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137건

합격자소서 전기회로

2019년 하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Q1 1.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새로운 시작]

저는 대학교 1~2학년 시절 많이 방황하였습니다. 뚜렷한 목표의식없이 학업을 소홀히 하고 놀러 다니기 바빴습니다. 성적을 좋게 받을수 없는 삶을 살았고

심지어 1학년 2학기 부터 2학년 2학기까지는 성적확인조차 하지 않은 채로 입대하였습니다. 훈련소 생활을 하며 제 진로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였고,

마음을 단단히 먹었습니다. 첫 휴가를 나와 성적확인을 하였고 당시 2.61 의 평균평점을 보고 좌절감을 심하게 느꼈습니다. 저는 현실적인 목표를 평점 3.0을 넘겨 졸업하는 것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러나 기초 전공과목들의 학업 성취 수준이 낮아 그 심화인 고학년 전공과목을 따라가기 어렵다고 생각하였고 군생활동안 기초전공과목들을 공부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전우들이 10시부터~11시까지 Tv시청을 하고 잘때 저는 10~12시까지 연등실에서 하루도 빠지지 않고 공부하였습니다. 회로이론의 경우에는 800쪽이 넘는 책을 전부 읽고 모든 문제를 풀었습니다.

그렇게 전역 후 학업공백이 있었기에 잘 해낼수 있을까 라는 불안감이 있었지만 저는 새로 태어났다는 마음가짐으로 학교생활에 임하였습니다. 그 후 지금까지 부단히 노력하였고, 대부분의 과목들에서 A학점 이상을 받았습니다.

졸업까지 한 학기가 남은 현재 저의 평점은 3.35 입니다. 전역후 전공과목을 많이 수강하고 좋은 성적을 받아 전공평점은 조금 더 높습니다. 비록 부족한 학점이지만 전역후 최선을 다해 노력하였고 학업뿐만 아니라 6개월간의 개별연구또한 수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에서 저는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었고, 학업에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역경을 딛고 정신적으로 단단해진 지금, 저는 sk하이닉스에 입사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4학년 전공필수 실험 과목인 `전자디자인 랩` 과목에서 6*6 바둑판에서 바둑을 두는 프로그램인 mini alphago를 팀별로 기계학습시키는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학습된 각 팀의 mini alphago를 라운드 로빈 방식으로 맞대결하여 승리한 횟수만큼 프로젝트 점수를 받는 task였습니다.
Matlab 을 활용한 기계학습에서는 learning rate, minibatch size, learning rate decay등의 변수를 조절하여 학습이 가능하였고, 실험 가이드에서도 이러한 변수들과 train 횟수를 조절하여 alphago의 기량을 성장시키는 것을 추천하였습니다. 그러나 저는 단순히 제시된 변수만을 바꾸어 실험을 하는 것은 다른 팀원들도 다 수행할 것이라 생각하였고, 확실한 기량 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다른 방법을 모색하였습니다. 먼저 dense net 구조를 공부하고 이해하여 기계학습 network를 dense net 구조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구조는 기존 구조보다 더 높은 성능을 보이긴하였으나(same train number) 시간이 2배로 걸려 제한된 시간 내에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task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았습니다.

이후 단순한 호기심으로 mini alphago 프로그램의 code를 분석하던 도중 훈련과정에서 첫 n번째까지의 수를 random으로 두게 하는 변수가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어느정도 학습이 진행된 mini alphago의 self training은 6*6의 좁은 바둑판에선 계속 비슷한 수를 두기 때문에 학습이 더디다고 생각하였고, 이러한 random 착수 변수를 조절하여 더욱 다양한 pool에서의 학습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팀별 맞대결에서 80%이상의 우수한 승률을 기록하였고, 해당과목에서도 A0의 좋은 성적을 받게 되었습니다.
기존 매뉴얼대로만 따라가는 것이 아닌, task전반의 구성요소를 꼼꼼히 탐구하고 새로운 방법을 찾는 저의 능력은 sk하이닉스 엔지니어로써의 삶을 사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충실한 기본기와 탐구정신]

저는 전역후 진로를 고민하며 반도체, 그리고 회로 관련 분야에서 뛰어난 수준을 갖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였습니다.

해당 분야의 필수 전공과목인 '전자회로' 과목과 '반도체 소자'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였고, 두 과목 모두 A+의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교재의 개념과 원리를 충분히 이해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더 나아가 궁금한 부분들을 직접 조사하고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았던 일은 전자회로 과목에서 있었습니다.

교재와 수업에서 'voltage doubler' 라는 diode와 capacitor를 이용하여 입력단의 2배의 전압을 출력하는 회로를 배웠습니다.

저는 이 회로를 이해한 후에 voltage tripler, voltage quadrupler는 없을까 라는 의문에 직접 해당 회로를 설계하여 보았고, 회로의 각 부분의 전기적 특성에 대하여 고민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검증하였습니다. 이후 해당 과목의 기말고사에서 제가 스스로 탐구하였던 voltage tripler 회로의 설계와 분석이

큰 배점으로 출제되었고, 저는 평균+2.5sigma 의 성적으로 수강생 100명중 1등을 하게 되었습니다.

스스로의 지적 호기심과 탐구에 대한 보상을 받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러한 탐구정신을 다른 전공과목들에서도 유지하여 대부분의 전공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학업에서의 열정을 바탕으로 학부 3학년 겨울방학부터 4학년 1학기까지 Kaist EE device division의 한 연구실에서 6개월간 개별연구를 하였습니다. nfc chip을 이용한 회로설계를 연구하며 저는 chip을 이용한 회로설계도 재미있지만, chip을 구성하는 회로설계를 직접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Q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으 ㅣ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하시오
A1
[협업과 리더십]

학부 3학년 전공필수 과목인 `전자설계 및 실험`을 수강할때에 3인 1조로 실험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팀원들은 서로 초면이었고 저를 제외한 두명의 팀원 모두 소극적이고 말수가 적었습니다. 또한 성적에 큰 미련이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 당시 성적이 절실했던 저로서는 어떻게든 이 팀을 이끌어 좋은 성적을 거두겠다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실험중 `디지털 회로 설계와 구축을 이용한 전자계산기 구현` 프로젝트는 해당과목의 성적에 큰 영향을 끼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난이도가 있던 실험인 만큼 충분한 사전조사와 설계가 필요해 보였습니다. 디지털 회로 설계에 자신이 있었던 저는 전반적인 회로 디자인을 보기쉽게 작성하여 실험전 팀원들에게 나눠주었고, 해당 회로의 소자들에대한 조사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실험시간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철저한 역할분담을 하였습니다.

이전에 보고서 작성시 꼼꼼함을 보였던 팀원에겐 회로 구축 과정에서 각 node별 전기적 특성이 올바르게 나타나는지 확인하는 역할을 제안하였고, 꼼꼼함은 부족하지만 우수한 생각을 자주냈던 팀원에겐 실험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인 소자 delay에 따른 입력신호의 전달 문제의 해결방안을 생각해보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실험당일 바뀐 D flip flop을 이용하여 수정된 회로를 설계하였고, 추가 과제인 7segment display에 최소의 전선을 이용하여 숫자를 출력하는 논리회로를 구현하였습니다. 각 팀원의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역할 분배로 실험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고, 보고서를 포함하여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더 나아가 다른 프로젝트들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최종적으로 A+의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프로젝트들에서 팀의 실질적인 리더로써 이끌었던 저는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제가 좀 더 공부하고 좀 더 시간을 투자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내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제가 sk하이닉스에서 다른 엔지니어들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생산기술

2019년 상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06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 OLED 소자 발광률을 향상시켰습니다. >


전자종합설계 OLED 발광실험에서 빛의 밝기향상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실험을 진행하면서 소자의 밝기는 개선되어 갔습니다. 하지만 소자를 제작할 때마다 발광률이 일정하지 않은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저는 그 이유가 궁금했습니다. 비록 프로젝트의 목표에서 벗어나는 문제였지만, 조원들과 함께 개선해 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알루미늄 증착, 발광층 스핀코팅, 에칭 의 세 가지 공정 중 발생한 불안요소가 원인일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각각의 공정을 맡은 조원별로 추측되는 불안요소를 하나씩 조정하며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스핀코팅, 에칭에서 예상되는 불안요소를 조정해 보았지만, 완성소자 10개 중 2~3개꼴의 발광률로 변화가 없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남은 증착 공정에서 추측되는 불안요소는 알루미늄의 기화가 시작될 때 같이 기화되는 불순물이 알루미늄과 같이 증착되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불순물의 기화가 끝난 후 순수한 알루미늄 증착을 위해 압력이 조금 내려가고 난 후 증착을 시도했습니다. 그러나 증착된 알루미늄의 두께가 일정이상 쌓이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다음으로 알루미늄의 양을 늘려서 증착을 시도했습니다. 그러나 발광률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생각해보니 대기 중에 보관 중인 알루미늄의 양이 많아질수록 오염물도 같이 많아지는 사실을 간과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정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증착기 작동이 끝날 경우 증착기 내의 보트가 대기에 노출되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그리고 이때 조교의 보트교체작업 시 새로운 보트를 IPA 용액으로 세척하는 모습이 생각났습니다. 결국 증착기를 사용할 때 마다 IPA 용액을 이용해 보트를 세척하고 증착을 진행했고 소자 10개 중 5~6개로 발광률을 향상시켰습니다.



장비의 고장을 해결하는 트러블 슈팅업무의 비율이 큰 장비 R&D 직무에서 이 같은 도전적인 문제해결 역량은 크게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2 기술한 경험 外 추가적으로 설명하거나 더 보여주고 싶으신 경험이 있다면 서술해 주십시오.
A1
[ 4대강 자전거 국토 종주를 도전했습니다. ]


6개월의 준비 기간 끝에 4대강 자전거 국토 종주 프로그램에 도전했습니다. 방에 걸려있는 국토종주 완주메달은 저에게 끈기가 있다면 어떤 도전이든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해주고 있습니다. 도전에 앞서 서울 ~ 부산까지 500km 거리를 완주하기 위해서는 강한 체력과 하체 근육 두 가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6개월 동안 매일 10km 거리인 학교까지 자전거로 통학했습니다.



방학이 되었고 종주를 시작했습니다. 꾸준한 운동으로 준비를 잘했다고 생각했지만, 실제 도전은 쉽지 않았습니다. 종주 2일 차 저녁부터 허벅지와 허리 통증이 나타났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은 더욱 심해졌고, 체력 또한 거의 바닥났습니다. 이대로는 성공하지 못할 것 같았고, 3일 차 코스인 문경새재를 넘으면서 머릿속은 온통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뿐이었습니다.



고민 끝에 도전을 방해하는 문제점 두 가지 문제를 파악했습니다. 첫째, 매일의 최종목적지라는 막연한 계획 때문에 동기부여를 받지 못하는점. 둘째, 휴식에 대한 계획이 없어 지치는 점 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50분 이동 10분 휴식으로 체력 안배와 함께, 식사시간마다 특정식당을 목적지로 정하고 달렸습니다. 그 결과 체력안배 효과와 작은 목표들을 완수하는 재미, 주행거리 증가 라는 세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하나씩 이뤄가다 보니 결국 6일에 걸쳐 낙동강 하굿둑까지 국토종주를 완주 할 수 있었습니다. 작은 목표들을 이루며 받은 동기부여는 끈기를 고취시켜 주었고 이 끈기로 최종 목표까지 도달할수 있었습니다. 최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배운 경험이었습니다.
Q3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 포모도로 타이머 제작 : 하나의 엔티티 대신 각각의 엔티티로 기능을 분류했습니다. >


디지털 시스템 설계수업에서 팀을 이뤄 VHDL을 이용해 포모도로 타이머를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코딩에 대한 대략적인 틀은 주어지고 필요기능을 엔티티 내에 직접 구현하는 과제였습니다. 첫주에는 조원과 역할을 분담하여 기능을 구현하고 접합했습니다. 그러나 수차례의 검토에도 불구하고 매번 충돌이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500줄이 넘는 코딩이다 보니 원인을 찾기 어려웟습니다.



우선 VHDL코드에서 의심가는 부분들을 다른 방식으로 바꿔보기로 했습니다. 일주일동안 매일 만나서 계속 진행했지만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다른 조에게 상황을 물어보았지만, 다른 조 역시 같은 단계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중이거나, 비슷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했다는 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좀처럼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고 오랜 시간 동안 고민 끝에 생각의 틀을 바꾸기로 했습니다. 하나의 서랍에 모든 물건을 넣는 대신, 각각의 서랍에 물건 하나씩 넣으면 찾기 쉽다는 생각을 발상을 적용했습니다. 하나의 엔티티에 모든 기능을 구현하다 보니 에러가 발생했고, 많은 기능을 각각의 엔티티로 뽑아내 코딩을 진행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다른조원은 여태까지 들인 노력을 아까워 했습니다. 조금만더 수정을 하면 될수 있을것 같다는 의견도 일리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의 설득 끝에 기능당 하나씩 엔티티로 뽑아내는 방법으로 코딩을 모두 수정하기로 했습니다. 1주일이 넘는 기간동안 대대적인 수정 끝에 1,000줄이 넘는 결과물과 함께 완벽히 동작하는 타이머를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코딩 내용이 다른 조에 비해 2배 이상이지만 다른조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기능은 모두 구현하였다는 교수님의 칭찬이 있었습니다.



문제 해결이란 답은 같지만 방법은 다를수 있다는것을 배운 경험이었습니다. 만약 입사하게 된다면 장비의 최적화를 수행하며 특히, 트러블 슈팅 단계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남들이 보지 못한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함으로써 문제를 개선하여 장비가동률 상승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Q4 기술한 경험 外 추가적으로 설명하거나 더 보여주고 싶으신 경험이 있다면 서술해 주십시오.
A1
[ 손님이 뒤엉키는 문제를 해결하여 인상된 시급을 받았습니다. ]


뷔페 아르바이트에서 새로운 방법으로 동선을 유도하여, 손님들이 뒤엉키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특정 시간마다 많은 손님들이 붐비다보니 안내되어있는 동선표시를 보지못하고 뒤엉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종종 술에 취한 손님들끼리 싸우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점장님과 매니저님께서는 항상 이것 때문에 고민이 많으셨습니다.



여느 때처럼 음식을 세팅하던중 기발한 생각이 났습니다. 기존에는 양방향에서 모두 음식이 보이도록 배치했지만, 음식을 담는 접시의 뚜껑을 비스듬히 함으로써 한쪽방향에서는 음식이 보이도록 배치하고 반대쪽에서는 뚜껑이 음식의 시야를 가리도록 하면 되겠다는 생각이 났습니다. 매니저님께 이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그리고 시험삼아 하나의 홀에만 이 방식을 적용해 봤습니다.



다른 홀에 비해 확연히 질서정연하게 음식을 담아가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손님들이 주목하는 음식을 이용해 동선방향을 유도하는 새로운 방법에 기발하다는 매니저님과 점장님의 칭찬이 있었습니다. 비록 음식을 왜 비틀게 배치하냐는 본사의 요청으로 인해 다시 되돌리게 되었지만 이 사건을 계기로 당시 다른 아르바이트생에 비해 시급을 500원 더 받을수 있었습니다.



공정스펙을 만족하기위해 기존 장비의 효율을 극대화 하는 것은 창의성을 필요로 합니다. 저의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반도체 공정중 발생하는 트러블을 최소화 하기 위해 끊임 없이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는 장비 R&D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Q5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최근 D램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SK하이닉스에게 D램 가격 하락이라는 악재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SK하이닉스는 최초 96단 기업용 SSD, 3D, 4D SSD를 개발하며 시장의 판도를 바꾸기 위한 game changer 양산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건립된 M15 공장과 청주 M13공장을 SSD로 전환하는등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3D Nand를 양산하기 위해서는 공정에대한 전반적인 설계, 새로운 장비에 대한 투자 등 많은 초기손실을 감안하게 됩니다. 이점에서 장비 R&D 엔지니어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생각했습니다. 새로운 장비에 대한 검증과 더불어 기존 장비를 개선하여 신제품의 스펙을 만족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장비 R&D 의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공정R&D 직무에 지원하기 위한 저의 노력을 두가지로 요약하겠습니다.



첫째, 장비에 대한 이해없이 공정을 설계할수 없고, 공정을 이해하지 못했다면 장비문제를 개선할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전공수업에서 반도체공학, 광반도체 공학, IC프로세스 수강하며 반도체 소자에 대한 이해와 공정의 기본원리에 대해 이해할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사설교육기관의 공정 수업, 교내 도서관의 공정 관력 서적중 이종명 저자의 ‘공정기술 핸드북’ 이라는 책을 통해 공정이슈에 대한 내용을 깊이있게 학습하고 있습니다.



둘째, 장비 R&D 엔지니어로서 PM, 트러블슈팅의 업무에 가장 필요로 하는 능력은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공수업중 반도체실험, 디지털 시스템 설계, OLED 공정 실험, MOSCAP 제조실험을 진행하며 문제해결능력을 키웠습니다. 또한 OLED공정 실험과 디지털 시스템 설계 프로젝트 에서는 남들과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교수님의 칭찬을 받은 경험이기도 합니다. 특히 오감을 통해 증착장비의 고장을 막았던 경험으로 장비를 다루는 직무에대해 더욱 관심을 더욱 갖게 되었습니다.
Q6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 팀과제 참여유도 : 자취생들의 가난함을 이용했습니다. ]


반도체 실험 수업에서 팀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위해 벌금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4인 1조로 팀을 구성하여 누설전류를 줄이기 위한 개선방법과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시각화 하는것이 프로젝트의 목표였습니다. 시뮬레이션 결과와 데이터 분석을 차례대로 비교하며 다음 변수를 조정하는 반복의 작업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한번 돌리는데는 30분 정도가 소요됬습니다. 다음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의 결과가 도착해야만 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했습니다. 데이터를 분석 하기까지 무작정 기다리는 것이 반복되었습니다. 결국 시뮬레이션도 저도 분석을 담당하는 팀원도 모두 개인 과제를 우선하는등 게을러지게 되었고 프로젝트 진행까지 더뎌졌습니다.



모두들 이 문제를 공감하고 있었습니다. 모두가 지킬 수밖에 없는 시스템을 고민했고, 결국 데드라인을 설정하고 어기는 사람은 벌금을 부여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자취생들의 약점인 가난함을 이용하는 비겁한 방법이었지만, 효과는 대단했습니다. 이 방법을 도입하고 나서부터 저 뿐만 아니라 모든 팀원이 데드라인을 지키기 위해 프로젝트 참여에 열중하게 되었습니다.



데드라인과 벌금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서 계획했던 기간내에 원하는 결과값을 모두 시뮬레이션화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또한 최종발표후 그동안 쌓인 벌금으로 회식도 할수 있었습니다. 비록 프로젝트 내용에 대해 우수한 평가를 받지는 못했지만, 혼자서는 할수 없는 일을 동료들과 함께 동기부여를 받는 법에 대해 고민해보았고, 실제로 적용해본 경험이었습니다.



사내에서도 이런 경우 이 경험을 바탕으로 동료와 협업할수 있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걸리는 시간과 결과값을 이용해 파라미터값을 찾아내는 데에는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조원 2명씩 역할을 분담하여 결과 분석, 시뮬레이션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그중 저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돌리면서 나타나는 결과값을 추출하여 분석팀에게 보내주는 역할이었습니다.



과제를 진행하다 보니 여러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첫째로 결과값을 분석하는 사람은 모든 시뮬레이션 결과값을 모아서 한 번에 보내달라는 것이 요구사항이었고, 저의 입장은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한 번씩 돌린 후 분석을 통해 다음 조정변수를 결정할 수 있으니 하나씩 보낼 수밖에 없다는 입장차이가 있었습니다.



둘째 프로젝트 진행을 모여서 하지 않고 각자 따로 집에서 진행하다 보니 의사소통이 원만하게 되지 않았고 서로의 의견 차이도 쉽게 좁혀지지 않아 타협점을 찾는 데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서로 의견 차이가 있고 양보하지 않다 보니 프로젝트 진행이 더뎌지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저는 며칠 뒤 단체 카톡방에 모두가 만나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자는 의견과 동시에 각자의 역할을 바꿔서 진행해 보자는 생각을 전했습니다. 서로의 역할을 수행하다보면 상대가 힘들어 하는 점이 어떤 것인가를 직접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서로의 역할을 바꾸어보니 다른 일을 하다가 30분 마다 분석을 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 할 수 있었고, 상대방은 제가 어떤 값으로 수렴해 가는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무작정 많은 시뮬레이션을 한 번에 돌리기 막막한 저의 입장을 이해할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모든 조원이 만나서 서로의 고충을 직접 느껴보고 이해하다 보니 저를 포함한 조원들 모두 그동안 미안한 감정과 동시에 팀워크도 훨씬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후 저희는 빠른 속도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고 프로젝트 발표일까지 서로 적극적인 자세로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엔지니어로서 동료와 협업을 통해 전체의 목표를 이루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동료 또는 선후배의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보고 조금만 대화를 해보면 상대방이 왜 그러는지를 이해할 수 있음을 경험을 통해 배웠습니다. 저의 이 경험은 협력을 중시하는 엔지니어로서 SK하이닉스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7 기술한 경험 外 추가적으로 설명하거나 더 보여주고 싶으신 경험이 있다면 서술해 주십시오. (선택 사항)
A1
- 최고의 팀워크로 가는 지름길 : 웃음을 통한 어색함 개선


창의적 사고훈련 수업을 들으며 조원들 간에 어색함을 깨고, 적극적인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동아리활동을 통해 배운 경험을 이용하였습니다.



이 수업은 한 학기 동안 11명의 조원과 같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제품을 제안하고 실제로 제작하는 수업이었습니다. 저희 조는 화분에 있는 흙의 습도를 측정할 수 있는 토양 수분 센서와 아두이노를 이용해 이를 가습기와 연결한 뒤 수분 센서의 수치 변화에 따라 가습기가 작동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갖는 제품을 제작하려 하였습니다.



조장을 제외한 저희 10명은 3, 3, 4 명씩 구매조, 조사조, 제작조 이렇게 분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제작 조에 속하였습니다. 그런데 처음 어떤 제품을 만들지 결정하는 회의에서부터 많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교양수업의 특성상 모두가 다양한 과에서 처음 보는 사람이라 말문이 트이는 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겨우 조장과 저를 포함한 몇몇만이 대화를 통해 이끌어 나갔지만 좀처럼 진행이 순탄치만은 않았습니다. 심지어 단체 카톡방에서조차 질문, 부탁에도 대답하지 않는 상황이 나타났습니다. 11명이 서로 적극적으로 협력하면 금방 해결할 일을 참여하는 몇몇만 하려다 보니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동아리 활동 중 새로운 사람들과 많이 만나며 느꼈던 웃음 유발을 이용해 어색함을 깨기로 하였습니다.



웃음은 멋쩍은 웃음이든지, 민망한 웃음이든지 어떤 웃음이든 상관없이 서로의 벽을 없애주었습니다. 우선 가장 큰 문제였던 조원 간의 어색함으로 인해 대답을 꺼리고 주저하는 분위기를 없애기 위해 단체 카톡방에서 웃음을 유발할 수 있는 화법으로 사람들을 웃기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저와 어느 정도 친해진 제작 조의 친구들에게 저의 생각을 말하고 동참해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그 결과 서로 말하기를 주저하던 단체 카톡방이 활성화되었고 만날 때마다 서로가 급격히 친해져 가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이후 조별 회의에도 적극적으로 자기 생각을 말하여 참여하는 분위기가 유도되었고, 결국 제품의 제작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조별 발표 때 교수님께서 이 제품은 공모전에 제출해도 되겠다는 찬사를 받을 정도로 성공적인 제품 제작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합격자소서 R&D(연구개발)

2018년 하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16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내 가능성은 내가 키운다"



저는 제 연구가 산업 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연구 결과가 특허 출원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처음에는 자신감에 차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좋아하는 전달 현상 이론과 밀접하게 연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학부 지식과 연구 지식의 차이가 너무 컸고 툴 사용법 등 부가적인 역량도 요구됐습니다. 게다가 문제 접근법을 몰라 헤매기 일쑤였습니다. 제가 좋아했던 분야인 만큼 제 부족함에 대한 실망감도 컸습니다.

연구에 대한 어려움과 적당히 타협하고 툴을 이용해서 시행착오에 관한 결과만 만들어낼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엔지니어가 어떤 현상의 원리를 파고들지 않는다면 스스로 자신의 가능성을 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첫 번째로 연구 관련 툴이 유동을 기술하는 미분 방정식을 기초로 하므로 난류 이론, 미분 방정식 서적을 탐독했습니다. 그리고 그 지식을 기반으로 연구 주제에 접근하여 문제점을 잡아내기도 했습니다. 두 번째로 논문을 참고하기도 했지만, 특허 분석을 철저히 진행했습니다. 특허는 실제 산업 장치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앞서 습득한 지식과 융합하여 실험 장치에 대한 윤곽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험을 위해 육체적인 희생도 감수했습니다. 실험 장치가 커서 제작업체가 있는 대전을 오가야 했고, 매 실험, 20kg 물을 나르며 수십 개의 데이터를 확보했습니다. 이렇게 노력한 결과, 관련 기술 특허를 2개나 출원하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실망하였지만,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나아갔습니다. 그 결과, 열매는 달았습니다. 실망과 좌절을 겪을 때마다 포기하지 않고 한 단계 더 성장하여 성과를 끌어내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문제 발생 시에 정확하게 대응하겠습니다"



저는 능숙하고 현장 경험 많은 근무자가 있음에도 어떤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 문제에 대해서 아무도 모를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솔루션을 제공하는 R&D 인재는 새로운 문제가 닥칠 때, 문제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석사 연구를 진행하면서 현장에서 있을 법한 문제에 부딪힌 적이 있습니다. 유량이 연간 10만 톤 기준으로 고체 흡착제 공정을 모사한 장치라 압력강하가 크게 예상되었습니다. 충분한 출력의 펌프를 구매하였지만, bed 후단부로 물이 배출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출구 파이프 지름은 장치 설계상 변경할 수가 없었고 좀 더 후단부에서 큰 파이프로 교체했습니다. 다행히 후단부로 물이 배출되어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런데 설계상으로는 유동이 bed 전체에 걸쳐서 흘러야 하는데 전도도 몇 개가 감지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설계 문제인지 다시 확인해보았지만 아무런 문제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차근차근 유동 현상에 대해서 점검해보았습니다. 전도도가 감지되지 않았다면 유체가 흐르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했고, 그렇다면 bed 내에 bypass가 형성되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처음 후단부에 파이프 지름이 너무 커져 역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생각하고 곧바로 수동식 밸브를 추가하여 bed 내부에 압력을 분포시켰습니다. 그제야 모든 전도도가 작동했습니다.

현장은 문제와의 싸움터입니다. 자칫 잘못해서 싸움이 길어지게 되면 비용 손실이 늘어나게 됩니다. 제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신속, 정확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제품 생산에 제동이 걸리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R&D 인재로써 기초를 닦고 활용 능력을 키웠습니다."



자연 현상의 핵심 원리는 수학으로 기술되고, 활용 시 수학적인 언어체계를 기반으로 구현됩니다. 그래서 저는 R&D 인재의 기초는 수학적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3학년 1학기 유체역학을 배우면서 수학의 중요성을 깨닫고 2학기 때 타학과에서만 개설하는 선형대수를 수강하였습니다. 이후에는 KOCW(Korea Open Course Ware)를 통해 개인시간을 수리물리학에 할애하기도 했습니다. 수학의 학습은 석사 과정에서 미분 방정식 공부로 이어졌고, 이러한 수학적 지식을 통해 모델링 감각을 키우는 데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역량은 석사 과정 중 실험 데이터와 유사한 경향성을 가진 데이터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뽑아내면서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수행 중인 프로젝트에서 엑셀 VBA을 통해 열평형 모사를 수행 중인데, 코딩함에서도 수학적 감각의 필요성을 느껴 수치해석에 대한 서적을 탐독하고 있습니다. 만약 코드가 완성된다면, 엑셀로 제공되기 때문에 고객에게 인터페이스가 친숙하여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깨달은 것은 수학적 능력이 바탕이 되면 정확한 솔루션을 고객 또는 현장에 제공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고객 맞춤형으로 직접 제작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도 이러한 동기가 바탕이 되어있습니다. 제가 키운 역량을 통해 SK하이닉스의 고객과 현장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솔루션 메이커가 되겠습니다.
Q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가치를 공유할 줄 아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저는 구성원들과 함께 현재 영어회화 모임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한 적이 있습니다. 올해 초, 졸업생을 제외한 재학생은 3명만 남게 되었습니다. 저는 모임을 유지하기 힘들다고 판단했습니다. 먼저 모임의 가치가 빠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매회 유학 경험이 있는 사람이 진행을 맡았는데 참여 인원수가 많을 때면 진행자의 부담이 커졌습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 회사원이 되면서 참여율도 불확실해졌습니다. 게다가 남은 인원도 연구 과제로 바쁜 친구들이었습니다.



저는 모임의 존속을 위해 ‘생각 나눔`을 공유 가치로 제안하여 두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주로 서로의 경험을 나누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고 무엇보다 공유된 가치가 있어야 동기가 부여되기 때문입니다. 친구들은 모임을 위해 기꺼이 응해주었고, 저희 셋은 곧바로 불확실성을 대비할 수 있는 인원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진행 방안 등을 모색하였습니다. 한 친구는 새로운 구성원을 모집하는 데에 홍보 역할을 담당해주었고, 또 다른 친구는 오래된 구성원이라 진행 방식에 대한 문제점을 확실히 인지하여 참여 인원수가 많고 적음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그리하여 현재 모임에는 교내뿐만 아니라 다른 학교 학생과 일반 회사원까지 총 9명이 `생각 나눔`에 동행하고 있습니다.



조직의 존속을 위해서는 그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와 이를 공유하고 행동하는 구성원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언젠가 가치가 잊히는 때가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누군가 항상, 공유 가치가 무엇인지 인지시켜주어야만 그 조직의 심장이 멈추지 않습니다. SK하이닉스의 심장이 힘차게 뛸 수 있도록 항상 동료와 가치를 공유하며 사기 증진에 힘쓰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합격자소서 대기업생산직

2018년 하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18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페이스 조절 : 이전과 다른 다이어트]

저는 3학년 여름방학 때 20kg을 감량하겠다는 목표를 세웠고, 무엇보다 그것을 6개월 이상 ‘유지’했습니다. 복학 후 70kg 중반에서 머물던 제 몸무게는 2학년 동안 전공 공부량과 함께 크게 늘어났고, 3학년 1학기가 끝난 후에는 99kg까지 체중이 나갔습니다. 저는 건강 상의 위협을 느끼고, 독하게 마음을 먹고 여태껏 해보지 못한 20kg 감량을 목표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다이어트를 많이 시도했으나 거의 실패했고 이렇게 몸무게가 많이 나가본 적이 있었기에 성공 가능성을 높게 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실패했던 이유를 복기하면서 한 가지 원칙을 세웠습니다. 그것은, 초기에 무리해서 다이어트를 시도하지 않고 다이어트 기간을 길게 잡고 일상생활의 부분 부분을 단계적으로 바꿔가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또한, 몸무게가 이미 너무 많이 나가 정확한 진단 및 처방을 위해 병원에서 상담을 받았습니다. 그 후, 쉬운 부분부터 제 자신을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첫주에는 여러 아르바이트를 통해 활동하는 시간을 늘렸고, 집 내에서도 청소를 하면서 서 있는 시간을 늘렸습니다. 두 번째 주에는 집에서 라면을 없앴고, 그 후 1년 간 라면을 입에 대지 않았습니다. 두 달이 지난 후 가을이 되었을 때, 버스로 20분 거리였던 멘토링 학교를 걸어서 왕복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원칙을 지킬 수 없는 경우 다른 원칙으로 대체했습니다. 겨울방학 때 멘토링 활동이 없어지면서 교내 피트니스 센터에 등록하여 30분동안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을 새 원칙으로 세우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서, 저의 몸무게와 체지방은 눈에 띄게 줄어들었고, 6개월 후에는 목표를 달성하고 복학 직후의 몸무게에 가까운 상태였습니다. 또한 방심하지 않고 환경이 변하는 와중에도 제가 가진 원칙들을 최대한 지키고자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이전의 실패와 다르게 다이어트 성공 후 요요 현상이 일어나지 않고 다이어트 후의 몸무게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Plan B]

저는 열전달 프로젝트 과정에서 만난 어려움을 참신한 주제 선정과 모델링으로 극복한 경험이 있습니다. 3학년 2학기 열전달 강의를 수강하면서 마지막으로 생활 속의 열전달 사례를 찾아 열전달 강의 중에 배운 수학적 모델링을 이용해 현상을 설명하고 발표하는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데스크탑의 CPU 발열과 쿨링을 모델링한 기존 발표 사례를 기반으로 하여 조금 더 새로운 노트북 혹은 스마트폰의 히트파이프를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미 주제를 선정하고 어떤 실제 스마트폰 사례를 이용하여 모델링할 것인지 정하여 기본적인 PPT까지 작성한 상태에서, 정작 모델링을 수행할 뚜렷한 데이터나 식을 구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발표를 1주 남겨두고, 저희는 새로운 주제를 선정해야만 했습니다.

조원들은 프로젝트의 적은 비중을 이유로 들어 열전달 발표 주제로 많이 다뤄졌던 여러 층으로 이루어진 복합판의 열전달 사례를 찾아 발표할 것을 제안하였고, 저는 교수님이 원했던 신선한 주제를 선정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저는 다른 프로젝트와 겹쳐 부족한 시간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주제를 찾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열제본기를 주제로 제안했으나 빈약한 데이터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열제본기와 비슷한 코팅기를 주제로 제안하였고, 다행히 모델링에 필요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 팀원들 또한 이 주제에 찬성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를 정확하게 계산할 식을 찾는 것은 또 다른 문제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는 다른 열전달 프로젝트 사례와 달리 변수를 시간과 거리 2개로 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팀원은 그 제안에 맞춰 책에 있지만 배우지 않은 유한한 판을 달구는 모델링을 저에게 보여주었고, 저는 적절한 가정을 통해 코팅기와 비교적 잘 맞는 식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한 번도 시도해보지 않은 주제에 열전달 시간에 다루지 않은 식으로 모델링을 한 사실에 교수님은 좋은 평가를 내렸습니다.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공학수학을 통해 배운 MATLAB의 중요성]

2학년 때, 공학수학을 배우면서 처음으로 MATLAB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공학수학 책에 있는 벡터장의 그래프를 컴퓨터로 그리는 과제를 받았고 벡터장을 그릴 수 있는 툴을 아는 것이 전혀 없었습니다. 동기들을 수소문해 MATLAB을 접하고, 책을 사서 배우게 되면서 더 많은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방학 때마다 2주에 한 번 3시간 씩, MATLAB을 잘 다루는 친구를 찾아가 MATLAB의 행렬을 기반으로 한 계산 원리부터 Curve Fitting과 같은 내장 툴 사용법까지 자세히 배웠습니다. 4학년 1학기 때, 증류탑 효율 개선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MATLAB 경험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Curve Fitting을 하여 Phase Diagram의 식을 계산했고, Ponchon-Savaritt Method을 MATLAB을 통해 구현하여 각 단의 조성, 온도, 압력을 계산할 수 있었습니다.


[열역학의 대가]

저는 열역학에 있어 전문성을 쌓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반도체 업계에서 근무하는 선배의 조언을 들으며 열역학의 중요성을 느꼈고, 3학년 때부터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분리공정설계 프로젝트를 수강하면서 기-액 상평형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이 과정을 위해서는 계의 Phase Diagram이 필요했습니다. 그 당시 기-액 상평형을 다루던 화공열역학2 과목이 열리지 않아, 분리공정설계 조원들이 모이기 전 1시간 씩 화공열역학2의 내용을 따로 공부하였습니다. 저는 에탄올-벤젠의 상평형 그래프를 Margulus Parameter를 사용하여 그려내 프로젝트에 사용하였습니다. 여러 개의 상평형 그래프를 변환하면서 Two-Component, Two-Phase 상태에서 두 개의 intensive variable이 주어졌을 때, 어떻게 다른 2개의 intensive variable을 찾아낼 수 있는지 스스로 학습 할 수 있었습니다.
Q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경쟁자와의 협업]

저는 분리공정설계 프로젝트 과정에서 발생한 어려움을 경쟁하고 있는 다른 조와 서로 협력함으로써 슬기롭게 극복한 사례가 있습니다. 3학년 2학기 때 분리공정설계 마지막 프로젝트로 1단 추출, 다단 추출에서 병류와 향류 추출을 통해 두 물질의 공비점을 넘기는 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제 조는 그러나 처음부터 추출 계산에 필요한 Ternary Diagram을 그릴 수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조원들 중 아무도 관련 자료가 없었고, 그릴 줄 아는 사람도 없었기에 큰 문제였습니다.

그 때, 다른 강의 중 Ternary Diagram을 그렸고 공액선까지 그렸으나 Tie Line을 찾는 알고리즘을 찾는 데 애로사항이 있던 조를 발견하였습니다. 저는 그 조에 접근하여 Ternary Diagram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 알려달라고 했었고, 대신 알고리즘을 같이 짜서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어 주겠다는 제안을 했습니다. 그 조는 제 제안에 동의해 서로간의 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렇게 저희 조와 협력할 조는 1단 추출의 Tie Line을 그리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 것을 구현하기 위해 저는 우선 그 조가 가지고 있던 Ternary Diagram을 그리는 코드를 해석하고, 그 코드를 이용하여 다시 수직 좌표로 바꾼 후 Tie Line의 x, y좌표를 계산한 후 그것을 다시 삼각 좌표로 바꾸는 과정을 제안하였습니다. 또한, 저는 iteration으로 조건에 맞는 tie line 좌표를 근사적으로 찾으려는 알고리즘을 세웠습니다. 주어진 Ternary Diagram 코드를 해석하고 목표에 맞는 코드를 작성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과정을 통해 1단 추출 했을 때의 값을 비교적 정확하게 계산하였고 그 결과를 제 조원들과 협력한 조에 보냈습니다. 제 조원과 협력한 조는 그것을 바탕으로 다단 향류, 병류 추출을 계산할 수 있는 코드를 짜 그 값을 계산해 각자 무사히 프로젝트를 끝낼 수 있었고 두 팀 모두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생산기술

2018년 하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19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전자공학부 학생으로서 코딩능력은 필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공지식이 전혀 없어 코딩은 저에게 넘을 수 없는 벽 같은 존재였습니다. 그렇기에 ‘컴퓨터 구조’라는 수업을 통해 코딩의 벽을 넘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첫 수업에서 교수님께서는 FPGA를 하나씩 주시면서, 32bit로 구동하는 CPU의 코딩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이며 완수하지 못한다면 좋은 성적은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 단언하였습니다. 하지만 기초조차 없던 저는 교수님께 다른 강의를 수강하는 것이 좋겠다는 말까지 들었지만, 더욱 포기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시작은 Verilog 하드웨어 기술 언어를 사용하여 ALU를 구현하는 것이었습니다. Verilog라는 언어는 너무나도 생소했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논리연산도 모르던 저였기에 강의를 녹음하며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을 복습하고 따로 digital logic과 microprocessor의 기초를 공부하며 7개의 논리연산이 가능한 ALU 코드를 완성하였습니다.
그 다음은 Register와 Memory를 구현하는 것이었습니다. instruction signal로 data load와 store의 과정과 구조 이해가 필수적이었으며 logical, data transfer 등 명령에 따른 case로 분리하여 접근해야 했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교수님을 찾아가 보충하며 끈질기게 노력했습니다.


최종적으로 기존에 구현해낸 ALU와 Register, Memory 모듈을 이용해 Control Unit과 Pipeline을 코딩하여 32bit CPU를 구현하였습니다. 그렇게 끈질기게 노력하고 도전한 프로젝트를 완성하자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고 포기하는 사람이 많은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해낸 노력과 끈기를 인정받아 최고 성적인 A+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메모리반도체의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측면의 이해와 원리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SK 하이닉스에 입사하여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도전 정신과 끈기를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저는 일본의 나고야공업대학교에 교환유학을 다녀왔습니다. 그 기간 동안 유학 자금과 일본어 실력 향상을 위해 ‘마루’라고 하는 식당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일본에 가기 전 일본어를 6개월밖에 공부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본어 실력이 많이 부족하였습니다. 하지만 사장님께서는 저의 의지와 자신감을 높게 평가하며 저를 채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자신감만으로는 저의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할 수 없었습니다. 서비스업은 처음 경험하는 것이었고,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주문을 받는 것부터 힘들었습니다. 일본의 메뉴는 대부분 어려운 한자로 되어있을 뿐 아니라 말이 잘 통하지 않는 일본인을 접대하는 것 또한 쉽지 않았습니다. 주문을 받는 일은 정확해야 하고 한 명이라도 잘 해내지 못한다면 서비스와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였습니다.


첫 근무가 끝나고, 메뉴를 카메라로 찍어 기숙사로 돌아갔습니다. 일본어 실력이 남들보다 부족하기 때문에 제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기 위해선 메뉴를 정확히 파악해야 고객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일의 능률을 향상 시키기 위해 "메뉴 번역기”를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메뉴를 제가 보기 편한 방식으로 정리하고 편집하였습니다. 엑셀을 이용하여 한자와 일본어로 되어있는 메뉴를 번역하고 종류와 자음 순으로 한글의 발음 체계를 이용해 정리하였습니다. 그러니 메뉴를 이해하기 쉬워질 뿐 아니라 저만의 번역기를 만들었다는 생각에 더욱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일에 더욱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이제는 고객을 위한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어 주문을 받고 대화하는 것이 재미있어졌습니다. 사장님께서는 이렇게 빨리 일을 습득하는 것은 처음 본다며 칭찬을 마다치 않았습니다. 비록 단기간밖에 일하지 않은 알바생에 불과했지만, 사장님께서는 퇴직금을 챙겨 주시며 다시 돌아왔으면 좋겠다며 아쉬움을 표현하였습니다.
작은 일이었지만 저의 첫 직장이라고 생각하고 저만의 방법과 노력으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제는 SK하이닉스를 위해 고민하는 사원이 되고 싶습니다.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저는 반도체 관련 전공수업을 수강하며 반도체 소자와 공정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고체전자 물리 개론’, ‘반도체 소자’, ‘반도체 회로 공정’을 수강하며 전자공학전공자로서 반도체의 물리적, 전기적 특성과 MOSFET, Bipolar Junction Transistor 등 기본적인 반도체 소자의 작동 원리와 소자 특성, 반도체 소자의 공정기법에 이르기까지, 기초에서부터 심화된 이론까지 반도체에 관련된 지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점점 반도체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반도체에 대한 더 넓은 시야를 얻고 싶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우리나라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전자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반도체에 대해 이해하는 방식에 대해서 알고 싶었습니다. 따라서 세계적인 전자공학의 나라인 일본의 나고야공업대학교에 교환유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나고야공업대학에서 수강한 ‘Semiconductor Devices 2’와 ‘Opto- and quantum electronics’를 통해서 한국에서 와는 다르게 원리의 이해뿐만 아니라 이론의 증명에 중점을 두어 학습 할 수 있었습니다. 중간 레포트로 전자의 양자역학적 tunnel effect를 통해서 transmission coefficient와 Reflection coefficient를 도출하여 전자의 움직임에 대해 증명하며 이론을 더욱 탄탄하게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우리나라에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반도체에 대한 흥미를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고 성공적인 교환유학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중요한 반도체의 이해와 국제적 시야를 겸비할 수 있었습니다. 항상 호기심을 바탕으로 연구하고 도전하여 최고의 반도체를 추구하는 SK하이닉스에 걸맞은 사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팀워크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공대생을 대상으로 하는 ‘테크노 경영학’이라는 수업을 통해 제품을 설계부터 판매까지 경영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저희 조는 각기 다른 전공의 공대생이 모여 Wearable Bluetooth 스피커의 경영을 계획하였습니다.
우선 기존 제품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교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그 결과 휴대성과 활동성이 떨어진다는 의견과 스피커의 음질 문제가 주요 사항이었습니다. 그에 따라 팀원들의 역할을 음질, 회로구성, 경제성 세 영역으로 역할을 나누었습니다.
스피커의 음질에 대해 토의하던 중 구조설계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시간도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modeling이 가능한 팀원이 없어 모두 꺼려하였습니다. 누군가는 담당해야 하는 부분이기에 책임감을 느끼고 조장인 제가 먼저 나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3D modeling 프로그램인 rhinoceros를 이용해 구조설계에 착수하였습니다. 스피커의 구조에 따른 음질을 분석한 논문들을 참고하여 Enclosure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고 낮은 주파수 영역에서도 power handing이 우수한 sealed type을 착안하였습니다. 처음 해보는 modeling은 쉽지 않았습니다. modeling 관련 서적을 연구하고, 시행착오를 거치며 목표를 하는 스펙의 설계에 도전하였습니다.
팀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에 팀원의 참여도와 Teamwork가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시장 조사를 통해 기존 제품을 분석하여 스피커모듈, Bluetooth모듈 등 내부 부품을 선택하고 효율적인 회로 구조를 토의하였습니다. 그 결과를 토대로 음파의 공진을 고려한 구조를 설계하여 첫 prototype을 완성할 수 있었고 만족스러운 음질과 휴대성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제품을 생산하였고 생산된 제품을 모두 판매하며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될 수 있었습니다. 혼자서는 불가능했을 프로젝트를 통해 Team의 협동과 책임감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생산관리·품질관리

2019년 상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목표의 수립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수행 과정에서 부딫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실체 결과/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A1
[한 달 안에 자성 입자를 합성하라]

2018년 10월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실습 연구생으로 근무할 때 랩에서 진행 중인 과제에 참여하였습니다. core-shell 구조의 자성 입자를 합성하여 바이오센서 만드는 과제였으며 맡은 역할은 프로토콜을 토대로 자성 입자를 합성하는 것이었습니다. 5일의 합성 과정을 거쳐 TEM으로 분석한 결과 실리콘 shell이 형성되지 않아 실험에 실패하였습니다. 과제 계획상 10월 안에 자성 입자를 합성해야 하므로 5회 내에 성공적으로 합성해야 했습니다.



[단계별 분석으로 효율성을 높이다.]

여러 논문의 실험 방법을 참조하여 용액의 조성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프로토콜을 수정하고 2 일차 과정인 실리콘 shell을 형성 확률을 높였습니다. 다음 단계를 진행하기 전 형성 여부의 확인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각 과정의 생성물을 분석하여 효율성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연구실에 갖춰진 분석 장비로 중간물질을 진단하여 시간을 단축하는 것을 고려했습니다. 2 일차 중간물질은 UV-vis 분광기로 4 일차는 라만 분광기로 분석이 용이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를 통해 합성 여부 판단과 구간별 데이터를 도식화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6회 시도 끝에 합성에 성공하였고 약 17% 시료를 절약했습니다.



[합성 시간을 단축해 재현성을 확보하다.]

남은 일정 동안 프로젝트에 완성도를 높이고자 스스로 높은 재현성을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프로토콜을 확립시키고 변수를 방지해 재현성을 확보하고자 했습니다. 각 과정 사이에서 낭비되는 시간을 고려했습니다. 새벽 4시 종결되는 반응을 바로 이어나가는 등 실험 스케줄에 따라 올 타임으로 업무를 임했습니다. 반응의 종결 후 즉각적으로 다음 반응을 진행함으로써 변질을 방지해 변수를 줄이고 능률을 상승시켰습니다. 프로토콜을 재정비하여 5일의 과정을 80시간으로 단축했습니다.



하이닉스의 양산 엔지니어로서 분석력으로 정확한 조치를 통해 불량률 제로와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A1
[취지와 목적에 알맞은 활동]

팀 형식으로 진행되며 아이디어를 구상해 제작까지 진행하는 창의형 캡스톤 디자인을 수강하였습니다. 절대 평가, 전공 학점 부여 그리고 적은 노력의 장점으로 인기 강의였습니다. 수강생 대부분은 학과에서 제작한 기존의 작품을 인용해 제출하는 방식으로 수업에 참여하였기 때문입니다. 문제의식을 느끼고 강의 취지에 부합한 활동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조직된 팀에서 전공 분야에 국한되는 아이디어는 지양하고 사회 이슈에 중점을 두자고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다름을 인정하고 좁혀 나가는 자세로 동기를 부여하다.]

동료들과 대화를 통해 의견을 몰래카메라 이슈를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주제 설정을 할 때 몰래카메라 이슈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팀 동료들은 이 이슈가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이나 제약을 끼칠 만큼의 문제가 아니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당혹스러움을 느끼고 수용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사고의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고 설득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통계 자료와 기사로부터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여 문제의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했습니다. 단순히 공용 여자화장실 몰래카메라뿐만 아니라 주거침입, 절도 등의 많은 범죄로 이어져 모두가 피해자가 될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둘째, 남성으로만 구성된 팀을 고려하여 다른 사람의 의견을 통해 공감을 형성하였습니다. 여자 동기, 선후배의 견해를 직접 들어보며 공감을 통한 재인식의 과정을 유도했습니다.



두 방법은 문제의 심각성 인지를 도왔으며 문제 해결의 동기부여로 이어져 자발적 동기로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수업 취지에 가장 부합한 결과물을 만들었다는 평가로 결과 보고서 우수상을 받고 특허사무소의 인정을 받아 협의 과정 거치며 2019년 2월 특허 출원을 진행 중입니다. 다른 관점을 인정하고 설득하는 과정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이 소통 방법으로 현장에서 시너즈 효과를 보이겠습니다.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 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A1
양산 과정에서 화학 반응을 이용한 공정이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양산 직무는 공정에 대한 전공지식을 요구되며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전공 지식의 기초를 다지며 실험실에서 원리를 학습하고 적용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화학 지식으로 기초를 다지다.]

학업에 충실하여 전공지식을 쌓는 것이 직무역량을 기르는 방법이라 생각하여 초과 학점 이수와 최고 성적 성취를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하지만 많은 수업을 무리하게 수강한 결과 낮은 성적을 취득했습니다. 좌절하기 앞서 프로세스를 파악하여 목표를 위한 전략을 세웠습니다. 첫째, 전공 수업에서 자발적으로 발표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준비과정에서 스스로 동기부여하며 배운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둘째, 스터디를 체계적으로 운영했습니다. 다른 학생들의 사고 과정을 공유하면서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원리들을 이해하며 깊이를 더해 갔습니다. 두 전략은 수업 분위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등 시너지 효과로 이어져 3.3의 학점은 꾸준히 올랐고 마지막 학기 최고 학점 4.5를 취득하였습니다.



[최적의 조건에서 나노 선을 합성하다.]

thermal CVD 장치를 이용해 사파이어 기판에 Ag 나노 선을 합성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기판의 위치와 반응 조건에 조절해 와이어를 모니터링 했습니다. 시료의 특성에 따라 온도 및 시간을 설정하고 5cm 간격으로 기판을 두고 합성을 진행해보고 점차 간격을 줄여 최적의 조건을 찾아냈습니다.



[정확한 분석력으로 기기의 결함을 고치다.]

화학 캡스톤 디자인에서 방향족 시료의 분석을 위해 라만 분광기를 사용할 때 문제가 있었습니다. 내부 구조 및 부품의 정보를 파악하여 기기를 직접 분해함으로써 결함의 원인을 찾았습니다. 광원 변환기를 조절할 때 발생한 마찰에 의한 기계적 결함이었습니다. 윤활유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정비하여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전공 지식을 기초로 최적의 양상 조건을 밝히고 적절한 조치로 산업 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해나가겠습니다.
Q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A1
2017년 학생회 임원으로서 학교 축제의 야간 주점을 준비했을 때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의견을 수렴하며 협조를 얻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산발적 배수 작업에 문제를 인식하다.]

축제 당일 우천으로 배수 작업을 해야 했습니다. 주점을 신청한 학과의 인원들은 작업에 동원되었고 오전 9시부터 시작했습니다. 3시간이 지난 12시 작업의 성과는 미비했습니다. 학과별로 배수를 산발적으로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문제를 인식하고 체계적으로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회의를 통해 모두의 의견을 모아야 함을 느끼고 작업을 잠시 중단하자고 건의했습니다.



[공동의 목표: 정상적 주점 운행]

회의에서 인원을 파악하고 구역을 정확히 분담하여 체계적으로 작업을 진행하자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통로 및 공동 구역에 대한 배수 작업까지 마치고 각 주점의 준비를 시행하자 하였습니다. 성공적 주점 운행의 공동 목표로 협조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오픈 2시간 전까지 공동의 작업을 약속하고 회의를 마쳤습니다.



문제를 인식하고 의견을 제시하여 협조를 이끌어낸 위 경험을 통해 성공적으로 배수를 진행하여 주점을 운행할 수 있었습니다. SK 하이닉스의 각 공정팀은 최고의 제품을 양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협조를 통해 목표를 달성한 위 경험을 바탕으로 각 공정 부서, 더 나아가 품질, 연구개발 부서와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최고의 시너지를 내고 목표 달성에 이바지하는 양산 엔지니어로 성장하겠습니다.
합격자소서 건설안전

2019년 상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02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A1
끈기: 목표 달성의 문을 열기 위한 열쇠“


하던 일을 포기하면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제자리에 머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끈기는 발전하기 위해 꼭 필요한 디딤돌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끈기를 바탕으로 공모전에 참가하는 과정에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성취한 경험이 있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에서 안전문화활동, 교내 화재예방 아이디어 공모전을 보게 되었습니다. 평소 관심이 있던 안전문화와 화재에 관련된 공모전이었기에 바로 참가했습니다. 처음으로 도전하는 공모전이었지만 이전에 친구에게 조언을 해주었던 아이디어로 친구가 공모전에서 입상했었던 적이 있었기 때문에 저도 수상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자신감을 바탕으로 가장 높은 상인 최우수상을 목표로 정했습니다.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생각한 아이디어들은 기존에 있거나 실현 불가능한 아이디어들이었습니다. 그리고 인턴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 또한 부족했습니다.
하지만 좋은 아이디어를 낼 것이라는 확신과 최우수상을 타겠다는 목표가 있었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고 출근, 퇴근 시간이나 쉬는 시간 틈틈이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생각했습니다. 퇴근 후에는 검색을 통해서 중복되는 아이디어인지를 확인했습니다. 결국엔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냈습니다. 이 아이디어가 기존에 있는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건물들을 돌아다니며 확인했습니다. 또한,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 주위 사람들과 회사 직원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중복되지 않은 것을 확인했고 아이디어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들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이디어를 정리해 공모전에 제출했고 최우수상 다음인 우수상을 타게 되었습니다.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입상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끈질기게 노력한 결과 우수상을 탈 수 있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해냈다는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힘든 일이 있더라도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는다면 결국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도 얻게 되었습니다.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A1
"새로운 생각으로 시간을 얻다"


안전관리는 알고 있는 이론을 응용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창의적인 방법으로 이론을 응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남다른 생각으로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방학마다 큰아버지의 고깃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서빙이나 테이블 정리, 불판 닦기 등을 했습니다. 불판에 기름이나 고기, 김치가 달라붙어서 닦기가 힘들고 오래 걸렸기 때문에 불판 닦기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기존에 불판을 닦는 과정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첫 번째로 불판의 탄 부분을 솔로 떼어냈습니다. 두 번째로 수세미에 세제를 묻혀 닦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세제가 묻은 불판들을 물로 헹궜습니다. 이 순서대로 했을 때 세 가지 과정을 거쳐야 했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기존의 방식대로 하면 한 시간에서 두 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너무 오래 걸리는 시간을 개선하고자 고민했습니다. 생각해낸 해결책은 뜻밖에 간단했습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과정을 합치는 방법이었습니다. 솔로 긁어내고 세제를 묻혀 닦는 것보다 세제를 묻힌 수세미로 한 번에 닦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같이 일하고 있던 사촌 형에게 생각한 방법을 말했는데 굳이 지금의 방식을 바꿀 필요가 없고 그렇게 한다면 불판이 깨끗하게 닦이지 않을 것 같다며 반대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고 시도도 해보지 않고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사촌 형에게 제 방법대로 닦은 불판을 보여주며 한번 해보자고 설득했습니다. 결국, 제안한 방법대로 불판을 닦았고 시간을 절반 가까이 줄일 수 있었습니다. 불판도 사촌 형의 우려와는 달리 깨끗하게 닦였습니다.



이 방법이 장점만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불판에 탄 부분을 수세미로 바로 닦았기 때문에 수세미가 더러워져서 전만큼 오래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단점보다 시간을 줄인 장점이 훨씬 큰 이득이었기 때문에 이후에도 제가 제안한 방법대로 시행했습니다.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 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A1
안전관리는 사람을 대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실무를 통해 여러 사람을 만나보고 사람을 대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대우건설에서 인턴을 6개월 동안 했습니다. 인턴을 하며 사람을 대하는 법과 안전관리에 대해 배우고 안전에 대한 저의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었습니다.



“실무를 통해 얻은 직무 기술”

안전관리자는 사람을 대하는 직업이라서 말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부서의 협조를 얻어야 할 경우가 있고 바뀐 법안이나 지적사항, 위험성 평가 회의 결과 등을 많은 근로자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인턴을 하며 여러 사람에게 말하는 역량을 키웠습니다. 조회에 참석해 안전관리자들이 많은 근로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또한, 신규채용자 교육을 직접 시행하며 수십 명의 근로자들에게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안전은 관련된 서류가 많습니다. 인턴을 하면서 다양한 서류를 작성하고 정리했습니다. 서류를 신속하게 처리한다고 칭찬도 많이 받았습니다. 이를 통해 서류작업을 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안전관리자로서의 가치관 정립”

안전관리자가 안전관리를 똑바로 해야 그만큼 사고가 덜 나게 되고 다치지 않게 됩니다. 작업자들은 한 가정의 아버지, 어머니이자 아들, 딸이었습니다. 그들을 ‘내 가족이다’라고 생각하고 가정으로 안전하게 돌려보낼 수 있도록 책임감 있게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실수로 한 가지를 빼먹고 하지 않는다면 작업자에게 큰 위협으로 다가갈 수 있기에 안전에 관련해서는 성실하고 꼼꼼하게 해야 한다는 인식을 하게 되었습니다. 안전에 대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배웠고 안전관리자로서 한 단계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인턴을 끝난 후에도 메신저 방을 나가지 않고 직원들과 교류하며 안전관리에 대해 알아가고 있습니다. 인턴으로 키운 역량과 가치관을 통해 근로자와 진정성 있는 소통을 하며 사람과 환경을 중시하는 SK하이닉스의 SHE 경영시스템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Q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A1
"협력을 이끌어 내기위한 아이디어"


인턴을 하며 혼자 하기 어려웠던 신규 작업자의 홍채 등록을 다른 인턴의 협력을 끌어내 원활하게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신규 작업자들이 오면 홍채를 등록하고 대기시킨 후에 신규 작업자들이 모두 모이면 교육장으로 인솔한 뒤 교육을 진행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홍채 등록하는 장소가 좁았기 때문에 많은 작업자가 있는 상태에서 홍채 등록을 하기가 복잡해서 오래 걸렸습니다. 또한, 홍채인식기가 건물 외부에 있었고 겨울이었기 때문에 신규 작업자들이 대기하는 동안 추위에 떨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신속하게 홍채 등록을 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다른 인턴에게 홍채 등록을 완료한 일부 신규 작업자들을 먼저 교육장으로 인솔하도록 협력을 부탁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일부를 먼저 교육장으로 인솔하면 교육 서류를 작성하는 도중에 나머지 신규 작업자들이 교육장으로 들어와 서류를 작성하는데 혼란이 있을 것 같다며 부정적인 의견을 나타냈습니다. 그를 설득하기 위해 혼란스럽지 않게 서류작성을 하는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고민 끝에 책상의 배열을 두 곳으로 나누어 먼저 인솔한 신규 작업자들을 한쪽으로 모아서 서류 작성을 하게 하고 나중에 온 신규 작업자들은 다른 쪽에서 서류 작성을 하는 방식을 생각했습니다. 이 방법을 시행하면 혼란스럽지 않고 홍채 등록도 빨리할 수 있어 교육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다른 인턴을 설득해서 협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방법을 바탕으로 한 인턴의 협력으로 신속하게 홍채 등록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인턴의 협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 설득할 방법을 고안하고 그 방법으로 목표를 달성한 점에서 목표 달성에 많은 부분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험을 통해 협력의 힘에 대해 알았고, 협조를 끌어내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안전 관리의 특성상 타 부서의 협조를 얻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위 경험을 바탕으로 입사 후에 타 부서의 협조가 필요한 경우 원활하게 협업을 하며 조직생활에 임하겠습니다.
합격자소서 공정관리

2019년 상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03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A1
[자신의 마음가짐은 자신을 바꿀 수 있다]


저는 과거에 쇄골이 다친 적이 있습니다. 치료를 받았지만 뼈가 제대로 붙지 않아 힘을 쓰는 일을 할 때는 고통이 느껴졌습니다. 활발했던 저는 고통이 커질수록 소심 해졌고, 시간이 흘러 입대를 했습니다. 공동체 의식인 ‘전우 조’ 를 중요시하는 군대 특성 때문에 어느 날 제가 하지 못하는 일을 동기들이 하게 됐습니다. 저 때문에 다른 사람이 피해를 입는 모습을 이날 처음으로 봤습니다. 이 경험은 저에게 큰 충격 이였고, 너무 미안했습니다. 또한 제가 나약한 사람이라는 인식이 생길 것 같아서 자존심이 너무 상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저는 남은 20개월을 운동을 해 누구보다 건강하게 전역을 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맡겨진 일은 모두 혼자서 하고, 인트라넷을 통해 운동법을 조사하고 기록했습니다. 행동으로 옮기고 며칠 동안은 뼈가 시려 잠을 못 자고, 고통이 더 심해졌습니다. 하지만 지금 포기하면 평생 나약한 사람으로 살겠다는 마음이 들어 강한 의지와 정신력으로 버텼습니다. 사단병원에서 정기 검진을 하고, 매일 할 수 있는 운동량을 정했습니다. 팔 굽혀 펴기 100개, 1.5KM 달리기, 윗몸 일으키기 150개를 매일 실시했고, 운동을 할 수록 고통이 줄어들었습니다. 어느덧 나약했던 이등병의 저는 없고 특급전사를 달성한 활발한 모습의 제만 있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건강하게 전역을 한 저는 병원을 다시 찾아갔습니다. 치료 당시 뼈가 신경을 누르는 부분이 있었는데, 꾸준한 운동으로 골격이 바뀌면서 고통이 없어졌던 것입니다. 지금도 역시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고 과거의 약했던 저와 다르게 항상 자신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몸소 느낀 하고자 하는 의지와 강한 정신력은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는 신념을 지니게 됐습니다. 열악한 환경에서도 최선의 결과를 추구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A1
[생각의 변화로 얻은 값진 교훈 ]


학교 취업센터에서 근로학생으로 일한 저는 여러 기업으로부터 채용, 세미나 홍보 요청을 받아 공지하는 업무를 했습니다. 당시 홍보방식은 받은 자료를 학교 사이트 취업공지에 게시를 하면 이를 학생들이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취업공지와 채용에 관한 홍보를 저희 부서가 하고 있는 사실조차 모르는 학생이 너무 많았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에서 공지사항을 보는 학생들 수가 너무 적고 홍보효과가 떨어졌습니다. 제가 올린 기업홍보 글의 조회 수는 당시 평균 200회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접근성을 올려야 한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이를 위해 최근에 스마트폰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Social Media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을 이용했습니다. 그 중 00뉴스를 통해 FaceBook이 하루에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Social Media 인걸 보여주는 통계를 확인했습니다. 이 후 부서 이름을 내세운 FaceBook 페이지를 개설하여 홍보 자료를 올렸지만 여전히 학생들에게 홍보 전달이 쉽지 않았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와 동일하게 FaceBook 페이지를 홍보하기 위한 수단이 필요했습니다. 페이지 유무를 학생들이 알 수 있는 방법을 생각했고, 2가지를 실행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건물마다 포스터를 붙이고 정문에서 팻말을 들고 홍보했습니다. 두 번째로는 공유하기 이벤트를 개최해 학생들이 저희 부서의 FaceBook 링크를 공유하면 소정의 선물을 주었습니다. 또한 FaceBook을 이용하지 않는 학생들도 알 수 있도록 학교 홈페이지에 링크를 게시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조회 수가 평균 2500회 이상을 기록하며 약 10배가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홍보 효과가 증대하여 기업과 학생들 모두 만족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처럼 기존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행동하는 도전정신을 통해 SK Hynix의 창조적인 인재가 될 것을 약속 드립니다.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 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A1
[작은 엔지니어의 큰 꿈]


저는 공정관리, 생산계획을 철저히 하고 생산성의 효율화를 도모해야 하는 양산/기술 직무에 지원을 했습니다. 양산에 적합한 생산설계를 하며 자동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작은 오차라도 발생하는 상황이 벌어지면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비 상태를 항상 점검하며 이상 발생 시 바로 조치 가능한 능력을 지닌 SK Hynix의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저는 SK하이닉스가 원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 이러한 역량을 쌓아 왔습니다.


첫 번째로, 이론적인 지식을 키우기 위해 공학인증 과목을 이수하며 반도체에 관한 지식들을 키웠습니다. 먼저 물리전자와 전자회로를 통해 반도체의 기본기를 다졌고 반도체 공정 및 응용을 수강하며 8대 공정에 대한 실제 공정과정을 익혔습니다. 그리고 수업을 통해 배운 지식으로 Pulse Plasma Etching 에 관한 논문을 작성하는 프로젝트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관련 지식이 부족해 전문성이 떨어졌지만 IEEE의 여러 논문을 참고하고 교수님께 여쭤보며 pulse etching의 현재 기술과 한계성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을 정리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실무적인 지식을 키우기 위해 전자회로실험을 통해 회로를 구현 후 제품을 만드는 실험을 하였습니다. 또한 ‘Wireless EEG Signal Acquisition System’ 을 주제로 캡스톤 설계를 했습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ADS TOOL을 이용하여 회로를 설계하고 PCB Board 를 제작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Transistor는 앞으로도 계속 축소돼야 하지만 이에 따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이 매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적 난이도와, 미세화에 따른 재료적 한계 등이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세계 반도체 시장을 주도하는 SK Hynix의 일원이 돼 이러한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극복할 수 있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Q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A1
[리더로서 큰 경험과 성공]


학창시절 저는 컴퓨터부 부장으로 활동했습니다. 제가 신입생 시절 컴퓨터부는 공식적인 활동이 없었습니다. 1년이 지나 후배들이 들어왔고 부장 이였던 저는 책임감을 느끼게 됐습니다. 부원들과 함께 교내에서 가장 활동적이고 재미있는 부서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가졌습니다. 혼자만의 의견으로 분위기를 바꾸는 행동은 이기적이고, 힘이 부족하여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부원들에게 의견을 전달했고, 모든 부원들의 찬성을 받아 새롭게 시작을 했습니다. 하지만 그 동안 제대로 된 활동이 없었기 때문에 어떤 활동을 해야 할지 몰랐고, 환경이 너무 열악했습니다. 먼저 컴퓨터부가 있는 다른 학교에 연락을 해 컴퓨터부의 활동을 조사했습니다. 결과를 토대로 봤을 때 저희는 장소와 운영자금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컴퓨터부의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하도록 2가지 노력을 했습니다.


첫 번째로는 멘토와 멘티 신청자를 받아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강의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1달간 테스트를 진행했고, 참여자들의 만족도 설문을 통해 학교로부터 인정받았습니다.


두 번째로 학교축제에서 교내 최초로 게임대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을 부탁드렸습니다. 학교측 에서도 저희의 노력을 인정해서 컴퓨터실 사용권한과 활동비를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축제가 얼마 남지 않아 짧은 시간 높은 효율을 얻기 위해 저는 부원들의 역할을 나누었습니다. 1학년은 내, 외부 인테리어를 위한 장식 구매를 맡겼고 2학년은 컴퓨터실 내부 구조를 게임대회에 맞도록 재 배치시키도록 했습니다. 준비가 끝난 후 희망자들을 모집하여 모의대회를 개최하여 혹시 모를 사태를 대비했습니다. 대회는 성공적으로 끝났고 이 전에 컴퓨터부의 존재를 알지 못했던 학생들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활동 전 신입부원은 총 5명 이였지만 대회가 끝난 후 부원을 모집했을 때는 희망자만 20명이 모였습니다. 또한 제 모교의 컴퓨터부는 아직까지 활발히 활동 중이며 게임대회 역시 매년 개최되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생산기술

2019년 상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04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이나 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A1
[끈질긴 노력들로 움직이는 기업]

17년 여름방학, 저는 원심필터 제조 회사인 ‘신흥정공’에서 2달동안 연구 인턴을 했습니다. 학과 수업시간에 교수님들께서 기업은 최고의 효율로 이윤을 창출하는 것이 목표라고 거듭 말씀하시며 강조하셨기 때문에 저는 제 아이디어를 통해 기업에 이익이 되길 원했습니다. ‘나노입자 및 오일 정화의 여과 효율 상승’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필터의 구조와 원리, CFD와 같은 기본 지식에 대해 배웠습니다. 공정에 대해 배울수록 너무 잘 설계되어 있다는 것을 느끼며 처음에 있던 자신감이 점점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야한다는 생각과 실수는 있더라도 실패는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대부분의 시간을 프로젝트에 쏟기 시작했습니다.


회사에 있을 때는 선배님들의 노하우를 얻기 위해 하루 종일 붙어 다니며 공정들에 대한 이해를 넓혀갔고 퇴근 해서는 전문서적들을 볼 수 있는 도서관에 가서 제가 알고 있는 모든 공정들에 이 필터를 대입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저희 회사가 갖는 차별성이 무엇인가 생각해보기 위해 동계 업종의 타 제품을 조사해보며 표로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표를 보며 세 회사의 공통점들 중에서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 부분을 분류했고, 필터의 내부 구조를 바꾸는 방법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그렇게 정리된 아이디어들에 대한 생각을 선배님께 여쭈었을 때 장점과 보완 사항에 대해 말씀해 주셨고, 그 중 가장 현실성 있던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 위해 자료를 찾았습니다. 그 결과 75%의 여과 효율 향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제 아이디어가 반영된 필터 설계도를 제작하며 인턴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맡은 바 업무를 달성하고자 하는 책임감과 차별성을 찾는 열정에 대해 배웠습니다. SK하이닉스에서도 신입 사원으로서 패기를 가지고 공정의 효율을 위해 차별성을 발견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A1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수 있었던 차별성]

3학년 ‘예술과 창의성’ 수업에서 전통시장의 점포 리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시장의 점포 한 곳을 선택해서 사장님과 함께 특색 상품을 정하여 전통시장의 특징을 살려서 제작하여 발표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분식집을 선택했고 상품으로는 튀김을 집에서도 바삭하게 먹을 수 있으며 검은 봉지보다는 세트메뉴를 담을 수 있는 다층의 기능성 포장용기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손으로 직접 만드는 것으로는 이런 아이디어들을 모두 실현시키기 힘들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남다른 방법을 찾던 중, 디자인과 친구에게 CAD와 sketchup을 배워서 제품을 3D로 이미지화하기로 했습니다. 교양 수업을 위해 일을 벌이는 모습을 보며 친구들과 후배들은 너무 과하다며 말렸지만, 저는 제 자신의 시각을 넓히고 더 필요한 사람이 되기 위한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서 주 3회의 시간을 들여 공부했습니다.


21학점을 듣고 있었기에 친구와 시간을 맞추기 위해서는 모든 주말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비록 제 여가시간이 사라졌지만 생각지도 못한 공부를 하며 흥미를 느끼고 있는 제 자신을 보며 즐겁게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교수님께서는 이런 차별성과 적극성을 칭찬하시며 A+라는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제게 맡겨질 업무를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배우며 창의적인 생각으로 공정의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손으로 만든 결과물로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디자인과 친구에게 CAD와 sketchup을 배워 3D로 이미지화했고 교수님께서는 이런 차별성과 적극성을 칭찬하셨습니다. 항상 배움의 자세를 가지고 차별성을 추구하는 태도는 업무를 배우고 미래 기술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것이라 믿습니다.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전문성의 구체적 영역/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천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A1
[몸으로 익히고 배웠던 공정에 대한 이해, 인턴에서 빛을 발하다]

나노토포닉스개론의 개인 과제로 DRAM과 NAND-Flash를 선택하여 발표를 준비하며 메모리 반도체의 구조와 동작원리 등을 이해했고 18개월마다 집적도가 2배로 상승한다는 Moore’ law을 보며 반도체를 연구하고 싶다는 꿈을 키웠습니다.
그리고 반도체 공정을 더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 한 학기 동안 Clean Room에서 교내 근로를 하면서 E-beam lithography, LP-CVD 등과 같은 학교의 첨단 장비들이 가동되는 것을 현장에서 보며 공부했습니다. 또한, 매일 방진복을 입고 평소 전공 공부를 통해 사진으로만 배웠던 장비들을 직접 만지며 Wafer를 세척하고 ITO나 Ag를 Patterning하여 터치패널을 만들거나 Spin-coater, Stepper, Furnace 등과 같은 장비를 직접 가동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처음에는 핸드북을 보며 공정을 익혔지만 숙련·숙달하여 Photolithography 과정을 마스터할 수 있었습니다. Clean Room에는 위험한 용액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작은 먼지도 신경 쓰며, 진행되는 반도체의 공정들을 이해할 수 있었고 직접 실습함으로써 제게 맡겨진 일들을 즐겁게 수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4학년 여름방학 6주동안 연구인턴으로 일할 때, 부서 선배님들께서 Clean Room에서 이야기 하시는 공정들을 큰 어려움 없이 이해하며 빠른 시간 안에 적응할 수 있었고, 덕분에 SEM과 XRD등의 분석 장비를 추가로 배우고 사용하여 미세구조를 분석하는 일까지 실습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배워온 지식과 공정에 대한 이해는 고성능 및 고품질 제품을 설계하여 소자를 제작하고, 수율 향상과 품질의 안정화, 생산성의 안정화의 균형점을 찾으며 최적의 공정을 개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관련된 사람들의 관계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사람이나 자료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A1
[비전을 공유하며 탄생한 인재들]

군대에서 1년에 한 번 200명의 병사를 대상으로 전투 돌입 단계 평가가 있었습니다. 평가는 분대 단위로 이루어졌고 각 분대원의 체력 및 제시되는 상황들에 대한 반응을 평가받았으며 저희 분대는 4명이 함께했습니다. 3달간의 준비과정에 앞서 저는 가장 먼저 비전이 공유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기에 분대원들이 원하는 것과 걱정하는 것들에 대한 생각을 나눴습니다. 이렇게 유기적인 관계를 만들어 나가면서 공통된 목표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부에 흥미가 없거나 운동을 싫어하는 서로 다른 분대원들을 하나로 모으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헬스 트레이너를 하던 분대원에게 운동 지도를 요청해서 매일 3km씩 달리고 근력 운동을 함께 하며 체력을 키웠습니다. 그리고 돌발 상황 훈련 공부를 할 때는 손재주가 좋은 분대원의 주도 하에 너무 두껍고 가독성이 떨어지는 책 대신 소책자를 만들었습니다. 제가 자료를 정리해서 주면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그림을 첨가하여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했고, 휴대가 용이한 크기 덕분에 어디든지 들고 다니며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모의 훈련을 시작하기 전에 외치는 구호를 통해 단결을 강화하여 저희 분대만의 연습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렇게 연습하며 1달마다 달성률을 점검하여 분대원들에게 성취감을 주고 격려를 위해 회식을 하며 힘든 부분들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결과 체력, 주특기 시험, 사격 돌입 훈련 모두에서 1등을 하며 표창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공부를 하기 싫어하는 사람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며 훈련하는 모습을 보며 팀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제게 미흡한 부분들을 담당해준 부대원들 덕분에 저는 전체를 하나로 만들며 격려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었고 그 덕분에 아무도 포기하지 않고 연습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상황이 불리해 보일지라도 팀원들과 함께 이를 극복하며 해결책을 찾아갈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생산관리·품질관리

2019년 상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05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목표의 수립 과정/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실제 결과/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A1
[통신우수 부대를 만들다]

육군미사일사령부 정보통신장교로 복무하며 부대 전체의 유,무선 통신장비와 암호장비를 관리하였습니다.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한 결과 통신분야 우수부대에 선정되었고 사령관 표창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관리하는 130여 개의 통신장비는 트러블이 발생하면 작전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장비였습니다. 당시 저는 부대의 전체 통신망을 책임지고 있었습니다. 통신은 작전성공과 직결되기에 통신망 정상화 능력으로 국민을 보호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고, 큰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첫째, 장비관리의 체계를 설정하였습니다.

장비 가동률 100%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예비장비 확보와 계획된 사전점검을 통해 언제든지 통신망이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었습니다. 그렇기에 빠짐없는 예방정비 계획을 통해 장비의 오류를 사전에 발견하고, 장비 보수업체와 협력하여 고질적인 고장 부품의 예비품 확보와 트러블 발생 시 신속한 정비를 받을 수 있는 체계를 유지하였습니다.


둘째, 장비 배치를 최적화하였습니다.

한정된 장비로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현재 통신망 유지에 필요 이상으로 사용되고 있는 장비와 사각지대를 분석하였습니다. 부대 간 무선통신과정에서 6개의 중계기를 좀 더 최적화된 중계소를 찾아 장비 3개만으로도 무선통신이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확보한 3개의 장비 중 2개를 이용해 통신 장애가 집중되는 곳에 새로 배치하여 이전보다 축소된 장비로 통신 최적화를 이루어내었습니다.


셋째, 업무의 전문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상시 유지되어야 하는 통신상황에서 신속한 문제 해결이 필수적이었습니다. 빠른 문제 해결을 위해서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하지만 저희 부대는 신생 부대여서 장비에 대한 교범이 부족했고 고가의 위성 장비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군 위성통신과 전파방해에 관한 내용을 추가로 배워야 했습니다. 관련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정보통신대학원에 진학하였고 군 통신은 물론 상용 네트워크 과목도 수강하여 전문성을 확보하였습니다.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A1
[기존의 방식에 머무르지 않고 새로운 방법을 끊임없이 찾겠습니다]


패러글라이딩 동아리 회장직 수행 시 전국대회의 참여율 저조를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여 극복하였고 과정에서 소통과 협력, 도전정신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매년 저희 학교는 전국 대학생 패러글라이딩 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하지만 매년 같은 패턴으로 진행되던 대회로 인해 해가 갈수록 참여율이 저조해져 갔습니다. 동아리 대회의 전통을 유지하고자 참여율을 최대로 끌어 올리는 목표를 세웠고 새로운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생각 끝에 국내 1위의 패러글라이딩 국가대표 홍필표 선수와 KBS '이카루스의 꿈' 에 출연한 유명 산악인 겸 비행인 박정헌씨를 우리 대회에 초청하면 대학생 비행인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고 참여율 또한 끌어올릴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러나 저희 동아리는 강의료를 지불 할 여건이 없었으며, 동아리 회원들 또한 그런 유명한 사람들이 왜 우리대회에 참여를 하겠냐고 말하며 비협조적이었습니다.
먼저 계획을 성사시키기 위해 동아리 회원들을 설득해야 했습니다.
뉴스 자료와 국가대표의 최근 동향을 동아리원들에게 제시해 효과적으로 국가대표를 설득할 방법을 보여주었고 과거 20년의 동아리 전통과 활동 내역을 보여주며 열정을 어필한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FACT자료를 제시해 가능성을 보여주며 소통한 결과 동아리원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설득한 후에는 동아리원들과 협력하여 목표에 도전하였습니다.
패러글라이딩협회에 전화를 하고 직접 찾아가기도 하였으며 대회 계획공문을 보내는 등 끊임없는 요청을 하였습니다. 더불어 국가대표들이 훈련하는 비행장에 찾아가 청소, 정리 등을 도와주며 그들의 마음을 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처음에는 저희 동아리에 비협조적이었지만 지속적인 노력 끝에 협회에서는 대회 개회사 및 패러글라이딩 시범 비행, 강의를 무료로 해주기로 하였고, 결과 동아리 역사상 가장 많은 인원이 대회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 /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A1
양산기술 엔지니어는 설비의 문제를 예방하고 신속히 해결하여 생산성과 품질의 향상에 기여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반도체 공정 지식과 공학적인 문제해결력이 요구됩니다.


반도체 공정과정에서 웨이퍼에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였고 공정 지식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전공정 이후 패턴을 검사하며 패턴이 망가진 형태를 식별하였습니다. 거듭된 재 공정에도 오류가 해결되지 않아 공정과정에서 문제를 찾아보았습니다.
먼저 Etching과 Develop 과정에서 과도하게 식각되거나 현상액에 의해 씻겨 내려간 것인지 확인하였고, 식각과 Develop 시간을 줄여보았지만, 패턴의 오류는 계속되었습니다.


이후 노광 장비를 점검 중 Align 장치가 파손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해당 연구실 장비는 Contact 방식의 노광장비로 2개의 Align 장치를 통해 웨이퍼 위치를 잡는데, 하나의 Align키가 망가져 웨이퍼 정렬이 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이후 정비를 의뢰했고 임시로 수동 Align을 통해 노광 공정을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세밀한 장비 점검의 미 실시는 회사에 손실을 가져오며, 예방점검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채터링 방지 회로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다]


학부시절 '디지털시계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며 공학적 문제해결력을 길렀습니다.
설계 후 테스트 중 시간 설정기능에서 버튼을 한번 누를 때 여러 개의 숫자가 올라가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해 전류 파형을 관측해보았습니다. 스위치를 On, Off 할 때마다 5V의 전압이 지속해서 상승 하강하는 잡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해당 잡음으로 원하는 값보다 훨씬 더 많은 값이 입력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스위치의 고질적인 문제였기에 회로 구성을 통해 문제해결을 시도하였고 회로수업 때 배운 커패시터를 활용한 LPF 채터링 방지 회로와 슈미트 트리거 회로를 통해 입력 시간을 지연시키고 전류를 안정시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Q4 혼자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작동료) 및 역할 /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 목표 설정 과정 /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A1
1년간 식품업체 E사의 제품개발팀에서 업무하며 제조, 영업, 마케팅 부서와 협력을 통해 업무를 진행하였고 각 부서마다의 퍼포먼스를 내는 것과 유관부서와의 Teamwork가 목표달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사 제품의 판매량 상승이라는 회사 공동의 목표에 부응하기 위해 저는 제품개선, 개발팀원으로서 훌륭한 제품이 개발만 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하고 트렌드를 조사하며 그에 맞게 상품에 호기심을 가미한 제품을 고안해냈고, 이 상품을 제작하여 마켓에 등록한다면 분명히 잘 팔릴 것이라고 예상하였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제품 제작 후 제조과정과 식품에 대한 안전검사를 받았고 그 과정에서 재료에 대한 살균문제로 판매 부적격 판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문제의 원인을 분석해 보았고, 제품개발 단계에서도 제조, 영업, 마케팅, 법적인 모든 문제를 고려하여 제품개발이 이루어 져야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제품계획에 있어 모든 부서에게 조언을 구하였습니다.



먼저, 제조팀과의 소통으로 제조단에서 제작 가능 여부를 확인하였습니다.

상품이 아이디어에만 그치지 않고 현실가능성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하고자 제조단에 제품계획서를 보냈고 계획을 검증 받았습니다.

둘째, 법적으로 어긋나는 것이 없는지 확인하였습니다.

제조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실제 판매단계에서 재료, 레시피 자체가 위생법에 어긋나는 지를 확인하였습니다.

셋째, 영업, 마케팅 팀과 판매 시 소비자가의 인식을 확인하였습니다.

실질적으로 소비자와 마주하는 영업 마케팅 팀과의 교류로 실제 시장에서 상품판매가능성을 검토 받았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는 각 담당자와의 관계와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하였으며 각 담당자와의 친밀한 인간관계가 좀 더 완벽한 상품개발에 조금이나마 더 많은 소스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SK 하이닉스에 양산기술업무에 임하여서도 하나만을 보지 않고 타부서와의 협력을 통해 시행착오를 예방하여 회사의 이익에 기여하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생산기술

2018년 하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12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들어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단락 이내)
A1


대학교 입학 후, 저는 두 가지의 목표를 세웠습니다. 첫 번째는 학기마다 장학금을 받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졸업하기 전에 최고수준의 성적을 받아보는 것이었습니다. 두 가지 목표를 정한 이유는 초등학교 때부터 목표를 세우고 도전해왔기 때문이며 장학금을 통해 학비를 해결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두 가지의 도전을 통해 학업적 성장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두 가지 목표를 설정했을 때, 학기마다 도전이 필요한 장기 목표이기에 달성 가능성은 희박했습니다. 하지만 목표는 높게 잡아야 한다고 생각했고 제 자신과의 싸움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강의시간만큼은 교수님의 말씀에 온전히 집중하고 빠진 부분이 없도록 필기했고 다음 수업시간이 시작되기 전에 반드시 복습을 실천했습니다. 만약 시간을 내서 복습하지 못했다면 통학하는 지하철에서라도 복습했습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꾸준히 도전한 결과, 여섯 학기 중 다섯 번의 성적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정한 최고수준의 성적인 4.5/4.5를 받겠다는 목표는 2년 반 동안 달성하지 못했기에 목표달성이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정한 목표를 반드시 달성하기 위해, 저는 더욱 도전했습니다. 강의 내용을 철저하게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교수님 강의를 녹음하여 복습할 때 다시 들으며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또한, 인터넷과 전공서적을 참고했고 모르는 부분에 대해선 교수님을 찾아뵈어 궁금점을 해결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3년 만에 제가 세웠던 목표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목표에 실패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끈질기게 도전하면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공정은 수율을 개선하여 최고의 생산성을 만들기 위해 복합적인 문제점을 찾아내고 불량을 개선하는 업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목표를 향한 도전자세로 끊임없이 수율을 향상시켜 SK하이닉스가 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중심이 되는 데 이바지하겠습니다.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10단락 이내)
A1


창의설계 경진대회에서 4명이 팀을 이루어 ‘모형 자율주행 자동차’를 제작하면서 NFC와 애플리케이션을 접목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중심의 제품을 만들어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모형 자율주행 자동차를 만든 방식은 지자기 센서로 자동차의 방향 정보를 얻고 카메라로 받아들인 영상을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한 영상처리를 통해 TC237 보드로 DC 및 SERVO 모터를 제어하는 것이었습니다.


실제 자율주행차는 GPS를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를 알고 내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입력하면 자율주행을 하는 방식입니다. 전시회 한달 전, 기존방식대로 개발한다면 실제 자율주행차의 성능을 모형 자율주행차로 구현한다는 의미를 담지 못할 것이며 관람객이 눈으로 보기만 할 수 있는 작품이 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전시회까지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고 작품을 완성하지 못할 수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위험과 부담이 있었지만, 실제 자율주행의 기능을 갖추고 전시 기간동안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 GPS와 내비게이션을 대체할 방법을 조사했습니다.


인터넷조사를 통해 대안을 찾아보며 NFC 태그에 정보를 저장할 수 있고 NFC 리더기를 통해 저장한 값을 읽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이를 프로젝트에 접목해서 NFC 태그에 지도상의 위치를 저장하여 지도에 붙였습니다. 그리고 차에 NFC 리더기를 달아 자율주행을 하며 NFC 태그를 읽어 모형 자동차의 위치정보를 얻음으로써 GPS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또한 차의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모형 차의 목적지를 입력하는 앱을 만들어 내비게이션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실제 자율주행차의 기능을 담은 모형 자율주행 차를 구현할 수 있었고 사용자 중심의 작품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인정받아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Q3 기술한 경험 外 추가적으로 설명하거나 더 보여주고 싶으신 경험이 있다면 서술해 주십시오. (선택 사항) 874자
A1


커피숍 아르바이트를 하며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시원한 음료를 제공하여 '주말 매출 20%의 매출을 증가'시켰습니다.

기존에 음료를 제공하는 방식은 고객이 원하는 음료를 제조하여 컵에 얼음을 넣고 제조한 음료를 넣는 것이었습니다.
무더운 여름이 오면서 기존방식으로 음료를 제공했을 때 음료가 시원하지 않아 불편하다는 의견을 고객에게서 들었습니다. 이 의견을 듣고 ‘음료를 제공했을 때, 어떻게 하면 더 시원하게 제공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습니다. 재료를 보관하는 냉장고는 이미 아주 차가웠고 인터넷을 통해 찾은 방법들은 키친타올을 병에 감싸 냉동실에 넣는 것과 찬 물과 얼음, 그리고 소금을 물에 풀어 음료를 넣어두는 것이었습니다. 이 방법들은 음료 제조 후 고객에게 바로 드려야 했기에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많은 고민 끝에 얼음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음료를 제조한 후, 추가로 얼음을 갈아서 넣으면 갈린 얼음이 음료에 빠르게 녹아 음료를 더 빨리 차갑게 해주었습니다. 얼음을 갈기 위해 손이 더 가는 작업이었지만 이를 통해 고객에게 더 시원한 음료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한 후, 음료가 시원하지 않다고 했던 고객에게 예전보다 음료가 시원해졌다는 의견을 들을 수 있었고, 다른 고객들의 불평도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이러한 고객들의 인식변화의 결과로 주말 매출 '20% 향상'의 결과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점점 더 미세화 되어가는 반도체를 개발하려면 새로운 아이디어로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SK하이닉스 공정직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로 더욱 집적화한 반도체를 만들어가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Q4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 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단락 이내)
A1


반도체 공정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 ‘물리전자공학’, ‘반도체공학’ 등 반도체 강의를 통해 반도체의 물리적 특성과 MOSFET의 특성을 이해했고 시험을 통해 두 과목 모두 A+성적을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판매되고 있는 메모리 부품의 동작원리와 이용되는 공정과정을 배우고 싶어 추가 교육을 찾아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반도체 설계 교육센터에서 진행하는 반도체 개발실무과정을 수강했고 DRAM과 NAND FLASH의 동작원리 및 공정과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는 더욱 깊이 있는 공정과정을 배우고자 학교에서 ‘반도체공정’을 수강했고 이를 통해 반도체의 8대 공정에 대한 이해력을 키웠으며 A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반도체 산업은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지금까지 발전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그에 따라 반도체 트렌드도 계속해서 바뀔 것입니다. 저는 반도체 공정 엔지니어로서 트렌드의 변화와 반도체 관련 이슈를 파악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따라서 올해 5월부터 매주 2회의 반도체 스터디 를 통해 반도체 트렌드 및 관련 이슈 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 및 블로그, 기사를 통해 이슈를 확인하고, 그 이슈를 조사하여 조원들 앞에서 발표하였습니다.




5번의 교양 팀 프로젝트 와 4개의 실험 및 졸업 작품, 17개의 전공 강의에서 다양한 팀 프로젝트 를 수행했습니다. 또한, 3번의 공모전 경험을 통해 장기간 공동 목표를 갖고 함께 협력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평화연합동아리 ‘유니피스’ 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평화전시전을 기획하고 전시하면서 조직생활능력 및 협동력을 길렀습니다.

이러한 반도체 및 공정에 대한 지식 기반으로 업무를 빠르게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으며, 다양한 조직생활 경험으로 입사 후에도 팀에 잘 융화되어 팀의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 지식과 조직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SK하이닉스에서 공정을 최적화하고 최고의 품질을 갖춘 제품을 개발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Q5 기술한 경험 外 추가적으로 설명하거나 더 보여주고 싶으신 경험이 있다면 서술해 주십시오. (선택 사항)
A1


서울대학교 반도체연구소에서 ‘나노 CMOS 소자설계를 위한 시뮬레이션 실습’을 이수할 예정입니다. 5일간 약 9시간씩 이론 및 실습을 통해 반도체의 기본 물성, MOSFET의 기본 개념, MOSFET의 디자인과 공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요한 문제들을 검토하여 미세소자에 대한 설계 및 응용능력을 배양할 계획입니다. 또한, 반도체 공정 시뮬레이터 ATHENA와 소자 시뮬레이터 ATLAS에 대한 실습을 통해 직무역량을 키운 반도체 엔지니어로 거듭날 것입니다.
Q6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700~1000자10단락이내)
A1
임베디드SW경진대회



개별 구성원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동료와 협업을 통해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는 임베디드 SW 경진대회의 휴머노이드 부문에 출전하여 ‘효율적으로 미션을 수행하는 로봇을 만들자’는 팀의 목표를 달성하며 느낄 수 있었습니다.

로봇 공모전을 준비하며 개발의 즐거움을 느꼈고 다시 개발을 하고 싶어 임베디드 SW 경진대회의 휴머노이드 부문에 참가했습니다. 약 6개월간의 장기 프로젝트였고 대회에서 요구하는 로봇을 만들려면 영상처리와 2대의 로봇 모션을 개발해야 했기에 혼자서 개발하기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로봇 공모전을 함께 준비했던 학교 선배들과 동아리에서 공모전에 관심 있는 동기와 후배들을 모아 10명의 팀을 만들었습니다. 개발 초기, 팀 회의를 통해 ‘효율적으로 미션을 수행하는 로봇을 만들자’는 팀의 목표를 세웠고 세 그룹으로 나눠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주마다 회의를 통해 진행 상황과 개선점을 토의했습니다.


저는 동기 두 명과 함께 로봇모션과 알고리즘을 개발했습니다. 로봇모션을 개발하는 것은 로봇의 행동 하나하나를 코딩하는 것이었고 코딩에 어려움을 느끼는 친구들도 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래서 함께 하는 데 문제가 없었지만 알고리즘 개발은 복잡한 프로세스를 다뤄야 했기 때문에 코딩에 낯선 동기들이 하기 어려워하여 혼자서 해야 했습니다.
알고리즘을 혼자서 개발했기 때문에 로봇모션 개발보다 개발진행이 늦어졌고 저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동기들과 향후 개발 목록을 작성한 후 팀원의 강점을 살려 업무를 나눴습니다. 저는 그중 ‘알고리즘’을 주로 개발했습니다. 팀원들의 강점을 기반으로 업무 분담을 했기 때문에 집중하여 작업할 수 있었고 업무량도 줄어들어 효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다른 그룹의 팀원들과 더 효율적인 모션 및 알고리즘 공유를 통해 팀의 목표를 이룰 수 있었고 결선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
Q7 기술한 경험 外 추가적으로 설명하거나 더 보여주고 싶으신 경험이 있다면 서술해 주십시오. (선택 사항)
A1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리더십이 중요한 만큼 팔로우십도 중요합니다. 이는 동기들과 ‘과 응원전 점수 1위’라는 공동 목표를 달성하며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단과대학에서 체육대회를 개최하여 과별 응원전이 있었습니다. 1학년 과 대표가 주도하여 응원전을 준비했고 저는 과 대표에게 치어리딩을 제안 받아 열 명의 동기와 응원전을 준비했습니다. 동기들 모두 처음 해보는 일이었기 때문에 개별적인 연습에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하여 함께 연습했습니다. 그러나 주도해서 안무를 알려주는 사람도 없었고 동기들도 연습에 가볍게 임하면서 연습시간에 비해 안무 완성은 지지부진했습니다. 또한, 잦은 지각과 불참을 하는 팀원 때문에 동기들의 의욕은 떨어졌습니다.


응원전까지 2주가 남았을 때, 성공적인 응원전을 만들기 위해 과 대표가 ‘연습의욕 고취를 위한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먼저 팀원들과 ‘과 응원전 점수 1위’라는 공동 목표를 세워 팀원들에게 목표의식을 심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지각과 불참을 줄이기 위해 과 대표부터 지각과 불참을 하지 않겠다고 정했고 연습시간만큼은 연습에 집중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저는 치어리딩의 한 일원으로서 리더를 따라 적극적인 참여를 만들어 나가고자 노력 했습니다. 그리고 동기들이 연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진지한 연습분위기를 만들려고 힘썼고 이를 통해 연습 효율을 높였습니다. 또 안무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영상으로 안무를 먼저 익히고 동기들에게 알려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과 대표의 바람대로 동기들의 연습의욕을 고취해 참여율을 높였고 팀원들이 안무를 빠르게 익힐 수 있었으며 공동목표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조직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리더의 역할은 분명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리더를 따르는 조직원들의 팔로우십이 없으면 공동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최고의 반도체 Solution,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가진 SK하이닉스에서 팔로우십을 발휘해 공동의 목표를 이루겠습니다.
합격자소서 Embedded

2018년 하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13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A1
[이론은 약해도 실습 강하다]

컴퓨터 구조 강의에서 중간고사 이론 시험에서 40명 중 32등을 했습니다. 평소 이론이 약하고 다른 시험과 겹쳐 많은 공부를 하지 않아 나온 결과였습니다. 평소에 강의를 열심히 들었지만 중간고사 성적이 낮아 그동안 강의를 열심히 들은 걸 부정당한 기분이었습니다. 강의를 열심히 들었다는 것을 증명할 방법은 실습 프로젝트라고 생각하여 프로젝트 1등이라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총 8개 팀이 있었기 1등 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로젝트는 Logic works를 이용한 전자계산기 설계였습니다. 기본적으로 4자리의 사칙연산만 가능한 전자계산기가 주어지고 기능을 생각해서 추가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팀원과 회의를 통해 논리회로는 2진수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8진수 변환기와 지수함수와 팩토리얼, 순열, 조합 연산을 구현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기능들은 다른 팀원들도 똑같이 구현하여 새로운 기능 구현이라는 장애물에 부딪혔습니다. 목표로 하는 1등을 하기 위해서 차별화된 기능이 무조건 필요했습니다. 차별화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계산기를 보면서 해당 연산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구글을 통해 찾아보았고 sin, cos 구현이 가능한 것을 찾았습니다. sin과 cos 모두 테일러급수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앞부분만 계산하여 근삿값을 표현하는 것으로 구현했습니다. 이렇게 sin, cos까지 추가하고 마지막으로 5자리 연산까지 가능하게 변경하며 프로젝트를 완료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하루 3시간씩 꾸준히 프로젝트에 투자하여 다른 팀보다 많은 기능을 만들었기 때문에 1등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로젝트 발표 및 시연 결과 삼각함수를 구현한 팀은 저희 팀이 유일했고 가장 많은 기능을 구현하여 프로젝트 1등이라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노력하면 반드시 결과로 나타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SK C&C에서도 꾸준히 노력하여 맡은 업무의 결과를 성과로 증명하고 성과를 통해 SK C&C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A1
[회의를 통한 반려 사례 감소]

삼성 빅스비 테스터로 근무하면서 연락처 앱 도메인 리더를 맡았습니다. 다 같이 하는 공통 업무는 매일 들어오는 빅스비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었고 리더로서는 팀원에게 업무를 배분하고 다시 종합하여 매니저에게 보고하는 일을 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문제를 처리하다 보니 수정을 하여도 해결이 안돼서 반려되어 돌아오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반려되어온 문제를 다시 처리하면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두 번의 처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적 낭비가 발생했습니다. 시간의 낭비를 막기 위해 반려 사례를 줄이는 해결방안으로 어려운 문제에 대해서는 회의를 통해서 해결하는 것을 팀원들에게 제안했습니다. 그동안 회의를 사용하지 않았던 이유는 회의를 통하여 문제 해결을 한다 `하여도 반려가 발생할 수 있고 다 같이 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시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간 낭비가 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도를 해보기 전에 결과를 판단하는 것을 옳지 못하다고 생각하여 일단 시도했습니다.


회의의 도입은 기존 목표였던 반려 사례 감소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시간문제 역시 반려 사례를 다시 처리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회의의 시간을 사용하여도 전체 문제 업무량은 전혀 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반려 사례 감소, 시간효율성 증가라는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왔기 때문에 매니저는 다른 도메인에게도 같은 문제 해결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후 모든 도메인에서 회의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것을 접목시켜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통해서 SK C&C에서도 업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좀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팀원들에게 제안하여 새로운 방식 도입을 통해 업무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 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A1
[지속적인 프로그래밍 역량 강화]

Solution SW 직무에 기본이자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프로그래밍 역량입니다. 자신의 업무를 이해하고 처리하는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밍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노력을 했습니다.


첫째, 프로그래밍 위주로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정보통신공학과의 이수체계도에 따른 필수 전공에 경우 프로그래밍 강의보다는 통신, 네트워크 강의에 비중이 더 높습니다. 이에 따라 필수로 듣는 프로그래밍 강의만으로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선택전공을 프로그래밍 강의 위주로 수강하였습니다. 객체 지향 언어와 실습, 자료구조, 컴퓨터 알고리즘 및 실습 등의 강의를 수강하며 C++, JAVA 등 언어를 배우고 알고리즘과 자료구조를 배우며 프로그래밍 역량을 쌓았습니다.


둘째, 알고리즘 공부했습니다. 알고리즘이 프로그래밍의 핵심이라 생각하여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알고리즘 이론을 먼저 공부하고 기본 구현을 해보며 기본을 익혔습니다. 이후 온라인 알고리즘 문제풀이 사이트를 통해 알고리즘 문제를 풀고 동기와 각자의 코드를 리뷰하며 응용력을 길렀습니다. 문제풀이 외에도 삼성SDS에서 알고리즘 특강 40시간을 이수하며 알고리즘 역량을 발전시켰습니다.


셋째, 여러 번의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스마트워치를 이용한 헬스케어 어플리케이션”과“BLE 비콘을 이용한 스마트 도어락” 등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각 프로젝트의 맞는 기능을 구현하며 실전 감각을 배웠습니다.
프로젝트는 각각 A+, B+의 성적을 받았습니다. 프로젝트 결과를 통해 저의 역량을 확인할 수 있었고 더 열심히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개발자의 공부에는 끝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수준의 안주하는 순간 도태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도태되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SK C&C 입사 후에도 멈춰있는 인재가 아니라 항상 나아가서 도태되지 않는 인재가 되어 SK C&C 역시 나아가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A1
[4년을 담은 프로젝트]

데이터뱅크시스템즈와 연계하여 “BLE 비콘을 이용한 스마트 도어락”이라는 주제로 졸업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에 어플리케이션, 아두이노, 서버, DB를 사용되어 혼자 모든 것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서 팀을 구하였고 각자 한 부분씩 맡을 수 있도록 저를 포함 4명이 팀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팀이 정해지고 회사 멘토와 미팅을 통하여 2달 동안 진행하는 짧은 프로젝트이기 보안 등급에 따른 도어락의 잠금 해제 기능을 먼저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저는 어플리케이션을 담당했습니다. 먼저 비콘을 처음 사용하여 사용법을 구글에서 찾아보고 이전에 사용했었던 동기에게 물어보며 공부했습니다. 공부한 이후에 기능 구현을 시작했습니다. 간단한 로그인 시스템 구현 후 목표 기능인 비콘과의 거리를 측정하고 사용자 정보를 판단하여 아두이노로 잠금 해제 신호를 보내는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아두이노 담당 팀원과 함께 기능이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을 하는 과정에서 거리를 짧게 설정할 경우 문이 열리기 전에 문 앞에 도달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사용자가 문 앞에 도달하는 시간에 맞춰 적절히 열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최적 거리 3m를 찾아 설정하였습니다. 팀원들이 각자 맡은 부분을 책임감을 가지고 구현하여 구현 부분을 하나로 합치고 수납장으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기존의 목표했던 결과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였습니다.


프로젝트 이후 제출용 특허 기안서 작성 과정에서 주제를 스마트 도어락으로 작성할 것인지 규모를 작게 하여 자전거 스마트 잠금장치로 작성할 것인지에 대해 의견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멘토에게 자문을 구했고 기존 특허에 등록되어있지 않은 자전거 잠금장치를 추천받아서 자전거 잠금장치로 특허 기안서를 작성했습니다.
위와 같이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 대해 타인과 협업하며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한 경험을 바탕으로 SK C&C에서도 개인 또는 팀원으로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생산기술

2018년 하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14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1000자, 10단락 이내)
A1
[연합을 선도하는 풍물패가 되다.]

대학교 개강 판굿에서 최고의 자리에 서기 위해 노력했고, 풍물패 연합들의 가장 앞선에서 판굿을 이끌 수 있었습니다.
학회 풍물패에 가입하여 연합에 소속되었고 개강 판굿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장구 악단의 머리역할인 수장구를 맡았던 저는 신입생들을 이끌고 2학기 개강 판굿 선두에 서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연합의 모든 패가 참여하는 개강 판굿에서 선두의 자리는 깃대를 들고 연합의 얼굴이 되는 영광을 느낄 수 있는 큰 자리였기 때문입니다. 의장이 패 전체의 실력과 조화를 판단하는 과정이 있었기 때문에 신입생과 다른 패 친구들을 가르치려면, 그만한 실력을 갖추고 저희 가락을 완벽히 운영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임실 필봉마을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전수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전북 임실에서 일주일 동안 20만 원을 내고 악기를 전부 가져가야 하는 수고가 있었고 왕복하고 숙박하는 과정은 힘들었지만, 목표가 있었기에 세 번 참여했습니다. 무형문화재 선생님께 길굿, 설장고 등의 가르침을 받을 수 있었고 다른 학교 패의 공연을 보고 여러 가락을 활용한 운영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미세한 가락의 차이도 놓치지 않기 위해 영상으로 기록하고 연수원에서 매일 복습하며 개인 연습을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배운 것들을 신입생들에게 가르쳐 주기 위해 주 2회의 연습시간을 가졌고, 필봉마을에서 찍은 영상을 보여주는 시간도 따로 가졌습니다. 어려운 타법에 대해 쉽게 치는 법과 흥을 높일 수 있는 채 놀림 등을 가르쳐 주었고 신입생들도 잘 따라와 주었습니다.


저와 신입생들의 노력이 더해진 결과, 1등으로 의장의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었고 개강 판굿 때 맨 앞에서 연합의 얼굴이 될 수 있었습니다. 최고의 자리를 위해 멀리까지 가서 배움을 마다치 않고 신입생들을 가르치기 위해 노력했던 것처럼, 클리닝 부서의 최고가 되기 위해서 나를 위해 배우고, 남을 위해 행동하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1000자, 10단락 이내)
A1
[삼원색으로 불량률을 잡다!]

2017년 여름, ㈜거송산업에서 세 달간 현장실습을 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사소한 변화가 작업효율을 향상하고, 결과적으로 불량률을 줄이는 프로세스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도금액을 제조하여 전기도금을 통한 샘플 분석과 양산 약품에 대한 적정업무를 맡았습니다. 인수 과정에서 전 근무자가 당부한 사항은 하루 최대 10개의 샘플을 도금할 수 있고, 비슷한 약품이 헷갈릴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실제로 작업을 해보니 하루에 필요한 샘플이 10개를 넘어가는 일이 많았고, 약품을 잘못 넣어 적정을 다시 해야 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또한, 적정 후 약품 추가 시에 작업자분들이 헷갈려 약품을 잘못 가져가시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해결을 위해 작업효율을 향상하는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도금에서는 전류를 흘려주고 대기하는 고유의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에 적정 작업에서 시간을 단축해야 했습니다. 작업자분들이 그림으로 통을 구분하시는 걸 보고, 20여 가지의 약품을 원소별로 정리하고 다른 색을 표시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무수 크롬산은 빨간색, 칼륨이 들어간 약품은 파란색, 그 외 헷갈리는 약품은 초록색으로 표시하여, 필요한 약품을 빠르게 찾을 수 있었고, 약품을 잘못 찾는 일이 줄어서 시간 단축의 이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사소한 행동이었지만 결과적으로 저는 최대 15개의 샘플까지 도금할 수 있었고, 작업자분들은 약품을 두 번씩 옮길 필요가 없었습니다. 업무가 빨리 끝난 날은 양산, 포장 라인을 도우며, 타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서 제 업무의 효율성까지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불량률을 줄이기 위한 각 라인에서의 노력과 맡은 업무를 적극적으로 처리하려는 자세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제조기술 직무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가 곧, 사소한 부분도 놓치지 않고 변화를 이뤄 수율 향상의 결과로 나타날 것입니다. 그를 통해 업무와 생산 효율의 향상을 끌어낼 수 있는 실무자가 되겠습니다.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 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1000자, 10단락 이내)
A1
[하나를 배우면 열을 도전하는 지원자]

전공을 수강하며 클리닝 부서의 공정 엔지니어의 목표를 가지고, 수업뿐만 아니라 공정실습 등 심화 과정을 통해 전문 역량 향상을 노력했습니다.


3학년 1학기 때, 반도체소자 과목을 통해 구동의 기본이 되는 MOSFET의 원리를 배웠습니다. 제조과정이 궁금했고, 2학기 때 반도체 공정 과목을 통해 8대 공정 및 진공 장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SC1, Piranha용액 등에서 구성 분자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유기화학과 연결할 수 있었고, 유체역학과 나노소재개론을 통해 유체의 특성과 제타 전위에 대해 배웠습니다. 1년 반 동안 반도체 소자, 공정+나노소재개론 등 13개의 전공에서 A+를 받으며 전공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공정 중 생길 이슈가 궁금했고, 장비와 용액을 다뤄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명지대 반도체 공정실습에 참여하여 실제 웨이퍼를 통해 오염에 대한 교육과 Fab공정, 이슈를 경험했습니다. 실습 중 생각한 이슈는 세정 시 웨이퍼 출입시간의 차이였습니다. Single type으로 진행했고 표면장력 때문에 웨이퍼 전체가 동시에 용액에 닿을 수 없었습니다. 현대 공정도 웨이퍼를 수직으로 넣기 때문에 같은 문제가 있을 것으로 생각했고, 해결안을 생각해 봤습니다.


용액의 농도를 점점 약하게 하거나 공정을 천천히 진행했지만, 속도를 낮추면 수율이 문제가 됐습니다. 다음으로 웨이퍼를 180도 돌려서 빼거나 출입구를 반대편에 위치시키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공정과정을 직접 경험하며 장비를 다뤄보았고, 이슈에 대해 관찰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후 ‘반도체 전쟁’ 책을 통해 반도체 시장에 대해 파악했고, 구글 알리미를 이용해 최신뉴스를 매일 접하고 있습니다. 공정 엔지니어로서 장비에 대한 이해를 위해 국비지원교육도 수강 중입니다. 재료화학공학도로서 미세공정에 중요한 플라즈마와 에어로졸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통해 클리닝부서의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Q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1000자, 10단락 이내)
A1
[최선의 역할분담을 통한 팀 프로젝트 진행]

3학년 2학기 때, 팀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역할을 나누는 것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반도체 공정 과목 중 10년 뒤의 전자기기라는 주제로 팀 프로젝트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조는 마우스를 조사했고 사다리 타기로 역할을 나눴습니다. 우려했던 대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쇼핑몰, 중고시장 등 온라인을 통한 볼마우스 판매가 중단되었기 때문입니다. 안산 내에서 볼마우스를 해당 팀원이 구하기에는 시간적 여유가 부족했고, 어려움을 호소했습니다. 각자 역할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각자 하고 싶은 일과 잘할 수 있는 일을 이야기했습니다. 회의 후, 역량과 시간적 여유에 따른 분담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집이 가까워 시간적 여유가 많고, 안산 토박이로서 인연이 많았던 제가 발로 뛰는 시장조사와 실제품 구하기를 맡았습니다. 통학 거리가 멀고 학부 연구생이어서 시간적 여유가 적은 팀원은 온라인을 통해 경제성, 환경성 및 개발 가능성을 조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특허 유니버시아드에 참가 경험이 있던 팀원이 특허 및 미래 기술 조사를 맡았습니다.


다녔던 초등학교 은사님 등 연고가 많아 볼마우스를 구할 수 있었던 저를 비롯하여 모두 자기가 맡은 역할에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한 학기 동안의 팀 프로젝트는 잘 진행되었고, 세 명 모두 해당 과목 A의 성적을 받으며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각자의 경험을 살려 자신감을 느끼고 맡은 일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각자의 역량을 고려하여 역할을 분담한다면, 팀워크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자신감까지 고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이닉스에 입사하여 실무에 임할 때, 상대방과 나의 능력을 판단하여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파악하겠습니다. 그렇게 서로 부족한 부분을 도와줄 수 있는 팀워크를 통해 자신감을 느끼고 맡은 바에 최고를 보여드리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합격자소서 Embedded

2018년 하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15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작년에 저는 영어 공부와 여러 문화에 대해 배우고자 워킹 홀리데이를 떠나게 되었습니다.

제가 호주로 워킹홀리데이를 가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저에게 영어라는 과목은 두려움에 대상이었습니다. 외국인들이 길을 묻거나 질문을 할 때에는 매번 피하거나 도망치기 바빴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학교에서 교환학생 친구들을 위한 buddy 프로그램에 참여 하게 되었습니다. 그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전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실력을 기르기 위해 호주로 떠나기 전 여러 준비들을 하였습니다. 우선 많이 취약한 회화 기술을 기르기 위해 전화 영어 프로그램을 신청하였고, 학교에서 원어 교수님과 함께 책에 대해 토론하는 book club을 신청하였습니다.
그러나 영국이나 호주발음은 특정 악센트가 많아 더 많은 공부가 필 요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영어 드라마 자막을 가리면서 듣기 공부를 하였습니다.


호주에 도착한 후 저는 일자리를 구하고 5명 이상의 친구들을 사귀기는 것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처음 생각과는 다르게 일을 구하는 일이 힘들었습니다. 모국어가 영어가 아니었고, 전문적인 기술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면접도 보지 못한 채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간절한 마음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직접 매니저와 연락을 하고 상점을 돌아 다녔습니다. 그렇게 한달 동안 노력한 결과 5성급 리조트에 취업할 수 있게 되었고 수많은 친구들과 친구가 될 수 있었습니다. 한국으로 귀국 후 저는 한 학기 등록금을 벌 수 있었고 토익 880 점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저는 목표하였던 성적을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영어에 대한 두려움도 극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SK 에서도 취약한 분야일 지라도 끝없는 노력으로 목표 실천을 이루기 위해 힘쓰겠습니다.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저는 호주로 떠나기 전 경비를 벌기 위해 롯데월드에 아쿠아 가이드로 일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당시 제 업무는 어린이들에게 수생동물들을 설명해 주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어린 아이들에게 설명을 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아이들은 설명에 집중하기보다는 주변을 돌아다니거나 친구들과 잡담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저는 좀더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많은 방안들을 생각하였습니다.


많은 가이드들이 아이들의 집중을 사로 잡기 위해서 목소리를 크게 내거나 재미있는 제스처를 취해서 집중을 높이려 하였습니다. 이런 방법은 피로도가 높고 목에 무리가 많이 가기 때문에 저는 다른 방법들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어느 날 저는 교육사님께 체험 풀 에서 매 분기별로 재고가 많이 남아 처치가 곤란하다는 말을 제게 해 주셨습니다. 이 말을 듣고 저는 교육사님과 팀장님께 문의하여 가이드 시간에 퀴즈를 내고 맞춘 아이들에게 재고품을 나누어 주도록 하였습니다. 이 방법은 목소리를 크게 낼 필요도 없었으며 남아 있는 재고를 처리하는 동시에 아이들의 관심을 집중 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었습니다. 이 계기로 많은 가이드들이 이 방법을 하게 되었고, 설명 시간은 더 이상 지루한 체험이 아닌 적극적이고 즐거운 체험이 되었습니다. 이 계기로 저는 이달의 직원으로 뽑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SW 엔지니어로서 창의적인 발상들은 문제 해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저는 문제 해결에 있어서 보다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해결책을 찾는 SK 하이닉스의 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저는 4차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선 AI 와 같은 SW 의 기술도 필요하지만, SW 기술의 효율과 처리 향상을 위한 HW 적인 기술이 기본이 되어 발전해야 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따라서 SW 과목뿐만이 아니라 HW 구조를 알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습니다.


맨 처음 논리회로와 디지털시스템 설계 시간에 Verilog 를 이용하여 밥솥, 시계 등을 설계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그때 당시 논리 연산자에 정확한 이해가 부족하여 그 프로젝트에서 좋은 성적을 얻지 못하였습니다. 그럴수록 저는 더 좋은 성적을 받겠다 다짐하였고 계속 공부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소수 연산에 특화된 CPU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CPU 제작에는 논리 연산 외에도 assembly language 에 대한 학습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팀원 중에 assembly 에 대해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직접 교수님께 문의도 해보고 동영상 강의도 들어가며 부족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학습하였습니다. assembly 학습을 통해서 컴퓨터의 하드웨어적 특성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행렬의 계산은 특정한 위치에서 반복으로 계산이 일어난 다는 것을 알게 되어 특정 address 를 고정시키고 브랜치를 최소화 하여 속도를 향상시켰습니다. 결국 팀원들의 도움과 지속적인 노력으로 CPU 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고 기존의 행렬 CPU 보다 delay 와 하드웨어 사이즈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안타깝게도 i/o 개수가 초과하여 FPGA 보드에 올리지는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포기 하지 않고 교내에서 진행하는 아두이노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화제 예방 시스템을 만들었고 결국 아두이노 보드 위에 올릴 수 있었습니다.


지속적인 기술 변화가 되고 있는 반도체 시장에서 꾸준한 학습과 노력은 필수 입니다. 저는 꾸준한 학습과 노력으로 점점 성장하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Q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을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제가 4학년 재학 중일 때 소프트웨어 공학 프로젝트 수업을 수강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쇼핑몰 웹페이지 제작을 위한 분석/설계 다이어그램을 제작하였는데 저는 보다 효율적인 업무 분업과 팀원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개정이력을 작성하여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완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수업은 2명이 한 팀을 이루고 프로젝트를 분석 설계 하여 발표하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프로젝트 업무 분담을 하지 않고 둘이서 같은 업무를 하였는데 둘이 동일 한 업무를 하게 됨 으로서 시간적으로 낭비가 심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업무를 분담하여 진행을 하게 되었고 업무를 분담하게 되면서 부터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분업화로 인해서 서로 놓치는 부분들이 생겼습니다. 프로젝트의 크기가 커지면서 수정되어야 할 부분들이 많아 졌으며 고쳐야 할 부분들을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프로젝트를 대량으로 다시 수정해야 했으며 비용적으로 많은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점을 없애기 위해 문서로 개정 이력 작성을 제안을 하였습니다. 개정 이력서 에는 작성 날짜,변경 내용, 작성자를 기입하는 곳을 만들었고 수정될 때마다 문서를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이런 문서화를 통해 저희가 어떤 부분을 고치게 되었고 고치는 부분에서 잘못된 내용들을 한눈에 알 수가 있었습니다. 이로서 저희는 더욱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고 마감 제출 기한 안에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팀 단위로 프로젝트가 진행 되는 곳에선, 업무의 효율성과 의사소통은 teamwork를 증진시켜 줍니다. 저는 팀원과의 개정이력 작성을 통해 프로젝트 진행 시 동료와 원 할한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고, 팀원들 간에 효율적으로 업무를 배분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합격자소서

2017년 상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14

Q1 인생의 어떤 경험들과 평소의 습관이 회사에서 높은 목표설정를 통해 큰 성과를 창출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지 기술하세요
A1
[뚜렷한 목적의식]

저는 뚜렷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필요한 일에 매진합니다. 높은 목표를 설정한다 하더라도 그 목표가 무엇을 위한 것인지 명확하지 않으면 의지가 강하게 작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목표를 설정한 후에 그 목표가 제 자신이나 제가 속한 공동체에 어떤 효용을 가져올지 구체적으로 상상하며 의지를 굳건히 유지하려고 합니다.

저는 대학교에 입학하여 한 학기를 다닌 후 학비를 벌기 위해 휴학을 하고 약 8개월 간 공유기 A/S 상담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일을 하면서 즐거운 점도 있었지만, 저는 공부를 해서 장학금을 받으며 대학을 다녀야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장학금을 받는 것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기 때문입니다. 경험으로부터 명확한 목적의식을 가진 덕분에 저는 복학한 후 교내 장학금을 받았고 2008년 2학기 때는 롯데 장학생으로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첫 롯데 장학금 수여식 날에 올 A+를 받은 학생에게는 추가로 문화상품권을 지급해준다는 것을 알고 난 후, 저는 꼭 올 A+를 받아 문화상품권을 받겠다는 더 높은 목표를 세웠습니다. 문화상품권으로 책을 마음껏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새로운 동기부여가 되었고, 독서를 통해 제 시야가 어느 때보다 더 넓어질 것임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목적의식 덕분에 저는 다음 세 학기 동안 올 A+를 받아 총 110만원의 문화상품권으로 도서를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뚜렷한 목적의식을 세워 목표에 도달하는 일은 대학원 입학 후 박사자격시험에서도 합격이라는 성과를, 첫 논문을 비교적 빠른 시간에 출판한 성과를 내었습니다. 저는 SK하이닉스에서도 높은 목표에 대해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적의식’을 가짐으로써 그 목표에 꾸준히 매진하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Q2 본인의 인생 중 괴롭고 어려웠던 상황속에서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극복해 본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을 기술하세요
A1
[인내와 그 결실의 기쁨]

4년 전 집의 경제적 사정으로 인해 군산으로 이사를 했습니다. 곰팡이가 쉽게 피고 선반이 떨어져 박살나는 등 이사한 집 상태가 많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저는 가족들의 건강 상태가 걱정되기 시작했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되나 하고 심란해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 절망하며 연구를 놓고 일을 구할까 고민을 많이 했지만,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연구라는 제 목표를 포기하고 싶지 않았고 저는 더욱 더 힘을 냈습니다. 이 문제가 해결 불가능한 문제로 보이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수업 조교와 Counseling Assistant, R&E 프로그램 등의 일을 하며 돈을 모았고 불필요한 지출이 없도록 욕구를 억제하였으며, 동시에 교수님들, 연구 동료들과의 정기적인 미팅을 통해 연구도 소홀히 하지 않도록 유의하였습니다. 인내의 결과 가족들이 좀 더 나은 곳으로 이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었고 SCI 저널에도 지속적으로 논문을 투고할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의지가 꺾이지 않고 힘든 시기를 견뎌낸다면 더 나은 환경에서 연구를 할 수 있다는,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국가와 국민들에게도 은혜를 갚을 수 있다는 확고한 목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의지를 가지고 집중한다면 힘든 상황에서도 어려운 문제를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경험을 통해 단단해진 의지력은 목표를 향한 추진력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Q3 팀 프로젝트 진행 및 동아리 생활 등 자신의 인생 전체를 뒤돌아봤을때 협업으로 인한 가장 감동적이었던 경험을 기술하세요
A1
[물리학과 대학원 체육대회]

저는 물리학과 대학원 대표로서 실제로 행사를 기획하고 준비하여 진행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10월에는 평소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대학원 학우들을 위해 체육대회를 주최하였습니다. 이전 체육대회 때 학우들이 자신이 하고 싶은 종목만 참가하고 연구실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아, 저는 대학원 운영위원들과 함께 성공적으로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했습니다.


체육대회 준비를 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어떤 종목을 선택할지, 시간과 장소, 또 상품은 어떻게 할지, 종목 당 참여 인원은 어떻게 할지 등에 대해 운영위원들의 의견이 갈렸고 적극적이지 않은 사람도 있었습니다. 활발한 분위기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저는 우선 교수님들께 메일로 요청을 드려 체육대회가 있는 날 연구실 미팅이 없도록 최대한 조정하여 운영위원들의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또한 서로 익숙하지 않아 의견이 더 갈리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회의 전에는 식사를 같이 하며 서로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적극적이지 않은 위원에게는 따로 음료를 마시며 의도적으로 의견을 물어 자신의 의견이 반영되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참여를 하도록 북돋워 주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는 회의 전 자료 조사를 통해 여러 방안을 제시하고 의견이 자유롭게 교환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대표로서 스스로 더 많은 일을 하려고 할 때, 구성원들의 참여도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저희는 PHYLYMPIC이라는 이름으로 체육대회를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학우들이 다같이 점심을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고 팀으로 운동을 하며 즐기는 모습을 보는 것은, 준비한 사람들에게는 보람찬 광경이었습니다. 특히 외국인 학생들도 배드민턴, 닭싸움, 줄넘기 등에 참여하여 웃고 떠들며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는 모습이 저에겐 무엇보다도 노고를 잊게 해주는 모습이었습니다.


저 혼자라면 체육대회의 여러 종목을 관리할 수 없었을 것이며 원활하게 운영하지도 못했을 것입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저 혼자서 하기 힘든 일은 혼자 끙끙대며 처리하는 것보다 주변 사람들과 친목을 도모하고 협동하며 함께 나아가는 것이 더 보람차며 좋은 성과를 낸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Q4 SK 하이닉스에 지원한 솔직한 동기와 자신의 VISION 및 가장 이루어 내고 싶은 업적을 기술하세요
A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통계전문가]

앞으로 사회가 점차 전자화∙디지털화 될수록 생산 과정은 자동화될 것이며 센서를 통해 들어오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분석해야 할 것입니다. 데이터의 통계적 분석은 생산장비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으며, 재고관리 통계시스템의 도입은 다양한 설비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통계적 시각은 문제 해결을 위한 효율적 방안을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의 분석 및 응용 능력이 경쟁력이 되는 시대에, 저는 통계전문가가 되어 문제를 통계적으로 해결함으로써 반도체 수율과 개발 효율을 높이는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알파고에 반도체 100만개가 탑재된 예에서 볼 수 있듯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반도체 산업이 각종 기술들의 기저를 이루게 될 것입니다. 특히 제가 가장 이루어내고 싶은 업적은, 미세화, 대체 물질, 지능형 반도체 등 반도체와 관련된 고도 기술 연구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여 인공지능이나 IoT 등의 인간을 돕는 기술 또한 고무적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단기적으로는 입사 전까지 통계적 분석능력을 더욱 강화하면서 특히 반도체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경쟁적 분위기 속에서 기술 개발만을 중요시 하다 보면 주위 환경에는 소홀해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SK하이닉스는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최고의 모습을 유지하면서도 행복나눔 기금사업과 봉사단 활동 등을 통해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안전보건환경 방침을 통해 사람과 환경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않으며, 또한 RoHS와 REACH 등의 규정을 준수함으로써 환경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저는 졸업 후에 연구한 내용들을 통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수행하고 싶었습니다. 지속경영∙윤리경영을 통해 인간 및 자연과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SK하이닉스의 모습은 무척 인상 깊었습니다. 저 또한 SK하이닉스에서 반도체 관련 연구를 통해 사회에 공헌하며 함께 발전해 나가고 싶습니다.
합격자소서 연구·실험·기술

2018년 하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A1
작년 교내 사업단에서 주최하는 자율 주행 쓰레기 수거 로봇 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대회의 목표는 자율 청소 로봇으로 스테이지 위에 있는 종이컵들을 벽과 장애물을 피해서 수거하거나 스테이지 밖으로 밀어내는 것이었습니다. 로봇에 대하여 구상하는 과정에서 저와 조원 한 명의 의견이 갈렸습니다. 저는 로봇이 종이컵을 인식하여 찾아가는 시스템을 만들고 싶었고, 다른 조원은 종이컵을 찾아가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장애물만 회피하도록 하고 종이컵은 지나가면서 부딪히는 걸로 밀어내자고 제안하였습니다. 후자는 분명 구현 난이도가 쉬웠기 때문에 다른 조원들도 처음에는 후자를 선호하는 분위기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자율 주행로봇을 만드는 대회인 만큼 확률성에 의존하는 로봇은 대회에 적합하지 못하며, 어렵더라도 스스로에게 의미가 남을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보자고 설득하였습니다. 조원들은 저의 의견을 수용해주었고 저의 설계대로 로봇을 만들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대회의 규정이 변경되면서 저희 조는 위기를 맞이하였습니다. 기존에 쓰레기는 종이컵만 있었는데, 쓰레기 크기의 다양성을 위해서 생수병이 쓰레기로 추가된 것입니다. 제가 설계한 로봇은 종이컵과 장애물의 높이 차이를 인식하여 둘을 구별하였기 때문에, 장애물과 높이가 똑같은 생수병이 추가가 되면 생수병을 장애물로 인식하게 된 것입니다. 설계했던 로봇을 사용할 수 없어진 저희 조는 새로운 로봇을 구상해야 된다는 생각에 의욕을 상실하였습니다. 특히 아이디어를 제공한 저는 더욱 책임감을 느꼈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외에서 만든 다른 로봇들을 검색해보고 사용할 수 있는 센서들을 찾아보았습니다. 다행히 생수통이 투명한 것을 이용하여 불투명한 벽과 구별할 수 있는 센서를 찾았고 기존의 로봇에서 센서의 종류만 바꾸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대회에서 저희 조의 로봇만이 장애물과 쓰레기를 구별하여 인식할 수 있는 로봇이었고, 대회 점수와 교수님들의 평가 모두 우수한 성적으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A1
저는 전자공학설계 과목을 이수하면서 텀 프로젝트로 교내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프로젝트의 주제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활용하여 디지털 온도계를 만드는 것이었고, 저는 온도계 기능에 디지털시계의 기능을 추가하여 스위치로 시계, 알람, 온도계 모드를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일반적인 디지털시계는 마이크로프로세서에 구현되어있는 타이머기능을 사용하지만 저는 직접 만든 타이머를 사용하여 디지털시계를 구현해야 했습니다. 마이크로프로세서 내부의 모드전환을 위한 스위치의 입력감지 기능과 타이머기능이 같은 프로세스 영역에서 동작하여 서로 충돌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타이머기능을 사용하여 시계기능을 구현하면 온도계기능과 같이 사용이 불가능하였고, 스위치기능을 사용하여 여러 모드를 구현하면 시계기능을 구현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시계기능과 온도계기능을 동시에 사용하고 싶었고 두 기능이 충돌하지 않도록 타이머기능을 새롭게 만든 것입니다.


타이머기능을 만들기 위해서 기존의 타이머기능인 1초를 세는 코드를 설계해야 했습니다. 먼저 빈 명령어 하나가 동작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였고, 이 빈 명령어가 반복하여 동작했을 때 1초가 되는 반복횟수를 찾아야 했습니다. 이 1초를 측정하는 프로그램이 디지털시계의 성능을 좌우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십 번의 테스트가 필요하였고, 최대 10시간까지 오차가 발생하지 않는 최적의 타이머기능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스위치기능은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다른 기능과도 충돌이 많았기 때문에 다른 팀들은 스위치를 구현하지 못하였고, 온도계기능 하나만을 사용하는 대신 표현방식을 다양하게 구현하였습니다. 제 작품만이 스위치를 사용하여 온도계기능이 아닌 다른 기능을 동시에 구현한 유일한 온도계였습니다. 이는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필요한 기능을 스스로 만들어 사용하였기 때문에 가능하였고, 대회에서도 이점을 인정받아 최고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디지털 온도계&시계 구현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 시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Timer 기능을 사용해야 하지만 스스로 Timer를 구현해서 사용함.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 스위치를 사용하여 시계와 알람, 온도계 모드를 전환시키고자 하였으나 스위치의 오작동이 발생하여 원인을 분석해본 결과 스위치 감지 기능과 Timer 기능의 프로세스 영역이 겹쳐서 발생한 오류라는 것을 알아냄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 다른 팀에서는 스위치 동작을 구현하지 못하였고, 그로 인해 단일 동작만을 구현하여 다양한 기능을 스위치 조작을 통해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한 우리 조의 작품을 신기해 함
Q3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휘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
A1
평소 시스템이나 회로를 테스트하고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는 것을 좋아하여 교내 여러 프로젝트에 참가하였고 팀에서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을 검토하고 개선점을 찾는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특히 하계 인턴과정에서 배운 테스트 케이스는 저의 문제해결능력을 더욱 체계적으로 만들어주었습니다.


저는 하계 인턴으로 IOT 전자명패와 차량모듈을 개발하는 임베디드 연구소의 IOT 개발팀에서 일하였습니다. 개발팀에서 받은 프로젝트는 전자명패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PC 프로그램을 대체하는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이었고, 제가 담당한 업무는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여 그것을 기반으로 어플리케이션을 평가하고 문제점 및 개선점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단순히 어플리케이션을 동작시키며 문제점을 찾는 방식과 달리 테스트 케이스를 문서화하여 평가하자 더 체계적으로 테스트를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개발자 입장에서 기능의 목적에만 집중하여 예외적인 환경을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는 사용법이 미숙하거나 실수를 하여 잘못된 정보를 입력할 수 있고, 그런 상황에 대한 예외처리가 구현되어있지 않다면 어플리케이션이 종료되는 치명적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시스템의 기능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시스템의 동작범위를 고려하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최대한 찾아내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인턴과정 이후 종합설계프로젝트에서 바로 테스트 케이스를 적용하여 프로젝트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주제는 자율쓰레기수거로봇을 만드는 것으로, 로봇의 센서부분, 연산부분, 동작부분으로 나눠 각각 약 30가지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었습니다. 자율로봇의 특성상 한 가지 기능에 변화를 주면 연관된 다른 부분에도 영향이 미치기 때문에 테스트 케이스를 통해 연동되는 기능들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서 개발에 큰 도움이 되었으며, 최종 마무리 작업에서도 놓치는 부분 없이 테스트를 할 수 있어 오작동을 예방할 수 있었습니다.
Q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팀워크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관련된 사람들의 관계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
A1
작년 여름방학 임베이디드 시스템에 대하여 더 자세히 배우기 위해서 교내 임베이디드 연구소에 인턴을 지원하였습니다. 하지만 막상 연구소에서 받은 프로젝트는 저에게 생소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내용이었습니다. 다행히 같은 팀에 배정받은 인턴 2명이 컴퓨터공학을 전공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우선 개발 환경에 익숙해지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개발 프로그램을 공부하였습니다. 팀원들이 초심자를 위한 블로그나 강의 사이트를 알려주어 프로그램 설치 단계부터 기초적인 코드 문법, 레이아웃 설정 등 기본적인 지식을 쌓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른 팀원이 코딩한 프로그램을 분석해보았고 모르는 문법이나 기능들을 알아가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당장은 프로그램을 개발할 능력이 없었으나, 팀원들이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해보고 사소한 문제점 정도는 혼자서도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그 결과 프로젝트 중반에 이르러서는 전반적인 코드의 흐름을 해석할 수 있게 되었고 개발과정 중 한 부분을 담당하여 개발할 수 있는 실력이 되었습니다.


팀원과의 협업 과정에서 힘든 점도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후반에 각자 담당한 부분을 하나로 합치는 과정에서 갈등이 많았습니다. 특히 한 팀원이 프로젝트를 독단적으로 개발을 진행시키면서 프로그램이 충돌하거나 프로그래밍의 방향이 달라서 팀원 사이에 갈등과 불화가 생겼습니다. 팀이 원활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서로의 역할을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팀원 3명이 마치 한 사람이 진행한 것처럼 서로의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알아야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점심시간 이후 1시간씩 자신 구현할 코드와 그 코드가 기존 코드에 미치는 영향들에 대해 회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이 수정한 코드가 다른 팀원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었고, 그로인해 팀원이 느꼈을 불편함을 이해하게 되어 갈등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연구·실험·기술

2018년 하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02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A1
[계획 앞에 불가능은 없다]

대학교에서 활동한 동아리는 유스호스텔이란 여행동아리였습니다. 매달마다 여행을 떠났고 저렴한 여행을 위해 여행간 금주이며 사비를 쓰면 안됐습니다. 대신 조별로 여행가서 먹을 메뉴를 정해 미리 장을 보고 직접 요리를 만들어 먹어야 했습니다.
여행을 좋아하고 사람들과 잘 맞았기 때문에 동아리의 주축멤버가 되었고 2학년이 되면서 여행지를 선정하고 여행일정을 짜는 기획부장이라는 직책을 맡게 됐습니다. 저는 기획부장을 맡으면서 동아리 모든 인원이 참여한 여행을 짜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2009년 당시 동아리 인원이 약 50명 정도였는데 전부 여행에 참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제가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제일 먼저 사람들과 두루두루 친해져야 했고 누구든 가고 싶어하는 여행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 술자리와 다양한 행사에 최대한 참여했고 재밌는 여행을 만들기위해 새로운 테마의 여행과 기존의 룰을 깨보는 방법으로 3월 여행에 적용시켰습니다.

하지만 오랜 전통을 깨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예비역선배들이 있었기에 룰이 없는 여행은 미뤄야 했습니다. 3, 4, 5월 세번의 여행동안 저와 동기들의 노력에 대한 결과가 나타나기 시작했고 시험이 끝나고 제일 많은 인원이 참여할 수 있는 6월 여행에 사활을 걸었습니다. 예비역 선배들을 설득시켜 룰을 깨기로 했고, 학교 버스를 대절하여 경포대 해수욕장으로 여행을 떠나기로 했습니다. 기존에 여행을 안가던 인원들도 관심을 보였고 경비의 부담을 줄이기위해 OB선배님들과 만나 지원을 약속받았습니다.

그 결과 45인승 버스는 꽉 찼고 후발대로 오는 인원들까지 총 49명이 참여했습니다. 시험이 끝나고 바로 집으로 내려간 학생을 제외하고 동아리 전인원이 참석한 최초의 여행이었습니다. 누가 시켜서가 아닌 능동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노력하기 시작한 것은 이때부터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제 인생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세상으로의 발돋움]

군생활을 하면서 가졌던 목표 중 하나가 제대하고 혼자서 해외여행을 가는 것 이었습니다. 얼마안되는 월급을 꾸준히 모으며 물가가 싼 베트남으로 정하고 비행기표부터 모든 것을 계획했습니다.

베트남에 도착하기 전까지만해도 빈틈없이 계획을 짰다고 생각했지만 지도와 많이 달라 숙소를 찾아가는 것부터 힘들었습니다. 천천히 적응하며 여행 중반을 향해가던 시기에 바다와 사막이 공존하는 무이네라는 도시로 갔습니다. 해안도로를 따라 여행하고픈 마음에 스쿠터를 렌탈하였습니다. 시골이라 그런지 신호등도 없고 무단횡단이 일상이었기에 현지인들의 스쿠터를 따라다니며 조심히 운전했습니다. 하지만 길에서 갑자기 뛰쳐나온 소녀를 피하려다 도로 한복판에 넘어졌고 소녀 또한 피하면서 넘어져 일어나지 못했습니다. 영어를 할 줄 아는 현지인의 도움을 받아 함께 병원으로 갔고 병원비로 남은 경비를 거의 다 쓰게 됐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상황에 계획을 수정해야 했고 미리 예약했던 숙소와 액티비티를 전부 취소하고 값싼 숙소와 꼭 가고 싶은 장소만 가기로 했습니다. 처음엔 절망적이었지만 큰일은 아니었기에 좋은 경험했다 생각하고 남은 여행을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예기치 못한 어려움에 부딪히는 일이 많을 것입니다. 그때마다 포기하지 않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헤쳐나갈 것입니다.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A1
[사고의 전환]

제가 석사 생활을 하고있는 열유동제어실험실은 열전달, 물질 전달등 열과 유체에 관련된 다양한 실험을 하는 곳입니다.
선배의 연구 중 하나였던 ‘1차 진동 모드를 이용한 수직 평판 핀의 방열 성능 향상에 대한 실험적 연구’라는 논문을 읽고 보편적인 방열제품은 많은 핀을 사용하는데 이 연구는 왜 하나의 핀 만 사용했는가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선배에게 이 의문에 대한 질문을 해보니 베이스 자체가 진동하는 실험이었는데 핀의 개수를 늘리면 각 핀의 진폭이 서로 달라서 힘들었기 때문이라 했습니다. 학부 생활을 하면서 열전달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어떻게 하면 방열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각 핀의 진폭을 같게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던 중 칠판에 붙어있는 자석을 보고 자력을 이용한다면 핀이 많아지더라도 각 핀의 진폭을 같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선배와 교수님께 이러한 제 생각을 말씀드렸고 어렵게만 생각했던 문제를 간단한 아이디어로 풀 수 있게 됐다면서 바로 연구를 시작하자 하셨습니다. 그래서 2017년 12월부터 지금까지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실험을 진행하면서 많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먼저 저희 실험실에서 진동과 자력에 관한 전문가가 없었고, 실험장비도 미비했습니다. 그래서 기계공학과의 관련 실험실(첨단 생산 기술)과 연계하여 많은 도움을 주고받으면서 차근차근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색다른 연구 주제였기 때문에 저는 물론이고 교수님과 관련 실험실 연구원들 모두 흥미를 갖고 열정적이게 연구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도 연구는 진행 중이며 핀의 진폭, 길이, 간격에서 최적의 방열 성능을 갖는 조건을 찾을 것입니다. 처음으로 제가 주가 되어 다른 연구원들과 협업을 해보니 연구계획을 짜고 연구를 진행시키는 리더십과 협동성을 많이 기를 수 있었습니다. 계속해서 R&D의 투자를 확대하며 연구 개발에 힘쓰는 SK하이닉스에서 저의 끈기와 도전정신, 지식에 대한 열정을 통해 반도체라는 융합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겠습니다.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 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A1
[뿌리깊은 나무 가뭄 안 탄다]

학부생활을 하면서 기계공학도로서 취업을 하게 된다면 어떤 일을 해야할까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던졌었습니다. 제가 내린 결론은 기존의 것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것을 개발하여 기업에 기여해야한다 였습니다. 이와 같은 일을 하려면 상사가 시키는 일로 끝나지 않고 창의적이고 실험 및 설계에 능통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학부를 졸업하고 실험이 메인인 열유동제어실험실에서 석사과정을 시작했습니다. 실험실에 들어와 나노채널을 이용한 능동형 이온이송 발전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전공이 아닌 전기화학분야라서 관련 수업을 들으며 공부해야 했고 ‘Micro Fluidics’라는 대학원 강의를 들었습니다. 전기화학은 물론 마이크로와 나노영역에서의 유체특성, Microfabrication등 나노영역 전반에 걸친 강의였습니다.

제가 연구했던 나노채널을 이용한 능동형 이온이송 발전은 나노채널을 AAO막으로 이용하였는데 발전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시중의 나노채널 AAO막보다 구멍크기가 작은 AAO막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구멍크기가 작은 나노채널만으로 이루어지면 OCV(Open Circuit Voltage)는 커지지만 전기적 저항이 커지기 때문에 발전 성능향상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구멍크기가 큰 나노채널 AAO막위에 상대적으로 구멍크기가 작은 AAO를 증착시키기로했고 증착방법으로 비금속도 증착이 가능한 E-beam Evaporator와 Sputtering을 쓰기로 했습니다. 실험실에 장비가 없었기에 기술원에 의뢰했고 다수의 웨이퍼에 증착이 가능한 E-beam Evaporator를 이용하여 증착의 가능성과 증착가능한 최소 구멍 크기를 알아낸 후 Sputtering을 이용하여 순수하고 균일한 표면을 갖는 AAO막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공정을 직접해보진 못했지만 수업과 연구를 진행하면서 이론, 공정 기법과 순서를 배웠기 때문에 누구보다 기본이 탄탄하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Q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A1
[처음부터 끝까지]

제가 학업을 마친 기계공학과는 졸업시험 대신 졸업작품과 비슷한 캡스톤디자인이라는 수업을 들어야합니다. 이 수업은 지금까지 배운 전공지식을 활용하여 조원과 함께 새로운 발명품을 만드는 수업입니다.

간혹 조별수업에 회의감을 느낀 학생들은 혼자 팀을 꾸리기도 하지만 저는 수강신청을 하기 전에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함께 팀을 꾸렸습니다. 학기가 시작되고 조장이면서 연장자였던 저는 조모임과 구매를 할 때 솔선수범을 보이며 조원들을 이끌었고 엔지니어로서의 기본부터 역량까지 배우고 더 나아가 특허품을 만들어보는 ‘공학설계와 지식재산권’이란 수업에서 배웠던 공학설계의 12step을 활용해보기로 하고 Brainstorming단계부터 시작했습니다. 실생활에서 불편한 점에 대한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고 그 결과 수평을 유지하는 유모차, 자동개폐 변기뚜껑, 끊어지지 않는 휴대폰 충전선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이를 토대로 지도교수님과의 회의를 거쳐 단선이 없는 휴대폰 충전선을 만들기로 했고 설계, 재료 구매, PPT 및 발표 등 각자 역할을 맡아 진행했습니다. 단선을 방지하기 위한 시중 제품들은 비틀림과 휨을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선끼리 비틀려 엉키는 것을 방지해주는 슬립링이라는 장치를 찾게 되었고, 슬립링의 원리를 충전선에 적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충전선의 구조와 전선에 대해 공부하고 SOLIDWORKS(설계프로그램)와 3D프린팅을 이용하여 저희가 원하는 충전선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3개월동안 3D프린팅의 공차, 재료의 문제, 예기치 못한 문제점 등 어려움이 많았지만 전문가의 자문과 수많은 시행착오로 완성품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반도체는 협업이 가장 중요한 융합분야입니다. 학부생활에서 했던 많은 조모임, 특히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들으면서 몸소 익힌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실질적인 방법과 팀워크를 기반으로 새로운 공정개발과 수율 개선에 기여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합격자소서 SW(소프트웨어)

2018년 하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03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 목표의 수립 과정 /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 실제 결과 /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10단락 이내)
A1
[오늘보다 나은 내일의 나]

‘나 자신의 부족한 점을 찾아 보완하는 것’이 저를 움직이게 하는 가장 큰 원동력이자 모든 행동의 동기부여가 됩니다. 학부 졸업작품인 ‘소프트웨어 정형요구명세의 기계적인 Software Fault Tree 생성을 통한 안전성 분석 지원 도구’를 진행하면서 ‘정형명세 및 검증’, ‘SW 안전성 분석’ 등 소프트웨어 공학 관련 이론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대학원 진학을 선택하였습니다. 대학원 생활을 시작하면서 이론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자 ‘소프트웨어 공학 관련 다양한 이론 습득 및 SCI 급 논문 1편 작성’을 목표로 수립하였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형검증의 한 방법인 모델체킹을 다룬 수업과 객체지향 개발 방법론인 RUP를 다룬 수업을 수강하였고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세미나를 빠짐없이 참여했습니다. 또한, 진행하는 연구와 관련된 이론에 대해 추가적인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관련 여러 논문과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의 안전성을 다룬 책인 ‘SAFEWARE’, 기능 안전성 관련 표준인 ‘IEC 61508’에서 연구와 관련된 내용을 공부하였습니다.


해당 내용들은 학부 시절 접해보지 못했던 내용들로 공부를 하면서 이론에 대한 저조한 습득률로 인해 저 자신에 대한 좌절감을 느끼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에 좌절하는 대신 하루 단위의 목표를 정해 해당 내용을 PPT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고 일주일 단위로 연구실 선배님들에게 부탁하여 정리한 내용에 대해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노력 끝에, 현재 소프트웨어 공학 관련 이론에 대해 다양한 전반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정형요구명세의 안전성 분석 기법과 관련하여 SCI 급 저널에 제출할 논문을 90% 이상 작성을 하였고 곧 제출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채움을 통한 성취욕구’는 제 자신을 끊임없이 채찍질하고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큰 원동력입니다. 이는 제가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자신할 수 있는 근거입니다.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10단락 이내)
A1
[신기술 접목을 향한 도전]

딥러닝 기술이 여러 분야에 사용이 되고 해당 기술을 이용한 솔루션들이 나오면서 딥러닝의 이론 및 활용 방안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석사 3학기에 기계학습 수업을 수강하였고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주제를 정하기 위해 딥러닝을 소프트웨어 공학 여러 분야 중 적용 가능한 분야를 조사하였고 GUI 자동화 테스팅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고 판단하여 프로젝트 주제를 ‘딥러닝 기반의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의 GUI 테스팅 자동화를 위한 테스트 모델 생성’으로 정했습니다.


구현하기 위해 제공된 시간은 3주였습니다. 기간 안에 구현하기 위해 필요 기술을 정리하였고 총 4개의 기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1. 디바이스 화면 캡처 및 제어, 2. 선택 가능 영역 추출, 3. 화면 전환 판단, 4. 테스트 모델 생성 알고리즘) 1, 3, 4에 해당하는 기술은 파이썬 언어와 ‘uiautomator2’, ‘OpenCV’ 두 개의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1주일 안에 구현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2번 기술은 객체 검출 관련 딥러닝 모델을 이용하여 구현하려 하였는데 2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 문제는 학습에 필요한 대량의 데이터가 없다는 것이었고 두 번째 문제는 고사양의 하드웨어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여러 해결방안을 조사하던 중 특정 환경에서 만들어진 모델을 다른 비슷한 분야에 적용하는 전이 학습을 이용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텐서플로우와 coco 데이터셋으로 학습된 Faster R-CNN 모델을 전이 학습하여 2번 기술을 일주일 동안 구현하였고 전체 구현은 예상한 대로 2주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구현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데모 영상을 만들어 발표하였고 연구분야에 딥러닝을 적용한 유일한 학생으로 A+ 점수를 받았습니다. 현재 해당 주제를 ‘딥러닝 기반의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의 GUI 테스팅 자동화 프레임워크’로 확장하여 4학년 학생 4명을 지도하면서 학부생 졸업작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3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 (예. 통계 분석) /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질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10단락 이내)
A1
[소프트웨어 검증]

IoT, 자율주행 자동차 등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안전이 중요한 시스템으로 해당 시스템의 필수적인 메모리 역시 정확성과 안전성이 중요합니다. 소프트웨어 관점에서 안전성과 정확성 확보를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V&V와 안전성분석이 필수입니다. 특히, Solution SW의 검증 직무는 해당 역량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V&V와 관련하여 ‘소프트웨어 검증’ 수업에서 테스팅과 정적분석 이론을 학습하였고 CI에 지속적 테스팅 개념이 더해진 CTIP 환경을 오픈소스 도구를 이용하여 구축하였습니다. 해당 환경을 이용하여 모델링 수업에서 만든 프로그램 및 문서를 분석하여 테스팅 및 정적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대학원 진학 후에는 ‘소프트웨어 검증’ 수업 실습 조교를 하며 요구사항기반 테스트셋 생성 기법을 이용하여 하나의 요구사항에서 3개의 관점으로 서로 다른 테스트셋을 만들어 해당 기법에 대한 자세한 지도를 해주었습니다. 또한, 슈어소프트와 협약을 맺어 진행된 수업의 조교를 하며 상용 도구를 이용한 테스팅 및 정적분석을 수행해봤습니다. 정형검증과 관련하여 ‘고급 소프트웨어공학’ 수업을 들으면서 모델체킹에 대한 이론을 공부하였습니다. 모델체킹 도구인 UPPAL을 이용하여 엘리베이터 컨트롤러를 타임드 오토마타 형태로 모델링 하였고 검증하고자 하는 속성을 TCTL 형태로 작성하여 모델을 검증해봤습니다.


안전성분석과 관련하여 ‘SAFEWARE’, ‘IEC 61508’에서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내용을 공부하였고 연구를 진행하면서 원자력발전소의 디지털계측제어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명세하는 NuSCR 정형명세 언어를 이용하여 요구사항 단계에서 안전성분석을 수행해봤습니다.


저는 이러한 역량을 기반으로 SK하이닉스와 공동 성장을 통해 정확성과 안전성을 보장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모든 고객의 신뢰를 받는 제품을 만드는데 일조하여 SK하이닉스의 메모리 반도체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이바지하겠습니다.
Q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팀워크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 (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 목표 설정 과정 / 지원 (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10단락 이내)
A1
3학년 1학기 때, ‘창조적 사고와 표현’ 수업을 수강하면서 8명의 팀원들과 팀 프로젝트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수업은 두 번의 팀 발표가 성적의 70%을 차지하는 수업이었습니다. 발표는 1명이 발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주제와 관련된 영상을 찍고 발표자료와 영상을 나눠 여러 팀원이 담당한 파트를 발표하는 것이었습니다. 저희 팀원은 남자 2명에 여자 7명으로 구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팀원들의 특성을 파악하기에 앞서 가장 걱정이 되었던 부분은 팀 프로젝트를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1학년이 5명이었다는 것과 어린 팀원들이 저를 어려워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팀장이 되면 강압적이고 권위적인 분위기로 프로젝트가 진행이 될 것 같아 팀장 역할을 맡지 않고 프로젝트의 전체 관리 및 부족한 부분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준비하면서 저학년 학생들이 많아 진행이 더딘 부분과 완성도가 부족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지적하고 제가 직접 해결하는 방식이 아닌 해결할 수 있는 힌트를 줘서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방법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PPT 작성 담당 팀원에게는 우리의 의도와 컨셉이 비슷한 PPT를 참고용으로 구해주었고 아이콘 및 사진 찾는 방법과 몇몇 사이트를 알려주었습니다. 영상편집 담당 팀원에게는 참고용 영상을 구해주었고 다른 역할을 담당한 팀원에게도 필요한 부분들을 도와주었습니다. 모든 팀원에게 자기가 맡은 역할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습니다. 처음 저의 걱정과는 달리 모든 팀원이 각자 자기가 맡은 임무를 완벽히 수행하여 두 번의 발표를 끝낼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목표로 했던 팀원들 간의 마찰 없이 무탈하게 모든 발표를 마무리 지을 수 있었고 추가적으로 9명 팀원 모두 A+ 성적을 받았습니다.
합격자소서 반도체·디스플레이·LCD

2018년 하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04

Q1 Q .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1) 먼저, 관련 대표 경험 2가지를 간략하게 작성해 주십시오. (각 50자 이내)
- 언제, 어디서, 어떤 일을 수행했던 경험인지 간략하게 기술할 것
A1
- 대학교 진학 시, ‘혼자힘으로 대학 다니기‘ 라는 목표를 세웠고 현재까지모든 학비를 스스로의 힘으로 냈습니다.


- 2017년 이후로 담배끊고자 목표를 세웠고, 지금까지 담배를 끊고있습니다.
Q2 2) 위에 작성한 2가지 경험 중 1개를 골라 좀 더 상세하게 작성해 주십시오.
A1
[대학교 진학 시, ‘혼자 힘으로 대학 다니기’라는 목표를 세웠고 현재까지 모든 학비를 스스로의 힘으로 마련하였습니다.]

저는 대학생활에 있어 확고한 목표가 하나 있습니다. 그 목표는 ‘스스로의 힘으로 대학 다니기’입니다. 처음 목표를 설정했을 당시 힘들 것이라고 말한 주변의 우려와 저 또한 끝까지 끌고 갈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키워주신 아버지의 힘든 짐을 덜어드리고 싶었고, 스스로 떳떳해지는 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모든 일이 도전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겁먹고 어려워 보이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목표를 굽히지 않았습니다.

목표를 위하여 군전역 후, 1년 정도 거제 조선소에서 일하며 학비를 마련하였습니다. 제가 처음 조선소에서 경험한 일은 배에 설치되는 장비에 연결되는 케이블을 설치하는 단순한 노동이었습니다. 학비를 벌기 위하여 조선소에 내려갔던 것이지만, 그곳에서도 무언가를 배우자는 작은 목표를 설정한 후 단순히 지시하는 일만 하지 않고 스스로 일을 찾아가면서 일을 빠르게 배워가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운이 좋게도 회사의 소장님께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게 되었고, 그에 따라 지시받으며 일하는 입장에서, 배의 도면을 보고 일을 지시할 수 있는 조장으로서 근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장이 된 후 여러 사람을 책임져야 한다는 책임감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 책임감이 저에게는 더 큰 힘과 신중함을 주었고, 그로 인해 학비를 벌 목적이었던 단순한 아르바이트였던 기간이 작업장 반장까지 맡게 된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제가 한 경험은 단순 노동이기 때문에 누구나 접할 수 있는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경험 속에서 저만의 작은 목표들을 통하여 리더가 될수 있었습니다.

생산관리 엔지니어는 변화해가는 공정과정에 맞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지속적인 작은 목표 설정을 통하여 리더가 되었던 저만의 경험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성장해 나아가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Q3 Q.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1) 먼저, 관련 대표 경험 2가지를 간략하게 작성해 주십시오. (각 50자 이내)
- 언제, 어디서, 어떤 일을 수행했던 경험인지 간략하게 기술할 것
A1
- 마이크로프로세서공학 수업에서 OTP(One Time Password)를 설계한 경험이 있습니다.
Q4 2) 위에 작성한 2가지 경험 중 1개를 골라 좀 더 상세하게 작성해 주십시오.
A1
[마이크로프로세서공학 수업에서 OTP(One Time Password)를 설계한 경험이 있습니다.]

OTP 프로그램이란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일반적인 패스워드를 이용하지 않고, 특정 알고리즘에 의하여 변형된 패스워드를 통하여 사용자를 인증하는 프로그램으로서, OTP의 사용 목적이 말해주듯이, 프로그램의 보완성을 확보하는 것이 설계 시 가장 중요한 핵심이었습니다.

설계 시 대다수의 친구들은 시간에 대한 변수를 여러 가지 연산법칙에 적용하여 보완성을 확보하고자 하였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복잡한 연산법칙이라 할지라도 시간에 대한 정보를 알아낸다면 해킹의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하였고, 이에 차별화된 알고리즘을 구상하고자 회원가입 모드를 이용한 OTP를 설계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ON/OFF 스위치를 이용하여 휴대폰의 키패드와 동일한 키패드를 브레드보드에 구성하여 OTP 인증번호와 개인정보 입력에 대한 편의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키패드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회원가입을 통하여 개인의 정보를 입력하게 되면 회원가입된 정보와 초 단위로 구성된 시간 변수가 새로운 변수를 생성하도록 하여 보완성을 높였습니다. 하지만 매번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행위는 프로그램의 보완성을 높일 수는 있었지만, 사용자의 번거로움을 유발한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공인인증서와 유사한 형태로 한번 가입된 정보를 개인의 OTP에 저장하여 OTP를 이용할 때 불러올 수 있도록 저장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에 차별화된 하드웨어와 알고리즘으로 인하여 보완성과 편의성의 두 가지 측면에서 모두 강점을 살릴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 공학수업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OTP 설계를 통하여 성과는 실행하기까지의 무수히 많은 시행착오를 이겨낸 끈기를 통하여 얻어진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생산관리 업무 또한 수많은 시행착오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끈기가 필요한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OTP 설계를 통하여 몸으로 깨달은 끈기를 기반으로 생산관리 업무 효율에 기여하겠습니다.
Q5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A1
SK하이닉스의 공정관리 파트 중 양산기술업무는 반도체 소자에 대한 구조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반도체 공정과정에 대한 이해와 공정변수들에 대하여 여러 가지 측면으로 바라볼 수 있는 눈을 필요로 하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먼저 반도체 소자의 구조적 이해를 갖추기 위해 학부과정의 반도체공학(Ⅰ,Ⅱ) 수업을 통하여 MOSFET 구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를 쌓을 수 있었으며, 전자회로(Ⅰ,Ⅱ), 아날로그집적회로 수업을 통하여 반도체 소자의 여러 가지 short channel effect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였습니다. 웨이퍼의 생성에서부터 칩의 완성까지 공정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갖추기 위하여 집적회로공정 수업을 수강하여 A+ 성적을 받았을 만큼 8대 공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갖추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전자공학 종합설계 수업에서 virtuoso 툴을 이용한 4-bit FLASH ADC를 설계하여 A+ 성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전자공학 종합설계수업을 통하여 MOSFET구조의 channel Length, Width, mobility, Capacitance 등의 공정과정의 다양한 변수들을 소자 레벨에서 바라보는 관점뿐만 아니라, 회로 측면에서도 공정변수들을 바라볼 수 있는 눈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는 반도체 소자를 양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공정변수들을 보다 넓은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야를 가짐으로써 생산효율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반도체 소자의 구조적인 전공지식과 더불어 공정과정 및 공정변수에 대한 이해도를 토대로 생산관리 업무의 효율에 이바지하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Q6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을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1) 먼저, 관련 대표 경험 2가지를 간략하게 작성해 주십시오. (각 50자 이내)
- 언제, 어디서, 어떤 일을 수행했던 경험인지 간략하게 기술할 것
A1
- 조선소 근무 경험-

- 축구-
Q7 2) 위에 작성한 2가지 경험 중 1개를 골라 좀 더 상세하게 작성해 주십시오.
A1
앞서 서술한 조선소에서 근무했을 당시 발 빠른 행동으로 전달사항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이해하며 빠르게 업무를 익혀 작업장에서 지시하는 업무를 담당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담당한 업무는 배에 사용되는 장비에 필요한 케이블을 연결하는 작업으로서 여러 사람이 팀을 이루어 협력해야만 성과를 낼 수 있는 업무였습니다. 그에 따라 지시자가 배의 도면을 신속하게 파악한 뒤, 적재적소에 필요한 사람을 배치하는 것이 업무효율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도면을 신속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배의 구조와 각각의 룸에 들어가는 장비들을 파악하는 것이 지시자로서의 필요한 역량이었습니다. 이에 쉬는 시간마다 배 밖으로 나가서 쉬지 않고, 현장을 돌아다니며 익숙하지 않은 장비들과 룸들의 위치를 익히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사람을 적재적소로 배치하는 과정에선 높은 업무효율을 위하여 다음으로 진행될 업무에 대한 과정을 머릿속으로 구상한 뒤, 다음 현장에 가장 먼저 가서 “어떤 식으로 사람을 배치해서 일을 진행해야겠다”라는 이미지 트레이닝을 통하여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덧붙여, 팀워크를 요구하는 업무 특상 팀의 분위기가 업무의 효율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였습니다. 이에 지시하는 업무를 담당했다 해서 지시만 하려 하지 않고 힘이 많이 필요한 곳에 가장 먼저 들어가서 일하며 이끌어가는 리더가 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어딜 가도 막내라는 마음가짐으로 팀 내의 분위기 메이커로서의 역할을 하며 팀 구성원 간의 원활한 분위기를 만들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에 나이가 어려서, 근무 기간이 길지 않아서, 지시자로서의 역할에 적합하지 않다는 주위 우려에도 불구하고 월마다 진행되는 업무평가에서 우수한 업무량을 보이며 참여한 배의 공정기한을 맞추는데 기여할수 있었습니다.

생산관리업무는 공정과정에 맞추어 작업자의 발 빠른 행동과 판단이 필요한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작업 지시자로서 근무한 경험과 시스템이 갖추어진 현장에서 업무를 빠르게 터득하는 저만의 노하우를 통하여 생산관리 업무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합격자소서 반도체·디스플레이·LCD

2018년 하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05

Q1 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10단락 이내)
A1
얼마 전 8월, 대학생 대상으로 육목 AI 알고리즘 대회가 있었습니다. 저는 당시 C언어 기초만 배운 적이 있고 한 학기 동안 python을 개발 도구로 사용한 적 밖에 없었습니다. 뭔가를 만들 기회가 생긴다는 것이 흥미롭고 행복한 일이라서 부족한 컴퓨터 언어 실력이지만 무작정 신청하게 되었고, 저에게는 약 2주간의 개발기간이 주어졌습니다.

사실 어떻게 개발해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C++언어로 코딩을 해야 했는데, 대회 안내문을 봐도 어떻게 개발해야 할지 이해가 안 갔습니다. ‘내가 완성품이나 만들 수는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드는 순간이었지만, 뭐든지 닥치면 하게 돼있다는 생각을 갖고 차근차근 개발 방법에 대해 이해해 나갔습니다.

개발 방법을 알아낸 후, 육목에 대해 잘 몰랐던 저는 게임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매일 쉬는 시간마다 스마트폰 앱으로 플레이하며 저만의 공략법을 만들어가며 어떻게 코드로 구현할지 구상해 나갔습니다. 생각보다 복잡한 부분이 많아 수십 장의 종이에 블록 선도를 그려가며 알고리즘을 완성해 나갔습니다. 완성시킨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C++언어로 코딩해 나갔습니다. 기초적인 문법 오류가 잦았기 때문에, 저는 구상했던 알고리즘을 수정할 필요가 있었고 부족한 개발 기간 동안 문법을 공부하며 개발하여 코딩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코드를 완성시킨 후, 실행시켜보니 전혀 작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작동시킨 후에도 오류가 너무 많았습니다. 코드특성상 디버거를 통해 디버깅도 불가능했습니다. 너무나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어떻게든 오류가 발생할 만한 곳을 추측하며 찾아가며 3일간 2시간 수면만 취하며 디버깅을 완료했습니다. 너무나도 기쁜 순간이었습니다.

대회 날, 대회 결과는 1승 7패로 처참하게 패배했습니다. 그렇지만, 2주라는 짧은 개발 기간 안에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차근차근 틀을 잡아가며 개발을 해냈습니다. 비록 겉보기의 결과물을 없지만, 저는 무엇이든지 개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Q2 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10단락 이내)
A1
4학년 1학기에 졸업작품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시스템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시스템의 내용은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여 카메라를 통해 글자를 읽은 후 음성으로 출력해주는 시스템입니다. 당시 저는 라즈베리파이도 처음 사용해보았고 python 언어도 처음 사용해보았습니다. 심지어 해보지도 않은 이미지 프로세싱 파트를 맡아, 공부를 하면서 개발을 해야하는 힘든 주제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도서관을 다니며 python과 이미지 프로세싱에 대해 공부하며 개발에 착수했고, 제가 필요한 기능들을 찾아보며 개발 방법에 대해 구상을 해나갔습니다.

개발 도중 심각한 문제가 하나 발생했습니다. 기울어진 글자를 바로 잡기 위해 글자가 있는 종이의 테두리를 인식하는 과정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두 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는 사진을 통해서 종이 테두리를 인식하는 방법, 둘째는 영상을 통해서 종이테두리를 실시간으로 인식하는 방법입니다. 사진을 이용하면 처리 속도는 빨라지지만 사진을 어떻게 찍느냐에 따라 인식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성이 매우 떨어졌습니다. 반면 동영상을 이용하면 정확성은 높아지지만 글자를 인식하기 위해 고해상도로 영상을 처리하다보니 처리 속도가 2초에 1프레임 정도로 느렸습니다. 이렇게 극단적인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암울한 상황을타개하기 위해 저는 몇 주간을 고민하며 해결 방안을 고안해냈습니다.
동영상을 저해상도로 바꾸면 처리속도는 빨라지지만 글자를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종이 테두리를 저해상도로 인식하고 곧바로 고해상도로 사진을 촬영해 종이 위치 정보를 고해상도로 변환하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떠올렸고, 곧바로 실행으로 옮겼습니다. 저해상도에 최적화된 종이 테두리 인식 코드를 구성하고, 종이 위치 정보를 고해상도 픽셀에 맞게 수정하는 방법을 만들어 코드를 실행해보니 아니나 다를까 성공적으로 작동했습니다.

덕분에 저희는 무사히 각자의 파트를 모두 수행했고, 만족스러운 졸업 작품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Q3 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천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이내)
A1
저에게 반도체공학은 정말 흥미로운 과목이었습니다. 회로이론, 전자회로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기능만 알고있던 반도체에 대해 깊게 공부하고 싶어 반도체공학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반도체공학은 기존에 배운 거시적인 물체의 메커니즘이 아닌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미시적인 메커니즘을 수학적으로 해석한다는 점, 그리고 ‘양자역학’이라는 도구를 도입하면서 수학적으로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이해하기도 어려워 여러 과목 중 가장 어려운 과목이라는 점이 저에게는 큰 매력으로 다가왔고, 이 과목을 정복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단지 성적을 잘 받기 위해서라면 그저 교수님이 필기해 주신 것만 공부할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과목 특성상 공부를 하다 보면 궁금함이 꼬리를 물고 물어 교수님께 여쭤봐도 자세히 모르시는 부분이 있을 정도로 깊은 질문이 계속 생겼습니다. 그저 시험을 위해서만이 아닌 저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반도체공학에 관한 포럼에 비해 해외 포럼이 압도적으로 많이 형성돼 있었기 때문에 짧은 영어 독해 실력에도 불구하고 해외 포럼을 통해 제 궁금증을 해결해 나갔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두 학기의 시험 모두 압도적인 1등을 거뒀습니다. 그 누구보다 높은 반도체에 관한 이해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나왔던 결과라 생각합니다.

저는 ‘반도체공학’이라는 강의를 통해 반도체에 대한 깊은 지식을 얻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해외 자료를 찾아보는 습관, 무엇보다도 스스로 적극적으로 공부하면 결과가 따라온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Q4 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이내)
A1
대학교 내 저희 통기타 동아리는 한 학기가 시작될 때부터 연습을 시작하여 학기가 끝나갈 즈음 정기 공연을 합니다. 공연 통솔을 맡은 저는 공연을 직접 하는 팀장도 겸하고 있었기 때문에 팀 연습을 최대한 일찍 끝내고 공연 3일 전부터는 공연 통솔에 집중해야 했습니다. 팀원들이 전부 놀기 바쁜 신입생들임에도 불구하고 힘든 연습 스케줄을 잘 따라와주었습니다. 특히, 제가 공연 통솔을 할 때 저의 부탁으로 나머지 팀원들을 대신 잘 이끌어준 팀원도 있었습니다.

또 50명 가까이를 저 혼자서 통솔 하기란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에, 각 팀원들을 이끌어가는 팀장들에게 필요한 지시를 내려 팀장들이 팀원들을 각자 잘 통솔해주어 원활한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음향 시스템, 조명, 리허설 피드백 제공 등을 회원들에게 역할을 부여하여 수행 방법을 잘 교육하였습니다. 제가 놓친 부분을 제가 부탁하지 않아도 알아서 잘 처리해주는 고학년들도 있었습니다. 수 많은 회원들의 노력으로 공연은 탈 없이 무사히 진행되었고, 주변에서도 역대 공연 중 완성도가 제일 높았다는 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반면 동아리 운영이 순탄하지만은 않았습니다. 찬조 공연으로 받은 행사비를 어떻게 분배하느냐에 대한 의견 충돌이 있었습니다. 저는 참여한 행사 횟수로 돈을 차등지급하자고 말했지만, 다른 임원진들은 참여한 곡(노래) 개수로 더 세밀하게 나누어 지급하자고 했습니다. 돈으로 마음이 상할 수 있다는 저의 의견을 바탕으로 임원진들을 설득하려 했으나, 제 자신이 고집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임원진들의 의견을 이해해보려 노력했고, 결국 저 또한 동의하게 되어 임원진들의 뜻대로 하기로 한 적이 있었습니다.

조직이란 큰 뜻을 같이하고 서로 다른 작은 것을 배려해주는 곳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통해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조직원의 다름을 배려해줄 수 있는 리더십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