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스토리

[경력직 이직] 임원 면접 질문 리스트와 답변 가이드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력직 임원면접 콘텐츠를 준비했는데요.

 

경력직분들의 이직과정은 공고 찾기 → 이력서 업데이트→ 서류지원(제안) → 1차면접 → 2차면접 → 최종합격순으로

 

마지막 관문인 2차면접 즉 임원면접만 남기신 분들을 위한 면접 질문 리스트와 그에 따른 답변 꿀팁을 준비했어요!

 

 

 

먼저 경력직 면접에서 중요한 것은 1. 업무능력 2. 커뮤니케이션 능력 3. 협력이 중요한데요.

 

1차에서 실무진들과의 면접을 통해서 직무와 관련된 부분은 통과했다고 볼 수 있어요.

 

2차에서는 인성, 태도, 조직과 잘 융합 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판단하게 되는데요.

 

2차 임원면접은 인성면접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전에 면접에서 통과되었기 때문에 임원면접은 수월하겠지 라고 생각하신다면 예상치 못한 질문에 당황할 수 있어요.

 

최종면접을 하는 이유는 면접관들이 지원자가 회사에 얼마나 기여를 할 수 있고, 

회사에 필요한 인재인지 임원분들의 그동안의 쌓아온 통찰력을 기준으로 지원자분들을 판단하기에

이전 면접보다 진땀을 뺄 수도 있어요.

 

인성면접은 나에 대한 이야기로 외워서 답변할 수 있는 질문들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일관적으로 자기 생각을 정리해서 이야기 해야 해요.

 

 

 

임원 면접 전 체크리스트

 

회사 홈페이지 나와 있는 회사의 대표 입장, 즉 기업의 입장을 생각해봐요

 

실무진면접에서 준비했던 직무 관련 내용도 간략하게 한 번 더 살펴봐요

 

이해관계자와의 갈등을 해결한 사례를 준비해요.

 

주변 동료들에게 자신은 어떠한 평가를 받았는지도 곰곰이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이직 사유를 이야기 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전 회사에 부정적인 이야기를 되도록 부정적인 사유는 제외해요.

 

경력직은 전문성이 있는 사람을 채용하기 때문에 입사해서 무언가를 배우겠다는 식의 답변보다 나는 이러한 전문성으로 회사에 기여할 수 있다고 바꿔야 해요.

 

연차가 쌓인 분일수록 업무 문제 해결과 관련했던 사례를 꼼꼼히 준비해주세요.

 

 

임원 면접 예상 질문 리스트

 

- 자신의 주요 경력을 간략하게 소개해주세요

 

- 이 회사에 적합한 인재라고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 지원한 직무에 가장 중요한 역량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 문제 해결에 있어서 본인은 어떻게 해결했는지?

 

- 이직할 회사를 고르는 본인의 가장 큰 기준은 무엇인지

 

- 전 직장에서 가장 크게 기여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 이전직장에서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는 어떠하셨나요?

 

- 우리 회사의 경쟁사는 누구라고 생각하나요?

 

 

 

각 질문별로 답변을 자세하게 살펴봐요!

 

 

(첫이직 or 이직 횟수가 적은 경우)

이전 직장에서 왜 그만두셨나요? or 이직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전 직장에서 업무나 인간관계로 인한 문제가 있었다는 답변은 피해야 해요.

 

실제로는 업무 혹은 인간관계가 영향을 많이 끼치지만, 면접관으로서는

 

비슷한 문제가 생길 시 이직할 사람이라는 인식이 생길 수 있어요.

 

대신에 학업, 가정사, 개인사, 업무 발전 등등 부득이하게 그만두거나

 

이직할 수밖에 없다는 사유를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이런 사안은 회사가 해결해줄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이에요.

 

 

(이직을 여러 번 한경우)

회사를 여러 번 옮기셨던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위의 경우가 달리 이직을 여러 번 한 경우 그때마다 가정사, 개인사를 내세우면 오히려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어요. 

개인적인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회사를 그만둔다는 것으로 회사에 오래 남아있을 수 없는 사람 혹은 회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칠 수 있어요.

 

한두 번은 개인사, 나머지는 업무 전문성 향상과 개인의 역량 발전에 좋은 기회가 생겨 회사를 옮기게 되었다고 대답하는 것이 좋아요. 

적절한 균형과 동시에 나의 능력을 간접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문장이에요.

 

이 답변을 하게 되면 다른 곳에서 또 좋은 제안이 오면 이직하실 수도 있겠네요. 라는 질문을 받을 수 있어요. 

그에 대한 답변으로 직장생활을 하면서 개인의 역량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전에 나를 채용한 회사에 성과를 내는 데 더 집중했다. 

그러면서 개인의 역량 발전도 함께 따라와 회사와 저 모두 성장할 수 있었다고 무난하게 답변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추가로 이직 사유로 직무 역량 발전, 이전 회사의 경영악화, 연봉 인상, 원치 않는 인사발령 등등이 있어요.

 

 

다른 회사로 갈 수도 있을 텐데 우리 회사에 오고 싶은 이유가 있나요?

 

개인의 실적과 회사의 성과로 연결됨을 보여주기에 가장 적합한 질문이에요.

 

나의 경력과 역량이 이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이전 면접에서 준비했던 직무 관련과 엮어서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나를 뽑는다면 성과와 함께 조직의 뉴페이스로 조직 분위기 환기와 함께 조직 구성원들과 잘 어울릴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어필해주세요.

 

 

우리 회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이 질문의 경우 어떤 회사인지 파악해지는와 동시에 우리 회사 평판이 외부에서 어떤 식으로 비치는지 알고 싶어서 질문하는 경우에요.

 

솔직하게 지원한 회사에 장단점을 분석한 점을 이야기해서 너무 과장된 칭찬으로만 뒤덮인 답변은 

면접관님들도 안 믿으니 너무 긍정적인 장점말고 아쉬운 점도 적절히 섞어주세요.

 

 

마지막으로 질문하고 싶은 거 없나요?

 

마지막에는 역으로 우리 회사에 궁금한 것이 없냐는 질문을 꼭 할 텐데요.

 

이 질문을 통해 회사에 대한 나의 관심도를 드러내는 것이 좋아요.

 

현재 회사, 혹은 부서, 팀의 중점 업무는 무엇인지 목표는 무엇인지를 질문해 관심도와 함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를 어필하면 좋을 것 같아요.

 

또 조직과 잘 융합하겠다는 의미로 같이 일하게 될 팀원분들은 어떤 분인지에 대해 질문을 하여 답변을 받으면 미리 준비하겠다. 

혹은 나도 팀원분들과 이러한 공통점이 있다는 점을 어필해요.

 

 

추가적으로 답변에서 하지 말아야 하는 문구들이 있는데요.

 

입사 후 발전하겠다, 나는 워커홀릭이다, 시키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겠다, 발로 뛰겠다 등등 실제로 보여줄 수 없는 과장된 문구들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아요.

 

 

 

추가로 이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고 싶다면~?

 

+ 막막한 첫 이직을 준비하는 구직자에게 추천하는 이직로드 영상 바로가기

 

+ 공고를 찾고 지원하는 시간을 줄이고 싶은 경력직분들을 위한 이직서포트 바로가기 

 

 

마지막 관문을 통과하여 합격하시길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