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2건

합격자소서 현장·시공·감리·공무

2018년 상반기 애경산업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Q1 애경산업에 지원하는 구체적인 이유와 당사가 귀하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500자 이상 1000자 이내]
A1
[신뢰- 기업의 바탕]

제가 회사를 선택함에 있어, 신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기업이 정직한 제품을 만든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애경산업은 5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신뢰와 정직을 바탕으로 생활용품을 생산하며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특히 공장 내 기술을 강화하는 혁신을 시행해온 결과, 식약처 등의 여러 기관에서 제조와 품질을 인증받는 영예를 안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애경의 모습을 보면서, 애경의 구성원이 되어 애경의 기술과 품질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사원이 되고 싶어 지원하였습니다.


[정확하고 협동적인 엔지니어]

정확성은 엔지니어의 기본전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러 경험을 통하여 많은 사람과 프로젝트와 과제를 하였습니다. 특히 프로젝트 경험을 통하여, 아래와 같은 역량을 길렀습니다.

첫째, 정확한 수치값입니다. Dynaform 을 활용하여, 제품에 press를 가했을 때, 제품이 원하는 형상대로 압연 등의 공정을 거치는지 확인하였고, 이에 따른 응력값이 정확한지 확인했습니다. 특히 프로젝트 당시 5명의 학우들과 함께 협력하며, 제대로 된 산출이 안될 시 문제점을 찾고 해결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그 결과, 원하는 결과값의 오차율을 매우 줄일 수 있었습니다.

둘째, 협동력입니다. 5명의 학우와 함께, 각자의 역할을 맡으며 최선을 다했습니다. 설계파트, 해석파트, 보고서파트로 나누어 공학과제를 수행했고, 예상보다 빠른 시간 내에 과제를 마무리지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A+학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Q2 해당직무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이고, 본인이 지원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인성적, 직무적 관점에서 설명해주십시오. [500자 이상 1000자 이내]
A1
[혁신으로 이루자]

엔지니어는 문제점을 확인하여 고쳐나갈 때, 기술을 발전시킨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점을 찾기 위해서는 생산현장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장실습과 인턴을 할 때, 문제점을 공장에서 찾는 노력을 하였고 이러한 결과로 책임감이 강한 인턴사원이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 제 직무에 대한 확신성을 가지고 공무직무에 지원했습니다.


[경험을 통한 역량 강화]

2017년 7월 인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저의 목표 및 역량이 공무 직무에 적합하다고 확신했습니다.
당시 프로젝트는 공장 내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고치거나, 더 효율적인 공장운영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당시 저는 공장 내 자주 고장나는 기계를 확인하여, 문제점에 접근하기 위해 몇 가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먼저, 현재 제작기계와 제품의 수명을 비교하는 시도를 하였습니다. 부품 등을 확인한 결과, 기존 사용연한의 2배 이상이 되는 것을 확인하여,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이후 개선방향을 `공장의 관리`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다음으로, 고장에 따른 작업자의 대처요령을 정리하였습니다. 각 문제별로 대처방안을 순서대로 작성하였고, 이를 여러 군데 붙임으로서 작업자들에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공장의 문제점 대처방안을 효율적으로 관리했다는 것을 인정받아 인턴사원으로서 인정받았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기른 문제점을 즉각 대처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Q3 생각의 차이로 상대방과 갈등을 겪었던 경험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당시 갈등의 원인은 무엇이었고 갈등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설명해주십시오. [500자 이상 1000자 이내]
A1
[소통과 협력 - 강한 자에게 더 용감해져라]

군 복무를 할 때, 임무를 수행함에 소통과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2015년, 인사장교 직책으로 처음 임무를 수행할 때입니다. 부대개방행사 일정에 대해 대대장님께 여쭤본다는 것이 두려워, 혼자서 계획안을 작성했습니다. 완료 후 보고를 드렸지만, 대대장님은 원하는 부대운영방향이 아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후 대대장님은 인사과 간부들과 회의를 진행하셨고, 각자의 임무분담이 정하고 협력하면서 부대개방행사를 잘 마무리지었습니다.
저는 이 업무를 통해서 대화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모르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고, 주기적인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후 대대장님께 주기적으로 인사업무를 보고드리며, 지휘의도를 파악했고 간부들과 협력하면서 임무를 완수했습니다.


애경산업에서도 구성원들과 소통하며 협력하며 나아가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Q4 본인이 생각하는 자신의 '책임감' 수준을 100점 만점 기준으로 스스로 평가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해주십시오. [500자 이상 1000자 이내]
A1
[100점 만점의 100점 신입사원]

저는 책임감에 대해서 저 자신에게 100점을 모두 부여하고 싶습니다. 특히 업무나 프로젝트에 있어, 저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저의 책임감을 가장 잘 보여주었을 때가 졸업과제였다고 생각합니다.


2013년, ‘아바쿠스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의 역학적 해석‘을 목표로 공학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당시, 자동차를 모델링한 후 제약조건을 설정하였고, 역학이론에 맞게 산출되는지 산출된 결과값인 1300MPa이 산출되는지 확인하였으나 990MPa의 결과값이 산출되었습니다. 산출된 값은 오차율이 훨씬 벗어나는 값이기에, 수 십 번의 도전을 하여 단계별로 조치사항을 취했습니다.

우선, 제가 배웠던 충격량 이론을 재확인하였습니다. 자동차 부품 및 차체의 재료 및 강도 등의 성질을 확인 후 이론값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초기 설계단계부터 부품별 재료 설정, 제약조건 등을 꼼꼼히 분석한 결과 자동차의 차체 재료선정이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조치로, 실제 차체의 재료와 가장 유사한 강도를 가진 철강재질로 다시 설정하였으며 다른 부품들의 재료선정도 재점검하여 시뮬레이션을 시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1330MPa의 결과값을 통해 오차범위 내 산출하여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완료하였습니다.
Q5 어떠한 일에 가장 크게 '몰입'하여 '재미있고 즐겁게' 했던 '나만의 경험'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어학공부, 다이어트는 제외) [500자 이상 1000자 이내]
A1
[도전적 실행- 엘론 머스크를 통해 배운 포기 없는 도전]

대학생활을 하며, 특허 출원이라는 도전을 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엘론 머스크, 담대한 도전'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힘든 역경을 극복하는 엘론 머스크에게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목표에 도전하며 전기차, 재활용 로켓, 태양열 에너지 상용화 등을 추진하는 그의 모습이 인상깊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도전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당시 저는 창업아이템을 설계했는데, 이 제품을 특허로 출원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엘론 머스크가 투자를 지원받기 위해 발로 뛴 것 같이, 저는 300만원 상당의 고액 특허출원비를 지원받기 위해 대학교 변리사, 학교 내 사업단, 상공회의소 등 많은 기관을 찾아다녔습니다. 이 과정에서 대학생에게 무료 특허출원을 지원하는 '공익변리사협회'를 소개받을 수 있었고, 특허를 출원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저의 목표는 '제조기술을 발전시키는 엔지니어'입니다. 완전한 스마트팩토리를 추구하며, 더 효율적인 공정을 실현하고 싶습니다. 저는 이 꿈을 애경산업과 함께 이루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Q6 자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경험 3가지를 기술해주시고, 그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이 무엇인지 서술해주십시오. [500자 이상 1000자 이내]
A1
[문제접근]

대학 생활 중 '공학 설계'이라는 과목을 수강했던 것은 발명을 위한 첫걸음이었습니다. 많은 기계공학 학문 중에서 공학 설계가 가장 중요했던 이유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제시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당시 프로젝트는 '아이디어 하나를 선정하고, 이 아이디에 대한 공학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팀원들과 아이디어를 많이 나누었고, 많은 의견을 나누며 팀워크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상하이 - 열린 도시]

2014년 8월, 제가 활동하는 사업단에서 단체로 상하이에 견학 간 적이 있습니다. 3박 4일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상하이의 거리를 돌아다니며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가장 많이 느낀 것은 중국이 공산주의 국가이지만 경제가 제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개방적이었다는 것입니다. 와이탄 등의 거리를 거닐며 강남의 몇 배 이상인 거리와 사람들을 보았고, 판매하는 상품들도 우리나라의 유행과 별다른 것이 없었습니다. 이러한 점을 보면서 우리나라에서 제품이 훌륭하기만 하다면, 중국 또한 이를 받아드릴 것이고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청득심 - 타인을 통한 나의 발전]

이청득심이란 말 같이, 경청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최고의 지혜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다양한 단체생활을 하며, 타인의 말에 경청하여 조직을 발전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 시절 공학 과제와 창업동아리 활동을 할 때, 다양한 성격을 사진 사람들과 협력을 모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가끔 협력이 힘든 사람을 만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사람을 만났을 때 경청의 자세로 소통하였고, 공동목표를 공감시켜 함께 나아갔습니다.

경청의 자세는 군 생활을 하며 더 많이 가졌습니다. 소대장 직책을 수행하며, 병사들의 고충사항을 듣고 개선하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한 결과, 병사들의 힘든 여건을 많이 개선했고 군 생활에서 가장 많은 남긴 것이 '사람'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합격자소서 기계·기계설비

2014년 하반기 애경산업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Q1 본인 성격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1,200자 이내]
A1
[리더십과 확인하는 습관]

저는 학창시절 활발한 성격 탓에 교우관계는 물론이고 운동을 좋아하여 제 곁엔 항상 많은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고등학교에 진학하여 학급 반장을 맡았으며 제 특유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창업 동아리’ 회장직을 맡았으며 이를 통해 선후배간의 문제없이 잘 지냈습니다. 우수한 성적으로 대학수시에 합격했지만 실무경험이 적성에 맞았던 저는 대학교를 그만두고 전공인 기계를 더 배우고 리더십도 함양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만들고자 해군 부사관 항공기관정비사로 자원입대 했습니다.

2010년 소말리아 파병에 지원하여 항공기관정비사로 근무하면서 실무기술을 더욱 심화시켰음은 물론 우리나라와 동맹국의 수송 안전에 만전을 기하여 국가에서 임무를 완수 하였고 우리나라의 국위선양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지금까지의 학력과 경력으로 보면 어떤 모임이나 사회에서 적응을 아주 잘 하는 성격입니다. 그래서 저는 어디든지 적응 할 수 있는 성격을 지녔다고 생각합니다.

현장경험자의 경력으로 신속 정확하게 계획적으로 실천을 할 때 일을 능률적으로 하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발전소 정비엔지니어로서 기계의 운영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리스크를 제거하고, 피드백계획을 세워 상황파악을 빠르게 하여 위기상황에도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작업을 마치고 확인을 두세 번 걸쳐서 하여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앞으로도 두세 번 더 확인하는 습관은 고치지 않겠습니다. 저의 작업에 대하여 두세 번 확인하는 습관은 보완하면 하면 최고의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작업계획표를 작성하여 작업시간과 확인하는 시간을 상황에 맞도록 바로 작업할 수 있게 항시 준비하고 숙달하여 시간을 줄여 저의 단점이 최고의 강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Q2 자신의 성장과정에 대해서 기술해 주십시오.[1,200자 이내]
A1
[분해하고, 조립하고]

저는 아버지와 어머니 사이에 1남 4녀 중 막내로 태어나 부모님과 누나들의 많은 사랑 속에 자랐습니다. 어릴 적부터 부모님이 사 주시는 모형 비행기, 배, 탱크, 로봇 등 모든 물건들을 분해하고, 조립하여 날려 보거나 움직이는 것이 너무나 좋았습니다. 저는 중학교 때 학과 성적이 좋고 공작물 만드는 것에 소질이 있어 기계를 좀 더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곳에 진학기로 가족과 결정하여, OO OO 고등학교 항공기계과를 전체 입학 4등으로 장학금을 받고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초, 중, 고등학교 시절 공부도 동료들 보다 잘하고 운동도 좋아하였을 뿐만 아니라 공작물 만들기도 잘 만들고 성격도 비교적 사교적이어서 친구들이 잘 따라 항상 그룹의 리더역할을 하면서 학창시절을 보냈습니다. 특히 OO OO 고등학교 항공 기계과에 입학하고 나서는 학교 동아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매일 밤늦게까지 친구들을 설득하여 연구하고, 토론하고 하면서 각종 교, 내외 대회에 출전, 각 종 상을 여러번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저는 군 복무도 남들처럼 피동적으로 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도전하여 저의 전공인 기계를 더 배울 수 있고 나의 리더십도 함양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만들고자 해군 기술부사관 항공 기관 정비사로 자원입대하여 군 복무를 하였습니다. 진해 해군 함대 근무시절에는 진해 헬기대대 본부에서 항공 정비사로서 근무하면서 항공기관(엔진)에 대한 공부와 정비사로서의 기술을 배워 실무를 익힐 수 있었습니다.

특히 동 부대 근무 중에는 소말리아 파병에 지원하여 "소말리아 파병 호송 전대 강감찬함" (4200톤급 구축함) 항공 기관 정비사로 근무하면서 실무기술을 더욱 심화시켰음은 물론 우리나라의 원유및 나프타 수송선과 동맹국의 무역선 수송 안전에 만전을 기하여 국가에서 부여한 임무를 완수 하였고 우리나라의 국위를 선양, 전대장 표창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Q3 대인관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사항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1,200자 이내]
A1
[상대방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대인관계에서 가장 중한 것은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입니다. 상대방의 의도를 알고 제 의도를 정확히 전달하여 대인관계를 유지 시키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해군부사관 시절 소말리아 해외파병에서 대인관계에 대한 경험이 있습니다.

2010년 4월 2일 소말리아 파병기간동안 남다른 의사소통 능력으로 갈등을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헬리콥터 기관정비사로서 파견을 가게 되었는데 기관 직속상사님 독단적인 성격 탓에 팀원들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저는 열심히 파병생활 하던 도중에 점점 상사님이 성격 탓에 팀원들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팀원들도 처음에 같이 화합하려고 노력했지만 팀원들과 갈등이 심해졌습니다. 해외파병은 일도 중요하지만 가장 먼저 파병임무를 완수해야하므로 팀원들과의 화합이 중요합니다. 저는 해외파병에 맡은 바 임무를 완벽히 수행하기위해 솔직한 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직속상사님하고 대화도 해보고 팀원들 간에도 대화를 해보았습니다. 강제적이 아니고 자연스럽게 대화를 하고 아니다 싶을 때는 자연스러운 어울림과 힘들 때 옆에 있으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직속상사님도 변하였고 저희들도 변하게 되었습니다. 서로서로 조금씩 이해하고 노력하여 하나의 힘이 되어 우리 모두는 파병 끝날 때까지 잘 지냈으며 1건에 사고도 없이 완벽한 파병임무를 수행했습니다. 이렇듯 저는 하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서로간의 믿음, 신뢰,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이렇듯 저는 불편한 대인관계를 해소 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무슨 일을 하면 혼자 하는 일 아니고서야 사회는 같이 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대인관계의 문제가 생겼을 시에 예방하는 차원에서는 상대방과의 정확한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의사소통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애경산업에 발전을 위해서 전 직원과의 정확한 의사소통으로 인하여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Q4 당사에 지원하게된 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기술해 주십시오.[1,200자 이내]
A1
[발전하는 인재]

2014년 08월 22일 제 아들 OO이가 태어났습니다. 평소에도 애경제품인 케라시스 샴푸를 이용하였는데 아기가 태어나서는 좀 더 안전한 세제와 물티슈를 찾았습니다. 여러 개의 제품 중에 애경제품인 순둥이 제품을 써보니 우리 아이한테 잘 맞아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애경에서 조금이나마 국민에게 좋은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애경에서 제가 할 수 있는 공부분야에 지원하였습니다. 애경 공부분야에 들어가서 우리나라 국민에게 좋은 제품을 제공하는데 이바지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저는 고등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때 항공 및 기계관련 자격증 3개와 한공산업기사를 땄으며 발명과 창업으로 전국 각종 상을 수상하였고,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모습을 키워나갔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는 부사관 항공기관정비사로 5년간 근무하여 많은 경험과 기술을 익히고 부사관 근무시절 항공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또한 소말리아 파병을 자원하여 어렵고 위험한 작전 현장에서 항공기관정비 담당자로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완벽한 임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학력과 경력과 열정으로 세계에서 최고로 인정받은 애경화학에 일원이 되어 제 능력을 발휘하여 기업에 가치를 높이고 싶어서 지원하였습니다.

[1단계]

입사 후 많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소통의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시도하는 애경산업의 조직문화에 적응하여 역량을 키우겠습니다. 또한 공무엔지니어로서의 글로벌 입지 강화 실현에 이바지 하고자 영어뿐 아니라 공무관련 기술을 익히겠습니다.

[2단계]

직무에 도움이 되는 전문적 지식을 쌓기 위해 공무관련 기능 자격증을 따며 숙련된 공무엔지니어로서 다른 분야와 교류를 통해 타 분야의 지식도 섭렵하겠습니다.

[3단계]

해군 부사관을 입대하여 5년간 항공 기관 정비사로 근무 하면서 최첨단기계 헬리콥터엔진정비 실무를 익혔습니다. 또한 소말리아 파병을 지원하여 6개월간 다녀왔습니다. 지금까지의 학력과 경력으로 세계 최고 NO.1 생활용품을 생산하는 애경산업에 가치를 높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