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시글 전체 검색 결과
현재까지 등록된 전체 게시글입니다.
전체 2
  • PICK 회사생활보고서4. -그래도 한 분야에서 국내 최고였던 디자인 회사의 첫번째 이야기
    안녕하세요! 회사생활보고서 4. 입니다!이번에는 그래도 한 분야에서 국내 최고였던 디자인 회사(에이전시)에서의 이야기에요!1. 스타트업에 염증이 났던 시절 네 번째 회사라고 소개합니다만, 실은 여기조차도 중간에 한 회사가 있었고, 친구들로부터 영입 제의들을 받기도 했습니다.하지만 스타트업에 질려버렸어요. 이유라면 서비스를 제대로 만들지 않고, 제보다 젯밥에 관심이 많은 형태들에 신물이 났기 때문입니다.그래서 다음 회사는 매출을 기반으로 하는 회사로 가리라 마음을 먹었습니다. 2. 나는 어쩌다 이 회사를 들어갔고, 이 회사는 어쩌다 나를 뽑았을까? 스타트업에서 그래도 한국 최고의 투자자분들을 만났었고, 대기업의 경영진들과 언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제 경력은 보잘것없었습니다.그나마 직무를 분류해보자면 서비스 기획자라고 할 수 있었을 텐데, 성공한 서비스가 하나도 없었으니까요.그래서 눈을 낮춰 에이전시의 웹 기획자로 취업을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서비스를 만들 줄 안다면, 에이전시에서 홈페이지를 만드는 정도는 쉬운 일이라 생각했습니다.하지만 실제로는 웹 기획자로의 경력이 없었죠. 네 번째 회사는 쇼핑몰의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디자인 회사였습니다.온라인 쇼핑을 하시면 상품에 대한 설명이나 사용방법 등이 나열된 긴 이미지 파일을 보셨을 텐데요.이런 이미지를 상세페이지라고 말합니다. 이 회사는 상세페이지라는 분야에서 국내 최고라 할 수 있었죠.저도 상세페이지의 디자인과 사진이 마음에 들어서 지원했습니다. 특히 사진이 마음에 들었어요.마켓 컬리가 사진을 서비스에 중심에 뒀던 것처럼, 앞으로의 UX는 사진이 지배할 것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이 회사의 디자인 실력이면 분명히 성장할 수 있고, 영역을 넓혀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반면, 이 회사에 갈 수 있었던, 이 회사가 저를 뽑았던 이유는 회사가 웹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기 때문일 겁니다.그렇기 때문에 웹 기획자로 경력이 거의 없는 저를 뽑았다고 생각해요.웹 제작은 주로 외주로 맡겨졌고, 내부에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은 제가 입사한 뒤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졌으니까요.웹 디자이너는 3명이나 있었는데, 1명의 개발자, 기획자도 없었습니다.그래서 웹 제작 쪽에서 이렇다 할 경력이 없는 저를 뽑았다고 생각합니다.정상적인 웹에이전시에서 웹기획자로 저를 뽑기란, 쉽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해요.웹 기획자로 지원했는데, 저를 뽑은 이유는 아마도 제 포트폴리오에 외주로 만들었던 몇몇의 홈페이지가 있었기 때문이었을 겁니다.(기획자가 웹사이트 개발이 가능할 거라 생각하는 회사...)3. 그리고 나는 굴려졌다(...) 여기에서 저의 R&R을 나열해볼게요.웹 PM, 프런트 앤드 개발자, 웹 기획자, 전략 기획자... 정도가 제 메인 롤이었다고 볼 수 있고,실제로는 마케팅 기획이나, 일부 디자인, 회사의 리브랜딩도 추가적으로 했습니다.회사의 노동 규칙 제정이나 인재상 정의, 인사 기획까지도 참여했죠.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토 나오게 굴려졌습니다. 그렇지만 현실은 웹팀의 장으로 프로젝트를 끌고 나가는 것만도 버거웠어요.3명의 디자이너에 혼자 기획과 개발을 맡았고, 한 번에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했죠.PM으로 클라이언트와 조율도 해야 해서, 회사 외부 미팅도 잦았습니다.그러다 보니 점점 기획은 디자이너들이 가져가는 형태가 되었고, 팀원들이 저에 대한 불만이 높아졌어요.(기획을 떠넘기는 기획자, 팀장이 좋게 보일 리가...) 그냥 단순하게, 3명의 디자이너가 작업하는 것을 1명의 개발자가 개발한다고만 해도,제 업무가 얼마나 힘들었을지는 예상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어쩌면 제가 개발자로 경력과 경험이 없어서 그랬을 수도 있고요!) 그럼에도 힘들다는 이야기는 할 수 없었습니다.맨먼스(1인이 1달 동안 일할 수 있는 작업량. 공수. 이 문맥에서는 인력 투입 대비 매출의 의미로 사용)상 우리 팀은 겨우 본전 치기 중이었거든요.겨우 본전 치기를 하고 있는 팀의 장이 무슨 말을 할 수 있겠습니까.맨먼스가 아니라 맨몸스로 몸으로 때우는 수밖에 없었죠.견적은 고정되어 있고, 디자이너는 3명인데 개발은 저 혼자 해야 했으니 더 빨리 만드는 것밖에는 방법이 없었어요. 디자이너들이 반응형 웹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데다,디자인 자유도는 무척이나 높아서 페이지 하나하나를 코딩하고, 반응형 디자인을 맞추고 있었기 때문에, 상황은 계속 악화되었습니다.회사는 야근을 하지 않는 문화가 자리 잡고 있어서(사실 이것도 입사 이유 중에 하나였는데!) 집에 숨어 업무를 처리해야 했습니다.전사가 쉬는 샌드위치 휴무일(연차 쓰고 집에서 일함...)도, 공휴일과 주말도, 심지어 어머니가 수술하시는 날에도저는 일해서 맨먼스를 맞춰야 했습니다. 누가 시켜서가 아니라 책임을 지어야 하는 입장이었기 때문이에요.회사가 그것을 강요했다는 말이 아닙니다.오히려 제 역량에 맞지 않는 일을 하고 있으니, 다른 큰 일을 해보자라고 말씀해주셨어요.(하지만 구체적 계획은 없었...)회사가 성장하기 위해서, 이익금을 늘리기 위해서 구조화, 효율화가 필요했고단순히 작업량이 많은 사람으로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일을 구조화, 단순화해나갈 사람은 저 밖에 없다고 생각했어요. 제가 세운 전략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실행력이 있고,웹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서 구조화, 단순화를 진행할 수 있는 사람을 구할 수 없었으니까요.(그런 사람을 구할 수 있는 연봉을 이 회사는 주지 않아!)구조화, 단순화가 이루어지면, 저는 또 다른 성장성을 만들려 했고요. 이게 전략 기획자의 롤이죠. 허황된 이야기는 아닌 게, 이 전략에 성공한 경쟁기업도 있었고, 경쟁 기업은 저희 회사보다 매출이 5배쯤 됐어요. (계획이 허황된 게 아니라 제가 능력이 부족했...) 전략 기획자이기도 했기 때문에 구조화가 불가능한 디자이너(평균 이상의 퀄리티를 내지만, 구조적 제약으로 자유도를 낮추면 퀄리티가 떨어지는 디자이너들이었어요.)를 보유하고 있어 팀의 해체를 주장하기도 했어요. '우리 디자이너는 구조화에 적합하지 않은 디자이너고, 이익금을 늘리기 위해선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이 팀은 구조화에 어울리지 않으며, 맨먼스를 악화시킬 뿐이다.'라는 이야기를 하면서도 팀의 맨먼스는 죽어라 유지했습니다. 어쩌면 이런 모순적인 태도를 취했기 때문에, 팀원들에게는 미움받고, 경영진으로부터는 이해를 못 받지 않았나 싶습니다.실제로 이 회사를 퇴사한 지 꽤 지났는데, 지금도 웹팀의 맨먼스 문제로 고민 중이라는 이야기를 전해 듣고 있습니다. 이 회사를 퇴사한 이유도 이것이었습니다.죽어라 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팀원들에게 신뢰받지 못하는 팀장이었고,경영진의 마음을 돌리지 못하는 전략 기획자라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했습니다.당시의 저는 그래도 스타트업 스피릿이 남아서, 연봉과 복지보다 회사를 성장시키고 싶은 마음이 강했어요.그러나 그 마음은 어디서도 보답받지도, 이해받지도 못했죠.(팀원과 회사를 원망하는 것이 아닙니다. 상황과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고,저의 스타트업 스피릿을 회사에 강요하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누구의 잘못도 아니었다고 생각해요.)네번째 회사의 첫번째 이야기는 여기까지에요! 다음 이야기는 제가 왜 회사생활보고서를 시작했는지에 대한 내용이 나와요.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잘 전달이 되었으면 좋았을텐데, 제가 잘 전달하지 못했던거 같아 조금 자세히 (구차하게) 설명하게 될거 같아요! 그럼 다음 이야기에서 뵈요!
    전문가 답변 "프로봇짐러 = 경험부자! 좋은 글 잘읽고 갑니닷 "
    공감 48
    댓글 11 조회 2,442
    IT 히어로 힝맨님이 2021.12.20 작성
    자세히 보기
  • PICK 회사생활보고서3. -매출이 0원이었던 결제 앱 개발 스타트업의 첫번째 이야기
    회사 생활 보고서 세 번째입니다.

    두 번째 보고서에서 매출 중심의 사고 때문에 꿈을 잃은 것 같다는 이야기를 했었죠.
    두 번째 보고서 첫 번째 이야기
    https://www.saramin.co.kr/zf_user/company-review-qst-and-ans/detail-page?qust_idx=37475
    두 번째 보고서 두 번째 이야기
    https://www.saramin.co.kr/zf_user/company-review-qst-and-ans/detail-page?qust_idx=38087

    그래서 선택한 세 번째 회사는 꽤 성공한 창업가가 대표였고,
    서비스는 스토리보드만 있는 정도의 결제앱을 만드는 스타트업을 선택하게 됩니다.
    스타트업으로 돌아가서 진짜 서비스를 만들고 싶었어요.
    실은 두 번째와 세 번째 사이에서도 한 서비스 회사에 입사했다가 나왔지요.

    1. 내 이력서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있었던 회사

    세 번째 회사는 사람인에 이력서를 올려놓았는데, 면접제의가 와서 면접을 보고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이 회사에서는 저에게 꽤 큰 권한을 약속했었고, 제 능력을 가장 인정해준 회사기도 했습니다.

    지금 돌이켜 생각하면, 저의 이력서를 꽤나 잘 이해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제 이력서는 일반적인 회사를 다녀서는 만들어질 수 없는 이력서입니다.
    수상 경력은 꽤 있지만, 그저 '화려한 실패'의 나열이거든요.
    한국 최초 같은 화려한 수식어가 붙지만 결과적으로 프로젝트는 실패했기 때문에 '화려한 실패'라고 표현해요.
    그럼에도 '화려한 실패'를 높이 평가받아 인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보통 이런 수상경력과 서비스 운영 실패의 경험은 회사에서 관심을 가지는 요소가 아니니까요.
    그럼에도 제 이력서를 제대로 이해하고, 면접 과정에서 높은 수준의 질문을 해주셨어요.

    2. 그야말로 안 하는 게 없었던 직무

    그랬기에 이 회사에서 저의 역할과 직무는 조금 독특했다고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당장 서비스를 개발해야 했기 때문에 서비스의 PM이었습니다.
    시장조사, 마케팅(시장 진입) 전략, 서비스 개념/프로세스 정의, 서비스 프로토 타이핑 등이 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허 검토나 상표권 검토도 있었고요.

    하지만 팀빌딩이 완료되지 않은 시점이었기 때문에
    팀빌딩을 위한 회사의 홈페이지를 혼자 만들고, 채용공고 작성부터 면접까지에 이르는 인사업무도 했어요.
    그리고 대표님이 싸이월드의 공동 창업자 출신이셨기 때문에 꽤나 재산이 있으셔서 투자사를 운용하시는데,
    투자 제안서를 검토하거나 M&A할 기업을 파악하는 역할도 했습니다. (써놓고 보니 뭔가 많다...)

    이 회사를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잘 몰랐다면 괜찮았을 회사'으로 할 수 있을거 같은데요.
    환경적으로 안정되어 있었고, 외부적으로 보기에 문제없는 회사였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 회사에서 너무 넓은 직무를 맡다보니 너무 알게되는 것이 많지 않았나 싶어요.
    (까탈스러운 니가 문제야!)

    3. 이 회사의 장점 : 경험 있는 창업자와 적자를 걱정하지 않는 환경.

    이 회사의 대표님은 싸이월드와 네이버의 공동창업자 출신이셨고,
    라이코스 한국 지부장을 지내기도 하신 경험 있고 성공한 창업자였습니다.
    그랬기에 많은 인사이트를 가지고 계셨고,
    이는 저의 관점이나 시각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회사에서는 나누기 힘든 이야기들도 많았지요.

    한편으로 스타트업 치고 꽤 많은 자본을 가지고 있었고,
    이미 인맥이나 직원도 꽤 있는 편이었습니다.
    운영하는 회사도 꽤 여럿 있었던 것으로 압니다.
    그래서 개발 자금은 걱정하지 말라고 자주 이야기하시곤 했습니다.

    이 회사에 입사하게 된 이유 역시 이러한 이유들 때문이었습니다.
    면접 시에 질문이 꽤나 수준이 있는 것들이었고,
    많은 권한을 약속했으며, 초기 자본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거 같았기 때문입니다.

    4. 이 회사의 단점 : 매출이 없다는 현실에 대한 인지

    그러나, 현실은 매출이 없는 회사입니다.
    저는 당시에 중간 관리자로 회사와 직원 사이를 조율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그중에 가장 이견이 컸던 것은 복지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회사의 매출은 0원이고, 서비스도 출시되지 않은 상황에서
    직원 분들이 복지를 이야기하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우리 서비스의 구조가 어떻게 되고, 이게 어떤 강점을 가지고,
    어떻게 시장에 진입해야 할지는 이해하지 못하면서,
    복지는 이야기되는 현실이 참으로 안타까웠습니다.
    (대표님이 하나하나 호출해서 확인해봤지만,
    서비스 구조를 설명할 수 있는 직원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물론, 갑작스러운 질문으로 당황한 부분도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이 생각이 잘못되어 있다는 것을 나중에야 알았습니다.
    저는 스타트업을 같이 하는 사람들은 운명공동체의 '동지'로 보았던 것인데,
    사실 동지가 아니라 '직원'이었으니까요.
    자신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지,
    이 서비스가 어떻게 성공할지를 고민하는 것은 경영진의 역할이었죠.

    좋은 복지가 좋은 인재를 입사하게 만드는 환경임에 분명하고, 당시의 저도 동의했던 부분입니다.
    하지만 좋은 인재를 입사하게 하는 환경은 성장에 대한 복지(교육형 복지)이지,
    생활에 대한 복지는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이 회사의 매출이 0원이라는 것을 다들 잊고 있었습니다.

    이제야 깨닫는 것인데, 스타트업을 한다는 것은 같은 배를 탄 동지로 생사를 함께하는 것이라 생각했는데,
    직원은 그냥 직원일 뿐이라는 걸 그때는 잘 몰랐습니다.
    지금에서야 직원으로서 당연한 요구였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연봉 대신 지분을 요구하는 저는 이해가 되지 않는 사람이었겠지요.
    (이것조차도 나중에 다른 회사에서 얻은 깨달음. 당시에는 몰랐어요.)

    ================================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 두 번째 이야기로 찾아뵐게요!

    이정도면 예상하시겠지만,
    다음편에서는 이 회사에서 얻은 것과 잃은 것,
    그리고 소고로 맺으려고 합니다.
    원래 하나의 콘텐츠로 구성되었던 내용이라 갑자기 잘리는 것 같은 느낌이 조금 있네요!
    전문가 답변 "1. 내 이력서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있었던 회사 2. 그야말로 안 하는 게 없었던 직무 3. 이 회사의 장점 : 경험 있는 창업자와 적자를 걱정하지 않는 환경. 4. 이 회사의 단점 : 매출이 없다는 현실에 대한 인지 장단점이 강렬한 (?) 회사였네요 잘 읽고 갑니다!"
    공감 54
    댓글 21 조회 2,114
    IT 히어로 힝맨님이 2021.12.07 작성
    자세히 보기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