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게시글
현장감 ı 마케팅 직무소개 (콘텐츠마케팅)
8
3
@ 모든 회원분들께
🔹 공젼 멘토 (웅진씽크빅 콘텐츠마케터 6년차)
1. 멘토링매치 첫 이용 무료 쿠폰 받고 : https://mentor-match.saramin.co.kr/event/newMembersCoupons/
2. 공젼 멘토에게 1:1 커리어 상담 받으러가기 : https://career.saramin.co.kr/profile/view/9613742/
콘텐츠 마케터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프로젝트 목적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기획, 제작, 배포하여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며 궁극적으로 수익성 있는 고객 행동을 유도하는 마케팅 활동을 하게 되는데요!
‘콘텐츠’라는 말이 너무 광범위하다 보니, 정확히 어떤 업무를 하는지 궁금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콘텐츠 마케터는 실제로 콘텐츠 전략 수립부터 SNS(온드미디어), 광고 소재, 상세페이지, 영상, E-book 등 매우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할 뿐 아니라, 광고 집행과 인사이트 도출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이렇듯 다양한 업무를 맡아 진행해 볼 수 있다는 점이 이 업무의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전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탑다운으로 시키는 일을 받아서 하다 보면 내가 마케터인지, 디자이너인지, 영상 편집자인지 정체성에 대한 혼란도 생기고 마치 회사에 상주하는 프리랜서 같은 느낌으로 일을 하게 되거든요. 실제로 사람인에서 커리어 멘토링을 진행했을 때, 콘텐츠 마케터의 전문성에 대해 고민을 하고 계신 멘티분도 만날 수 있었고요.
본인이 생각했을 때 지금 우리 브랜드에 어떤 전략이 필요할지, 그래서 어떤 액션을 해보면 좋을지 고민해서 적합한 매체를 선정하고,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한 뒤에, 실제로 광고를 집행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가설을 검증하다 보면 일하는 재미도 느끼고, 브랜딩부터 데이터 분석 능력까지 갖춘 올라운더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처음 입사하신 분들이라면, 바로 콘텐츠부터 접근하시기보다는, 담당하게 된 브랜드의 스터디를 바탕으로 전략 수립 과정을 통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프로세스로 업무를 진행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취업 준비생들을 대상으로 콘텐츠 마케터 취업 교육을 진행했던 적이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마케터 포지션 중에 비전공자 또는 신입 분들이 가장 지원하기 좋은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콘텐츠 마케터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마케팅 분야 신규 인력 채용 시 콘텐츠 마케터가 71%로 가장 높게 집계된 리서치 결과도 있고요!
콘텐츠 기획과 제작 능력만 있다면 콘텐츠 마케터를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요즘은 워낙 sns를 활발하게 하셔서 그런지 디자인이나 영상 편집은 기본적으로 할 줄 아시더라고요! 그리고 앞에서 말했던 것처럼 ‘콘텐츠’라는 단어 자체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취업 준비를 하면서 쌓은 딱 맞는 경험이나 스펙이 아니더라도 포트폴리오로 잘 정리만 한다면 누구나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제가 멘토링을 진행했을 때, 여행을 다니며 찍은 사진으로 SNS 계정 운영을 하시다가 스마트 스토어에서 굿즈로 판매를 하시면서 META 광고 집행까지 해보신 분도 계셨고, 방송국의 보조 작가로 근무한 경험을 가지신 분도 계시고, 꼭 외부 활동이 아니더라도 교내에서 진행한 졸업전시나 팀 프로젝트 같은 경우도 다 좋은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콘텐츠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 스펙이 좋아야 하거나, 특별히 요구하는 자격조건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평소 sns를 활발하게 하는 편이거나 콘텐츠 기획과 제작에 흥미가 있다면 가지고 계신 경험들을 잘 정리해서 도전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대 1개 ( jpg, png, gif만 가능 )
0/1000자
댓글 내용은 로그인 후에 확인하실 수 있어요!
앗 혹시 비회원이신가요?? 회원가입 빠르게 하고,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이 글과 비슷한 글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