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인 메인

HR 매거진

JAL를 되살린 이나모리 가즈오의 ‘아메바 경영’ (2)

2024.05.07

본문

최근의 급변하는 경영 환경과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 조직 운영 전략과는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일본의 ‘3대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의 경영 철학으로 유명한 ‘아메바 경영’은 그 중 하나로 주목할 만 하다. 이나모리는 아메바 경영을 통해 그가 창업한 여러 기업을 성공으로 이끈 경영자로, 2010년 파산 위기에 처했던 일본의 플래그 캐리어 일본항공(JAL)을 되살린 경영 전략으로도 주목받았다. 이나모리 가즈오가 JAL에서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혁신적인 전략을 살펴보고, 국내 기업의 HR 전략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아메바 경영은 기존의 조직 구조 및 경영 방식을 혁신적으로 바꾸어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는 방법론이다. 이것은 당시 JAL이 직면한 상황에 매우 적절한 대응책이었다. 주요 임원의 의식 개혁과 조직 경영방식의 혁신으로 수지 개선을 위한 노력이 시작되었고, 곧 결실이 나타나 자원 배분에 유연성이 생겼다. 또한 각 부서의 사일로 효과가 감소하고 협조가 강화되었다.

 

그 밖에도 이나모리는 JAL을 세계적인 항공사로 성장시키기 위해 글로벌 시장 개척에 주력했다. 코드쉐어 협약을 통해 기존의 방만한 국제 노선을 모두 정리하고 효율적으로 개편했다. 그 결과 노선별 수익은 증가하고 국제 네트워크는 확장되어 글로벌 경쟁력은 더욱 강화되었다. 또한 항공기 내 IT 시스템을 개선하여 승객의 편의성을 높이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예측적인 서비스 제공을 시도했다. 기술 혁신과 디지털 전환을 통해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고객 서비스를 혁신한 것이다. 이나모리의 정확한 문제 파악과 혁신적인 대응 전략을 통해 JAL은 매우 빠른 시간 내 위기에서 벗어나 회복되었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데 성공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국내 기업들은 현재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유례없는 불확실성과 그로 인한 다양한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 팬데믹 이후 해가 갈수록 불확실성이 감소하기는 커녕 미국과 중국 등 글로벌 경제의 불안정성, 지정학적 요인, AI를 필두로 한 기술 혁신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기업의 HR부서에게는 미래에 대비하여 적응력과 대응력을 강화하고,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인사 전략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우선, 불확실한 환경에서는 기업의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직접 영입한 것은 아니지만, JAL이 이나모리 가즈오라는 걸출한 경영자를 얻은 것처럼, 조직을 바꿀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고 보유하기 위한 인재 영입 전략을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인재 파이프 라인을 강화하고 철저한 온보딩 프로그램을 통해 인재의 빠른 안착을 도와야 한다. 그리고 채용 브랜드를 높이기 위해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기술 및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직원들의 역량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지속적인 교육과 개발 프로그램에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둘째, JAL의 사례에서 본 바와 같이 불확실한 환경에서도 빠른 의사결정과 유연한 대응이 필요하다. 관행처럼 여겨지던 계층 구조를 과감하게 혁신해서 유연하고 개방적인 조직 문화를 구축하는 데 성공한다면 직원들의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하고 조직의 변화에 대해서도 높은 수용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소규모 팀을 형성하고, 각 팀이 자율적으로 일을 진행하고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제도와 분위기를 만드는, 소위 ‘판’을 짜는 것이 HR의 주요 책무이다.

 

마지막으로, 성과 중심의 보상 제도를 도입하여 직원들의 노력과 성과를 인정하고 격려해야 한다. 전사 또는 사업부의 실적과의 성과 보상 연계를 과감하게 끊고, 아메바 경영과 유사하게 직원들의 참여와 업무 의지를 높인다면 조직 전체의 성과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다. 다만 이 과정에서 목표는 조직의 장기적인 성과와 생존에 정렬되어 있어야 하고, 직원들의 활동이 팀 성과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면밀하게 살피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그가 설립한 교세라와 이후 JAL에서 각각 혁신적인 경영 방식을 도입하여 혹독한 경영 환경에 대응했다. 그의 주요 전략은 아메바 식 경영과 성과 중심의 보상 체계,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 기술 혁신 등이다. 이러한 사례는 글로벌 저성장 시기를 지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이 불확실한 환경에서도 성공적으로 대응하고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교훈을 제공한다. 기업의 HR부서는 이러한 사례와 전략을 적극적으로 분석 및 수용하고, 조직 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이를 통해 불확실한 환경에서도 변화에 대응하고 HR 전략을 혁신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원동력을 갖게 될 것이다.

 

ⓒ 2024. 사람인 HR연구소

 

키워드
#인사기획

이 글과 유사한 콘텐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