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알엑스 소비자에게 브랜드 및 상품을 매력적으로 홍보하는 PR
따옴표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행에 옮겨볼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매력이에요따옴표
Q1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코스알엑스 마케팅전략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정은입니다.
마케팅전략팀은 ‘PR, SNS, 전략, 퍼포먼스’ 총 네 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저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와 상품을 홍보하는 PR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2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 주세요.
코스알엑스는 전 직원이 소비자 리뷰를 모니터링하고 각자의 업무에 적용하는 문화가 잘 자리 잡혀 있습니다. 저 또한, ‘소비자들이 우리 제품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어떤 채널을 통해 소통하는지? 인플루언서가 우리 제품을 어떻게 언급했는지?’ 등을 유심히 모니터링하고 업무에 적용하고자 노력합니다.
Q3모니터링한 내용은 업무에 어떻게 적용되나요?
예로, 모 유튜버 분이 저희 제품을 추천한 후 매출에 영향을 미쳤다면 빠르게 협업을 성사시키고, 또다시 반응을 살피며 업무를 고도화합니다. 브랜드와 핏한 인플루언서를 양성하고 영상 협업, 컬래보레이션 제품 출시, 라이브 방송 등 다양한 이슈를 만들어 고객의 관심을 모으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뷰티 매체,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커뮤니티, 뉴스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저희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정확하고 매력적인 정보가 노출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잠재 고객을 확보하는 것 또한 저희 팀의 중요한 업무인데요! ‘고객 체험단, SNS 이벤트, 서포터스’등 체험 이벤트를 통해 새로운 고객이 브랜드와 제품을 경험하게 하고, 나아가 코스알엑스의 미래 고객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액션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Q4커리어 성장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 있으신가요?
코스알엑스의 주 타겟층이 MZ세대다 보니 ‘그들이 어떤 것에 열광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힙하다는 장소를 가보거나(출산 이후 제약이 많긴 합니다^^), 트렌디한 제품을 사서 경험해보거나, 대세 인플루언서를 팔로우 하는 등 트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직무 전문성을 위해 지하철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짬 내기 독서를 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실무 책뿐 아니라 소비자 심리를 이해하기 위한 인문학 서적을 즐겨 읽고 있습니다. 베스트셀러 또한 대중이 어디에 관심을 두고 있는지 파악하기 좋은 방법이다 보니 서점에 정기적으로 들러 책 산책을 합니다. 최근에는, 데이터를 마케팅 실무에 활용해 보고 싶어 태블로 교육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업무에 데이터를 적용하기 위한 관련 분야 공부를 해볼 계획입니다.
Q5담당 직무를 선택하게 된 특별한 계기나 이유가 있나요?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다양한 화장품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어머니는 진정한 코덕이신데요. 신상 화장품은 꼭 사용해 보셔야 할 정도로 스킨케어에 관심이 많으시고 본업과 무관하게 피부 관리사 자격증까지 취득하실 정도로 피부에 진심이신 분이십니다.
그러다 보니 ‘다른 사람의 피부 컨디션은 어떤지? 화장은 어떻게 했는지?’ 어릴 적부터 관심이 많았고 친구들과 서로 화장을 해주거나 팩을 하고 놀곤 했습니다. 이러한 관심이 자연스럽게 화장품과 마케팅 업무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Q6그럼 처음부터 뷰티 업계에서 근무하신 건가요?
사회생활 초에는 패션 브랜드 VMD와 마케터로 근무하며 ‘매장 디스플레이부터 광고와 홍보, 화보 촬영, 행사’등 다양한 마케팅 영역의 커리어를 쌓았습니다. 하지만, 어릴 적부터 해보고 싶었던 뷰티 업계에 도전해보고자 코스알엑스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처음부터 하고 싶었던 뷰티 업계에서 사회생활을 시작을 하진 않았지만, 오히려 업무 시각을 넓혀주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고 현재 직무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Q7담당하신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행에 옮겨볼 수 있다는 게 마케팅 업무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팀에는 성덕이 많은데요! 대학생 때부터 좋아하던 뷰티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행에 옮겨보는 설레는 기회를 갖기도 합니다.
또한, 여러 파트가 한 팀을 이루어 근무하다 보니, 다양한 시각에서 업무에 접근하고 새로운 경험할 수 있어 늘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Q8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마케팅팀 주도로, 신제품 컨셉 기획부터 마케팅 전략 수립에 참여해 신상품을 런칭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2019년, 뷰티 크리에이터 ‘시드니’님과 컬래보레이션으로 출시했던 ‘풀핏 프로폴리스 시너지 토너’인데요! 처음으로 저희 팀에서 제안한 상품이 출시되다 보니 부담도 컸고, 소비자에게 반응이 없으면 어떻게 하지? 남몰래 마음 졸였습니다. 성공적인 신제품 런칭을 위해 제품 테스트 단계부터, 컨텐츠 커뮤니케이션 전략까지 꼼꼼하게 기획한 결과 론칭 당일 완판 될 정도로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상품전략팀, 세일즈팀, 마케팅팀이 각자의 위치에서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업했기에 가능했던 성과였고, 이때의 경험으로 유관부서와의 협업의 중요성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Q9우리팀만의 문화가 있으신가요?
저희 팀에는 오타 찾기 문화가 있습니다. ^^;;
팀장님으로부터 시작된 문화인데요~ 아무래도 업무량도 많고 빠르게 처리할 일이 많다 보니 오타가 발견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돼 유머러스 하게 주의 주고자 하신 팀장님의 지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 또한 오타 대량 생성자 중 한 사람입니다^^)
처음엔 팀장님께서 팀원들의 오타 짤을 만들어 공유하셨는데 이젠 팀원 전체가 서로 오타를 찾고 짤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처럼 수평적이고(?) 유쾌한 팀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옴표내가 이 브랜드에 마케팅 담당이라면?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 보세요따옴표
Q10타 부서와는 어떠한 협업이 이루어지나요? 그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영업팀과 협업 하에 마케팅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인플루언서 섭외, 홍보 업무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사몰 담당 MD와 협의하에 체험단을 기획하고, SNS 홍보, 모집, 운영방식을 논의하기도 합니다. 디자인팀에 홍보물 디자인을 요청하거나 컨텐츠팀에 홍보용 컨텐츠 기획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모든 부서와 유기적으로 협업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점은 여러 팀과 협업하다 보니 전달하고자 한 의도와 다르게 해석돼 오해가 생겨 업무에 차질이 있을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고자 메일을 통해 업무 R&R을 명확히 정리하고 진행 상황을 상세히 공유하고자 노력합니다.
Q11같은 직무를 준비하는 후배에게 추천하는 활동이 있으신가요?
PR 업무는, 대외적으로 브랜드의 제품을 최대한 매력적이고, 구매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도록 홍보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평소에 글쓰기 연습이 도움될 것 같습니다. 자신의 SNS를 운영하며 글쓰기 연습을 해보거나, 영상을 촬영해 논리적인 말하기 연습을 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재미있고 창의적인 인플루언서 자질까지 겸비하셨다면 그 자체가 취업 포트폴리오가 되어 마케팅팀 누구나 탐낼 것 같습니다. 올리브영에 자주 드나들며 최신 화장품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 또한 추천 드립니다. 내가 이 브랜드에 마케팅 담당이라면?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며 미래의 마케터로서 생각하기 훈련을 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Q12코스알엑스 복리후생 제도 중 가장 애용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희 회사는 출근 시간을 '7시부터 10시까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시차출퇴근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워킹 맘이다 보니 아이 컨디션에 따라 출근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어 육아와 업무 병행의 부담감을 크게 덜어주는 좋은 복지제도인 것 같습니다.
Q13마지막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와 그 이유를 말해주세요.
팀원들이 ‘PR의 어머니’라고 불러주시는데요~ 아무래도 코스알엑스에서 임신과 출산, 육아 과정을 겪다 보니 생긴 애칭 같습니다. 감사하게도 편하게 직무 관련 의견을 구하시는 팀원들도 계십니다. 애칭처럼 따듯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피드백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