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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매거진

효과적인 레퍼런스 체크 결과를 얻는 방법 [더플랩]

2022-09-13

 

최근 직원을 고용할 때 많은 회사들은 레퍼런스 체크(Job Reference)를 사용합니다. 그 사람의 강점과 단점, 업무 스타일 및 회사 문화와 적합성 등 많은 고려하여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서 회사는 최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응답자 (Referee)를 구하려고 합니다. 때문에 직원들 또한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해줄 수 있는 응답자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HRB (Harvard Business Review)에서는 최근 효과적인 레퍼런스 체크 결과를 얻는 방법을 다음 3가지로 설명하였습니다.

 

1. Choose the right references 올바른 레퍼런스를 선택하라

올바른 응답자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사항은 후보자에게 가장 열광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응답자가 주저하면 직책을 얻을 기회 또한 주저하게 됩니다. 열성적이고 열정적인 응답자를 찾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2. Prepare your references 당신의 레퍼런스를 준비하라

두 번째로, 직업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것은 참고 자료를 준비한다는 것입니다. 참고 문헌을 준비하는 데에는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세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직책과 설명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고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성과를 위한 역할에서 해고되고 고용자에게 퇴사를 설명하기 위한 사유를 제공한 경우 응답자가 알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3. Manage backdoor references 비지정 레퍼런스 체크를 관리하라

마지막으로 조심해야 될 사항은 비지정 레퍼런스 체크 (backdoor references)입니다. 비지정 레퍼런스란 함께 일했지만 참조 목록에 없던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를 사용하는 이유는 진실성 때문입니다.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을 경우 더욱 객관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는 사실에 실제로 많은 회사들은 이들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만약에 불화가 있던 사람이었다면 오히려 과장해서 진실되지 않을 뿐더러 거짓말까지 사용해서 끌어내리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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