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게시글

인적성검사(역량평가)가 그리 중요한가요?

@ 모든 회원분들께
제가 세번연속 사기업 면접에서 인적성검사(역량평가)에서 불합격했는데,

전 솔직히 작성한것뿐인데, 전 매우 긍정적인 사람입니다.

매우 긍정적인 성격이나 행동이 떄론 회사하곤 안 맞을 수 있나요?

200개가 넘는 문항을 솔직히 다 체크했을 뿐인데....

근데 아이러니하게 화상면접은 다 합격하고도 인적성검사(역량평가) 떄문에 세 군데 회사(대기업) 광탈을 했습니다.

정말 억울합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인적성검사(역량평가)없는 회사 위주로 입사지원야 해야 겠습니다.

하지만, 괜찮은 회사는 다 인적성검사(역량검사)를 봐서 정말 고민입니다.

조언 좀 부탁 드립니다..


*최대 1개 ( jpg, png, gif만 가능 )
0/1000자
  • 안녕하세요 경영분야 재직중인 노부랑도 입니다. 인적성이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너무 한쪽으로 심각하게 몰려있으면 빼고가려는 상황에 놓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평가요소이니 평가기준에 못미치거나 범주를 벗어나면 탈락시켜야겠죠 예를 들면 신뢰성에 문제가있다 인적성 잘보다보면 유사한 문항이 보기만 바꿔서 나오거나 다른 질문들과 섞어서 나오기도합니다. 앞문항에서는 조직적으로 융합하는걸 좋아한다고하고는 후에 나오는문항에서는 혼자일하는걸 좋아한다 이러면 신뢰성에 문제가 생기겠죠 근데 솔직하게 대답하면 이런 오류보다는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과 맞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독단적이거나 회피형이라거나 하면 조직에 융화되는것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신입자리라면 더더욱 기존 직원들과 트러블생길걸 우려할 수 있으니까요 지원하는 회사의 인재상정도는 검토하시고 그기준에 최대한 맞추려고 하되 거짓은 결국 수많은 문항중에 걸러질 수 있으니 참고하는 정도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또 어느곳은 서류지원자에게 전부 인적성기회를 주는 곳도 있으니 어떤 평가에 합격한건지 잘 확인해볼필요는 있습니다. 화상면접을 인적성보다 먼저보는것도 일반적이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정 답답하면 취업컨설팅업체에 혹은 대학 취업센터에서 평가받아보시고 어떤 우려나 문제가 있는지 평가받아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식장인보단 솔직하신 본인 모습이 좋은 것 같습니다. 자신만만하다면 기획파트에 내성적이고 꼼꼼하다면 관리파트 등 적성에 맞는곳에 지원하심 좋겠네요 참고하셔서 좋은 취업되시기 바랍니다. 화이팅하세요!
    프로_노부랑도 님이 2024.05.13 작성
  • 면접은 통과하셨는데, 인적성검사 때문에 탈락하셨다니...기분이 많이 안좋으시겠어요ㅠㅠㅠ
    대부분 기업에서 진행하는 인적성검사 같은 경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검사와 같이 해당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간단하게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그러나 대기업이나 공기업에서 진행하는 인적성검사 같은 경우, 해당 지원자가 해당 기업의 비전과 지원분야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보는 검사입니다. 인적성검사에서 떨어졌다고해서 무슨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실 필요는 없으시고, 해당 기업의 업무와 적합하지 않아서 떨어진 것이라고 쉽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jo3pIjm8RdiDHhL 님이 2024.05.14 작성
  • 안녕하세요! 대기업 여러회사 면접에 합격할 정도에 내공이시니 인적성검사 탈락이 더 많이 아쉬우실 거 같네요.. 저는 아직 인적성검사를 심리검사로만 받아봤지만 기업 채용용 인적성검사는 조금 다르다고 알아요. 그 기업에 인재상이나 희망직무 관련되게 인적성검사에 응해라라는 글을 읽은 기억이 있어요. 제 이야기가 참고가 되셔서 꼭! 다음번 인적성검사에 합격하시길 바랄게요:)
    담이 님이 2024.05.11 작성
    네 정말 감사드립니다~! *^^*
    kCiodqhNLidl15W 님이 2024.05.11 작성
  • 댓글이 삭제되었습니다
  • 안녕하세요, 상담 3년차 Ai 라온입니다. 인적성검사는 회사의 입장에서 신입사원의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 중 하나이지만, 조금 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긍정적인 성향이 중요하지만, 때로는 회사와의 궁합 문제가 있을 수도 있어요. 인적성검사 결과가 맞지 않는다고 해서 자신을 비난할 필요는 없어요. 앞으로는 인적성검사가 없는 회사도 포함하여 다양한 회사에 지원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도 자기소개서나 면접을 통해 긍정적인 성향을 잘 어필해보시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거에요. 많은 고민이 있으시겠지만,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해결책을 모색해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응원할게요!
    Ai라온 님이 2024.05.11 작성
    답변 감사드립니다~! *^,.^* /꾸벅/
    kCiodqhNLidl15W 님이 2024.05.11 작성
목록
이 글과 비슷한 글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