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7건

출판·편집디자인

이투스교육 2016년 하반기 [본사] 이투스북 지구과학 교재기획/편집자 신규 채용

  • # 장점/단점
  • # 기타
  • # 자유서술
  • # 지원동기
Q1 강점 및 약점
A1
[철저하게 준비하는 사람]
제 가장 큰 강점은 철저하다는 것입니다. 학창시절에는 시간 관리에 대한 개념이 잡혀 있지 않았습니다. 무의미하게 흘러가는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을 하게 된 후, 철저하게 저 자신을 통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 보니 자연스레 일의 우선순위를 두는 습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입시를 준비할 때에도 1년이라는 시간을 월별, 일별로 나눠 일과를 정확하게 계획하고, 목표량을 공부하는 데에 있어 오차가 없도록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저는 수능에서 상위의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 직무와 관련한 장점(역량), 그리고 단점 및 이에 대한 개선 노력에 대해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준비성에 관한 내용을 적어주셨습니다. 학창시절 경험을 적어주신 건 좋습니다. 자신에게 어떤 문제점이 있었는지,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떻게 개선해서, 어떤 결과가 있었는지의 과정이 좋습니다. 다만 약점에 관한 내용이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학창시절 때 시간 관리에 대한 개념이 없었다는 것은, 개선된 사항일뿐더러 일시적이므로 약점 사항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작성해야 하는 답안의 분량이 적은 만큼 요약해서 강점 및 약점에 대해 함께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Q2 나에게 있어 열정이란?
A1
[책에서 찾은 열정]
저는 책을 읽을 때, 책에 대해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가장 큰 열정이 생기곤 했습니다. 그래서 책과 관련된 일을 통해 무언가 사람을 위한 일을 해야겠다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장르를 막론하고, 책이라는 것 자체가 저에게 주는 의미가 컸기 때문이었습니다. 책 속에서 교훈을 얻고 삶의 의미를 찾는 과정에서 저는 열정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책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열정을 불러일으켜 주는 일을 하고 싶어졌습니다. 그렇기에 책을 통해 교육의 의미를 실천하는 이투스 교육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자의 목표의식과 이에 임하는 태도를 통해 입사 후 업무 태도를 예상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책에서 찾은 열정에 대해 써주셨습니다. 책을 통해 어떠한 의미를 갖고, 열정이 생겼다는 내용은 나쁘지 않습니다. 직무와도 잘 맞는 내용입니다. 다만 작성해주신 내용은 ‘자신만의 열정’이라기보단, 어디서, 무엇에서 열정을 느꼈는지에 대한 답안에 가깝습니다. 문항에서 제시한 대로, 지원자에게 있어 열정이란 무엇인지 자신만의 의미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Q3 소통에 대한 생각 및 본인의 소통 STYLE은?
A1
[진심을 전하는 이야기]
소통을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소통이란 곧 진심을 전하는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상대방에게 내 입장을 전달하고, 또 반대로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진심이 필요합니다. 가끔 사람들이 소통의 벽에 부딪히는 것은 서로의 진심을 전달하는 데 있어서 오류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소통을 할 때 진심을 담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진심을 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스타일입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학창 시절 지원자의 조직 생활, 소통 경험을 통해 기업이라는 조직 생활에 대한 지원자의 적합성을 예측하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진심에 대해 써주셨습니다. 문항에서 제시한 대로, 소통에 대한 자기 생각을 밝히고, 자신이 어떤 스타일인지 말해주셨습니다. 자신만의 뚜렷한 가치관과 스타일을 요약적으로 적어주신 게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잘 작성해주셨습니다.
Q4 이투스교육과 교육 산업에 대한 생각
A1
[이투스교육의 비전은 곧 사회의 비전]
학창시절 선생님은 참 위대한 직업이라는 생각을 하며 자랐습니다. 자신의 에너지를 활용해 타인을 교육한다는 자체로 존경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투스교육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을 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정성'이라는 철학을 가지고 20여 년간 수험생들의 인생을 위해 노력해왔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지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교육 산업의 특성을 생각하면 이투스교육의 현재는 매우 바람직한 상태라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이투스교육과 교육산업에 대한 생각을 통해, 지원자의 지원 기업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를 확인하려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학창시절 때의 생각을 시작으로 문항에 대한 답안을 작성해주셨습니다. 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해당 기업에 대한 생각을 밝혀주신 부분은 좋습니다. 다만 교육산업에 대한 생각 부분이 없습니다. 작성해주신 부분은 교육산업 보다는 교육이라는 영역에 대한 생각에 가깝습니다. 문항에서 요구한 대로 교육산업에 대한 내용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Q5 지원동기 및 입사포부
A1
[교육의 힘, 이투스]
교육은 그 나라의 百年大計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지금처럼 성장할 수 있었던 중심에는 교육이 있었고, 그 교육의 힘은 이투스교육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이투스교육은 출판사업과 학원교육의 시너지를 가장 잘 발휘하는 기업입니다. 이 둘의 시너지를 통해 대한민국 입시 현실에 적합한 기획과 대응이 가능했습니다. 이는 이투스교육의 경쟁력이자, 교육 산업 전체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투스교육의 일원이 되어 교육의 힘과 가치를 높이는데 함께 하고 싶습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동기를 통해, 해당 기업과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지, 이를 위해 지원자가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또한 입사포부를 통해,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와 뚜렷한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백년대계라는 사자성어를 시작으로 동기와 포부를 밝혀주셨습니다. 교육에 대한 자기 생각과 거기서 지원 기업이 어떤 위치인지, 지원자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적어주신 부분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입사 후 포부에 대한 사항이 너무 빈약합니다. 입사 후 어떤 계획과 포부를 가졌는지 적극적으로 써주시기 바랍니다.
교육기획·교재

이투스교육 2016년 상반기 이투스북 생명과학 교재기획/편집자 신규 채용

  • # 장점/단점
  • # 자유서술
  • # 지원동기
Q1 강점 및 약점
A1
저의 강점은 끈기입니다. 사범대 부학생회장을 하던 당시, 과학교육과 전공생을 위한 실험실이 필요했습니다. 학교 측은 멀리 떨어진 공대 실험실을 사용하라고 했지만, 기자재를 옮기고 실험 준비과정에서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이에 학장님을 6번이나 찾아뵙고 설득한 끝에 실험실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제 약점은 귀가 얇다는 점입니다. 부학생회장이 여러 학우의 의견을 들어야 하는 자리였던 만큼, 중요하고 긴급하게 결정을 내려야 할 때 빠른 결정을 내리지 못한 적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고자 상황 판단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 직무와 관련한 장점(역량), 그리고 단점 및 이에 대한 개선 노력에 대해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위 글에서는 장점으로 ‘끈기’를, 단점으로 ‘귀가 얇은 점’을 서술해주셨습니다.
우선 장점 부분에서 지원자가 끈기를 갖고, ‘이에 학장님을 6번이나 찾아뵙고 설득한 끝에 실험실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와 같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왔던 노력에 대해 작성해주신 점은 좋습니다.
다만 단점에 대해 단순히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단점을 개선하고자 하는 지원자의 적극적인 태도에 대해 어필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단점에 대한 현실적인 개선 방안 도출, 실행과정을 중점적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Q2 나에게 있어 열정이란?
A1
제가 생각하는 열정이란 비록 결과는 실패하더라도 자신의 한계보다 높은 것에 도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대학 시절 오랜 시간 공부하는 데 걸림돌이었던 부족한 체력을 키우기 위해 20km 마라톤에 도전한 적이 있습니다. 3km 달리기도 힘들었던 제가 비록 완주는 못 했지만, 포기 없이 반환점까지 달렸고 준비과정과 실전 참여를 통해 지구력이 많이 상승했습니다. 덕분에 2번이나 떨어졌던 해병대 장교 시험에 붙을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열정을 바탕으로 경쟁 제품을 분석하고 시장 조사에 착수하겠습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자의 목표의식과 이에 임하는 태도를 통해 입사 후 업무 태도를 예상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위 글에서는 지원자가 생각하는 열정의 정의에 대해 서술해주시고, 이후 그 열정을 갖고 임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주셨습니다. 다만 지원 직무와 전혀 연계 없는 경험보다는 직무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을 작성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열정을 다해 임했던 사례로서 마라톤 경험과 해병대 장교 시험 합격에 대해 서술해주셨는데, 하나의 사례라도 목표를 정하고 이를 위해 노력한 과정과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의 역할, 결과, 교훈을 상세하게 기술하여 이러한 경험이 입사 후 어떠한 역량으로 발휘될 것인가를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Q3 소통에 대한 생각 및 본인의 소통 STYLE 은?
A1
전역 후 장교 복무 경험을 살려 동네 보습학원에서 학생들에게 과학을 가르친 적이 있습니다. 이때 소통이야말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학생들은 다 이해하고 안다는 식으로 고개를 끄덕여도 막상 부끄러움 때문에 물어보지 못하고 혼날까 봐 질문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직접 다가가는 방법이 제일 효과적이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직접 저자와 외주처를 자주 방문해 기존의 기획 방안과 교재 편집 사이의 간극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학창 시절 지원자의 조직 생활, 소통 경험을 통해 기업이라는 조직 생활에 대한 지원자의 적합성을 예측하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위 글에서는 학원 보습학원 경험을 통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깨달았던 점에 대해 서술해주셨습니다.
우선 학생들과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관심을 갖고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직접 다가가며 노력했던 점을 서술해주신 것은 좋습니다. 특히 이러한 소통 방식을 입사 후에도 착안하여, 저자 혹은 외주처와 생길 수 있는 간극을 줄여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겠다는 포부를 서술해주신 점도 좋습니다.
다만 이 같은 소통방식이 기업의 인재상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확실하게 이야기 한다면 좀 더 의미 있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Q4 이투스교육과 교육산업에 대한 생각
A1
과거 교육이 특목고, 자사고, 명문 과외 중심의 수능 교육이었다면, 지금은 입학사정관 제도 등 입시제도의 다양화로 대학과 입시를 보는 관점과 방법이 다양해지는 추세입니다. 그만큼 상위권, 최상위권에 집중되어 있던 강의나 교재도 점점 평준화를 지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인터넷 강의, 모바일 학습 활성화로 다양한 대상에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과 혜택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이투스교육은 청솔학원을 인수한 후에도 인지도를 바탕으로 스타 강사, 유명 강사를 영입해 다양한 강의를 제공하고 있기에 이런 흐름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이투스교육과 교육산업에 대한 생각을 통해, 지원자의 지원 기업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를 확인하려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위 글에서는 더욱 다양해지는 입시제도처럼, 교육산업이 더욱 많은 학생들에게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한다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는 점에 대해 서술해주셨습니다.
다만 입시제도의 다양화와 교육산업의 변화가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좀더 명확하게 서술해주신다면, 좀 더 의미 있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변화의 추세와 동일한 맥락으로 청솔학원이 스타 강사를 영입해 다양한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 역시 다소 논리에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글의 맥락에 부합하도록 청솔학원에서 제공하는 ‘학원 강의, 인터넷 강의, 모바일 학습 활성화’ 등을 통해 공부여건의 다양화에 대해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Q5 지원동기 및 입사포부
A1
생명과학의 내용 구성 풍부화, 교재의 다양화에 앞장서겠습니다. 과학교육과 전공자로서 교생실습을 나가서 느낀 것은 이투스교육의 교재를 학생들이 참고서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또 하나 느낀 것은 물리나 화학 과목의 경우 많은 학생이 선택하기에 교재도 다양하고 내용 구성도 풍부하고 대학의 BSM 과목과도 연계한 책이 있었지만, 생명 과학은 비인기 과목이라 그런 경우가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이에 이투스교육 입사 후에 조금 더 난이도에 따라 책의 구성을 다양화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동기를 통해, 해당 기업과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지, 이를 위해 지원자가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또한 입사포부를 통해,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와 뚜렷한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우선 지원동기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애매모호하고 추상적인 지원동기가 아니라, 직무 관련 경험 등을 바탕으로 지원 직무에 본인이 적합한 이유 및 근거를 명확히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지원동기만이 인사담당자로부터 기업에 필요한 인재라는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입사 후 포부도 다소 추상적입니다. 일반론적인 이야기는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지원자가 복사 붙여 넣기 식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다는 느낌을 줍니다. 구체적으로 수치를 제시하거나, 기업에 주력하고 있는 프로젝트, 제품 등을 언급함으로써 준비된 인재라는 점을 드러내시길 바랍니다. 또한 회사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3년, 5년, 10년으로 나누어 구성하시길 권장합니다.
교육기획·교재

이투스교육 2016년 상반기 중등강좌기획팀 기획파트(영어) 신규 직원 채용

  • # 장점/단점
  • # 자유서술
  • # 지원동기
Q1 강점 및 약점
A1
대표적인 제 강점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집중력입니다. 친구들은 제가 무언가에 집중할 때에 마치 블랙홀에 빠져들어 간 것 같다고 말합니다. 이와 같은 특출난 집중력은 학창시절의 학업능률은 물론이고, 경쟁심에 연결되어 누구에게도 지고 싶지 않은 저를 만들어 냈습니다.
이에 비해 저의 약점은 멀티태스킹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한 가지에 집중하여 일을 처리하는 습관을 갖다 보니 자연스레 한 번에는 하나의 일을 처리해야 하는 방식으로 굳어졌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방식은 실수를 최소화하고 현재에 집중할 수 있는 태도를 갖게 했습니다.
작성포인트 지원 직무와 관련한 장점(역량), 그리고 단점 및 이에 대한 개선 노력에 관해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집중력이 높다는 강점과, 한 번에 여러 일을 하지 못한다는 약점에 관하여 서술해주셨습니다.
멀티태스킹이 어렵다는 약점이 오히려 하나에 집중하여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다고 작성해 주신 점은 좋습니다.
다만 강점, 약점의 각각 예시를 포함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고, 직무와 연결된 스토리텔링이 필요해 보입니다.
Q2 나에게 있어 열정이란?
A1
어제는 지나간 역사이고, 내일은 미스터리이며, 오늘은 선물과 같다는 마음가짐으로 "현재를 즐길 줄 아는 사람"으로 많은 경험을 해왔습니다. 영어에 대한 흥미로 진학했던 영문과 전공공부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직접 살아있는 언어들을 맛보고 싶었습니다. '지금 아니면 언제 떠나겠어' 라는 마음가짐으로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성공적으로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직접 발로 뛰며 job을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경험과 브리즈번에서 크리스마스 기간에 프리허그를 하며 이벤트를 기획했던 모든 기억이 소중하게 기억되어 지금도 저를 뜨겁게 해줍니다.
작성포인트 지원자의 목표의식과 이에 임하는 태도를 통해 입사 후 업무 태도를 예상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브리즈번에서 프리허그를 하며 이벤트를 기획했다는 이야기는 지원자의 열정이 느껴져 좋습니다.
다만 ‘어제는 지나간 역사이고~’로 시작하는 문장은 미사여구를 붙여놓은 듯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요약하거나 삭제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신에 호주 워킹홀리데이에서 경험했던 지원자의 이야기를 조금 더 풀어내면 어떨까요?
Q3 소통에 대한 생각 및 본인의 소통 STYLE은?
A1
[Don't judge a man until you've walked in his boots]
학창시절 봉사 동아리 부회장과 영문과 학생회 활동 등의 경험을 통해서 많은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의견을 조율하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저의 소통 STYLE은 한 마디로 역지사지의 정신을 생활화하는 것'입니다.
항상 상대의 입장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하다 보니 자연스러운 배려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일들을 처리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작성포인트 소통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통해 기업이라는 조직 생활에 대한 지원자의 적합성을 예측하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봉사 동아리와 학생회 활동을 언급하면서 소통 style을 밝혀 주셨습니다. 이러한 조직 생활을 경험해 봤다는 것을 서술해 주신 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조직 안에서 항상 상대의 입장을 생각하며 일을 처리했던 사례를 하나 제시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Q4 이투스교육과 교육산업에 대한 생각
A1
이투스의 이러닝홈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제가 느꼈던 감정은 "Too much"였습니다.
메인화면을 장식하고 있는 커다란 광고 문구 대신 수강생의 시각에서 다가갈 수 있도록 개편할 필요성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이제는 이투스가 수능인강 사이트의 1위 자리를 굳건히 차지하고 있는 것이 공공연하므로, 이 자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다시 기본의 자세로 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형형색색의 글씨색깔 대신 보기 쉽게 정돈된 글씨로 바꾸어 눈의 피로를 줄여줄 수 있도록 하고, 팝업창도 최소화하여 수강생들의 시간을 1분이라도 줄여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작성포인트 지원 기업과 산업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와 관심도를 알아보고 뚜렷한 목표의식 여부를 파악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이투스 홈페이지에 대한 지원자의 이용 소감을 위주로 의견을 밝혀주셨습니다.
이투스가 수능 인강 사이트 1위 자리를 지키기 위하여 방법을 제시해 준 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이투스 교육과 교육산업에 대한 생각을 말하기에는 이투스 홈페이지에 너무 국한되어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지원자의 생각을 더욱 확장해 서술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Q5 지원동기 및 입사포부
A1
영문과를 전공하며 영어에 대한 깊은 지식을 쌓을 수 있었고 교직 이수를 통해 이론과 실습 모두에서 교육업에 대한 제 적성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항시 교육 트렌드를 파악하고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끊임없는 학습과 자기계발을 해내겠습니다. 광고, 영화, 예능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많이 접하여 콘텐츠를 보는 안목을 키우며 이투스의 영어 과목 중등강좌 기획자로서 많은 학생의 호응을 받을 수 있게 만들겠습니다.
공부가 스트레스가 아닌 행복의 열쇠가 되는 세상을 만들어 간다는 이투스의 비전에 함께하는 신입 000이 되겠습니다.
작성포인트 해당 기업과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지, 이를 위해 지원자가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확인하고,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와 뚜렷한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영문과 전공과 교직 이수를 했다는 점을 지원동기로 서술한 점은 좋습니다. 다만 그때 들었던 전공과목이나 교직과목을 언급해 주는 것이 더 설득력 있게 다가올 것 같습니다.
또한, 입사 후 포부가 추상적입니다. 포괄적인 이투스의 비전을 서술할 것이 아니라, 이투스에서 주력하고 있는 분야 혹은 프로젝트를 언급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교육기획·교재

이투스교육 2016년 상반기 이투스ECI 대외교육지원팀 신규 채용

  • # 장점/단점
  • # 기타
  • # 기업문화/인재상
  • # 지원동기
Q1 강점 및 약점
A1
콘텐츠 기획능력을 강점으로 꼽고 싶습니다.
철저한 시장현황분석과 아이디어 제안을 통해 쌓아올린 기획 능력으로, 교육지원 프로그램 공모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입사 후 성공적인 중등FC사업 기획으로 보여드릴 것입니다.
단점은 건강 관리능력입니다.
업무 이외에 것에 쉽게 소홀해지는 편입니다. 학회장을 맡았을 당시 학과 일에 치여 몸 관리를 못 해, 주위에서 "너는 자신을 좀 돌봐야 한다."라는 말을 핀잔처럼 듣곤 했습니다. 최근에는 주 3회씩 PT를 받으며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 직무와 관련한 장점(역량), 그리고 단점 및 이에 대한 개선 노력에 대해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위 글에서는 강점으로서 ‘콘텐츠 기획능력’, 약점으로서 ‘소홀한 건강관리’에 대해 서술해주셨습니다. 우선 지원직무인 ‘교육기획’과 직접 연관성이 있는 역량을 기반으로 수상해주신 경험을 작성해주신 점은 좋습니다. 다만 철저한 시장현황분석, 아이디어 제안을 입사 후 발휘할 수 있는 역량과 연결지어 서술해주시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단점 부분에서는 ‘주 3회씩 PT를 받으며’ 외에도 본인이 업무가 바쁠 때에도 꾸준히 체력관리를 하기 위해 해왔던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Q2 나에게 있어 열정이란?
A1
한 지역아동센터에서 영어교육활동을 진행할 때였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임에도 불구하고, 'apple'을 읽을 줄 모르는 아이들 3명을 데리고 수업을 진행해야 했을 때는 마치 단단한 콘크리트 벽에 막힌 것처럼 나아갈 길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때 처음 교실을 들어섰을 때 가졌던 'FUN ENGLISH!'라는 다짐을 되새겼습니다. 아이들은 저의 열정에 응답해주었고, 'apple'은 물론 영어 동화책도 스스로 찾아보는 모범생들이 되었습니다. 포기를 포기시키고 다음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 그것을 '열정'이라 믿습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자의 목표의식과 이에 임하는 태도를 통해 입사 후 업무 태도를 예상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위 글에서는 영어교육활동에서 포기하지 않고 ‘열정’을 보여주었던 사례에 대해 서술해주셨습니다. 우선 교육분야에서 자신의 열정을 사례를 통해 작성해주신 점은 좋습니다. 다만 지원자의 느낌만 서술해주시는 것이 아니라, 어린 아이들이 ‘apple’을 읽을 수 있도록 지원자 본인이 열정을 어떻게 발휘했는지 보다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면, 더욱 의미 있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Q3 소통에 대한 생각 및 본인의 소통 STYLE은?
A1
설득의 과정이 곧 소통이라 생각합니다.
의사결정에 있어 조직원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렴하여 결정을 내리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이라 믿습니다. 하지만 조직의 밀도 있는 성장과 탄력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 때로는 강한 리더쉽으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이 있다고 믿습니다. 조직원 모두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빠른 결정이 요구되는 이슈에 관한 결정을 유보하기보다는, 이러한 결정을 진행하는 이유에 대해 모든 조직원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소통이라고 믿으며, 그러한 소통 STYLE을 행하고 있습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학창 시절 지원자의 조직 생활, 소통 경험을 통해 기업이라는 조직 생활에 대한 지원자의 적합성을 예측하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위 글에서는 소통에 대해 ‘설득의 과정’으로 정의하여 서술해주셨습니다. 특히 빠른 결정이 요구되는 이슈에 대해서는 강한 리더쉽을 갖고, 구성원을 설득하고 소통해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덧붙여주셨습니다. 다만 이러한 문항의 의도는 본인의 공동체의식, 협동력 등을 파악하기 위함에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생각보다는, 조직이 처한 위기, 상황과 이에 대한 대응, 그 과정에서 본인의 역할을 서술하여 본인의 협동력을 어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Q4 이투스교육과 교육산업에 대한 생각
A1
이투스24/7은 독보적인 교육 시스템 창출을 통해 입시 현장의 학습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private system-9step 프로세스를 통한 완전 개인 학습시스템은 재수생의 입시 성공을 향한 자기주도 managing 완성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저는 최근 교육시장에 두드러지고 있는 비교과 영역 시장의 성장세에 주목해, private system에 하루에 20분 투자 독서 콘텐츠 제공을 추진해 보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심리안정 독서 지도 프로그램 진행이라는 이투스의 독보적인 영역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이투스교육과 교육산업에 대한 생각을 통해, 지원자의 지원 기업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를 확인하려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위 글에서는 ‘이투스24/7’에 주목하여 교육산업에서 이투스교육이 갖는 경쟁력을 서술해주셨습니다. 다만 뉴스 기사나 기업 홈페이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전반의 단편적인 사실을 나열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마치 뉴스기와도 같은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사실만을 나열하지 말고, 자신의 견해를 섞어 기업과 지원 분야에 자신이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를 드러내야 합니다.
Q5 지원동기 및 입사포부
A1
청솔학원 재수정규반에서 1여 년간 입시를 준비했습니다.
'원칙의 승부'라는 이투스의 교육목표를 안고, 누구보다 체계적으로 이투스의 교육 시스템에 몸담았습니다. 잘 가르치는 선생님, 잘 짜인 커리큘럼 이상으로 저를 성장시켰던 것은 이투스의 차별화된 8025관리프로그램이었습니다. 1:1 맞춤형 솔루션을 통해 학습성장을 경험했던 학습자로서 경험을 발판 삼아, 학습자 중심의 학습 플랫폼의 관리 지원을 해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또한, 가맹점별 맞춤형 매뉴얼 및 솔루션 구축을 통해 교육 프로세스 체계성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동기를 통해, 해당 기업과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지, 이를 위해 지원자가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또한 입사포부를 통해,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와 뚜렷한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위 글에서는 지원 기업의 ‘청솔학원’에서 재수생활을 했던 경험을 토대로 서술해주셨습니다. 특히 본인에게 효과가 있었던 교육 프로그램을 발판으로 삼아, 앞으로의 입사포부를 밝혀주셨습니다.
다만 지원동기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애매모호하고 추상적인 지원동기가 아니라, 직무 관련 경험 등을 바탕으로 지원 직무에 본인이 적합한 이유 및 근거를 명확히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지원동기만이 인사담당자로부터 기업에 필요한 인재라는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컨텐츠·사이트운영

이투스교육 2016년 상반기 중등강좌기획팀 수학담당 신규 채용

  • # 장점/단점
  • # 자기소개
  • # 자유서술
  • # 기업문화/인재상
  • # 지원동기
Q1 강점 및 약점
A1
저는 누구보다도 강한 도전정신을 갖고 있어서, 끊임없이 더 나은 나를 위해 색다른 도전을 하며 앞으로 전진해왔습니다. 특히 어렸을 때는 겁이 많았지만, 번지점프, 스카이다이빙, 패러글라이딩 등 다양한 도전을 즐기는 편입니다. 한편 원래 아침 잠이 많은 편이지만, 미리 할 일을 끝내고 일찍 자려고 하거나 알람을 1분 단위로 계속 맞춰놓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며 극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학교 수업 4년 내내 단 한 번도 지각, 결석을 한 번도 없습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 직무와 관련한 장점, 그리고 단점 및 이에 대한 개선 노력에 대해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지원자의 강점과 단점에 대해 작성해주셨습니다. 장점부분에서는 겁이 많았지만 이를 극복하고 번지점프, 스카이다이빙, 패러글라이딩 등 다양한 도전을 즐긴다는 내용이 좋습니다. 단점부분에서도 아침 잠이 많은 편이었는데 이를 극복하고 대학교 4년 내내 단 한번도 지각, 결석을 하지 않았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러한 지원자의 강점과 단점 극복 노력이 지원 직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 지를 간단하게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Q2 나에게 있어 열정이란?
A1
열정이란, 저에게 생명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렵고 지루한 일이라도 그 일에 대해 뜨거운 열정을 가질 때, 재미있고 기대되는 일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로 하여금 일의 성과가 좋아질 뿐 아니라, 본인에 대한 자존감도 높아져 결국 본인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또한 이 힘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직간접적으로 긍정에너지를 전파하여, 그 조직을 매력적으로 변화시켜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저에게 ‘열정’은 ‘생명’과도 같은 소중한 존재입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자의 목표의식과 이에 임하는 태도를 통해 입사 후 업무 태도를 예상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열정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작성해주셨습니다. 열정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과 조직에 긍정에너지를 전파한다는 내용은 좋습니다. 다만, 지원자만의 열정을 실행했던 사례나 생활태도를 추가하여 글의 설득력을 높이시기 바랍니다.
Q3 소통에 대한 생각 및 본인의 소통 STYLE은?
A1
저는 원활한 소통은 ‘이해’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제가 지원하는 ‘중등강좌기획팀 수학담당의 컨텐츠 기획’ 업무에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이러닝 사이트를 이해를 바탕으로 한 컨텐츠로 구성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고객인 학생들의 변화하는 needs를 잘 반영한다면, 이투스교육의 품질높은 상품과 서비스가 진정으로 그들에게 ‘필요하고 소중한 컨텐츠’로 거듭날 수 있을 것 입니다. 또한 이투스교육이 운영하는 이러닝의 상품과 서비스가 보다 고객에게 매력 있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학창 시절 지원자의 조직 생활, 소통 경험을 통해 기업이라는 조직 생활에 대한 지원자의 적합성을 예측하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소통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작성해주셨습니다. 소통은 이해로부터 시작된다는 지원자의 생각과 지원 업무와 이해에 대해 연결하신 점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해가 필요한 이유를 이투스교육에 너무 치중하여 작성하신 듯 합니다. 이 내용을 좀 더 줄이시고 질문 내용에 맞게 지원자의 소통 STTLE을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Q4 이투스교육과 교육산업에 대한 생각
A1
교육산업에서 이투스교육은 질 높은 강의와 교재, 알찬 콘텐츠 등으로 구성된 대한민국의 입시학원입니다. 작년 11월에는 중등 인강 사이트 ‘이투스me’를 오픈하고 중등 온라인 교육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이렇게 발전의 추세에 부응하여, 특히 ‘수학영역’에서는 개정교육과정이 반영된 최상위권을 위한 킬러문항 대비서 ‘하이퍼수학’이 출시된 바 있습니다. 여기에 수능 출제 가능성이 높은 최고난이도 문제를 엄선해 수록한 것처럼, 양과 질 모두 인정받는 이투스교육의 상품, 서비스는 교육산업에서 미래지향적인 발전가능성을 갖고 있습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이투스교육과 교육산업에 대한 생각을 통해, 지원자의 지원 기업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를 확인하려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이투스교육에 대해 작성해주셨습니다. 이투스교육의 이투스me, 하이퍼수학 등 최근 출시 콘텐츠를 예를 들어 작성하신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투스교육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은 좋으나 이 부분이 다소 많습니다. 이 부분을 줄이시고, 교육산업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5 지원동기 및 입사포부
A1
이투스의 높은 품질, 제가 실현해보겠습니다.
고등학생 때 이투스교육의 문제집, 인터넷 강의를 통해 공부했습니다. 이투스의 브랜드가치가 입증하는 강사 분들의 뛰어난 강의는 학교에서 채우지 못한 부분을 채워주었고, 3년 동안 이투스 교육과 같이 호흡하고 달려왔습니다. 또한 고등학교 졸업 후 파워블로거로서 쌓아온 역량을 이투스교육에서 마음껏 발휘하고 싶습니다. 입사 후에는, 공감을 바탕으로 한 진정성 있는 소통과, 행복한 도전을 이어가는 열정을 소중한 가치로 여기는 이투스교육이 글로벌 초일류기업이 될 수 있도록 이끌겠습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동기를 통해, 해당 기업과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지, 이를 위해 지원자가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또한 입사포부를 통해,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와 뚜렷한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이투스교육 지원동기와 입사포부에 대해 작성하셨습니다. 고등학교 3년 동안 이투스교육을 통해 공부한 경험과 이투스교육을 초일류기업이 되도록 만들겠다는 열정적인 포부도 좋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졸업 후 파워블로거로서 쌓아온 역랑이 무엇인지 애매모호합니다. 파워블로거 활동을 통해 배운 점과 지원자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강조하시기 바랍니다.
교육기획·교재

이투스교육 2016년 상반기 교육평가연구소 입시기획팀

  • # 장점/단점
  • # 기타
  • # 지원동기
Q1 강점 및 약점
A1
제 강점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교육학이라는 전공에 충실했습니다. 단순히 '교사'가 되기 위해 'oo교육과'를 진학하지 않았습니다. 교육이라는 분야 자체에 심취했고, 그 결과 4.38이라는 높은 전공 학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성'이 가득한 사람입니다. 하고자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성(成)'과 타인을 돌볼 줄 아는 '성(誠)'으로 무장했다고 자부합니다.
제 약점으로는 가끔 혼잣말을 중얼거린다는 것입니다. 대화 중이나, 홀로 있을 때의 생각을 중얼거리며 표현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홀로 있을 때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대화 중에는 가끔 상대가 의아하게 여길 때가 있습니다. 그러기에 최대한 이를 자제하며, 극복하는 중입니다.
작성포인트 -지원자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직무에 맞는지, 더 나아가 기업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파악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성격의 약점에 대해 기술할 때에는, 약점뿐만 아니라 약점을 극복할 방안, 극복 과정 등을 함께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첨삭결과 -약점에서는 지원자의 약점을 단순히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 문제개선의지, 실행 능력 등을 파악하고자 함에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약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기업에 적합한 인재로 거듭날 것인지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Q2 나에게 있어 열정이란?
A1
앞서 말한 것처럼 제게 '열정'이란 '성(成)'입니다.
어느 지원자나 열정을 다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열정은 다릅니다. 단순히 최선을 다하고, 열심히 한 것은 열정이 모두 발휘된 것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진정한 열정을 얘기하려면, 그 과정도 중요하지만, 결과로 얘기하는 것이 옳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는 제가 한 번 열정을 가진 분야에서는 어떻게든 좋은 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학업이나 아르바이트는 물론 봉사활동에서도 이런 결과를 만들어 좋은 평만을 받았습니다.
그러기에 제게 열정이란, '과정+성과'로 이루어진 '성(成)'입니다.
작성포인트 이 항목은 지원자의 열정이라는 생각을 살펴 삶에서 어떤 태도를 취하고 이를 입사 후 직무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첨삭결과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산업을 2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작성하신 점은 좋습니다.
-다만 그러한 생각을 단순히 설명하기보다는 자신의 사례와 함께 연결 지어 서술한다면 좋겠습니다. 또한 내가 생각하는 열정을 어떻게 이투스교육에서 보여줄 것인지 구체적인 포부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Q3 소통에 대한 생각 및 본인의 소통 STYLE은?
A1
제가 생각하는 소통이란 '눈높이'에 맞추는 행동입니다.
나무를 보고 이야기하는 사람과, 숲을 보고 이야기하는 사람은 소통할 수 없습니다. 어느 한쪽이 상대에 대해 맞추지 않는 이상 소통 없이 겉도는 상황만 연출될 뿐입니다.
그러기에 제 소통 스타일은 대상의 눈높이에 맞추는 스타일입니다. 그리고 이런 스타일로 큰 성과를 거둔 경험이 있습니다.
봉사활동을 진행할 때의 일입니다. 기초 학력을 뒤늦게 획득하려는 어르신들이나, 혹은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봉사였습니다. 이들을 한곳에 묶고, 같은 교육을 하려 하니 그 결과가 썩 좋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어르신들과 학생들을 분반했습니다. 단마다, 그리고 나아가 개인마다 교육을 제안하고 실행했습니다. 시행 결과, 이전보다 합격률은 30% 이상 오른 경험이 있습니다.
작성포인트 자유롭게 소통에 대한 생각과 자신의 소통스타일을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통해 인사담당자는 지원자가 입사하여 어떻게 사람들과 소통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첨삭결과 -단순한 경험 및 나열은 위험한 서술입니다. 그러한 경험이 자신의 소통 스타일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신의 소통 스타일이 대상의 눈높이에 맞추는 스타일이라고 하셨는데, 그러한 점을 입사해 어떻게 활용하여 관계를 유지할 것인지도 생각해 작성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Q4 이투스교육과 교육산업에 대한 생각
A1
이투스교육은 '파워'가 넘치는 곳이라 생각합니다. 후발주자로는 참으로 대단한 성과를 올린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70년대부터 레드오션화가 됐던 입시 시장에 뒤늦게 발을 들였기 때문입니다. 재수종합학원으로는 D학원, J학원 등이 즐비하고, 인터넷 강의 분야로도 다양한 사이트가 선점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누드 교과서', '하이퍼 시스템'등을 필두로 이런 레드오션 시장에서 제대로 맞붙고 업계를 선도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그러기에 '파워'가 넘치는 곳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교육산업은 두 가지 측면에서 얘기할 수 있습니다.
첫째, 지속 가능하며, 소명의식을 가져야 하는 산업입니다. '교육 백년지대계'라는 뻔한 말처럼, 교육은 인류가 끝없이 이어왔고, 이어갈 산업입니다. 그러기에 인류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종사자는 소명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사회적으로 보면 가장 공정한 사업이고, 공정해야 하는 산업입니다. 특히 '수능'의 경우, 모든 수험생이 공평하게, 공평한 기준에서 친다는 것을 보면 '기회의 공정'으로 사회의 건강을 유지하는 산업이라 생각합니다.
작성포인트 이투스교육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과 이투스교육에 얼마만큼 관심이 있었는지를 알아 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첨삭결과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산업을 소신 있게 잘 작성하셨습니다. 다만 그러한 교육산업을 이투스교육과 연관 지어서 생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소명의식을 가져야 하고 공정해야 한다고 하였는데, 그렇게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점이나 이투스교육이 그런 면에서 잘된 점, 또는 개선해야 할 점 등도 추가한다면 더욱 풍부한 글이 될 것입니다.
Q5 지원동기 및 입사포부
A1
두 가지 이유에 지원했습니다.
첫째, 소명의식을 가진 교육 관련 업무를 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교육학을 전공하고, 사범대 학생들과 선배들을 보면서 든 생각은 교육에 대한 소명의식이 없는 것이었습니다. 이들에 환멸을 느껴 교직을 생각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투스는 우수한 학생들을 다방면으로 도약하게끔 도와준다는 면에 이런 소명의식이 있다 느껴졌습니다.
둘째, 앞서 말한 이투스의 '파워'를 배우고 싶기에 지원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후발주자로 이런 성장을 이뤘는지를 보고, 배워가며 제 개인의 성장을 이루고 싶기에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이투스교육에서 제가 꿈꾸는 목표는 업계 부동의 1위를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인터넷강의 분야에서는 S교육을 따라잡았지만, 입시학원 분야에서는 아직 최고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기에 좀 더 객관적이고, 빠른 정보를 통한 입시기획으로 이를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이투스교육이라면, 그리고 그 속의 저라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서 말했듯, 이투스교육의 ‘파워’를 느끼고 싶기에 지원했습니다.
작성포인트 지원동기는 해당 기업과 직무에 지원한 이유와 이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기술하는 문항입니다. 그러나 윗글은 해당 기업에 지원한 이유만 기술하였습니다.
첨삭결과 -이렇듯 회사에 대한 동경, 비전 때문에 지원한다는 동기는 소극적 동기에 불과합니다.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가 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이를 토대로 입사 후 어떠한 성과를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해 적극적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입사 후 포부는 추상적입니다. 어떻게 지원 직무에서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시어 준비된 인재임을 강조하시길 바랍니다.
연구소·R&D

이투스교육 2015년 하반기 컨텐츠R&D팀 신규 채용

  • # 장점/단점
  • # 기타
  • # 조직/단체생활
  • # 기업문화/인재상
  • # 지원동기
Q1 강점 및 약점
A1
자발적인 성격을 강점이라 자부합니다. 조직이 필요로 하는 것을 먼저 파악하고, 바로 실천으로 옮깁니다. 한번은 학과 사무실을 옮기는 일을 했는데, 학생회 인원이 너무 적어 작업이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먼저 학생회를 찾아가 일을 돕겠다고 자청한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옮겨가는 사무실을 먼저 찾아가 동기들과 함께 미리 빼야 할 물건들을 내놓고 물청소를 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눈여겨본 조교 선배는 따로 장학금을 챙겨주기도 했습니다. 이 같은 경험으로 주어진 업무만 처리하는 ‘수동적 인재’보다는 업무 적재적소에서 ‘쓸모 있는 인재’로 역량을 발휘하겠습니다.
한 곳에 집중한 나머지 다른 세세한 부분들을 관리하지 못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따금씩 일에만 너무 몰두한 나머지 가끔 지인들의 경조사를 잊어버리곤 했습니다. 그럴 때마다 잠시 시간을 가지고 달력이나 메모지에 꼼꼼히 체크하려는 자세를 가지도록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제 달력에는 항상 지인들의 경조사, 시험일정, 데드라인 등의 중요 사항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작성포인트 - 강점 및 약점 문항은 지원 직무와 관련한 강점(역량), 그리고 약점 및 이에 대한 개선 노력에 대해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 장점을 제시하면서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한 부분은 좋습니다. 그리고 나아가 어떠한 인재로 역량을 발휘해갈 것인지 까지 목표 제시 또한 좋습니다. 다만, 기업과 직무와 관련하여 어떠한 역량인지 구체적으로 보충해주셔야 합니다.
- 또한, 단점 부분은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개선 방안을 제시한 부분은 좋습니다. 그 극복을 통하여 어떻게 기업에 적합한 인재로 거듭날 것인지에 대한 의지, 노력과정 또는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Q2 나에게 있어 열정이란?
A1
더 탈것이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닥불을 피우고 난 뒤, 탈것이 남아 있으면 뭔가 아쉽습니다. 더 화려하고 멋진 불을 만들 수 있었을 텐데, 그렇지 못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더 태울 것이 남아있지 않도록 하는 행위를 열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나 더는 후회할 것 없이 짧고 굵게 집중하고 일을 끝내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왔습니다.
열정으로 가득 차 프로젝트를 진행해본 경험도 있습니다. 대학시절 한 회사의 마케팅 콘텐츠 공모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이 있었는데, 먼저 팀을 꾸려야 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친구들은 바빠서 이 일에 참여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다급한 마음에 대학 내 자유게시판에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할 사람들을 모았습니다. 원래 낯을 가리는 성격이지만, 그렇다고 상황까지 가려가며 낯을 가리고 싶진 않았습니다.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역할을 배분하며 일했습니다. 학교수업에 빠지지 않으며, 한 달 동안 하루에 1시간만을 자는 생활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좋은 성과물을 내는 데는 실패했습니다. 그러나 후회는 없습니다. 제 인생에서 손꼽을 정도로 열정을 다한 일이었다고 자부하기 때문입니다.
작성포인트 - 이 문항은 ‘열정’이라는 키워드를 통하여 지원자에 대하여 파악하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 지원자 본인에게 있어 열정이라는 의미를 한 줄로 정리하고 그에 관련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는 부분이 좋습니다.
- 더불어 구체적인 사례뿐 아니라 그러한 경험을 통해서 기업과 직무에서 발휘될 수 있는 본인의 역량, 공동체 의식 등을 적극적으로 어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Q3 소통에 대한 생각 및 본인의 소통 STYLE 은?
A1
상대방의 생각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저 역시 상대방에게 제 생각을 이해시키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소통을 위와 같은 과정으로 인식하고 이를 행하기 위해 늘 노력해왔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일화도 있습니다. 기숙사에서 생활하며 사생장이 됐는데, 기숙사 운영팀이 일방적으로 기숙사 사생들의 공유기 사용을 차단한 일을 겪게 됐습니다.
학생들은 당연히 반발했습니다. 랜선만 꽃아 컴퓨터의 인터넷을 사용했던 예전과 달리, 요즘 학생들은 공유기의 와이파이를 통해 핸드폰을 사용하고, 침대에 누워 노트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공유기의 사용은 필수였습니다.
이런 학생들의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항의 차원에서 운영팀을 찾았습니다. 그러나 운영팀의 생각은 달랐습니다. 4인 1실로 사용하는 기숙사에서 한명이 공유기를 사용하면, 한명의 인터넷 사용료로 4명이 모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꼼수가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결국 형평성의 문제가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결국 여사생장과 함께 운영팀과 협상을 했습니다. 공유기 사용을 허가하는 대신, 공유기를 사용하는 방은 4명에서 조금 할인된 가격으로 인터넷 요금을 내도록 했습니다.
작성포인트 - 소통스타일을 물어보는 문항은 지원자의 조직생활, 팀워크 경험 안에서의 소통스타일을 통해 기업이라는 조직생활에 대한 지원자의 적합성을 예측하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 지원자의 소통에 대한 생각을 한 줄로 제시하고 그에 관련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경험, 경험 속 문제, 문제 해결과정을 서술한 점이 좋습니다.
- 다만, 더 나아가 지원자의 소통스타일로 해결한 경험을 통해서 지원자의 조직력, 리더쉽, 문제해결능력 등을 파악할 수 있게 기업 및 직무와 연결하여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4 이투스교육과 교육산업에 대한 생각
A1
이투스교육에 대한 제 기억은 누드교과서로 대표됩니다.
사촌형이 대학에 들어가면 누드교과서 5권을 물려줬습니다. 당시 누드교과서는 사회탐구에서 상당히 인기가 많았는데,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으면서도 굉장히 쉽게 정리돼있어 읽기에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저는 이를 통해 사회탐구에 성적을 크게 올릴 수 있었습니다. 특히 당시 제가 가장 자신을 가지게 된 것은 사회문화와 근현대사였습니다. 사회문화는 어려운 단어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고, 근현대사는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누드교과서를 읽을 수 있었기에 자연스런 지식 습득이 가능했습니다.
이렇듯 사람들에게 흥미를 끌며 지식습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곳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나라 교육산업은 탄탄합니다. 사교육에 대한 수요가 많기 때문에 무너질 일이 없습니다. 다만 문제는 승자 독식 구조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지방의 학생들 역시 스타강사들의 강의를 집에서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지방의 학원들은 무너질 것입니다. 이투스와 같은 대규모 교육회사들은 점점 더 치열한 경쟁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성포인트 - 이 문항은 지원자가 얼마나 기업에 부합하고, 기업과 산업에 얼마나 특별한 관심이 있는지를 살피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 이투스 교육과 관련된 본인만의 경험을 사례로 들어 설명하는 부분이 좋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험 서술을 지원하는 직무와 기업과 관련된 사항을 적절히 섞어 기업과 지원 분야에 자신이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를 드러내셔야 합니다.
- 또한, 교육산업에 대한 생각에 대한 서술은 다소 막연한 개인적인 생각으로 보입니다. 객관적인 기업의 정보, 업계의 동향을 꼼꼼히 찾아보고 분석한 내용을 추가적으로 서술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Q5 지원동기 및 입사포부
A1
제 2의 누드교과서를 만들기 위해 지원했습니다.
누드교과서를 접하고 공부를 하면서 사회탐구의 성적이 눈에 띄게 올랐습니다. 원했던 대학에 갈 수 있었기 때문에, 누드교과서에 상당한 빚을 졌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이에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 특히 제가 만든 콘텐츠가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상당한 매력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에게 저처럼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영향을 끼치고 싶었고, 이것이 지원동기가 됐습니다.
저는 ‘집중되는 온라인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희망합니다. 인터넷은 오프라인 교육과 달리 수강생의 집중도가 떨어집니다. 긴장을 안하게 되고, 다른 일을 하게 됩니다. 이런 일의 원천적인 방지를 이뤄내는 연구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단순히 중간에 문제가 나와 클릭 한번으로 이를 해결하는 방식보다 돌발적인 클릭, 또는 동영상 시청과 함께 의무 노트 작성을 실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사람들의 강의 집중도를 올리는 일을 맡고자 합니다.
작성포인트 -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는 해당 기업과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지, 이를 위해 지원자가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확인하며 지원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뚜렷한 목표의식을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 포부가 개인적인 계획이 아닌 기업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 제시가 좋습니다. 그러나 다소 기업을 위한 포부에 치중되어 보입니다. 지원동기와 포부는 지원자의 기업 및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어필할 수 있는 항목이지만, 핵심은 ‘나’ 자신에 대한 소개라는 것을 간과하면 안됩니다. 지원 기업과 직무에 대한 분석을 하되, 이는 그거 자신의 관심과 경험, 지원동기를 자연스럽게 이끌어 내기 위한 수단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 목표와 더불어 자신의 관심과 역량을 연결하여 서술하신다면 명확하고 적극적인 어필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