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R매거진

HR 테크를 통해 직원 경험 구현하기 [더플랩]

2022-09-08

 

* HR Insight (2022년 9월호) ‘HR 테크를 통해 직원 경험 구현하기’를 바탕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업무 기술로 전환되고 있는 HR 테크
HR 테크란 무엇이며,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데이터 기반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 기업 테크 타겟TechTarget은 HR 테크에 대해 ‘조직의 인적 자원 기능을 자동화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및 관련 하드웨어에 대한 포괄적인 용어로서 직원 급여 및 보상, 인재 확보 및 관리, 인력 분석, 성과 관리, 복리후생 관리가 포함된다’고 정의했다.

한편 글로벌 HR전문가 조쉬 버신Josh Bersin은

 


 

보고서에서 HR 기술HR Tech이 업무기술Work Tech로 전환되고 있다고 말했다. HR 테크는 팬데믹으로 인해 ‘보유하면 좋은 것’에서 ‘생존에 필수적인 것’으로 변했으며, 그중 가장 큰 변화는 HR 기술에서 업무 기술로의 전환이다. 즉 조직에서 바라보는 HR테크의 초점이 과거 자동화와 통합의 관점에서 이제는 업무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생산성, 팀워크, 성과와 같은 부분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조쉬 버신은 이러한 업무 경험 개선, 즉 성과와 생산성 관점에서 HR테크 시장의 4단계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그림1. HR 테크 시장의 4단계 <출처: Josh Bersin>

 

이러한 4단계 발전 과정을 통해 알 수 있듯 이제 HR테크는 인재를 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상의 단일 플랫폼이 아닌 직원 경험에 집중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해 팀과 업무를 관리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즉 프로세스에서 경험으로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다.

 

직원 경험 구현을 위한 HR 기술


그렇다면 직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HR 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IFP(Insights For Professionals)에 따르면 HR 기술은 ▲HR 관리자 및 경영진 : 기술 도구Tech Tools를 사용해 직원 경험 전략 실행 ▲구성원 : 주로 IT 도구를 사용해 업무 수행 ▲HR 부서 : 기술도구를 통해 구성원들과 적극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직원들의 일상적인 경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리고 IFP는 이와 관련해 보다 나은 직원 경험을 위해 HR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7가지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 셀프서비스 최적화 (Optimize self-services)
- 채용 간소화 및 현대화 (Simplify and modernize hiring)
- 작업 관리 간소화 (Streamline task management)
- 개인화된 학습 환경 제공 (Offer personalized learning environments)
- 직원 참여 촉진 (Promote employee engagement)
-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개선 (Improve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 인력 분석 적용 (Apply people analytics)

 

이상과 같이 인사 대부분의 영역에서 HR 테크는 점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인사담당자들이 각자 맡고 있는 업무의 영역에 관련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직원 경험 또한 마찬가지이다. 인사담당자들이 각자의 영역에서 HR 테크를 적극적으로 도입한다면 긍정적 직원 경험이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구현될 수 있을 것이다.

 

/게티이미지뱅크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