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2건

영업기획·관리·지원

피죤 2014년 하반기 각부문 신입사원 공채

  • # 성장과정
  • # 장점/단점
  • # 학교생활
  • # 지원동기
Q1 성장 과정
A1
[멘토가 되어 살아가는 삶]
과거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오디션프로그램인 '위대한 탄생'의 멘토들처럼 저에게도 몇 명의 멘티가 있습니다. 이 멘티들은 모두 대학시절 제가 활동했던 소속 동아리의 후배들입니다. 평소 고민을 잘 들어 주는 선배라는 평판을 들으며, 사소한 고민에서부터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광고와 홍보 분야까지 후배들에게 겸손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멘토가 되어 살아가는 삶이란 항상 저를 긴장하게 만들었습니다. 누군가의 인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이 부담감으로 다가오기도 했지만, 제 자신을 되돌아보며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자극제가 되었습니다. 동아리 회장, 그리고 과 학생회 총무을 겸직하며, 여러 행사들을 주최하고 나아가 기존의 행사들의 틀을 뒤집는 역량을 보였습니다. 또한 대외활동 수료 후 우수상을 수상하며, 멘티들에게 끊임없이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멘토로서의 삶은 저에게 리더십과 관심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길러주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존경 받을 수 있는 멘토,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마케터으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첨삭결과 멘토이야기와 마케팅 분야와의 연결력이 약합니다. 지원분야가 마케팅이라면 멘토로써 마케팅 관련 역량을 발휘한 사례를 적고 이를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내용에서는 행사 주최 관련 내용이 연결고리의 하나로 볼 수 있겠네요.
Q2 장단점 및 특기
A1
[꼼꼼함과 창의성은 나의 강점]
졸업 후 전공 관련 산업의 사업체에서 인턴근무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그 당시 집사라는 별명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출근과 동시에 일일 업무 계획을 해당 팀원들에게 전달하고, 주기적으로 상황을 확인했던 저의 모습을 통해 마치 한 집안의 모든 살림을 관장하는 집사가 연상되었기에 붙여진 별명이라 생각합니다.
중학생 시절부터의 창의력부 활동은 저의 특기이자 또 다른 장점입니다. 이 경험은 사물이나 현상을 좀 더 새로운 각도에서 보는 습관을 길러주었고, 이는 곧 창의성으로 발현되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과는 반대로 부탁을 쉽게 거절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여 제 자신의 일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인턴생활을 경험하면서 주어진 일에 대한 우선순위 및 시간 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때론 거절하는 것이 결과를 위한 바람직한 일이라는 것을 느끼고, 현명하게 거절할 줄 아는 사회에서의 업무스킬을 익힐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첨삭결과 꼼꼼함, 창의력, 두 가지 장점을 두괄식으로 먼저 적어주세요 장점에 대한 타인의 평가 내용을 작성 후 이를 어떻게 관련 직무와 연계할 것인지 풀어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점을 극복하는 사례이야기의 결론이 이상합니다. 우선순위 및 시간관리를 하는 것과 거절하는 법은 다른 분야의 이야기 입니다.
Q3 학창 사항
A1
[인체에 무해한 열정으로]
중학생 시절부터 가졌던 디자인과 광고에 대한 관심은 대학 입학 이후 학회 가입을 기점으로 열정으로 바뀌었습니다. 광고와 홍보에 대한 막연한 이해는 학회 가입 후 체계적인 학습과 독서를 통해 구체화되었고, 여러 공모전 및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무한한 열정으로 표출되었습니다. 그 당시 제 이름을 건 행사가 2개가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서울 홍대거리를 대표하는 축제를 기획했던 일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전까지 이 행사는 아무런 콘셉트 없이 각 학회가 제작한 영상물을 상영하는 수준에 그쳤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0일간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온라인 프로모션 및 자체 공모전 주체 등을 통해 행사에 대한 홍보 방향을 다각화 하였고, 통일된 컨셉을(열정의 재해석) 바탕으로 한 작품 제작으로 길거리 전시회, 영상물 상영 등의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여러 교수님 및 선배님들로부터 행사의 수준을 한층 높였다는 평을 들었고, 타과 학생들의 참여도 유발하여 행사의 규모를 키우게 되었습니다. 관심을 넘어서 주어진 일에 대한 열정은 앞으로 주어질 임무에 대처하는 저의 자세입니다.
첨삭결과 전체적으로 나쁘지 않은 구성입니다. 조금만 추가하자면 이런 내용에는 구체적인 데이터를 작성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년대비 증가한 참여자의 비율, 관람객 수, 행사 수익 등의 내용들을 적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런 경험과 직무와의 연계성을 조금 더 작성해 준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Q4 지원동기 및 포부
A1
[군복에서도 향은 지속됩니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자취 및 기숙사 생활을 한 저에게 섬유유연제는 필수품과 같았습니다. 제가 직접 구매하고, 지금까지도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상품이 귀사의 대표상품입니다. 광고와 홍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습득을 통해 포지셔닝의 법칙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때 이후부터 습관적인 구매 상품이었던 해당 상품을 다시 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현재 섬유유연제 시장은 타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는 마케터 및 기업의 자세는 기업의 성장에만 매진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후생을 생각하고 소비자들의 건강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저는 귀사의 일원이 되어 후생과 건강을 알리는 진실된 이야기로 깨끗한 섬유유연제의 이미지를 유지시킬 수 있는 마케터가 되겠습니다.
SNS TOOL을 활용하여 제품의 진정한 가치를 알리고, 세계시장 개척에 발맞춰 끊임없이 자기 계발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오래 지속되는 향을 선물하겠습니다.
첨삭결과 지원동기가 부족합니다. 빙그레 지원자가 바나나맛 우유이야기를 꺼내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추억이야기만 하기 보다는 이 분야가 나한테 왜 맞는지, 내가 반드시 여기서 일을 해야만 하는 이유 같은 것을 작성한다면 열정적인 지원동기로 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귀사’ 라는 표현보다는 직접 회사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케팅·광고·분석

피죤 2015년 하반기 공개 채용

  • # 성장과정
  • # 장점/단점
  • # 학교생활
  • # 지원동기
Q1 성장과정
A1
딱히 최고를 달리던 성적은 아니었습니다. 1등을 해본 적은 거의 없었고, 그냥 상위권이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저보다 우수한 친구들을 본받으라고 하셨지만, 저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어린 나이에도 너무 이기적으로 보였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학업만을 위해, 그 외의 모든 것을 포기한 기계들로 보였습니다. 필기조차 절대 보여주지 않는 아이들이었습니다. 전 그러기가 싫었습니다.
오히려 제가 알고 있는 많은 정보를 주위에 알려주는 것이 좋았습니다. 열심히 한 필기를 빌려주고, 궁금한 것을 친구들에게 가르쳐주는 과정이 즐거웠습니다. 그래서인지 주위에는 늘 친구들이 가득했습니다. 경쟁자라고 생각해, 필기를 숨겨주고 홀로 공부하는 우등생과는 달랐습니다. 대학에서도 이런 성격은 그대로 이어졌습니다. 상대평가 수업이어도, 모든 수강생에게 요약 자료를 나눠주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살다 보니, 자연스레 '함께 가자'는 신조가 자리 잡게 됐습니다.
개인의 최고를 추구하기보다는, 모두가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가게끔 하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랬기에 팀 과제는 물론, 봉사활동에서도 '희생'하는 자세를 가지며 지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피죤에서 '함께 가는'일을 하고 싶습니다.
첨삭결과 ‘협동’의 가치를 우선으로 여기고 그렇게 살아온 지원자의 의도는 전해집니다만, 글의 방향성을 다시 잡아줄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기적이고 기계처럼 보여지는 우등생들을 굳이 언급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왜 지원자가 나눔을 즐기고, 협동을 우선시 하는지 드러나지 않습니다. 어떠한 영향을 받아서 그렇게 자라왔는지가 중요합니다. 또한 결론적으로 봉사활동, 팀 과제에서 늘 희생하는 자세로 모두가 나은 방향을 추구했던 지원자가 이기적인 우등생들은 배척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옳은 것인가에 대한 의문도 들게 합니다. 조금 더 명확하게 본인에게 의미 있었던 사건을 중심으로 협력을 강조하는 지원자의 가치관이 드러날 수 있도록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2 장단점 및 특기
A1
만의 장점은 앞서 말한 것처럼 '함께 가자'는 신조로 활동해, 많은 사람이 제 주위에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에게도 수없이 도움을 받곤 합니다. 그 중에서도 자동차 회사의 마케팅 스쿨에서의 경험이 있습니다.
새로운 CSV안을 발표하는 미션이었습니다. 경영학을 전공했고, 마케팅에 대해 다분한 지식이 있었지만 이를 어떻게 선보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할지를 몰랐습니다. 이런 고민을 주위에 토로하자, 산업디자인학과와 철학과의 친구들이 자기 일인 양 도와줬습니다. 마치 팀 과제를 하듯이 저를 성심껏 도와줬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간 제게 받은 도움이 많았다는 이유였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제게는 큰 힘이고, 장점입니다.
다만 개인의 성과에 대해 욕심이 없는 것은 단점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의 성과보다는 전체의 성과를 중시하고, 함께 가려다 보니 자연스레 파생된 단점입니다. 가끔은 시간적, 정신적 여유가 부족해 B0나 C+등의 성적을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부족함을 느끼지 않고 '어쩌겠어'라는 생각을 가지곤 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최근에는 자신을 채찍질하며 개인적인 성과도 올리려 노력 중입니다.
첨삭결과 과연 지원자께서 제시하신 자신의 장점이 마케팅 직무에서 장점으로 활용될 수 있는 역량인지 의문이 듭니다. 마케팅업무는 섬세함, 리더십, 기획력과 같은 역량을 필요로 합니다. 이와 관련된 서술로 자신이 지원직무에 알맞은 인재라는 것을 어필하시길 바랍니다. 혹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도와준다는 것을 다시 말하면 자신을 따르는 사람이 많고, 리더십이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향으로 다시 작성해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단점으로 제시하신 개인적인 성과에 소홀하다는 것은 단점으로 제시하기엔 애매합니다. 이 항목은 단점을 개선하고자 하는 지원자의 태도를 평가하고자 하는 항목이므로, 솔직하게 서술하되 이에 대한 현실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중점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Q3 학창 사항
A1
대학 시절, 특별한 경험이 있습니다.
답사에서 총무를 맡은 적이 있었습니다. 상당히 부담스러웠습니다. 수십 명의 숙식 비용을 전부 현금을 들고 다니며 결제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출발 전날부터 걱정에 마음 졸였습니다. 가방에 잘 챙겼다고 생각하고, 답사를 출발하는 버스에 탔습니다. 긴장이 풀리자 스르륵 잠이 들었습니다. 점심 장소로 향해 식사 후 결제를 하려 하니, 챙겨둔 돈 봉투가 없었습니다.
심히 당황했습니다. 혼이 나갔습니다. 수십 번을 다시 찾아도 돈 봉투는 없었습니다. 무릎을 꿇고 사정을 설명하며 사죄했습니다. 어떻게든 제가 책임지겠다고 하자, 교수님을 비롯한 학과 사람들은 저에게 그럴 필요 없다며 격려해줬습니다. 제가 돈을 횡령하거나, 일에 이런 실수가 없는 사람이라는 것을 안다면서 답사 비용을 걷어 저에게 줬습니다. 눈물이 핑 돌았습니다. 정말 미안한 마음에 답사를 즐길 여유도 없었습니다.
그렇게 풀이 죽은 채로 2박 3일의 답사를 다녀왔습니다. 어이없게도 집결지였던 과방을 보니 돈 봉투가 구석에 있었습니다. 정말 다행이었습니다. 그리고 되돌아보니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제가 주위에게 두터운 신뢰를 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한 계기였기 때문입니다.
작성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자의 조직 생활과 팀워크 경험을 통해 조직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잘 적응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첨삭결과 특별한 경험이라고 서두를 시작하였지만, 어떠한 점에서 특별한 경험인지 의문이 듭니다. 또한 오히려 지원자의 실수를 드러내어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차라리 자신의 실수가 본인에게 어떠한 교훈을 주었는지 구체적으로 3-4줄 정도 작성하시어, 다시는 이와 같이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확신을 주는 방향으로 작성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Q4 지원동기 및 포부
A1
사람들의 일상 속에 녹아 있는 회사이며, 그런 일을 하고 싶기에 지원했습니다.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최상의 생활문화 파트너’라는 비전 하에 다양한 생활제품을 만드는 피죤은 그만큼 사람들의 일상 속에 녹아 있는 회사입니다. 일상 속에 녹아 있는 만큼, 제가 누차 말한 ‘함께 가는’일을 할 수 있는 곳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지원했습니다. 피죤의 마케팅 직무에서 사람들의 일상을 보다 더 잘 알고, 이해는, 그런 사람이 되는 것이 제 포부입니다.
충분히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전공인 경영학에 커리큘럼 속 마케팅 분야를 공부했습니다. 한편 심리학을 복수전공해 소비자 관련 심리학을 익혔습니다.
둘째, 마케팅에 관한 경험 중, 신발브랜드 TOMS처럼 차 한 대가 팔리면 네팔 지진피해 현장 등 위기에 처한 사람들 100명에게 구호품을 전달하는 마케팅을 제안했습니다. 그리고 큰 성과를 올렸습니다.
셋째, 친구들에게 여행을 제안할 때, 일부러 포토샵을 배워 눈에 띄는 방식으로 여행제안 포스터를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학교에도 같이 붙여, 여행에 관심 있는 20명의 새로운 친구들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첨삭결과 지원동기가 추상적입니다. 지원자가 생각하는 ‘함께 가는 일’이 무엇인지, 왜 자신에게 이러한 비전이 의미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신 후 이를 포부와 함께 연결 지으시길 바랍니다. 추상적인 포부는 지양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자신이 잘 할 수 있다고 제시하신 3가지 역량을 뒷받침해주는 사례 또한 추상적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경험을 통해 자신이 준비된 인재임을 강조하시고, 이를 업무에 적용하는 방안을 함께 쓰시면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