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3건

합격자소서 영업관리

2014년 하반기 한화갤러리아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Q1 회사를 선택함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과 갤러리아가 어떤 점에서 적합한지 기술하세요.
A1
[나도 남도 행복한 직장]

제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공익 기여'입니다. '내가 하는 일로 인해 나는 물론이고 남도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갖고 살아왔습니다. 개인적인 행복 추구는 당연하나, 그것을 위한 어떤 행동이 타인에게 피해를 준다면 그 행동은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행복하게 할 수 없습니다. 인간은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살아가야 하는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가치관을 가진 제 눈에 띈 것은 한화 갤러리아의 사회공헌 활동 중 '유급 자원봉사제' 지원입니다. 단순히 금전을 기부하는 것은 쉬워도, 바쁜 일상에서 시간을 내어 시작하기가 힘든 것이 봉사활동입니다. 금전적 인센티브를 제공해서라도 봉사활동을 일단 직접 해보게끔 유도하고, 그것을 통해 회사 차원에서 사원들에게 사회봉사에 대한 보람을 일깨워주는 시스템을 한화 갤러리아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이렇게 사회봉사를 통해 공익에 기여하는 실천적 행보가 제게 호감으로 다가왔습니다.
Q2 지원직무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지원직무와 연관된 본인의 차별화된 역량을 구체적인 경험/경력 중심으로 기술하세요.
A1
[전공지식과 서비스 마인드]

일상생활의 큰 축을 차지하는 식생활을 연구하는 식품영양학을 전공했습니다. 백화점 식품매장의 영업 관리 직무를 통해 고객에게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문화를 제공하고 싶은 소망이 있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 역량은 전공지식과 서비스 마인드 입니다. 주전공을 하며 식생활에 대한 영양학적 정보와 함께, 식재료의 안전한 유통을 위한 식품 위생학에 대한 지식, 양질의 식재료를 판단하기 위한 기준 등을 익혔습니다. 이와 함께 일반 사무 및 조직 관리 업무에 대비하기 위해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연구하는 행정학을 이중전공 했습니다. 한편, 고객 중시 마인드를 기르는 데는 아르바이트만큼 좋은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연회장 및 음식점 홀 서빙, 출장뷔페 등 고객이 식생활과 관련된 아르바이트를 하며 고객의 컴플레인을 받았을 때, 입장 바꿔서 생각해보던 습관이 고객의 마음을 헤아리는 데 큰 공헌을 했습니다.
Q3 본인이 가장 열정적으로 몰입했던 단 한가지의 경험을 소개해주세요. 소재의 제한은 없습니다.
A1
[백지장은 맞들면 낫다]

2011년에 OOOO 코리아라는 B2B 쇼핑몰 업체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업무는 홈페이지 재구축을 위해 DB의 물품 정보를 정리하는 일이었습니다. 물품 목록은 주별로 다르게 할당되었는데, 어느 주는 물품 목록 중 대다수가 정보가 누락되어 있었습니다. 이 경우 자신이 직접 물품 스펙을 찾아야 했기에 시간이 상당히 지체됩니다. 당시 회사는 홈페이지 리뉴얼을 서두르던 상황이라 근무자들의 할당량 달성이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저는 할당량을 달성하기 위해 야근, 주말 근무도 불사했으나 업무에 필요한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맡은 바는 반드시 책임지고 싶었기에, 다른 동료들에게 금주의 제 작업량을 나눠서 처리해줄 것을 요청하고, 그 대가로 동료의 다음번의 작업량을 제가 분할해서 처리해줄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간 각자의 일만 하던 동료들도 같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기에 제안이 수용되었고, 이후 이런 업무 거래방식이 정착되어 저와 동료들은 할당량을 초과달성했습니다.
Q4 현 시점에서 갤러리아에 가장 어울리는 트렌드를 한 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패션 트렌드, 마케팅, 프로모션, 유통업태, 디자인, 문화/예술 등)
A1
[Relaxation(몸과 마음의 휴식)]

한화 갤러리아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시장을 주도하는 유통 전문 기업을 지향합니다. 당연히 그 안에 속한 F&B 사업부도 그런 흐름을 타야합니다. 이런 한화 갤러리아의 지향점에 어울리는 트렌드는 Relaxation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지속되고 있는 장기불황에 따라 고객들은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는 ‘작은 사치’ 제품들의 소비를 늘릴 전망입니다. 즉 성과주의로 인한 ‘소진 증후군’에 대한 우려가 사회 전반에 팽배하고, 올해는 이 같은 현상을 치유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식문화에서 그 예시는 ‘미각 노마드족’입니다. 이들은 최고의 맛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자 하며, 밥보다 더 비싼 디저트를 먹는 데 지갑을 엽니다. 이들을 잡기 위해 백화점에선 브OO, 고OO 등의 고급 디저트를 앞 다투어 선보이고 있습니다. PB개발과 독점 브랜드 확대라는 부분 목표와 이 흐름을 접목시키면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Q5 백화점에서 상품/MD, 마케팅, 서비스 중 무엇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는지 의견을 기술해 보세요.
A1
[최중요한 마케팅]

마케팅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은 타겟 고객에게 그들에게 진정으로 의미 있는 가치를 전달하는 일입니다. 즉 마케팅은 기업의 이윤 창출에 도움이 될 고객을 선정하고, 그들에게 유용한 가치를 발굴하므로 상품의 기획부터 생산, 홍보, 전달에 이르기까지 기업 활동 전반에 관여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게다가 정보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한 생산 기술의 평준화는 제품 품질의 상향평준화를 유도했고, 따라서 어떤 제품을 만드느냐 보다 비슷한 품질의 제품을 고객에게 어떻게 소구할 것인지가 더 중요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다양한 제품을 세분화한 고객층에 매칭 시켜 전달하는 임무를 지닌 백화점에서는 이런 과정의 전반을 아우르는 마케팅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그 과정에서 특히 중요한 일은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는 일입니다. 타 기업의 백화점이 아닌 한화 갤러리아라는 브랜드를 이용하게 만드는 힘인 차별점에 대한 연구는 바로 마케팅의 몫인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마케팅·광고·분석

2013년 상반기 한화갤러리아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Q1 1. 입사지원 동기와 지원직무와 연관된 본인의 차별화된 역량을 구체적인 경험/경력 중심으로 기술하세요. [500자, 9줄 이내]
A1
한화갤러리아는 차별화된 구성과 타게팅으로 고급화된 서비스를 선도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고메이 494라는 이름으로 이루어진 식품관 리뉴얼은 소비자 트랜드를 반영하는 또 하나의 역사를 썼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갤러리아의 발전적 모습은 패션과 유통마케팅에 관심이 많고 트렌드에 민감한 저의 이상을 실현 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미술과 인문학 지식을 배경으로 한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사고를 할 수 있는 마케팅전문가가 되고자 경영대학 문화산업전략 학술동아리에서 관련지식을 배우고 있고 매주 이뤄지는 세션 준비과정에서 창의적이고 설득력이 있는 아이디어를 잘 내는 것으로 팀 내에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좋은 마케팅은 사람의 마음을 읽을 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주변사람들의 관심사와 니즈를 잘 파악하는 능력으로 저는 다양한 분야에 친구가 많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저의 역량들과 열정을 더해 갤러리아가 시대를 리드하는 회사로 발전하는데 저의 꿈을 투자하고 싶습니다.
Q2 성장과정, 학교생활, 사회경험 및 기타활동을 통틀어 가장 열정적으로 몰입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세요. (구체적 상황, 열정적으로 임하게 된 동기, 진행 중 힘들었던 점과 해결방법, 성취 결과 등) [500자, 9줄 이내]
A1
미국 어학연수 시 초반에 일반 어학원을 다니다 힘들지라도 어학공부와 함께 배우고 싶은 공부를 하고 싶어서 NYU SCPS art business course를 찾게 되었고 정말 배우고 싶었던 분야라고 생각하여 적극적으로 문의하고 요청한 결과 당시 공인영어성적이 없는 저에게 면접을 통한 조건부 합격이 허락되어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영어도 완벽하지 않은 상황에서 수업을 이해하고 매일 과제를 해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해 보였지만 스스로 도전한 일을 쉽게 포기할 수 없어 울면서 리포트를 쓰고 이해가 안가는 내용은 한국어로 된 책을 먼저 읽고 이해한 후 다시 영어교재를 읽는 등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기 위해 밤낮을 애썼습니다. 한국어발표도 두려워했던 저에게 기말과제가 마케팅 플랜 프레젠테이션인 것을 알았을 때 눈앞이 깜깜했지만 발표할 내용을 수없이 공부하고 외워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편한 현실에 안주하기 보다 더 좋은 결과를 위해 적극적으로 도전하여 이루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Q3 팀의 일원으로서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업해서 일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세요. (구체적인 목표, 본인이 맡았던 역할, 협업시 힘들었던 점과 해결 방법, 협업의 결과 등) [500자, 9줄 이내]
A1
마케팅에 대한 막연한 꿈을 갖고 있던 중 제가 좋아하는 브랜드 마케팅 공모전을 보고 친구들과 함께 도전했었습니다. 처음엔 제가 좋아하는 브랜드를 알린다는 생각에 많은 아이디어가 샘솟았지만 현실적이고 설득력 있는 전략을 짜는 데에는 단순한 몇 가지 정보가 아닌 다양한 변인들에 대한 고려와 조사가 필요했고 무엇 하나 쉬운 게 없었습니다. 부족하지만 체계화된 구성과 논리적인 전개를 보여주기 위해 책도 빌려읽고 설문지를 만들어 난생 처음 길거리 설문조사도 하였습니다. 학기 중이라 모두 시간내기가 힘들었음에도 밤늦게 까지 팀원 모두 노력했고 피곤한 상황에서의 사소한 의견차이로 인해 어려움도 있었지만 제 특유의 긍정적 성격으로 조율과 타협을 통해 완성된 마케팅 전략을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수상을 하지 못했지만 이 공모전을 통해 마케팅이라는 것이 어떤 것이고 다른 사람과 일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은 일이지만 제가 재미있게 일 할 수 있는 분야라는 확신을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Q4 현 시점에서 갤러리아에 가장 의미 있고 어울리는 트렌드를 한 가지만 제시해보고, 그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트렌드예시: 패션 브랜드, 마케팅 프로모션, 유통업태, 디자인, 문화/예술 등) [500자, 9줄 이내]
A1
갤러리아에는 다른 백화점에 비해 차별화된 고급브랜드와 편집의 입점비중이 큽니다. 품질이 세계적으로 입증되고 세계 트랜드에 발맞춘 브랜드들이 많이 입점해 있지만 다른 백화점에 없는 브랜드가 많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의 눈에는 그 브랜드의 유명도와 가치를 알지 못하고 그저 생소한 브랜드로 비춰지기 쉽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패션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설명하지 않아도 해당 브랜드의 주력아이템이나 장점, 특성들을 알고 있겠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무관심하게 지나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브로슈어나 안내 설명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더 잘 알게 된 소비자는 생소한 이름일지라도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커질 것이고 자연스럽게 물건의 구매 촉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합니다.
Q5 입사 후 본인의 구체적인 비전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자기개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세요. [500자, 9줄 이내]
A1
첫째는 회사를 사랑하고 배우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회사에 관한 많은 것을 보고 배우며 스펀지처럼 흡수하여 회사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좋은 갤러리아인이 되기 위해서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듯이 갤러리아와 각 브랜드의 강점과 약점을 스스로 파악했을 때 차별화되고 좋은 전략과 마케팅도 제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로는 글로벌적인 마인드와 역량을 스스로 키울 것입니다. 고급화된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는 갤러리아의 특성에 맞추어 세계적 트렌드를 읽어내어 소비자들의 요구에 한발 앞서 접근하는 고급 전략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해외의 좋은 마케팅 사례를 파악하고 배우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을 위해서는 어학공부가 필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회사 내에서 어학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어학공부를 꾸준히 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저의 능력 발휘로 한화 갤러리아에 도움이 되는 ‘꼭 필요한 인재’가 되겠습니다.
상품기획·MD

한화 2015년 하반기 채용전제형 인턴사원 모집

  • # 기타
  • # 핵심역량
  • # 성취경험/보람
Q1 회사를 선택함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과 갤러리아가 어떤 점에서 적합한지 기술하세요.
A1
회사의 선택에서 두 가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첫째,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창조를 통한 경쟁력입니다. 현실에 안주하는 회사는 미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커다란 변수가 다가오면 쉽게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늘 창조 정신으로 새로움을 만들어내는 회사는, 그렇지 않습니다. 커다란 변수에 흔들릴지라도 절대 무너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를 호기로 삼아 헤쳐나갑니다. 한화갤러리아는 국내 최초의 명품 백화점이라는 창조를 이뤘습니다. 그리고 이에 안주하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브랜드를 계속 유입하는 새로운 창조를 보여줬습니다. 이런 모습으로 경쟁력을 든든히 갖춘 곳이라 생각합니다.
둘째, 사회성입니다. 아무리 높은 급여와 좋은 비전이 존재하는 회사라도, 사회성이 결여된다면 부끄럽다 생각합니다. ‘내가 하는 일이 사회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동기 또한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에 사회에 다양한 기여를 하는 회사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한화갤러리아는 비인기 스포츠를 육성하며 우리나라의 스포츠 인프라에 큰 공헌을 하는 곳입니다. 게다가 헌신과 정도라는 인재상을 표방하는 모기업 한화의 정신까지 갖춰 충분히 사회성이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첨삭결과 회사를 선택함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잘 작성하셨습니다. 그러나 갤러리아가 어떤 점에서 적합한지에 대한 내용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추가해주세요.
Q2 지원직무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이와 연관된 본인의 차별화된 역량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A1
대학 재학 중, 진로에 대해 고민을 하면서, 제가 언제 가장 빛났는지를 돌아봤습니다. 학업에 열중할 때, 혹은 친구들과 취미를 공유할 때, 연애할 때가 아니었습니다. 고객을 대면해서 상대하는 아르바이트를 할 때였습니다.
아무리 악성 고객이어도 웃었습니다. 욕설이나 심한 대우를 받은 적도 있었지만, 개의치 않았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고, 그러면서 고객을 상대하는 일이 즐거웠습니다. 가끔 고객에게 고맙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정말 뿌듯했습니다.
그래서 영업·MD에 지원했습니다. 고객을 상대하는 일과 더불어 더 많은 고객을 위한 일을 할 수 있는 직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영업·MD에 저만의 역량은 앞서 말한 고객 중심의 생각입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의 시선에서 항상 모든 것을 바라보려 합니다. 다양한 매장에서의 아르바이트와 판매직 인턴 경험에서 이런 생각으로 업무에 임했습니다. 근무자의 태도부터 매장의 상태까지 ‘고객은 어떻게 볼까?’는 생각을 늘 가졌습니다. 그 결과는 좋았습니다. 고객과 상위 근무자들에게 신뢰를 줬고, 제가 담당하는 시간에는 매출이 평균 20% 이상 올랐습니다.
첨삭결과 해당 직무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판단하는 항목으로, 직무에 대한 깊은 이해가 드러나는 항목입니다. 직무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과, 지원자가 직무에 적합한 이유를 연결한 서술을 권합니다.
Q3 본인이 가장 열정적으로 몰입했던 단 한가지의 경험을 소개해주세요. 소재의 제한은 없습니다.
A1
인터넷 방송의 BJ를 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각자가 자신이 생각한 콘텐츠로 시청자들과 소통한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껴, 저만의 콘텐츠로 이들에게 다가가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기존의 BJ들은 대부분 ‘별 풍선’이라고 하는 수익을 위해 자극적인 콘텐츠를 보여줬습니다. 욕설과 단순한 재미만을 추구하는 남자 BJ들, 아슬아슬한 노출과 외모만으로 방송을 하는 여자 BJ들뿐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수익보다는 제가 생각한 콘텐츠로 누군가와 소통하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생각한 콘텐츠는 신문이나 사회적인 이슈를 얘기하기도 하고, 혹은 책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였습니다. 가끔은 모니터 앞에서 술을 마시면서, 대학생들의 삶의 고민을 토론하는 자리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처음에는 재미가 없다며 시청자들이 욕하곤 했습니다. 시청자의 수도 극히 적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꾸준히 임했습니다. 조금씩 시청자들이 늘더니, 지금은 1,000명대의 시청자를 유지하며 중계방도 생겼습니다. 수익도 다른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보다 훨씬 좋아졌습니다. 지금도 주 3회 방송을 하며, 저 자신도 시청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생각을 보고 듣고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첨삭결과 소통을 키워드로 잡으셨는데 경험을 통해 배운 소통을 가지고 지원기업에서 어떻게 자신이 능력을 펼칠 수 있는지 함께 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4 현 시점에서 갤러리아에 가장 어울리는 트렌드를 한 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A1
특별한 소수를 위한 위버럭셔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패션 시장의 동향은, ‘유니클로’ 등의 저가형 브랜드와 고가의 브랜드로 양극화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중간 가격의 브랜드는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중산층이 옅어지고 있는 사회 현상과도 깊은 관계입니다. 서민층의 증가로 저가형 브랜드가 인기를 끌고, 상류층의 결집과 열망으로 고가의 브랜드가 인기를 끄는 것입니다.
여기에 한화갤러리아가 저가형 브랜드를 공략한다면,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한화갤러리아가 가지고 있는 ‘외국 명품 브랜드 단독 입점’이라는 ‘특별함’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소비 심리는, 명품을 통한 과시로 자신의 위치를 부풀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기에 저가, 대중적 브랜드는 가치가 없습니다. 이미 구찌, 루이뷔통, 샤넬 등의 브랜드가 특별한 명품보다는 대중적 명품의 성격을 가져가는 이유가 그렇습니다.
그러기에 한화 갤러리아는 보다 소수의 특별함을 위한 차별적인 브랜드를 공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에 키톤, 바셰론 콘스탄틴, 에르메스 등 1%만을 위한 명품이 한화갤러리아가 가져야 할 트렌드입니다.
첨삭결과 한화갤러리아에 대해 자신의 관심도를 나타낼 수 있는 항목이라고 생각됩니다. 한화갤러리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