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2건

기획·전략·경영

GS EPS 2016년 상반기 신입/경력사원 모집

  • # 직무경험/경력
Q1 핵심경쟁력(지원분야와 관련하여 기술), 지원동기, 입사 후 계획,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기타(학교생활, 사회경험 등) 등을 바탕으로 자신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경력사원은 세부경력사항 작성 바랍니다.)
A1
[충남 주민에게 저렴한 청정에너지 공급에 일조하겠습니다]
보령에서 나고 자라 당진 제철소, 서산 석유 단지 일대에서 학창시절을 보내며 느낀 것은 화력 발전소에서 대규모 전력을 생산하고 적재적소에 공급하는 필수재의 가치 창조와 동시에 환경 오염에 대한 주민들의 민원이었습니다. 특히 충남도청에서 공익근무요원으로 근무하면서 환경 단체에서 화력 발전소 폐기물 처리 및 소음, 환경 오염 문제로 민원 제기를 자주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화력 발전은 다른 방식에 비해 발전 단가는 싸지만, 여전히 국내 전력 공급의 큰 원천이기에 딜레마를 해결하는 것이 시급할 것이라는 걸 공익근무를 통해 배웠습니다.
소집 해제 후, 한국전력공사 KEPCO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을 하면서 국내 전력 서비스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익힐 수 있었습니다. 특히 환경 오염에 대한 문제 제기로 운송업, 물류업, 자동차 업계에서도 천연가스를 활용을 통한 사업이 하나의 대세임을 알게 되었고 국내 다수 기업이 천연가스 발전에 큰 투자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중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GS EPS에서 아시아 최대 규모의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운영하며 신사업 확장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서포터즈 활동과 어릴 적 경험은 자연스럽게 에너지 업계에 관심을 돌리는 계기가 되었고 여름철 대규모 블랙아웃 등을 보면서 국내 전력 생산과 공급하는 분야에서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국내에서 대규모 투자로 LNG 가스터미널 준공과 바이오매스 투자에 적극적인 GS EPS에서 고향 땅 충남 주민에게 저렴하고 청정한 에너지 사용을 상용화시키는 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꾸준한 노력으로 도전하겠습니다]
제가 생활신조로 삼고 있는 말 중 평범의 연속이 비범을 낳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작은 것들을 실천하기는 쉬워 보이지만, 매일 조금씩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어렵기에 그럴수록 성과는 더욱 빛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전력시장을 분석하고 단가와 이용률을 분석하고 예상치를 산정하기 위해서 통계학적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부 시절, 경영학 전공자로서 기업 조사 과제를 수행할 때 통계학과 친구의 데이터 분석력으로 객관적인 정보를 빨리 도출해 교수님의 극찬을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이후 통계학과를 부전공하며 졸업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SPSS, R, SAS 같은 통계 프로그램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줄 아는 게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해 졸업 후 통계학 서적을 사서 집에서 직접 프로그램을 연습해보고 있습니다. 입사 후에도 이런 노력을 이어가겠습니다.
그뿐 아니라 전력과 같은 필수재, 국가 기관의 정책에 따라 수급 조절과 전력 예비율이 결정되는 재화이기에 경제학에서 배운 일반재와는 성격이 조금 다르다고 판단됩니다. 그렇기에 전력이 거래되는 시장과 전력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패턴과 추이를 분석해 이용률과 단가 전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입사 후 전력거래소 통계 자료를 샅샅이 분석하며 수급, 계약, 정산, 입찰 과정의 프로세스와 이용률, 단가 등 시계열적 자료를 해석하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수급 조절이 원활하도록 이용량과 단가를 예상하는 데 일조하겠습니다.

[한가지 연료로 두 가지 에너지를 낼 줄 아는 사람]
저는 꼼꼼하다는 얘기를 자주 듣는 편입니다. 그래서 일을 진행할 때 늦게 진행이 되는 일이 종종 있지만, 생각을 정리하고 일을 시작하게 되면 작은 실수 없이 꼼꼼히 해냅니다. 남들은 쓸데없이 꼼꼼하고 섬세하다며 비난하지만, 저는 꼼꼼한 성격 덕분에 연구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오차를 줄여서 정확한 값을 얻는 데 이바지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꼼꼼함으로 이루어 낸 정확한 수치들을 정리하여 상황 모델링을 하는데 있어 가상상황의 데이터 값들을 실제 값과 더 가까운 근삿값으로 바꾸어 냈던 경험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수치적인 꼼꼼함을 갖춘 저의 역량으로 Simulation data 분석 및 관리직무에 시너지를 더하겠습니다. 하지만 꼼꼼함과 수치적인 계산을 하는 습관 때문에 다소 틈이 없어 보인다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미지를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먼저 유머를 던지고 항상 웃는 연습을 의도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동료들과 팀워크를 이루어 업무 전달 시 한 마디 한 마디에 집중하여 친절하게 건네어 틈이 없는 업무환경을 만들지 않겠습니다.
작성포인트 위 문항은 별도의 형식이 없는 자유 서술의 자기소개서 문항이므로 전체를 크게 3~4부분으로 나눠서 작성하시는 게 좋습니다. 내용 안에 성장 과정, 성격의 장단점,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직무 준비 노력 등이 포함되면 좋습니다.
첨삭결과 전체를 크게 세 단락으로 나누어 작성해주셨습니다. 첫 단락에서 본인의 성장 과정에서 보고 배운 것들을 진솔하게 적어주신 부분은 좋습니다. 특히 관련 대외활동에서 기업의 사업 방향으로 연결하신 부분은 잘 작성하셨습니다. 다만 입사 후 지원 회사에서 지원자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내용이 나와 있지 않습니다. 이 부분을 조금 더 보완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단락에서는 비전공자이지만, 통계 관련 공부를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적어주셨습니다. 통계학적 지식이 왜 필요한지 자신만의 생각을 적어주신 점은 좋으나 관련 사례나 에피소드가 추가되었다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이 부분을 조금 더 보완하시길 바랍니다.
세 번째 단락에는 성격의 장단점을 적어주셨습니다. 꼼꼼함이라는 장점과 빈틈없어 보인다는 단점을 적어주셨는데 관련 사례가 없는 부분이 아쉽습니다. 가상 상황의 데이터를 실제 값과 가까운 근삿값으로 바꾼 경험이 추가되면 더 좋을 듯합니다.
홍보·PR·사보

GS EPS 2015년 상반기 신입/경력사원 모집

  • # 지원동기
  • # 성장과정
  • # 장점/단점
  • # 입사 후 포부
Q1 지원동기
A1
[선택과 집중, 그 강력한 시너지 효과]
GS EPS가 대한민국 최초의 민자 전력 회사에서 1조원의 매출을 끌어낸 글로벌 회사로 성장한 원동력은 바로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하고 집중한 결과였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GS EPS의 홍보 마케터로 지원한 이유 역시 제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이라는 확신이 있기 때문입니다.
2014년 KT&G의 인턴 마케터로 활동하며,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대중에게 어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는 KT&G 총괄 대학 사업의 마케팅 제안 기획과 발표를 도맡은 경험이 있습니다. 제안서 기획의 첫 발을 정확히 내딛고자 기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과 목표를 먼저 이해했고, 궁금한 내용에 대해서는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연락하며 방향을 제대로 이해함과 더불어 클라이언트와 친밀한 관계를 쌓아갔습니다.
시장과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하며 KT&G가 추구하는 브랜드 가치가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어필 될 수 있도록 ‘신규 오프라인 매체전략’을 설정하며 팀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반영하고 소통하며 기획안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완성된 3달간의 노력이 담긴 마케팅 기획안을 30분간의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자신 있게 발표하였기에, 결국 그들의 마음을 움직였습니다. 그 결과 홍대에서 대규모 오프라인 프로모션으로 진행되며 기업의 가치를 많은 이에게 어필하여, 소비자에게는 인식의 전환을 그리고 기업에게는 브랜드 가치 상승으로 결과로써 일조한 경험이 있기에 GS EPS의 가치를 높이는 한 사람이 되고자 자신있게 지원하였습니다.
첨삭결과 KT&G의 사례를 통하여 이러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니 자신이 이 분야에서 어떤 성과를 낼 수 있다라는 의지를 보여준 내용입니다. 그러나 과거의 사례만으로는 매력이 떨어집니다. GS EPS 온라인마케팅파트의 조직문화와 홍보 업무를 파악한 후 회사가 갖고 있는 문제점 찾아내고 개선점을 함께 제시하며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성과를 가져오겠다고 한다면 더 뽑아주고 싶은 것이 채용자의 마음입니다.
Q2 성장과정
A1
[꾸준한 성실함은 신뢰의 기본!]
마케터로서 효율적인 시간 활용과 능동적인 업무 자세를 갖기 위해 10분전 업무 점검, 30분전 업무 확인을 기본으로 하며 시간을 관리하며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습관을 길러왔습니다.
더불어 마케터로서의 꿈을 명확하게 갖은 대학 4년간 매일 아침, 업무 플래너에 오늘 해야 할 일들을 우선수위대로 기입하고 하루 5분 명상을 한 후 마음을 가다듬으며 하루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소하지만 중요한 습관은 어떤 업무를 맡게 되더라도 계획성을 갖고 임하게 되기에,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조직생활에서 동료들 간의 업무 공유와 일 처리를 매끄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근간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루를 마무리 하는 30분 전에는 오늘 하루의 성과와 부족한 점, 그리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하였는지를 검토하며 끝낸 일과 앞으로 끝낼 일을 돌아보며 성찰하는 습관으로 하루를 마무리 하곤 했습니다.
이렇게 습관과 경험으로 쌓은 성실함은 높은 학점과, 그리고 방학 중 빠지지 않고 참여한 대외활동의 리더로써 우수한 결과를 도출하는 기본 요인이 되었습니다.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팀원의 자질은 ‘성실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실함이야 말로 상호간의 신뢰를 통해 조직의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초석이기 때문입니다. 일상의 경험으로부터 단단하게 다져진 성실함을 통해 GS EPS의 홍보 마케팅 조직의 일원으로, 업무의 단계적인 계획성을 갖고 추진하며, 동료들의 신뢰받는 인재가 되어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 하는 것을 분명한 목표로 삼고 실천으로 증명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첨삭결과 지원 업무는 조직문화/홍보인데 마케터로서의 꿈을 명확히 가지고 준비하셨다고 하고 있습니다. 마케팅과 홍보를 구별하지 못하는 것은 직무에 대한 이해도 자체가 없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서류가 통과될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간단히 말한다면 홍보는 회사의 이미지를 관리하는 곳입니다. 이와 관련되어 강조하고 싶은 핵심 성장 과정이 성실과 시간관리는 아닐 것입니다. 가장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다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Q3 성격 장단점
A1
[청춘이여, 기다리지 말고 도전하라!]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가 제 인생의 원동력입니다. 그 때문에, 졸업을 앞뒀던 제가 국토 대장정에 참여한 이유이자 최고의 모험을 시작하게 된 이유입니다. 8월의 폭염과 10kg의 배낭, 그리고 물집투성이 발로 태양을 이겨낸 405km 완주의 기쁨은 지금도 벅찬 감동과 함께 포기하지 않는 끈기를 몸과 마음으로 익히며, 그 어떤 일도 두려움 없이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었습니다. 하루하루가 고생의 연속이었지만 동료들과 함께 땀 흘리며 나와의 싸움에서 이겨 냈던 것이 무엇보다 자랑스럽기에 그날의 열정을 잊지 않고 있기에 GS EPS에서 시작할 새로운 도전도 뜨거운 열정을 갖고 즐기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말과 글의 무게를 아는 마케터]
다년간의 1,000건이 넘는 블로그, 포스팅 활동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소통한 것은 온라인 홍보 마케터 경험을 하며 얻은 보람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대중에게 노출되는 블로그 특성상 단어가 주는 어감이나 오타 하나에도 네티즌이 지적하는 빠른 피드백은 부담스럽기까지 했습니다. 그 때문에 홍보 콘텐츠를 제작 할 때 어떤 반응이 올지 심사숙고하며 조심스러워 여러 번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경험들을 토대로 여러 번 생각하며, 타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쓰는 법을 배웠습니다. 그러므로 고객과의 접점에 서 있는 GS EPS 홍보 마케터로서 정성을 다한 말과 글로 ‘만족한 소비자가 최선의 광고이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일하겠습니다.
첨삭결과 지원 직무에 대한 낮은 이해도로 내용이 엇나가고 있는 안타까운 경우 입니다. 홍보 담당자에게 SNS와 다양한 블로그 활동 경험은 강점 입니다. 그렇지만 이를 마케팅과 연관시키는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Q4 입사 후 계획
A1
[함께 일하고 싶은 팀원을 목표로!]
입사 후 '가장 함께 일하고 싶은 팀원'을 목표로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사람 지향적 사고로 조직의 화합을 이끌고 모든 가능성에 열린 마음을 가지며 발전하는 홍보 전문가로 기량을 쌓겠습니다. 더불어 대한민국의 녹색 성장을 주도하며 LNG사업의 최강자인 GS EPS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 있도록, 그리고 국내를 넘어 글로벌 회사로 성장하는 그 길에, 소문의 중심에 서는 결정적인 사람이 되겠습니다.

[GS EPS의 가치를 결과로써 증명하다!]
고객과 가장 최접점으로 소통의 창문과 같은 GS EPS의 공식 SNS를 신설하여 2016년 좋아요 누적 수치 10만명이라는 결과로 증명하겠습니다. GS EPS는 국내 최초 민자 발전회사로서 사회적 공헌과 그 가치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이들이 GS EPS가 하는 일과 녹색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적 가치를 모르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소통의 창구로써 공식 SNS를 개설하여 국민에게 먼저 다가가겠습니다. 제 스스로가 기업의 가치를 알리는 GS EPS의 공식 홍보대사라는 마음가짐으로 1년의 목표를 10만명이 좋아하는 SNS로 소통하며, 많은 이들이 즐겨 찾는 소통의 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기업의 가치를 끌어올려 그 결과 매출의 상승으로 이어지도록 결과로써 증명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첨삭결과 예를 들어 사외 홍보 담당자는 방대한 양의 기사자료를 독해하고 그 속에서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를 솎아내고, 기사작성을 하며, 기업 내부 사정에도 정통해야 한다. 최근에는 국내 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함에 따라서 외국어 능력도 필수가 되고 있다. 이것을 바탕으로 지원자가 입사를 한다면 어떤 인재로 성장해 나갈 것인지 구체적인 장단기 액션 플랜을 제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