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서비스

기업 뉴스

구미 국가5산단 분양 저조…"수익용지 늘려 분양가 인하"

연합뉴스2020-07-23
구미 국가5산단 분양 저조…"수익용지 늘려 분양가 인하"
산업용지 분양가 높아 분양률 28%에 그쳐

구미 국가산업5단지[연합뉴스 자료사진]
(구미=연합뉴스) 박순기 기자 = 경북 구미국가산업5단지 분양률이 저조해 구미시가 수익용지를 늘려 분양가를 낮추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23일 구미시와 한국수자원공사 구미사업단 등에 따르면 한국수자원공사가 산동면·해평면 934만㎡에 1조9천억원을 투입해 조성하는 산업5단지 산업용지 193만여㎡ 분양률은 28%에 그쳤다.
3.3㎡당 86만6천원인 분양가가 인근 김천 일반산업단지 3단계사업 분양가 44만원의 2배에 달해 기업들이 부담스러워하기 때문이다.
구미시 등이 분양가 인하를 수차례 요구했지만, 한국수자원공사는 토지 보상비와 공사비 등 조성원가를 반영해 분양가를 책정한 만큼 인하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구미시는 '수익용지가 10% 이상인 경우 수익금 25% 이상을 재투자할 수 있다'는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개정에 착안해 현재 7%인 수익용지를 13%로 늘려 재투자 수익금을 분양가 인하로 유도하겠다고 나섰다.
산업5단지는 산업용지, 공공용지, 수익용지(지원시설) 등으로 조성하는데 공동주택, 단독주택용지, 물류, 주거, 연구소 등 수익용지를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구미시 관계자는 "현재 7%인 수익용지를 13%로 늘려 그 수익금을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분양가를 인하하도록 산업5단지 개발계획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계획이 성공하면 산업입지·개발법 개정 이후 산업용지를 줄이고 지원시설 용지를 확대해 수익금을 재투자하는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
시는 산업5단지 분양을 활성화하기 위해 입주업종 확대, 임대전용단지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화학·섬유·고무 등 다양한 업종이 입주할 수 있도록 하고, 높은 분양가가 부담스러운 기업을 위해 임대전용산업단지 33만㎡ 지정을 추진한다.
시는 도레이배터리세퍼레이터필름한국과 LG화학이 산업5단지에 입주할 경우 분양률이 44%까지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

구미시 관계자는 "임대전용산업단지 지정은 내년도 국토교통부 국비사업으로 건의해 관련 부서와 협의 중이다"며 "입주업종 확대 역시 산업통상자원부에 건의해 입주 규제를 푸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parks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관련 기업정보

관련 기업정보
기업명 업종 기업형태 설립일(업력) 상세보기
한국수자원공사 생활용수 공급업 대기업,공사/공기업,비영리법인 1988.07.01 (33년)

진행 중 채용정보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
점핏
방문자수 1위 사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