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브크리 게임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선하는 프로젝트 기획자

직무인터뷰 사진

데브크리

게임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선하는 프로젝트 기획자

기획자 고정환

23.05.25 1767

따옴표내 아이디어가 현실화된다는 점이 이 직무의 매력이에요따옴표

직무인터뷰 관련 사진

Q1선임님,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데브크리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기획 관리 담당하고 있는 고정환입니다.

Q2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새로운 게임이나 서비스를 기획하거나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고 강화하기 위한 작업의 디렉팅을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개발 레퍼런스를 찾고, 신규 사업을 위한 프로토타입 기획 및 제작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Q3해당 직무를 선택하게 된 특별한 계기나 이유가 있으신가가요?

내 아이디어가 현실화된다는 점에 매력을 느껴서 기획자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나만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무언가를 만들어보고 싶은 마음에 개발을 공부했습니다. 그러던 중 IT기획자라는 포지션을 알게 되어 전향하게 되었습니다. 이전부터 제 스스로가 아이데이션에 강점이 있다고 생각했고 수치적으로나 감각적으로 무언가를 분석하는 것이 자신 있었습니다. IT서비스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자부심도 있고요.

Q4기획이라는 분야가 상당히 폭이 넓다고 생각하는데, 해당 분야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기획자는 다양한 카테고리를 다뤄야 하고 여러 직군들과도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기 때문에 관심사를 보다 다양하게 두고 넓은 배경지식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게 중요합니다.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협력 부서 및 외부 업체와 함께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직무인터뷰 관련 사진

Q5같은 직무를 준비하는 후배에게 추천하는 활동이 있으신가요?

좋아하는 웹서비스나 어플리케이션을 역기획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편적인 것과 특징적인 것을 통해 왜 그렇게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며 의도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난다면 사이드 프로젝트에 참여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격적인 실무 이전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6부서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에피소드는 무엇일까요?

데브크리에서는 큰 굴곡 없이 항상 적당히 재밌고 적당히 어려운 회사 생활을 해온 것 같습니다. 가끔 머리 식힌다고 테라스에 앉아서 이야기하는 시간도 즐겁고요. :) 일적으로는 신규 프로젝트를 논의할 때 서로 생각이 안 맞아도 끝없이 회의하는 게 너무 재밌고, 일 외적으로는 가끔 동료들과 퇴근 후나 주말에 게임 한 두판 하는 것이 재밌습니다

Q7커리어 성장과 직무 전문성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 있으신가요?

다양한 관점으로 프로젝트를 봐야 하기 때문에, 현직자들로 구성된 사이드 프로젝트를 참여할 때도 있습니다. 다른 회사에서는 어떤 식으로 진행하는지 느끼면서 다양하게 생각해 볼 수 있고, 기획자를 위한 커뮤니티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IT업계에 있는 만큼 새로운 기술이나 트렌드 관련한 칼럼도 관심 있게 보고 있습니다.

Q8그렇다면 회사 차원에서 업무를 위해 지원해주는 부분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제 판단하에 뭐든 도움이 될 만한 것이 있다고 하면 적극적으로 제안하는 편입니다. 그중에서 타당하다 싶은 것들은 대체로 잘 들어줍니다. 지금은 어느 정도 프로세스가 잡혀서 제안할 일이 많지는 않지만,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 장비 구매, 시간 조율 등 회사와 구성원이 융통성 있게 이야기하는 분위기입니다.
직무인터뷰 관련 사진

Q9타 회사와 ‘데브크리’의 차별점은 어떤 부분들이 있을까요?

사람으로 치면 경력 있는 신입 같은 회사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스타트업이지만 이미 10년짜리의 운영 경험이 있는 회사고 아직 규모는 작지만 이전의 경험에 힘입어 시행착오를 더 줄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성장이 더욱 빠를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미 여러 글로벌 대기업과도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국내 내로라하는 큰 기업들을 거쳐오신 대표님의 인적 네트워크도 감히 무시 못 할 수준이라고 자랑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에는 더 큰 규모의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회사의 앞으로의 전망이 아주 기대가 많이 됩니다.

Q10‘데브크리’는 젊은 기업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어떠한 좋은 점이 있을까요?

보다 유연하고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대표님과 팀원들이 대체로 젊은 연령층이라 더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또한, 창의적인 생각이나 신선한 방식을 보다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11이번에 데브크리가 울산 진출을 하는데 소감이 어떠신가요?

이번 울산 사무실 개소는 결과가 아닌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글로벌 게임 센터에서 더 좋은 기회와 성과가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또 서울과 울산의 연결고리가 있어야만 진행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데브크리에서 준비 중이기 때문에, 울산에서 펼쳐질 데브크리의 미래도 구성원들이 많이 기대하고 있습니다.

Q12마지막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저를 ‘내비게이션’으로 표현하고 싶습니다. 어디로 가야 하는지를 항상 염두하고, 왜 그 길로 가면 안 되는지 근거를 찾아야 하고 (사고가 났다든지, 유료도로라든지) 때로는 주위 환경에 맞게 경로를 변경해야 하지만 목적지에서 벗어나게 하면 안 되며 항상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것이 내비게이션 같습니다.

세상의 모든 직무에 대한 궁금증이 풀릴 때까지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이 함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