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뉴스

17일 임시공휴일 휴무?…중소기업 절반 "아직 미정"

연합뉴스2020-08-06

17일 임시공휴일 휴무?…중소기업 절반 "아직 미정"

8월 17일 임시공휴일 (CG)[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국내 중소기업 가운데 절반은 임시공휴일로 지정된 오는 17일에 실제 휴무할지를 아직 결정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달 29∼31일 중소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임시공휴일 지정에 따른 휴무계획을 조사한 결과 50.3%는 결정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6일 밝혔다.
휴무를 계획한다는 중소기업은 10곳 중 3곳에도 미치지 못하는 28.7%였다. 쉬지 않는다고 답한 기업도 21.0%였다.
휴무를 결정한 기업들은 그 이유로 ▲ 정부의 내수 살리기 적극 동참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심신 회복 및 직원들의 사기 진작 ▲ 관공서·은행 등 휴업으로 업무처리 불가능 등을 꼽았다.
반면, 휴무하지 않는 이유로는 ▲ 가동 중단 시 생산량·매출액 등에 큰 타격 ▲ 납품기일 준수를 위해 휴무 불가능 등을 들었다.



임시공휴일 지정 효과를 두고는 소비개선 효과가 크다는 응답이 35.7%로, 효과가 작거나 없다는 응답(18.3%)의 2배에 육박했다.
중기중앙회는 "상당수 중소기업은 매출액 감소나 납품기일 준수 등에 대한 걱정으로 휴무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대기업 납품기한 연장 등으로 많은 중소기업 근로자가 임시공휴일에 쉴 수 있도록 하는 분위기가 확산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ts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
점핏
방문자수 1위 사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