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럴림픽에 출전하는 저는, 대한민국 국가대표입니다.

업종스토리 패럴림픽에 출전하는 저는, 대한민국 국가대표입니다.

작성일
2021. 08. 26

 

" 이들에게 불가능이란 없다."

 

 

2020 도쿄 올림픽가 폐막하고 

도쿄 올림픽 주 경기장에 다시 한번 성화가 타오르고 있어요.

바로 '패럴림픽' 때문인데요. 

패럴림픽이란? 신체·감각 장애가 있는 운동선수들이 참가하여 펼치는 올림픽 경기 대회를 말해요.

눈이 보이지않아도, 다리 한 쪽이 없어도 이들에게 한계란 없다고 해요.

오늘은 패럴림픽이  뜻, 역사, 경기종목 등에 대해서 준비해봤어요.

바로 함께 알아봅시다:)

---------------------



패럴림픽 그게 뭔데요?

 

국제 장애인 올림픽 위원회가 주최하며 4년 주기로 개최되는 신체적, 감각적 장애가 있는 운동선수들이 참여하는 국제경기 대회에요. 1960년 로마 대회를 시작으로 4년마다 개최돼 올해로 16회째를 맞이했답니다. 

 

패럴림픽의 뜻

패럴림픽이라는 명칭의 유래는 창설 당시 하반신 마비를 의미하는‘paraplegic’와 ‘Olympic’올림픽의 합성어였어요. 하지만 지금은 신체가 불편한 모든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여 범위가 확대되며 이후에는 ‘동등하다’라는 의미로 ‘parallel’로 의미가 변화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는 모든 장애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신체장애인의 올림픽이 되었어요.

 

패럴림픽의 역사

1948년 영국 런던 척추 상해 센터에서 하반신 마비 환자의 재활을 위해 시작으로 장애인들을 위한 운동회로 시작되었어요. 근본적인 목적은 몸이 불편한 스포츠 선수들의 재활 치료였던 셈이었던 것이죠. 패럴림픽은 1960년 이탈리아 로마에서 처음 개최되었고 우리나라는 1968년에 첫 참가를 했어요. 특히 1988년 서울 올림픽을 시작으로 올림픽과 패럴림픽이 동반 개최되었던 점에서 가장 특별했던 패럴림픽이었다고 하네요. 패럴림픽은 4년마다 진행되는 올림픽이 끝난 뒤 개최되고, 올림픽과 마찬가지로 하계와 동계 모두 진행된답니다.

 

패럴림픽의 종목

일단 출전하는 선수의 장애 등급에 따라서 종목이 나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스포츠의 종목마다 분류되는 것이 다른 이유는 최대한 많은 선수가 같은 등급의 선수와 경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하네요. 먼저 이번 도쿄 패럴림픽의 종목은 총 23가지예요. 골볼, 보치아, 배드민턴, 사격, 사이클 도로, 사이클 트랙, 수영, 승마, 양궁, 역도, 유도, 육상, 조정, 좌식배구, 축구(5인제), 카누 스프린트, 탁구, 태권도, 트라이애슬론, 휠체어농구, 휠체어럭비, 휠체어테니스, 휠체어펜싱과 같은 종목들이 있답니다.

 

하계 경기 종목 : 장애인 양궁, 장애인 육상, 장애인 배드민턴, 보치아, 장애인 사이클, 장애인 승마, 시각 축구, 장애인 골볼, 장애인 유도, 장애인 카누, 파라트테니스 

 동계 경기 종목 : 장애인 알파인, 장애인 크로스컨트리 스키, 장애인 바이애슬론, 장애인 스노보드, 장애인 아이스하키, 휠체어 컬링

 

---------------------



그래서 집중종목이 뭔데요?


우리나라는 양궁, 육상, 배드민턴, 보치아, 사이클, 유도, 역도, 조정, 사격, 수영, 탁구, 태권도, 휠체어농구, 휠체어테니스 등 14개 종목에 159명 선수가 참여해요. 우리나라는 보치아, 배드민턴, 탁구 등 종목에서 금메달을 노려요.

 

효자 종목 '보치아'

: 볼링과 컬링과 유사한 점이 많은 보치아는 공을 굴리거나 던저, 표적에 가장 근접한 선수나 개인이 점수를 획득하게 되는 감각과 집중력을 겨루는 스포츠에요. 이탈리아어로 '공'이라는 뜻을 가진 보치아(boccia)는 말 그대로 공을 활용 구기 종목 스포츠에요. 우리나라는 1988년 서울 패럴림픽부터 2016년 리우 대회까지 8차례 연속으로 보치아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어요. 특히 보치아는 올림픽에서는 볼 수 없는 패럴림픽만의 종목으로 장애인 체육만의 독자적인 종목으로 더욱 특별하다고 하네요. 

 

 효자 종목 '탁구'

: 패럴림픽 탁구는 한국 선수단이 메달을 기대하는 또 하나의 효자 종목이에요. 한국은 탁구에만 19명의 선수를 출전시키는데요. 한국이 출전하는14개 종목 중 출전 선수가 가장 많은 만큼 메달에 대한 기대도 크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어요. 2008년 베이징 대회 때부터 금메달을 빠짐없이 따냈고, 직전인 2016년 리우 대회에서도 은메달 3개와 동메달 5개를 합쳐 총 9개의 메달을 획득했기 때문에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이번 패럴림픽 탁구에서 금메달 2개, 은메달 4개, 동메달 5개로 두 자릿수 메달 획득을 기대하고 있다고 했어요.

 

 효자 종목 '수영'

: 패럴림픽의 펠프스라 불리는 한국의 조기성 선수는 이번 대회에서 주목되는 선수에요. 지난 리우 패럴림픽에서 3관왕을 달성하여 화제를 모았기 때문에 이번 패럴림픽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를 모으고 있어요. 자유형, 배영, 접영, 평영, 혼영 종목에서 경쟁을 펼친다. 수영 종목은 다양한 방식으로 시작되는데요. 자유형, 평영 및 접영의 경우에는 보통 출발대에서 시작하지만, 다이빙 스타트에 어려움이 있는 선수들은 물속에서 시작할 수도 있다고 해요.

 

---------------------



패럴림픽 알고보면 재밌어요. 


 태권도와 배드민턴 정식 종목으로 채택 : 이번 도쿄 대회부터 태권도는 배드민턴과 함께 패럴림픽 정식 종목으로 이름을 올렸어요. 태권도는 비장애인 올림픽에서 그런 것처럼 패럴림픽에서도 메달 갈증에 시달리는 나라에 메달을 선물하는 ‘관대한 종목’이 될 것이라는 평가가 되고 있어요.

 

 시각장애를 가진 육상 선수는 가이드 러너와 끈으로 연결해 0.5m 간격을 유지한 채 경기에 참가해요. (가이드 러너가 장애인 선수보다 앞서면 실격이에요. 사이클 역시 파일럿이 시각장애인 선수 앞에 앉아 방향을 잡아주기도 하고요. 시각장애인 수영 선수의 경우는 턴 지점을 알 수 있도록 모자에 태퍼(tapper)라는 기구를 붙이고 참가하기도 합니다. 물론 장애인 선수의 시각 장애 등급에 따라 가이드가 함께 할 수 있는지 없는지 나뉘고 이러한 가이드들은 실제로 그 종목의 운동선수 출신이 많다고 하네요.



 

---------------------


오늘 내용 어떠셨나요? 

이들에게 넘지 못할 한계는 없어 보인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면서

 제 자신을 뒤돌아보기도 했어요.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모두 뽐내고

멋진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우리 선수들을 응원하고자 합니다.

대한민국!(짝짝짝 짝짝) 대한민국!(짝짝짝 짝짝)

 

오늘의 포스팅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음 주에 만나요

Bye  Bye



올림픽 패럴림픽 보치아 탁구 수영 태권도 배드민턴 가이드러너

다른 스토리도 확인해 보세요

전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글로벌 스킨케어 브랜드, 코스알엑스 상세 페이지로 이동 기업스토리

전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글로벌 스킨케어 브랜드, 코스알엑스

상세 페이지로 이동
국내 1위 에너지 IT 플랫폼 기업 ‘엔라이튼’ 상세 페이지로 이동 기업스토리

국내 1위 에너지 IT 플랫폼 기업 ‘엔라이튼’

상세 페이지로 이동
한국 첫 글로벌 테마파크,  ⭐레고랜드⭐ 상세 페이지로 이동 업종스토리

한국 첫 글로벌 테마파크, ⭐레고랜드⭐

상세 페이지로 이동
생명구원의 꿈을 이루는 생명공학기업, 제넥신 상세 페이지로 이동 기업스토리

생명구원의 꿈을 이루는 생명공학기업, 제넥신

상세 페이지로 이동
평범한 일상을 위한 배리어프리 환경 상세 페이지로 이동 업종스토리

평범한 일상을 위한 배리어프리 환경

상세 페이지로 이동
일상을 편하고 맛있게, 간편식의 강자 윙잇 상세 페이지로 이동 기업스토리

일상을 편하고 맛있게, 간편식의 강자 윙잇

상세 페이지로 이동
밤빛 아래서 즐기는 고궁 야간개장 정보 상세 페이지로 이동 업종스토리

밤빛 아래서 즐기는 고궁 야간개장 정보

상세 페이지로 이동
봄이 피어날 때, 꼭 가봐야 할 벚꽃 명소 상세 페이지로 이동 업종스토리

봄이 피어날 때, 꼭 가봐야 할 벚꽃 명소

상세 페이지로 이동
싸이월드 부활! 기억나니,,? 그때 그 시절, 우리,, ❤️ 상세 페이지로 이동 업종스토리

싸이월드 부활! 기억나니,,? 그때 그 시절, 우리,, ❤️

상세 페이지로 이동
커리어매칭플랫폼 사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