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뉴스

좋은기업硏 "조원태 회장 한진칼 사내이사 연임 반대"(종합)

연합뉴스2020-03-20
좋은기업硏 "조원태 회장 한진칼 사내이사 연임 반대"(종합)
캘퍼스, 이사회·3자 연합 양측 제안 모두 반대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의결권 자문사인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는 20일 한진칼[180640]의 정기 주주총회에 상정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 안건에 대해 반대를 권고하며 사실상 '3자 연합'의 손을 들어줬다.
연구소는 이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한진칼 정기주주총회 의안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서 연구소는 기업가치 훼손 경력 등의 이유로 조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에 반대 입장을 냈다.
연구소는 "대한항공[003490]과 한진정보통신의 등기이사로 재직하며 대한항공의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 개인적 이익을 얻거나 한진정보통신의 사업 기회를 유용한 경력이 있는 조 회장이 대한항공에서 분할된 지주회사 한진칼의 이사로 선임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진칼은 지주회사로서 조 회장이 등기이사를 겸직 중인 대한항공에서 상표권 사용료 명목으로 매년 약 300억원의 매출을 얻고 있다"며 "한진칼과 대한항공의 등기이사를 겸직할 경우 향후 이해 상충의 위험이 있다"고 반대 사유를 밝혔다.
또 연구소는 이사회가 제안한 임춘수 후보 사외이사 신규 선임 안건에 대해서도 임 후보의 다른 회사 이사회 출석률이 저조한 점을 볼 때 업무 충실도가 떨어질 수 있다며 반대를 권고했다.
연구소는 함철호 후보를 기타 비상무 이사로 선임하는 3자 연합의 주주 제안에 대해서도 반대를 권고했다.
연구소는 함 후보가 항공경영 종합 컨설팅 회사인 스카이웍스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라는 점을 이유로 들며 이해 상충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정기 주총에서 KCGI, 반도건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으로 구성된 3자 연합은 조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을 반대하고 있다. 또 자체적으로 7명의 이사 후보를 추천해 주총에서 표 대결을 예고하고 있다.
조 회장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에 대한 의결권 자문사의 권고 내용도 엇갈리고 있다.
앞서 의결권 자문사인 서스틴베스트는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와 마찬가지로 조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 안건에 대해 반대를 권고했다.
반면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과 대신지배구조연구소,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인 ISS는 찬성을 권고했다.
한편 미국 캘리포니아 공무원연금(CalPERS·캘퍼스)은 조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 안건과 3자 연합이 내세운 김신배 사내이사 선임 안건에 대해 모두 반대 의사를 밝혔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의결권정보광장(vip.cgs.or.kr)에 따르면 캘퍼스는 한진칼 주총과 관련해 양쪽이 내놓은 총 11개 안건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다만 그 이유는 밝히지 않았다.
이번 한진칼 정기 주총과 관련해 해외 연기금 가운데 사전 의결권 행사 방향을 공시한 곳은 캘퍼스가 처음이다.
kih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관련 기업정보

관련 기업정보
기업명 업종 기업형태 설립일(업력) 상세보기
한진정보통신(주)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대기업,외부감사법인,수출입 기업,법인사업체 1989.11.04 (32년)
(사)한국기업지배구조원 기타 인문 및 사회과학 연구개발업 기타,사단법인,연구소,비영리단체/협회,비영리법인 -

진행 중 채용정보

진행 중 채용정보
기업명 진행 중 채용정보
(사)한국기업지배구조원 사업본부 인턴직원 공개채용 (~08/08(일)) 경력무관대학교(4년)↑서울사무보조·문서작성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
점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