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스토리

[위클리리딧] 웰컴 2024! 뭐가 달라지나?

 

위클리 리딧 리딧 Read it(읽으세요) Lead it(리드하세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위클리 리딧을 만드는 우리는 위클리 리딧을 구독하시는 구독자님이 세상을 읽고, 리드하기를 바라요. 

 

위클리 리딧 지난 뉴스레터 보기


 

 



1. 웰컴! 2024! 뭐가 달라지나?

  

2024년 새해가 밝았어요! 구독자님, 올 한 해 청룡의 기운을 받고 행복한 일 가득하세요! 

2024년이 되어 달라지는 것들을 위클리 리딧이 알려드릴게요.

 

올해 최저임금은 시급 9,860원으로 작년 9,620원에 비해 2.5% 인상됐어요. 이는 일급으로 환산 시 8시간 기준 78,880, 40시간 기준으로 주휴수당을 포함해 월 206 740원이에요.

 

2022년 우리나라 합계 출산율은 0.78로 역대 최저를 기록했는데요. 정부가 출산율을 반등하기 위한 정책을 내놨어요. 기존의 3+3 부모육아휴직제가 6+6으로 확대됐어요. 자녀 생후 18개월 내 부모가 동시에 혹은 순차적으로 육아휴직을 사용하면, 각각에게 첫 6개월에 대한 육아휴직급여를 최대 월 450만원까지 지원해요. 임신을 준비 중인 부부를 위한 필수가임력 검진 비용을 지원할 뿐 아니라 기존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가구에만 지원했던 난임 시술비, 고위험임산부 의료비 등의 소득 기준도 폐지했어요.

 

청년을 위한 정책도 개편됐어요. 국가기술자격 시험 응시료 부담되시는 분들 계실 텐데요. 34세 이하 청년이 국가기술자격 시험에 응시하면 1인당 연 3회 한도 내에서 응시료의 50%를 지원받을 수 있어요. 막막한 취업에 대한 길잡이가 되어주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역시 기존 18~34세에 한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오는 2 9일부터는 15~34세로 확대돼요.

 


 

2. 지금은 시테크의 시대

 

구독자님 2시간 영화 잘 집중하실 수 있나요? 요즘 이렇게 긴 호흡의 스토리에 집중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요즘 꽤 많은데요. 이유는 1~2분 길이의 쇼츠같은 짧은 영상에 익숙해졌기 때문이에요. 아무 생각없이 유튜브 쇼츠와 인스타그램 릴스를 보다보면 시간이 훌쩍 지나가 있어요. 특히 요즘은 시리즈 드라마를 요약해주는 짧은 영상을 보며 줄거리를 파악하기도 해요. 이렇게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와 자극을 받다 보니 긴 영상에 집중하기 어려운 거에요.

 

또 바쁜 현대인들은 시간이 많지 않잖아요. 그런데 보고 싶고, 봐야하는 콘텐츠는 많고요. 그래서 숏폼이 작년 대세로 떠올랐어요. 초창기 틱톡 중심이던 숏폼이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우리 일상에 침투했어요. 특히 이런 트렌드는 젊은 층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50~60대들도 잘라보기, 축약본 보기 등에 익숙하다고 해요. 드라마나 예능뿐만 아니라 엄마가 이쁘면 달리는 댓글 모음집’ 등 가족이나 친구,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일상을 담은 쇼츠도 인기에요. ,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댄스 챌린지도 인기였어요. 작년 최고 인기 쇼츠 1위는 가수 이영지 채널에 업로드 된 아이브의 'I AM' 댄스 챌린지 영상인 '이게 나다'가 차지할 정도였어요.

 

유튜브 등 플랫폼 기업들도 숏폼에 공을 들이고 있는데요. 유튜브는 작년 2월부터 자사 숏폼 사이에 광고 영상을 넣고 수익을 크리에이터와 나누는 정책을 도입해 크리에이터를 유입시키고 있어요. 넷플릭스는 짧은 영상을 선호하는 아이들 때문에 어린이 대상 콘텐츠 제작 편수를 줄이는 등 전략을 바꾸고 있어요.

  

같이 보면 좋은 회사

SBS(채용중), TV조선(채용중), 샌드박스네트워크(채용중)

 


 

3. 귀찮은 거 대신해드립니다

  

안입는 옷 정리하는 것 정말 귀찮은데요. 이렇게 귀차니즘에 빠진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어요. 패션부터 건강, 맛집 예약, 메뉴 주문까지 대신해주는 거에요. 리클’은 입지 않는 옷, 신발, 가방, 모자 등을 소유자로부터 구매해 세탁해 재판매해요. 버리자니 아깝고 당근 등에 팔자니 귀찮은 소비자를 공략했어요. 리클의 고객 수는 현재까지 누적 240만명이 넘고, 그 중 86% 2030 MZ세대 여성들이라고 해요. 닥터벨라’는 여성건강 관리 앱으로, 여성병원 전문의와 1:1로 상담 받을 수 있고, 같은 질환으로 고민하고 있는 여성들과 정보도 공유할 수 있어요. 여성 질환은 귀찮음을 핑계로 병원가기를 미루는 경우가 대다수라 상대적으로 접근하기 쉬운 앱으로 전문의와 상담할 수 있어 편리해요. 식당의 주문 및 결제를 앱으로 할 수 있는테이블로도 누적 서비스 이용 고객이 5만명을 넘어섰어요.

 

같이 보면 좋은 회사 

테이블로(채용중)


 

이번 호는 여기까지만 보여줄게요

위클리리딧 전문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무료 구독하세요!


위클리리딧 구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