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3건

의류·패션·잡화디자인

한섬 2016년 상반기 패션전문직 대졸인턴 수시채용

  • # 자기소개
  • # 기타
Q1 자유롭게 자신을 소개하여 주십시오. (글자수 부족 시 아래 항목에 이어 작성)
A1
[여인의 향수는 그녀의 손글씨보다 그녀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이야기해준다]
5년째 제 휴대전화 홈 화면을 장식하고 있는 한 줄입니다. 이 한 줄은 제게 항상 ‘디자인으로 언어를 뛰어넘는 이야기를 전하자!’라는 다짐을 상기시켜줍니다. Orb pin belt oversized coat를 걸치고 집을 나설 때 백 마디 말보다 더 많은 '나'를 설명하듯, 저 ○○는 TIME의 인턴 디자이너로서 더 많은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 ○○○는 TIME 입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준비해왔습니다. 첫째는 수석 디자이너 ○○○선생님 밑에서 6개월 간 인턴으로 일하며 패션 업계의 실전 경험을 쌓았습니다. 둘째는 패션디자인을 전공하며 디자인에 대한 기초 실무를 익혔습니다. 셋째로는 1년간 어학연수를 통해 어학능력을 길렀습니다. 패션에 대한 열정, 글로벌한 전문성과 감각으로 다져진 저 ○○○는 한샘의 니트와 우븐에 천 개의 감각을 불어넣어 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작성포인트 기업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것들 외에 지원자의 차별화 된 강점, 역량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디자인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을 하나의 문장으로 효과적으로 나타내주고 있는 점이 차별성이 있어 좋습니다.
다만, 지원자의 역량을 나열식으로 서술해주신 부분이 아쉽습니다. 모든 소재들을 총동원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에 맞는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보여줄 수 있는 경험들을 선정하고 핵심키워드를 중심으로 스토리텔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Q2 자유롭게 자신을 소개하여 주십시오. (위의 항목 글자수 부족 시 사용)
A1
[땅 짚고 올라선 브랜드 E○E 론칭기]
신진디자이너브랜드페어에서 자체 브랜드 E○E를 론칭했습니다.
브랜드 E○E는 패치워크를 강조한 디자인으로, 믹스매치를 브랜드 중점 키워드로 삼았습니다. 디자인에서부터, 가봉, 샘플제작과 품평회, 이어지는 패턴수정으로 매일 밤을 지새우며 페어를 준비했습니다. 이를 통해 vmd적인 부분까지 함께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페어 준비 기간은 녹록하지 않았습니다. 디자인에서부터 플로어에서 하는 업무, 캐셔 그리고 바이어 상대까지 일당백으로 담당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페어를 준비하며 옷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소비 동향을 밀도 있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경험 자체에 의미를 둔 시도였는데, 한 대형 쇼핑몰 바이어분의 눈에 패턴 플레어스커트가 눈에 띄어 제작 판매가 결정되었습니다. 손끝으로 일구어낸 브랜드 론칭 경험으로 TIME의 디자인에 새바람을 불어넣어 가겠습니다.
작성포인트 기업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것들 외에 지원자의 차별화 된 강점, 역량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문항입니다.
첨삭결과 자체 브랜드를 론칭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주셨습니다. 해당 기업과 직무에 어울리는 적당한 사례입니다.
해당 사례와 더불어 해당 기업에 대한 지원동기를 어필할 것을 권합니다. 자신의 강점을 확실히 보여줄 수 있는 항목들과 함께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것이 해당 기업과 직무에의 적합성을 최대한 어필 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Q3 입사를 희망하는 한섬 브랜드를 2가지 기재하여 주십시오 (1,2지망 순서대로 작성. ex. TIME, MINE)
A1
TIME, MINE
작성포인트 해당 기업에 대한 특별한 관심이나 지원자의 입사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첨삭결과 입사를 희망하는 해당 브랜드에 대한 선택 이유를 서술해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또한 이에 더해 해당 브랜드에 대한 지원자 나름의 의견 표현 등을 통해 최대한 관심과 직무 적합성을 드러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의류·패션·잡화디자인

한섬 2015년 상반기 정규직 전환 대졸 인턴 채용

  • # 자유서술
Q1 자유양식
A1
[교실 문을 가장 먼저 여는 아이]

어릴 적 어머니는 아침부터 정신 없이 분주하셨습니다. 제가 늘 학교의 교실에 1등으로 들어가는 것을 원했기 때문입니다. 아무도 없는 교실을 가장 먼저 열고 들어가는 것은 늘 묘한 쾌감이 있었습니다. 이 쾌감이 좋아 고등학생이 될 때까지 1등으로 교실에 들어가는 습관을 가졌습니다. 심지어 주번보다도 늘 일찍 와, 주번 일을 도와주다 보면 어느 새 모두와 친해져 있는 저 자신을 발견하곤 했습니다. 이는 1등으로 교실에 들어오는 습관을 바탕으로 열정과 창의적인 정신으로 똘똘 뭉친 한섬인과 적합하다고 생각하며 오늘 이렇게 마지막 욕심을 내어 봅니다.

[창의적인 미대생이 되자]

'창의적인 미대생이 되자'라는 목표로 대학에 들어오자마자 제가 가장 먼저 시작한 것이 고객을 위한 맞춤형 주얼리를 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기존 주얼리 회사에서는 시도하기 힘든 '희소성'이라는 저만의 강점을 내세워서 디자인을 했습니다. 설계사가 집을 설계할 때 고객에 맞는 적합한 집을 설계하듯이 주얼리 또한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여 디자인을 했습니다. 그 결과 1학년 때 소모임에서 지인들을 통해서만 판매하던 주얼리가 현재는 작은 공방을 운영할 정도로 확대되었고, 모든 고객이 만족해하고 기존의 고객을 통해서 또 다른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었습니다. 세심하고 창의적이며 적극적인 마인드가 있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한섬을 사랑하는 고객 한 명 한 명의 눈높이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고객이 100%만족하는 기업을 만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감동을 주는 VMD]

VMD라는 직업을 알게 된 것은 현직에 몸담고 있는 선배의 추천 덕분 이였습니다. 매장 디스플레이, POP 디자인부터 사소하게는 물건의 각도까지 세심하게 배려하는 직업이라는 것을 알고부터 VMD 직업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대학시절 매장에서 근무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건전지를 판매했던 저는 고객들이 행사가격 POP를 쉽게 의식하지 못한다는 점을 착안하여 POP의 위치를 고객의 동선에 맞게 변화를 주었습니다. 그 결과 기존의 150%에 달하는 매출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었고 전국 매출 1위의 영광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다가가는 것이 곧 매출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좋은 경험 이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감동을 주는 VMD가 되고 싶습니다.
첨삭결과 VMD상품기획을 쓰며 미대생이라는 자신의 특징을 내세웠습니다. 이를 한섬의 직무와 더 연관시켰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상품기획·MD

한섬 2015년 하반기 패션전문직 대졸인턴 공개채용(정규직전환)

  • # 자기소개
  • # 희망업무
Q1 자유롭게 자신을 소개하여 주십시오. (글자수 부족 시 아래 항목에 이어 작성)
A1
고등학교 때, 아이들이 교복의 수선을 제게 부탁하곤 했습니다. 교복을 줄여주면서 약간의 수고비를 받는 것보다도 즐거운 것이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체형에 맞춰 좋은 ‘핏’이 나오도록 수선해주는 것이 즐거웠습니다. 수선의 즐거움으로, 디자이너의 꿈을 꾸게 됐습니다.
사실 저는 당시의 유행처럼 몸에 달라붙게 교복을 수선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통을 넓히고, 헐렁하게 교복을 입고 다녔습니다. 유행에 맞춰 입는 천편일률적인 것이 싫었기 때문입니다.
대학에 진학 후에는 이런 성향이 더욱 도드라졌습니다. 패션디자인과에서도 특이하게 옷을 입는 학생이었습니다. 40년 전의 하이웨이스트 패션을 입기도 하고, 골덴을 리폼해서 입기도 했습니다. 중절모와 반바지, 그리고 웨지힐로 코디를 하기도 했습니다. 같은 코디의 옷을 입기가 싫어, 새로운 패션의 시도를 했기 때문입니다.
교수님마저 나무라던 코디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에 개의치 않고. 수없이 다른 코디를 입는 시도를 했습니다. 이렇게 끝없이 시도하고, 추진하는 것이 저만의 장점입니다. 가끔 좋은 평가가 있는 코디는 따로 샘플북을 만들어서 모았습니다. 그리고 샘플북을 이용해, 새로운 옷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공모전에서 1위는 하지 못하더라도 꼭 입선했습니다. 신선함이 인정받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대중성’이 없는 것은 단점입니다. 타인과 다른 특별한 것만 추구하다 보니, 대중적인 트렌드에 관심이 없게 됐습니다. 하지만 디자이너는 시장동향과 대중소비자의 흐름을 알아야 하기에 이를 보완하려 노력 중입니다.
한섬에 지원한 이유는 이런 제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이라 했습니다.
주요 고객층을 연령별, 직업별, 성향별로 나눈 브랜드로 공략하는 모습에서 특별함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TIME 등의 대중적인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연착륙시키는 모습에, 대중성을 갖췄다 생각했습니다. 저만의 특별함을 살리고, 대중성을 배워 한섬이 국내 패션시장을 선도하게끔 하는 디자인을 갖추려 합니다.
첨삭결과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강점을 최대한으로 부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두괄식 형태로 작성해주시면 훨씬 가독성 높은 글이 될 수 있습니다.
Q2 입사를 희망하는 한섬 브랜드를 2가지 기재하여 주십시오 (1,2지망 순서대로 작성. ex. TIME, MINE)
A1
SYSTEM HOMME, 랑방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