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바디 알고리즘 개선·개발을 담당하는 알고리즘팀

직무인터뷰 사진

㈜인바디

알고리즘 개선·개발을 담당하는 알고리즘팀

알고리즘팀 이상진

18.10.01 4834

따옴표기술을 개발해 소프트웨어로 구현, 테스트까지 진행하는 직무따옴표

직무에 대해

직무인터뷰 관련 사진

Q1담당하고 계신 업무는 무엇인가요?

알고리즘 팀에서 웨어러블 알고리즘 신호처리 파트를 맡고 있습니다. 기초 기반 기술을 탐색·개발하여 소프트웨어로 구현 후 테스트까지 진행합니다. 기존 기능의 업그레이드, 새 기능에 대한 선행연구·개발도 저의 업무 영역입니다. 구체적으로 저희 팀은 웨어러블 제품의 기능인 활동량, 홈트레이닝 운동 도우미, 심박수, 스트레스 분석, 수면상태 분석에 관한 알고리즘을 개선, 개발하고 있는데, 그중 저는 스트레스 측정 알고리즘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PPG 센서 측정값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스트레스 정도를 계산해내는 알고리즘이죠.

Q2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알고리즘이 개발되어 실제 동작되는 것을 볼 때 뿌듯함을 느낍니다. 스트레스 알고리즘 이외에, 보수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보통 알고리즘을 처음 개발할 때, 80% 정도까지는 쉽게 만들어지는 편인데 나머지 20%를 채우는 과정, 알고리즘의 고도화 과정이 오래 걸리고 고된 작업입니다. 그 어려움을 극복하고 알고리즘을 100% 완성했을 때의 뿌듯함은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물론 당시에 100%라고 해도 이후에 또 개선하고 수정할 것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지만, 그때만큼은 굉장히 기분 좋습니다. 이 과정 자체가 그저 ‘일이다’라고 생각하면 아주 지루하고 답답하고 짜증 나는 과정이지만, 문제 해결 과정 자체를 즐기다 보면 자연스럽게 재미있게 일 할 수 있습니다.

Q3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저의 경우 전자정보공학을 전공했는데요, 그중에서도 주로 신호처리와 임베디드 분야를 공부했습니다. 웨어러블 알고리즘 파트의 경우 이러한 신호처리, 임베디드 관련 지식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기억나는 것으로는, 대학 강의 중 임베디드 보드에 관련된 강의가 있었습니다. 작은 보드를 이용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이었는데, 작은 보드에서 내가 원하는 동작을 프로그래밍하고 동작시키는 것을 재미있게 배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 배웠던 지식과, 경험했던 개발 환경이 인바디밴드와 인바디워치 알고리즘 개발 환경과 비슷하기 때문에 현재 알고리즘 개발에 큰 도움이 됩니다.

Q4직무 목표가 있다면?

인바디 밴드를 정말 유용한 피트니스 밴드로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활동량 분석을 보다 실질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기로 만들어내 많은 사람들이 유용하게 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밴드류에 만보기 기능, 심박수 측정 기능, 운동 기록 기능이 있다고는 하지만, 실사용에는 아직 불편한 면이 있습니다. 마치 오랜 맛집의 할머니들께서 자기 자식 먹인다는 생각으로 음식을 만들듯이, 저 역시 제 주변인들이 유용하게 사용하고,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밴드를 만들고 싶습니다. 제가 만든 제품을 이용해서 제 다이어트에도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을 정도의 제품을 만들고 싶습니다.

Q5해당 직무의 전망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알고리즘 개발은 미래산업 도처에서 필요한 능력입니다. 아무리 조그맣고 사소해 보이는 기기라도, 그 안에는 알고리즘이 들어가 무의미한 정보를 유의미한 데이터로 바꾸어 줍니다. 데이터가 중요한 미래에, 알고리즘 개발 직무의 전망은 아주 밝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무인터뷰 관련 사진

우리 회사는

Q6회사의 사내문화 및 분위기는 어떤가요?

저는 저희 팀의 분위기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희 팀의 경우 다른 팀과 비교하였을 때, 팀원 수가 적은 편이지만 그 덕에 더욱 가깝게 지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두 서로 다른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지만,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면서 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팀원 모두 패션센스가 많이 부족하여 이 부분만큼은 서로 채워주기가 힘듭니다.

Q7회사만의 특별한 사내 문화는 어떤 게 있나요?

저희 회사만의 업무 문화인 과제업무제도로 인해서 자기가 주도적으로 일에 몰입하는 문화가 특별한 것 같습니다. 야근을 강제하는 분위기가 아님에도, 때때로 자율에 의해 야근을 합니다. 남이 시켜서 하는 야근이 아닌, 스스로 주도하는 일을 해내기 위한 과정이기에 더더욱 즐겁게 일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Q8최근 회사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최근에 사옥을 개포동에서 논현동으로 옮겼는데, 교통편도 보다 편리해졌고, 새로운 환경에 대한 기대감이 전반적으로 있는 것 같습니다.

후배들에게

Q9같은 직무를 준비하는 후배에게 추천하는 활동이나 갖춰야 할 자질은 무엇인가요?

인바디는 문제를 해결해서 얻어낸 성과보다도, 그 문제를 접근한 관점과 방식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문제의 원인·본질에 대해 좀 더 깊게 생각하는 자세,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 나름대로의 해석을 해보는 경험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접근과 분석을 바탕으로 어떤 것부터 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알 수 있는 것이죠. 자신만의 문제 접근법을 갖췄으면 좋겠습니다.

따옴표자신만의 문제 접근법을 갖췄으면 좋겠습니다따옴표

Q10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까요? 어떤 역량을 강조하셨나요?

자신이 살아온 환경이나, 겪었던 일에 대해서만 서술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기 힘듭니다. 꼭 특별한 일을 해 본 사람이 다 특별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크게 특별하지 않은 일이더라도, 그 일을 하며, 그 경험을 하며 자신이 느꼈던 솔직한 감정과 배운 점은 나만의 것이거든요. 나만의 ‘경험’이 아니라 나만의 ‘스토리’를 솔직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상의 모든 직무에 대한 궁금증이 풀릴 때까지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이 함께합니다.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 글이 없습니다.

점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