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3건

합격자소서 기계·기계설비

2018년 하반기 한국지역난방공사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Q1 한국지역난방공사의 핵심가치는 "창의, 소통, 신뢰, 상생"입니다. 본인의 지식과 경험에 기반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1
1-1. 위의 핵심가치 중 신입사원으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러한 핵심가치를 선정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100~200자)


신입사원에게 가장 중요한 핵심가치는 ‘상생’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는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로 이루어지며 그것이 부정적이거나 좋지 못한 관계가 되어버린다면 그 어떠한 것도 진척되기 힘들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팀에 잘 융화되어서 기존의 직원들과 굳건한 신뢰와 원활한 소통을 바탕으로 상생한다면 일을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1-2. 본인이 선정한 핵심가치를 발휘한 사례를 경험에 비추어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대학 재학 중에 학과에서 10명씩 팀을 이루어 3개월간 아이디어 제품을 제작하는 캡스톤디자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같은 팀이 된 팀원뿐만 아니라 다른 팀이 된 친구들과도 정보를 교환하며 서로의 제품에 영감을 주거나 아이디어가 겹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으며 제작과정에서는 남는 재료를 공유하며 일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렇게 상생하며 일을 진행한 결과 A+의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1-3. 그러한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지역난방공사에서 성장하기 위한 포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150~300자)


지역난방공사에서 일하게 된다면 사람 대 사람으로서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여 좋은 분위기의 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업무적인 면에서 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자세로 일을 배워나갈 것입니다. 지역난방공사의 직원뿐만 아니라 사용처의 고객들과의 상생을 위해 자주 소통하고 불편한 점이나 필요한 것에 대해 신속하게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신뢰를 줄 수 있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직원이 되고 싶습니다.
Q2 최근 5년 이내에 다양한 과제(업무, 활동, 학습 등)를 동시에 수행해야 하거나 어려운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이를 극복한 경험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A1
2-1. 어떠한 과제들이었으며, 그 과제들을 수행하는데 장애요인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공조설비설계 과목을 수강하며 조별로 건물에 공조설비를 가상으로 설계한 적이 있습니다. 부하에 따른 기기선정에 대해 조원들과 의견을 교환하던 중 냉난방 부하량에 딱 알맞게 기기를 선정해야 하는지, 안전율이나 유지보수 측면을 고려해서 설계를 진행해야 할지 의견이 나누어졌습니다.



2-2. 그러한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본인만의 전략이나 노하우, 대안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인터넷을 통해서는 확실한 답을 알아내기 힘들다는 판단하에 우선 조원들과 책의 내용을 근거로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또한 작년이나 재작년 선배들이 수행했던 과제의 내용을 참고하여 적용해보고 원하는 답을 찾아내지 못하면 그 과제에 참여했었던 선배에게 연락하여 질문하였습니다. 그래도 상황에 진전이 없으면 현장 경험이 풍부했던 교수님께 방문하여 자문하였습니다.



2-3. 위 전략(노하우, 대안)의 결과는 어떠했으며, 그러한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앞서 언급한 문제점처럼 현장경험이 없으면 알기 힘든 것에 대한 것은 교수님께 자문하였고 그 결과 실제로 설계하는 과정에 있어서 필요한 부하의 150%의 용량으로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직접 자료를 찾아보고 의문점이나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지닌 전문가에게 자문하는 것 또한 훌륭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3 본인이 판단하기에 함께 일(학습, 동아리 등)하기 어려웠던 사람(동료, 친구, 상사들)에 관한 경험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A1
3-1. 언제, 어떻게 발생한 경험인지 설명하여 주십시오.(100~200자)


저를 포함하여 친구들과 함께 4명의 인원으로 이번 여름에 베트남으로 해외여행을 갔습니다. 이 여행에서 한 친구가 사전에 조사하지 않아서 잘 모르는 것에 대해서도 자신의 의견을 확신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 결과 여행 중 종종 잘못된 위치로 이동하거나 헛되게 여행비를 지출한 적이 있었습니다.




3-2. 어떠한 점이 특히 어렵거나 힘들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저는 여행에서 사용하는 돈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았기 때문에 사기, 치안, 시세 등에 관한 사전 조사를 한 뒤 베트남으로 출발했습니다. 그리고 베트남 공항에 도착하여 알아놨던 안전한 이동수단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호텔로 이동하려 했으나 그 친구가 피곤하다며 공항 앞에 대기 중인 차량을 이용하자고 제안하였고 그 결과 기존의 시세의 10배가량 비싸게 이동수단을 이용했습니다. 또한 가끔 잘못된 장소로 이동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그 친구의 여행 계획을 바탕으로 전날 사전 조사를 하여 계획을 구체화한 뒤 여행하였습니다.



3-3. 본인의 노력으로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잠들기 전에 그 친구의 의견을 바탕으로 사전 조사를 통해 여행 일정을 구체화 시켜서 여행을 진행하니 최소한의 비용으로 효율적인 여행 동선을 통해 그 친구가 가고자 했던 관광명소를 방문하면서 맛있는 먹거리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모두가 만족할 수 있었던 좋은 여행이 될 수 있었습니다.



3-4. 입사 후 그러한 사람과 상사 또는 동료로 근무하게 된다면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100~200자)


입사 후 자신이 잘 모르는 것에 대해서도 확신을 가지고 일을 강행하는 사람과 함께 업무를 하게 돼서 그 사람이 잘못된 방향으로 일을 진행하려고 한다면 우선 그 상황에 대해 주위의 동료와 상사들에게 자문하고 충분한 사전 조사를 거친 후 조사를 통해 얻은 확실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그 사람을 설득하여 일을 진행할 것입니다.
Q4 최근 5년간 자신이 속한 조직 내에서 자신의 가치관과 조직의 가치관이 충돌한 경험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1
4-1. 언제, 어떤 조직 내에서 발생한 일이며, 본인의 어떠한 가치관과 조직의 가치관이 충돌하였나요?(150~300자)


현역시절에 업무지의 문제점을 인식하여 기존의 방식을 새로운 방식으로 변화시키는 일에 이바지한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저는 유류 업무를 담당했었습니다. 드럼 야적장의 드럼 배치는 생산일자별로 정리가 되어있었지만, 간혹 한 줄에 같은 종류의 유류가 섞여 있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불출 업무 수행 시 드럼 배치를 확실히 확인하지 않아 잘못된 유류를 내주는 문제가 종종 발생하였습니다. 실리성과 합리성을 중요시하는 저로서는 전부터 이렇게 배치돼 있었기 때문에 방치하는 군대의 관례적인 태도를 이해하기 힘들었습니다.






4-2. 그러한 가치관 충돌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결과는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분대장과 상의하였고 그 후 업무지 동료들과 이 문제에 대하여 충분한 시간을 거쳐 회의하였습니다. 또한 배치도를 확인하여 같은 라인에 다른 유류가 있는 부분을 빨간펜으로 표시해서 담당 주무관님께 현재 문제에 대한 사항을 말씀드리며 배치도를 보여드렸습니다. 그 후 담당 주무관님 지휘하에 우리는 1주일간 드럼 야적장에서 불출 실수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의 드럼들 위치를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정리작업 이후로는 제가 전역할 때까지 오불출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4-3. 그러한 경험을 기반으로 지역난방공사 입사 후 가치관 충돌 상황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


위 경험의 경우 군대의 특성상 실리적이지 못한 관례적인 배치임을 확신하고 수정하고자 마음먹고 행동하였습니다. 하지만 지역난방공사에 입사 후 실제 업무에서 어떤 것이 규정과 다르게 쓰이고 있다고 하더라도 전문가 집단이 실제 업무에서 규정과 다르게 업무를 수행하는 이유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함부로 내 생각이 옳다고 생각하지 않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실제 업무에서 규정과 다른 것을 쓰는 이유에 대해 파악하고 알아본 결과 그래도 잘못되었다고 확신한다면 바로잡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Q5 최근 5년간 향후 업무(또는 학습 등)에 필요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1
5-1. 어떤 업무(학습)이었으며, 그러한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요?(100~200자)


지역 냉난방 과목을 수강하면서 열병합발전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고 기본적인 원리와 발전시설이 설치될 수 있는 조건, 공급설비의 조건 등에 관하여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건물 부하계산, 배관 압력강하의 내용을 포함한 공조냉동에 관하여 공부를 하였습니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배운 것들이 지역난방공사의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5-2. 그러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어떠한 활동을 수행하였나요?(100~200자)


공조냉동에 대한 학습을 더욱 깊이 하고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공조냉동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저를 포함해서 같은 전공을 지닌 친구들과 함께 기출문제를 풀면서 몰랐던 지식을 공유했고 많은 생각을 요구하는 문제들에 관해서는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피드백하며 공부하였습니다.




5-3. 그러한 노력의 결과는 어떠했는지 기술하고, 그러한 노력이 성공 또는 실패했다면 그 원인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친구들과 스터디를 진행하며 공조냉동기사 자격증을 준비한 결과 스터디에 참여한 모든 인원이 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 한 달 전부터 매주 3번씩 모여 높은 참석률을 바탕으로 주도적으로 스터디를 진행했으며 좋은 문제가 있으면 서로 메신저로 공유하여 다 함께 풀어보는 노력 덕분에 다 같이 기사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Q6 1번 문항에 답변한 핵심가치 내용을 바탕으로 본인이 판단하기에 한국사에서 부합하는 인물 또는 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A1
6-1. 본인이 생각하는 인물 또는 제도와 그것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여 주십시오.(100~200자)


‘상생’의 핵심가치에 가장 부합하는 인물은 ‘세종대왕‘님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시 글을 잘 모르는 백성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귀족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집현전 학자들과 함께 훈민정음을 창제하고 보급하여 백성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상생하고자 노력하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6-2. 그 인물 또는 제도가 당시 사회나 국가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훈민정음이 창제되고 보급되기 이전에는 쓰기와 읽기가 어려운 한자가 주로 쓰이던 시대였기 때문에 문맹률이 매우 높아 백성들이 문서의 글을 읽지 못해 드물지 않게 사기를 당하곤 했고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백성이 거의 없다시피 했습니다. 하지만 세종대왕님의 훈민정음 창제 및 반포 덕분에 백성들의 삶의 질이 높아졌고 많은 백성이 문화생활을 영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농업과 의약기술 발달, 음악 및 법제 정리 등 수많은 업적으로 국가의 기틀을 확고히 하였습니다.



6-3. 그 인물 또는 제도가 현재 우리사회에 비추어 볼 때 기여할 수 있는 점을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실질적으로 한글을 창제하고 반포하신 세종대왕님의 업적은 현재까지 대한민국의 근본을 바로 잡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한 최고의 업적이고 앞으로도 이 사실은 변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위대한 업적을 달성하신 세종대왕님이 시간이 흘러서도 여전히 존경받고 우러러보는 인물인 이유는 백성들과 함께 나아가겠다는 상생의 가치를 중요시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들 또한 세종대왕님의 정신을 본받아 상생의 가치를 바탕으로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살아간다면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일반사무

2018년 상반기 한국지역난방공사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Q1 한국지역난방공사의 핵심가치는 “창의, 소통, 신뢰, 상생”입니다. 본인의 지식과 경험에 기반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1
1-1. 위의 핵심가치 중 신입사원으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00~200자)

지역난방공사의 신입사원으로서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는 소통입니다. 사익을 추구해야 하는 사기업과는 달리, 공기업의 설립목적은 공익을 보호하고 국민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안정적인 지역 냉난방시설을 유지하고 국민의 이상적인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2. 그러한 핵심가치를 선정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본인이 선정한 핵심가치를 발휘한 사례를
경험에 비추어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소통이야말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출발점이기 때문입니다. 저희 학교는 경사가 심한데다 도로가 낙후되어 학생들이 넘어지는 사고가 자주 발생했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이에 불만을 가지고 있었지만 모두들 해결되기 어려운 문제라고만 여겼습니다. 그러나 저는 학생회가 마련한 캠퍼스 개선 방안 공청회에 참석하여 문제의 해결을 건의했습니다. 의견을 받아들인 학생회가 학교 측과 상의한 결과 경사가 심한 인도를 미끄럼방지 보도블럭으로 교체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내 힘으로 다루기 어려운 문제도 적극적인 소통으로 해결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1-3. 그러한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지역난방공사에서 성장하기 위한 포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150~300자)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따뜻함을 전달하는 봉사자가 되겠습니다. 지역난방공사는 우리 사회 구석구석에 따뜻함을 전달하고 안정적인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저는 국민을 향한 소통의 노력과 더불어 정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명확한 생산계획을 구성하고, 이를 통해 안정적인 냉난방시설을 운영하며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나아가 지역난방공사의 해외진출 사업에 참여하여, 따뜻한 소통으로 아직 냉난방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은 곳까지 온기를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Q2 최근 5년이내에 다양한 과제(업무, 활동, 학습 등)를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A1
2-1. 어떠한 과제들이었으며, 그 과제들을 수행하는데 장애요인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합격하면서 생활비를 벌기 위해 과외, 카페와 강의보조 아르바이트를 병행했습니다. 또 해외 체류를 위해 영어회화를 공부하면서 학교에서는 21학점을 수강하고, 동아리에서 참가하는 검도대회 준비도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제들을 동시에 수행하면서, 평소 계획을 세워 일하는 습관을 들이지 못했던 탓에 시간관리에서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2-2. 그러한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본인만의 전략이나 노하우, 대안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시간관리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먼저 여러 과제를 동시에 수행하기 벅찰 정도로 짧은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매일 아침 검도훈련으로 체력을 길렀습니다. 그리고 매주 일요일마다 어플을 활용해 다음 주에 해야 할 일을 정리하고 각각 우선순위를 정하였습니다. 아르바이트, 학교수업, 영어회화 스터디 등 시간이 고정된 일은 먼저 적어놓고, 학교과제처럼 조절 가능하지만 필수적인 일은 고정된 일정 사이의 비는 시간에 할당했습니다. 그리고 제2외국어, 전공수업 복습 등 공간의 제약이 덜한 과제는 이동시간을 활용하였습니다.



2-3. 위 전략(노하우, 대안)의 결과는 어떠했으며, 그러한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제게 주어진 모든 일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한 결과, 목표했던 모든 일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아르바이트비로 교환학생 한 학기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었고, 검도대회에서도 단체전 2위에 입상하며 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 학교에서도 평균 A이상의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며, 틈틈이 준비한 일본어능력시험에 합격해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단순히 좋은 성과을 낸 것에 그치지 않고,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선의 결과를 내는 전략을 학습하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Q3 본인이 판단하기에 함께 일(학습, 동아리 등)하기 어려웠던 사람(동료, 친구, 상사들)에 관한 경험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A1
3-1. 언제, 어떻게 발생한 경험인지 설명하여 주십시오.(100~200자)

1학년 2학기에 수강한 국제통상원론 수업에서 중간고사 대체과제로 성공적인 유통업체의 사례를 발표하는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교수님이 임의로 조를 구성해주신 결과, 한국어와 영어에 서툰 중국인 유학생 두 명과 같은 팀이 되었습니다. 팀원들의 추천으로 조장을 맡았지만 의사소통도 제대로 되지 않아 첫 회의에서는 아무런 진전을 얻지 못했습니다.



3-2. 어떠한 점이 특히 어렵거나 힘들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팀 프로젝트의 핵심인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자 아무런 성과도 얻을 수 없었습니다. 게다가 외국인 학생들은 학점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다 보니 메세지만 남긴 채 회의에 빠지는 등 불성실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자연스레 다른 팀원들이 더 많은 일을 떠맡게 되자 팀 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든 팀원들이 흥미롭게 다룰 만한 주제를 정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국내 면세점의 중국 내 성공사례'를 주제로 잡고, 중국인 팀원들에게 중국 내 매체의 기사자료를 조사 과제를 맡겼습니다.



3-3. 본인의 노력으로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기술하고, 지역난방공사에서 그러한 사람과 상사
또는 동료로 근무하게 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150~300자)

자신의 능력에 맞는 일을 할당받은 중국인 팀원들의 태도가 매우 적극적으로 바뀌었습니다. 다른 조에서는 다루지 못하는 중국내 보도자료를 토대로 중국 내 한국 면세점들의 위상을 설명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팀 내 우수발표사례로 선정되어 좋은 학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의사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자기 업무에도 무관심해보이는 사람에게는 흥미를 유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저는 이 팀 프로젝트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동료의 역량을 파악하고 그 사람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업무를 맡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Q4 최근 5년간 자신이 속한 조직 내에서 자신의 가치관과 조직의 가치관이 충돌한 경험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1
4-1. 언제, 어떤 조직 내에서 발생한 일이며, 본인의 어떠한 가치관과 조직의 가치관이
충돌하였나요?(150~300자)

대학 내 검도 동아리에서 3년간 활동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동아리의 주요 활동은 매일 아침 모여 함께 검도 훈련을 하고 각종 검도대회에 참여하여 입상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훈련이 이른 시간에 있다 보니 대회가 다가오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훈련에 참여하는 부원들의 수가 점점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동아리 간부들은 공동의 목표를 위해 부원들의 자유를 제한하고 출석을 강제하는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그러나 저는 부원들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대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4-2. 그러한 가치관 충돌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결과는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부원들끼리 동아리 내 자율성에 대한 가치관이 충돌하자, 저는 재학생회의를 열어 소통으로 이를 해결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부원들의 목소리를 들으며 부원들이 자발적으로 운동에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방안을 함께 고민해보기로 했습니다. 장시간의 토론 끝에 팀 출석제를 도입하여 팀원들끼리 서로의 출석을 독려하고, 출석율이 높은 팀에게 회비를 모아 검도장비를 제공하기로 해습니다. 그 결과 30%에 머물러 있던 전체 출석율이 70%이상으로 크게 개선되었을 뿐 아니라, OO시 대학검도연맹전에서도 2위에 입상하며 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



4-3. 그러한 경험을 기반으로 지역난방공사 입사후 가치관 충돌 상황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사람마다 각기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간극을 억지로 줄이려고 하다 보면 오히려 더 큰 갈등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서로 적극적인 소통의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만약 입사 후 지역난방공사의 가치관과 제 개인적인 가치관이 충돌한다면, 적극적인 소통의 자세로 회사의 목소리를 받아들이겠습니다. 그리고 회사 내의 다양한 소통창구를 활용하여 제 의견을 피력하여 회사의 가치관과 개인의 가치관 사이에서의 적절한 균형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5 최근 5년간 향후 업무(또는 학습 등)에 필요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1
5-1. 어떤 업무(학습)이었으며, 그러한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100~200자)

대학을 다니면서 그동안 소홀히 해 왔던 글쓰기 능력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주입식 교육 위주였던 고등학교와 달리 대학교에서는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나름의 글을 써야 했습니다. 처음에는 힘들게만 느껴졌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단순히 이론을 암기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이를 바탕으로 나의 생각을 형성하는 과정이 진정한 학습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5-2. 그러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어떠한 활동을 수행하였나요?(100~200자)

교내에 설치된 글쓰기센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이 곳에서 진행하는 글쓰기 경험이 부족하거나 배울 기회가 없었던 학생들을 위한 무료 글쓰기 수업에 참여하고 첨삭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교내에서 개최하는 글쓰기 대회에 자주 참가하여 글을 쓸 기회를 늘렸습니다. 또 책을 읽으면서 배경지식을 쌓고 다른 사람들이 글을 쓰는 방식을 참고하기도 했습니다.



5-3. 그러한 노력의 결과는 어떠했는지 기술하고, 그러한 노력이 성공 또는 실패했다면
그 원인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예전보다 내 생각을 매끄럽과 확실하게 글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내 에세이 경진대회에서 우수작으로 선정되어 상을 받기도 하고, 모든 글쓰기 수업에서 A학점을 받기도 했습니다. 글쓰기 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는 없지만, 스스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주어진 환경을 최대한 이용하려는 노력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Q6 본인이 판단하기에 한국사에서 소통을 활성화하거나 사회적 갈등해결에 기여한 인물 또는 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A1
6-1. 본인이 생각하는 인물 또는 제도와 그것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여 주십시오.(100~200자)

병자호란 당시 조국을 구하기 위해 화친을 주도한 최명길을 꼽고 싶습니다. 모두가 명분을 내세우며 질 수밖에 없는 싸움을 계속하려는 상황에서도 나라를 위해 적에게 손을 내미는 태도가, 최악의 갈등 상황에서 더 빛나는 소통의 가치를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체면을 버리고 실리를 위해서 오랑캐와의 화친도 마다치 않는 모습에서 진정한 리더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6-2. 당시 그 인물 또는 제도가 소통을 활성화하거나 사회적 갈등을 해결한 과정을 설명하고,
그것이 사회나 국가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당시 인조는 청의 압도적인 전투력에 밀려 남한산성으로 몽진한 상태였습니다. 농성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전력이 나빠져 청나라와의 전투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희박했습니다. 그러나 조정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척화파들은 오랑캐와 화친할 수 없다는 명분만 내세울 뿐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명길은 조선의 현실과 청나라와의 전력차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나라를 지키기 위해 매국노라는 불명예를 감수하며 홀로 화친을 주도하였습니다. 그 결과 조선의 피해를 약간이나마 줄이고, 백성들의 무의미한 희생을 막아 궁극적으로 조국을 지켜낼 수 있었습니다.



6-3. 그 인물 또는 제도가 현재 우리사회에 비추어 볼 때 기여할 수 있는 점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150~300자)

복잡한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갈등상황에서 소통을 통해 어떤 가치가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한지를 파악하려는 노력은 시대를 막론하고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현재에도 명분을 내세워 무의미한 낭비와 희생을 지속하다 아무런 성과도 내지 못하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실리를 위해 명분을 내려놓고 적과 화친한 최명길의 태도는 이러한 우리 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그로부터 어려운 상황에서도 소통을 통해 보다 합리적인 가치판단의 기준을 세우고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내려는 진정한 사회구성원의 자세를 배울 수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회계·재무·세무·IR

2016년 상반기 한국지역난방공사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Q1 위의 핵심가치 중 신입사원으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1
제가 생각하는 신입사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는 도전입니다. 도전은 무언가를 하고자 하는 마음이 만들어낸 적극성입니다. 도전하는 사람에게는 꿈과 미래가 있으며, 따라서 도전하고자 하는 이상 자신이 설정한 미래를 향해 멈추지 않고 걸을 수 있을 것이며 무한히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Q2 그러한 핵심가치를 선정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본인이 선정한 핵심가치를 발휘한 사례를 경험에 비추어 기술하여 주십시오.
A1
여러 번 실패하면 도전을 망설일 수밖에 없습니다. 실패를 겪지 않은 신입사원일수록 무모하면서도 예상치 못한 도전을 할 것이고, 그 도전은 언젠가 성공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저는 좋지 않은 손재주를 가지고 있지만, 제과 및 제빵이라는 생소한 분야에 ‘도전’함으로써 저라는 존재에 차별성을 꾀했습니다. 그 결과 중학교 졸업 전 제빵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한일여고에 진학해서는 전교 1등이라는 목표에 도전하여 1학년 1학기 말 전교 1등을 할 수 있었으며, 지금도 우수한 성적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Q3 그러한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지역난방공사에서 성장하기 위한 포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A1
도전이란 곧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역난방공사에서도 계속 영어는 물론 일본어와 중국어 등의 제2외국어와 직무 관련 자격증 취득 등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계속 도전할 것입니다. 또한, 단순한 지역난방 공급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더 나아가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해 국가와 국민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안을 고민할 것입니다. 때로는 막막한 벽에 부딪히거나 끝내 그 벽을 넘지 못하고 주저앉더라도 다시 일어나 도전하여 종내에는 가장 기발하고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할 것입니다.
Q4 어떤 과제 또는 직무가 부여되었으며, 시간이 부족하거나 해결하기 어려웠던 이유는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A1
겨울방학 때 선생님께서 기능경기대회 출전을 제의하셔서 기능경기대회를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대회까지 남은 두 달이라는 시간은 대회를 준비하기에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기능대회 전후로 너무 많은 시험과 다양한 일정이 계획되어 있어 기능대회 준비에만 집중하기가 힘들었습니다.
Q5 과제 수행 시 발생한 장애요인을 나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의 노력을 서술하여 주십시오.
A1
기능대회 전후로 영어어휘시험, ERP정보관리사 자격증 시험, 자기소개서 수행평가, 봉사활동 등이 잡혀 있어 하나만 준비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간 매트릭스’를 활용했습니다. 과업을 중요하면서 급한 것, 중요하지만 급하지는 않은 것, 중요하지 않지만 급한 것, 중요하지도 급하지도 않은 것으로 나누어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
Q6 과제를 수행한 결과가 어떠했는지, 과제 수행 이후 본인에게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A1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통해 기능경기대회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아무리 시간이 부족하더라도 내 의지만 있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습니다. 또한 많은 것을 하려는 마음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최선을 다해 이루려는 마음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Q7 언제, 어떻게 발생한 경험인지 설명하여 주십시오.
A1
2학년 축제를 준비하던 중 학급 부반장이던 친구와 불편한 관계가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저는 친구들과의 소통과 대화를 통해 학급의 문제를 처리했던 반면, 부반장이었던 친구는 주도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해 학급의 문제를 처리하고는 했습니다. 축제 준비 과정에서도 이 차이 때문에 갈등이 발생했고 함께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Q8 어떠한 점이 특히 어렵거나 힘들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A1
부반장인 친구가 저를 포함한 학급 친구들을 믿어주지 않고 손해를 보면서라도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친구에게 믿음을 실어주기 위해 친구가 하려는 것을 지지하고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었으며, 시간이 날 때마다 친구들의 의견을 일일이 물으며 학급 친구들의 참여를 이끌어내었습니다.
Q9 이러한 경험이후, 본인에게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본인이 속한 조직에 어떠한 기여를 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A1
사람들이 모두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건 아니라는 것과 다른 방법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저는 무조건 제 생각을 고수하기보다 친구의 생각도 수용하고 인정하였으며, 두 방식을 적절히 혼합하여 학급을 이끎으로써 원활한 과정으로 좋은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Q10 언제 발생한 일이었으며, 본인은 당시 어떠한 상황에서 어떤 업무(또는 학습)을 수행하고 있었는지 설명하여 주십시오.
A1
중학교 3학년 시절 ‘학교폭력 방관자도 처벌해야 하는가?’라는 주제의 교내 토론 대회에 참가한 후 예전부터 갖고 있던 토론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 전국 청소년 토론 대회에도 출전하게 되었습니다. 전국 청소년 토론 대회에서는 3인 1조로 팀을 짜 ‘대통령 중임제’를 주제로 토론하였는데, 이에 관한 지식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Q11 본인의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낀 부분은 어떠한 부분이었으며, 이 부족함을 채우기 위하여 어떤 자기개발을 진행 하였나요?
A1
대통령 중임제의 찬반 이유조차 구체적으로 알지 못한다는 것과 정치적인 용어에 대해서 아는 것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먼저 저는 주제부터 똑바로 파악하기 위해 대통령 중임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연임제, 단임제, 레임 덕 등 토론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치 용어들을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같은 조가 된 친구들과 함께 질문을 주고받으며 토론 연습을 했습니다.
Q12 자기개발 이후 해당 업무(또는 학습) 수행에 어떠한 변화가 발생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A1
기초적인 개념부터 잡고 나니 어떠한 질문이 와도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답할 수 있었고, 친구와의 토론 연습을 통해 긴장을 풀고 토론 대회를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찬성 측이든 반대 측이든 어떤 측의 입장도 똑바로 제시하지 못한 반면 자기개발 후에는 내 입장을 똑바로 제시하면서도 다른 사람의 의견에 반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13 본인이 생각하는 인물 또는 제도와 그것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여 주십시오.
A1
제가 한국사에서 소통을 활성화하거나 사회적 갈등해결에 기여했다고 판단하는 인물은 세종대왕입니다. 세종대왕의 업적은 매우 많지만, 그중 단연 손꼽히는 것이 훈민정음 창제입니다. 세종대왕은 쓰기도 읽기도 배우기도 쉬운 훈민정음을 창제함으로써 백성들과의 소통을 활성화함은 물론, 한자를 몰라 피해를 받던 백성들도 훈민정음을 배워 좀 더 명확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되는 등 사회적 갈등해결에도 기여하였습니다.
Q14 당시 그 인물 또는 제도가 소통을 활성화하거나 사회적 갈등을 해결한 과정을 설명하고, 그것이 사회나 국가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A1
세종대왕은 훈민정음 창제 이전부터 언어와 음운학에 관심이 많아 중국어 어학책도 자주 찾아보았다고 합니다. 세종대왕은 백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펴는 와중에 집현전에서 홀로 사람의 혀와 입모양을 연구하며 훈민정음을 창제했습니다. 그 결과 백성들이 글을 몰라 당하던 불이익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왔고, 저희만의 독자적인 언어 체계를 개발함으로써 자주성도 길렀습니다.
Q15 그 인물 또는 제도가 현재 우리사회에 비추어 볼 때 기여할 수 있는 점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A1
훈민정음 창제의 영향은 지금까지도 한글이라는 형태로 내려와 대한민국이 민족성을 확립하고 애국심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소설이나 시, 음악 등 문화가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한글은 간소하고 배우기 쉬운 글자로서 독자적인 언어 체계가 없는 타국의 글자로 사용되기도 하며 한국을 알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