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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담당자가 전략적 변화관리자가 돼야 하는 이유

2019-11-20


 

 조직행동론 학자인 데이비드 네들러의 적합성 모델Congruence Model에 의하면 조직은 하나의 커다란 변화 Box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조직은, 조직의 환경, 보유한 자원, 역사 등의 투입물이 전략을 통해 투영되어 크게 일, 사람, 비공식-공식 조직, 리더십으로 구성되는 조직이라는 커다란 변화 Box를 거쳐 개인-조직의 성과달성을 위한 몰입 등으로서 발현된다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전략의 변화에 따라 조직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상호 적합성을 가지고 일관되게 구현돼야만 최고의 결과를 달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 일 : 일 그 자체, 업무구조, 업무환경, 일의 수행 방식 등을 의미
· 사람 : 구성원에 대한 조직의 태도, 구성원 만족도, 구성원의 역량 및 업무태도, 구성원의 스킬 구성
· 공식조직 : 조직구조, 인사제도, 정책 등 공식화된 체계
· 비공식 조식 : 구성원들이 따르는 암묵적인 원칙, 가치, 문화 등을 의미
· 리더십 : 구성원을 리드하는 리더들의 행동양식을 의미

지속가능경영Sustainability을 위해서 기업은 항상 외부환경에 대한 적절한 전략적 대응을 통해 생존하고, 성장해야 한다. 인사담당자의 경우 전략을 직접 수립하는 역할은 아니라 이러한 전략적 변화에 다소 무뎌질 수 있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 그렇지만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기업의 환경을 좀 더 장기적인 시간 프레임으로 바라보게 되면 얘기는 달라진다.


글로벌화 실현을 위한 인사담당자의 대응법


한 회사가 글로벌화를 전략의 새로운 축으로 삼았다고 하자. 그렇다면 인사담당자는 어떤 대응을 해야 할 것인가?
우선 회사의 전략을 잘 이해해야 하고 그 후 어떤 조직-인사적 구성요소가 변화돼야만 이러한 전략적 목표가 달성될 수 있을 것인지 파악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는 이러한 요소별로 조직변화 전략을 구성요소의 정합성을 고려해 설정해야만 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요 이슈 등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결정해야 한다. 가령 글로벌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은 조직적으로 어떠한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적합성 모델'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 일 : 글로벌 차원에서 표준적인 직무의 체계는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직무의 명칭은 무엇이고, 이들 직무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 사람 : 기존 인력들의 글로벌 역량 확보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이고, 글로벌 경영을 위한 외부 인재의 영입은 어떻게 할 것인가?


· 공식조직 : 조직구조는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지역, 국가, 제품라인, 기능 등), 인사체계는 표준화할 것인가, 국가별로 차별화할 것인가?


· 비공식조직 : 글로벌 문화를 확보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


· 리더십 : 리더들의 글로벌 역량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글로벌 기업 경험자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전략적 이슈와 지향점을 명확히 하라


이와 같이 전략적 이슈와 지향점을 명확히 하지 않으면 조직의 구성요소별로 변화 노력이 누락되거나, 혹은 변화의 정도가 매우 취약해져 적절한 조직구조, 인력, 리더십, 문화 등이 확보되지 못하게 되어 회사의 전략적 변화를 적절히 지원하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요즘과 같이 환경변화의 불확실성이 높은 경우에는 조직 차원에서도 더욱 민첩한Agile 대응이 필요하므로 전략과 연계되면서 전체 조직의 변화를 일관되고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는 변화관리자의 역량이 필수적이다. 특히 공식조직의 경우는 가시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변화가 상대적으로 용이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구성원의 가치관, 행동, 리더십의 구성, 리더의 행동 변화 등은 변화에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이러한 단기-장기의 균형을 고려해 변화를 이끌어야만 조직의 근본적인 체질 변화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IBM 1980년대에 시장의 지배력을 상실하고, 경쟁 심화로 인해 1990년대에 손실을 기록하게 됐고 이에 따라 1993년 외부영입을 통해 CEO를 루 거스너로 교체하게 됐다. 이때 IBM은 기존 전통과 문화에 큰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회사의 인적구성이 너무 백인 중심으로 구성돼 고객들의 인구통계적 구성과 괴리되어 있음을 큰 문제로 인식했다. 이에 따라 다양성과 다름을 인정하는 문화로의 변화를 추진하기 위해 다양성 TF를 구성해 글로벌 다양성에 기반한 고객지향적인 조직으로 변화되도록 했다. 이는 IBM이 부진에서 벗어나는 데 커다란 공헌을 했다
이와 같이 인사담당자는 전략의 실행을 지원하는 측면에서, 때로는 IBM과 같이 직접적으로 전략적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변화관리자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따라서 인사담당자는 전략을 이해하고, 전략의 실행을 위한 전략적 변화과제를 설정하고 이를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


최종연 LS-Nikko동제련 지원부문장 상무


본 기사는 HR Insight 2019. 10월호의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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