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R매거진

저성장 시기 기업의 변화관리 (2) : 아마존(Amazon)의 사례

2024-03-25

 

 

기업에서 변화 관리는 단순히 변화를 수용하는 것을 넘어, 변화를 성공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통해 조직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변화를 인식하고 분석하며,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여 조직 내부의 모든 구성원이 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변화 관리는 어떠한 경제상황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조직의 핵심적인 능력(Capability)이다. 특히 경영환경의 불안정성이 높아지는 저성장 시기에는 기업은 더욱 적극적으로 변화를 수용하고 대응해야 한다. 

 

제프 베이조스가 이끌고 있는 아마존(Amazon.com Inc.)은 전자 상거래를 넘어서 다양한 산업에 진출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아마존은 고객 중심의 경영 철학과 혁신적인 사업 모델을 통해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인 변화 관리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한 아마존도 설립 초기에는 여러 위기와 도전에 직면했다. 가장 큰 위기 중 하나는 당초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한 아마존이 대형 오프라인 서점들과의 출혈 경쟁을 들 수 있다. 이 싸움에서 아마존은 수익성이 약화되고 기업의 성장이 심각하게 저해되는 경험을 했다. 이때 아마존은 리더인 베이조스의 적극적인 변화관리 의지와 혁신 노력을 통해 조직의 체질과 비즈니스의 구성을 완벽하게 진화시킴으로써 위기를 극복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