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스토리

침몰하는 조직의 20가지 특징

침몰하는 조직의 20가지 특징 

 

사회생활을 하는 동안 일곱 개의 회사를 거쳤고, 산업군 또한 제조업 대기업에서부터 브랜드 컨설팅, 교육 스타트업까지 다양하게 경험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침몰하는 조직에 대해 몇 가지 공통점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떠오르는대로 한 번 정리해보았습니다.  

 

1. 임직원들이 열정과 욕심 없이 그냥 다닌다, 어차피 월급은 나온다.

 

2. 임직원들이 무기력하고 조직에 활기가 없다.

 

3. 음성적 사조직이 활성화되어 있다, 사무실 분위기가 동아리나 랩실처럼 되며, 사무실 밖에서는 강력한 결속력의 사적 친목모임이 만들어진다.

 

4. 공식적인 회의나 커뮤니케이션 루트에서는 말이 별로 없고 (윗사람이 대부분 말하고), 술자리, 담배피는 자리, 카톡방 등 비공식 채널은 시끄럽다.

 

5. 공과 사 구분이 모호하다.

 

6. 비공식 커뮤니케이션 채널에서 오고 간 이야기나 활동, 의사결정된 것이 공식채널을 넘어서서 업무와 조직에 커다란 영향력을 가진다.

 

7. 사조직과 사적인 관계에 대해 조직과 기업이 암묵적으로 용인하며, 사조직과 사적인 관계가 업무나 공식 관계보다 우선시 된다.

 

8. 조직과 기업내 수직적 계층과 수평적 구분이 명확해서 자신이 속한 그룹과 그룹 외에서는 완전히 다른 사람처럼 보일 정도로 전혀 다른 말과 행동을 한다.

 

9. 말만 하고 실행이 없다.

 

10. 과거에 갇혀서 산다, 미래 보다는 과거의 성공경험이나 현재의 실적만 이야기한다.

 

11. 과거에 한 성공의 열매와 평판만 따먹으며 근근히 유지하고 미래 계획이 없다.

 

12. 조직과 기업, 구성원들이 비전과 꿈, 자신만의 철학이 없다.

 

13. 성장과 발전에 대한 열망이 없거나 있어도 추상적이거나 실천 계획과 의지가 없다.

 

14. 조직과 기업 전체에 부정적이거나 시니컬한 분위기와 에너지가 돈다.

 

15.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긍정적, 낙천적인 자세 보다는 할 수 없다, 우리는 못한다는 생각과 패배의식에 함몰되어 있다.

 

16. 긍정 에너지가 넘치거나 밝은 사람이 주변 부정적 에너지에 점차 시들해진다.

 

17. 일하는 사람, 성과를 내는 사람이 인정 받기 보다는 사적 관계나 친한 사람이 인정 받는다.

 

18. 조직이나 기업 분위기와 구성원들, 그 결과물에 대해 외부에서 올드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리고 예전 방식을 집착적으로 고수한다.

 

19. 문제가 생겼을 때 본질적인 해결이 아니라 표면적인 선언이나 노력에만 집중한다.

 

20. 업무성과나 능력이 아니라 오랫동안 회사에 있는 농업적 근면성이 뛰어나거나 윗사람들에게 잘하는 사람이 가치있는 사람으로 인정 받는다.

슬기로운 직장생활
| 필요할 때 찾아보는 직장생활 가이드북, 슬기로운 직장생활입니다.
| 지금 직장에서 겪는 문제와 커리어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 (www.facebook.com/suljikcare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