는 기업회원 상호간 또는 기업회원과 제3자 사이에 발생한 분쟁이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하였다 하더라도 이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 ⑤ 회사는 기업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로 발생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 및 손해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32조 (분쟁의 해결)

    • ① 회사와 기업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 ② 전항에도 불구하고 회사와 기업회원의 분쟁에 관한 소송이 제기될 경우, 민사소송법에 따른 관할법원을 제1심 관할법원으로 지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