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뉴스

현대차·기아-우아한형제들, '문앞 찾아오는' 배달로봇 개발한다

연합뉴스2021-03-19
현대차·기아-우아한형제들, '문앞 찾아오는' 배달로봇 개발한다
배송 로보틱 모빌리티 연구개발 MOU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현대차·기아와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이 '문 앞으로 찾아오는' 무인 배송 로봇 개발에 힘을 모은다. 아파트와 같은 건물에서 층간 이동이 가능하고 결제 기능도 갖춘 로봇을 개발해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기아, 우아한형제들과 MOU
현대차·기아는 18일 우아한형제들과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배송 로보틱 모빌리티 및 물류 분야 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9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무인 배송 서비스를 위한 로보틱 모빌리티를 개발하고, 로봇을 활용한 스마트 물류 사업 고도화를 목표로 다방면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현대차·기아는 그동안 축적한 고도화된 로보틱스 기술을 바탕으로 실내·외 배송이 가능한 로보틱 모빌리티 플랫폼을 개발하고, 모빌리티 통합 관리·제어 시스템을 구축한다. 우아한형제들은 현대차·기아의 플랫폼을 활용해 자사의 고객 주문 시스템과 연동한 로봇 배달 서비스 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음식배달, 공유주방, 생필품 즉시 배달 서비스 등의 '퀵 커머스' 사업에서 로보틱 모빌리티 활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현대차·기아는 전했다.
양사는 협력을 통해 다양한 구조의 건물 이동에 최적화된 로봇, 결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로봇, 아파트와 같은 다층 구조 건물에서 층간 이동 가능한 로봇 등을 개발하기로 했다.
개발한 로봇을 배송·물류 현장에 투입, 배송 과정에서 수집한 운행 정보 등을 바탕으로 무인 배송 솔루션을 개발하고, 주거·물류 현장 등 각 공간에 특화된 전담 로봇을 개발하는 등 일상 속 스마트 물류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일상에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배송 로봇의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며 "배달 솔루션 분야에서 다양한 노하우를 보유한 우아한형제들과 협력해 배송 로봇의 완성도를 높이고, 인류를 위한 모빌리티 서비스 구축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서비스 로봇 'DAL-e(달이)'를 자동차 전시장에 도입해 고객 응대에 특화된 로봇 기술을 선보였으며, 산업용·의료용 로봇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다.
로보틱스 분야의 기술 저변 확대를 위해 국내·외 로봇 기술을 보유한 다양한 기업들과 적극적인 제휴에도 나서고 있다. 작년에는 미국의 로봇 전문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을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인수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관련 기업정보

관련 기업정보
기업명 업종 기업형태 설립일(업력) 상세보기
기아(주) 승용차 및 기타 여객용 자동차 제조업 코스피,대기업,1000대기업,외부감사법인,수출입 기업,법인사업체 1944.12.11 (77년)
(주)우아한형제들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중소기업,스타트업,법인사업체 2011.03.10 (10년)
현대자동차(주) 승용차 및 기타 여객용 자동차 제조업 코스피,대기업,1000대기업,주식회사,외부감사법인,수출입 기업,법인사업체 1967.12.29 (54년)
(주)무인 경영 컨설팅업 중소기업,법인사업체 2020.02.07 (1년)

진행 중 채용정보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
점핏
방문자수 1위 사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