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2건

웹기획·웹마케팅·PM

컴투스 2013년 상반기 각 부문 신입 및 경력사원 모집

  • # 자기소개
  • # 성취경험/보람
  • # 지원동기
Q1 자기소개(문화생활, 잘하는 것, 못하는 것, 대인관계)
A1
[패배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
저는 막내딸로 태어났지만 부모님께서는 무슨 일이든 혼자 고민하고 해결하며, 그에 맞는 책임을 쳐야 한다는 삶의 방식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스케치하는 것과 만화 보는 것을 좋아해 홀로 스토리를 짜거나 그림 그리는 것을 즐겨 하였고 장래에 이를 살릴 수 있는 분야는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관련 학과로 진학하는 것을 꿈꾸게 되었습니다. 자발적으로 학교에 진학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입시학원에서도 그만큼 열심히 하여 원하던 과에 장학생으로 입학하였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이를 구체화하여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또한 대학에 다니면서 병행한 꾸준한 아르바이트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을 접하며 처음 닥치는 어떠한 상황이 되더라도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저에게 심어주었습니다. 외동이기 때문에 사회성이 부족하다고 스스로 느꼈었지만 다양한 사회활동과 고등학교 때부터 꾸준히 관심 갖고 플레이 해온 게임에서 만난 다양한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해 조금 과묵해 보이는 저의 첫인상과는 다르게 활발하고 적극적인 성격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자립심을 교육시켜 주셨던 부모님 덕분이라고 생각하며 지금 저의 가치는 작고 미흡하더라고 이곳에서 꼭 필요한 존재가 되도록 성실히 저 자신을 다시 한 번 발전시켜 보고 싶습니다.
첨삭결과 문화생활, 잘하는 것, 못하는 것, 대인관계에 관련하여 자기소개를 쓰도록 제시되어 있습니다. 자유형식의 자기소개서 항목 중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이 결합된 형태로 지원자는 이러한 점을 파악하고 작성하셨습니다. 그러나 부모님 얘기로부터 시작되는 일반적인 연대기 방식으로 작성하여 진부한 느낌이 듭니다. 문화생활, 잘하는 것, 못하는 것, 대인관계에 관련한 제시 항목에 맞게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Q2 경력기술(경력:최근 2년내 관련 경력, 업무내역, 성과 등/ 신입: 업무관련 경험, 프로젝트) * 포트폴리오에 경력기술이 포함된 경우 포트폴리오로 대체 가능
A1
[준비된 인재]
대학교에서 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졸업할 시기가 다가오면서 더욱 넓은 공간을 새롭게 창조해나가는 것이 저와는 더욱 맞는 것이 아닐까 고민했습니다. 그러던 중 졸업전시회를 준비하며 당사의 취업설명회를 듣게 되었습니다. 꿈을 가지고 도전하며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하여 개선하려는 기업의 이념에 많은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게임을 프로그래밍해보거나 구현해 보았던 경험은 없지만 저는 게임 플레이 하는 것을 누구보다 좋아합니다. 중, 고등학교 때부터 단순한 아케이드 게임에서부터 커뮤니티 요소가 강한 게임, 2D나 3D 게임에 까지 분야를 가리지 않고 한번 시작하면 몰입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게임에 대한 열정, 그리고 디자인을 전공하면서 키워온 안목과 실력은 적절하게 조화되어 한 명의 디자이너로써 당당한 성과를 보일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저는 준비된 인재이며, 남은 것은 변치 않는 열정으로 경험을 쌓는 것뿐입니다.
작성포인트 사업PM의 업무내용은 매출확대 전략수립, 대외 커뮤니케이션, 시장분석 및 사업전략 수립, 매출목표 관리 및 분석 등이 있습니다. PM이 프로그래밍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주 업무는 아닙니다. 위에 제시한 업무내용을 참고하셔서 관련 경험을 작성해 주세요.
Q3 컴투스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A1
[노력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무런 손길이 닿지 않았던 새하얀 바탕 위에 존재하지 않았던 전혀 새로운 즐거움을 창조 해 내고 싶습니다. 게임 제작을 직접적으로 해보았던 경험이 없어 아직 많이 부족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저는 끊임없이 자기개발을 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힘들고 어렵다고 하더라도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다면 순간순간이 즐겁고 행복할 것이며, 또한 저 자신이 현재에는 부족하더라도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이 높은 인재라는 확신이 있습니다. 항상 생각에서만 멈추지 않고 항상 적극적으로 실천에 옮기는 자세를 가지겠습니다.
저는 성격상의 꼼꼼함으로 의견을 경청하고 세세하게 조율합니다. 또한 전혀 다른 독창적인 개념을 도출하여 발전시킬 수 있는 멀티 플레이어입니다. 처음으로 접했던 게임플레이는 신기하고, 즐거웠으며 항상 호기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제가 만들어 낸 결과물로 사람들에게 이전에는 느껴보지 못했던 새로운 즐거움을 주고 싶습니다. 항상 변화를 시도하고 철저한 업무 처리로 모든 열과 성의를 다 할 것입니다. 모르는 것을 알아가며 많이 배우고, 제가 진정으로 하고 싶었던 일을 즐겁게 하고 싶습니다. 저는 이곳에서 잠재되어 있던 모든 끼와 능력을 펼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첨삭결과 지원동기는 회사와 직무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회사의 문화, 사업내용 등을 파악 후, 지원 회사와 자신을 연결하여야 합니다. 이와 관련한 방법은 다양하므로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입사 후 포부는 자신의 장점과 강점을 지원 회사의 비전과 경쟁력으로 연결하는 작업이며, 포부달성을 위해 어떻게 자기개발과 직장 생활을 할 것인가를 제시해야 합니다.
컴투스 사업PM의 업무내용과 필요 역량, 본인의 강점 등을 세세히 파악 후 작성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게임·Game

컴투스 2015년 하반기 공개채용

  • # 지원동기
  • # 장점/단점
  • # 기타
Q1 희망 직무를 지원한 이유와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나 경험을 하였는지 작성해주세요.
A1
변화를 통해 다시 일어나는 모습을 배우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중, 고등학교 시절만 해도 ‘미니게임천국’, '프로야구' 게임은 대부분 아이들이 하고 있었습니다. 부모님을 조르고, 유료게임 결제를 하던 게임입니다. 안 하는 아이는 어울리지 못했습니다.
이렇듯, 피처폰 중심의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는 컴투스는 게임빌과 함께 양대 산맥이었습니다. 소비자에게 유료게임은 자연스러운 인식이었고, 그만큼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이 이동하면서 컴투스는 초기 대응에 실패했다고 생각합니다. 두 가지 이유에서 실패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유료게임의 고집입니다. 이미 다수의 게임사가 부분유료화 게임을 내놓지만, 컴투스는 유료게임을 고집했습니다.
둘째, 플랫폼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피처폰 시장에서도 플랫폼은 존재했습니다. 주요 포털과 연계한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카카오 게임이라는 거대한 플랫폼이 등장하며 이 플랫폼에 타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대형 게임사나 온라인 게임사들이 이 플랫폼에 탑승하며 컴투스를 밀어낸 것입니다.
사실 이때, 컴투스는 끝났다고 생각했습니다. 무료게임으로 전환했지만 다수의 소비자가 떠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컴투스는 새로운 변환을 꾀했습니다.
기존의 피처폰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경쟁하던 게임빌과 과감하게 손을 잡은 것입니다. 'HIVE'라는 새로운 플랫폼을 합작으로 만들었습니다. 중국시장을 과감하게 개척하고 성공했습니다. 이제는 옛날의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넷마블을 추격 중입니다.
이런 모습을 배우고 싶기에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경제학을 전공한 저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 대한 이해와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분석이 이를 증명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전망도 있습니다. 카카오 플랫폼은 많은 수수료와 이용자들의 '스팸'인식으로 점차 플랫폼의 기능을 잃어갈 것입니다. 그리고 그 자리를 'HIVE'로 대체해야 합니다.
또한, 정말 많은 모바일 게임을 많이 해왔습니다. 게임을 좋아하기도 하고, 한 번 빠지면 끝을 보는 성격입니다. 지는 것 또한 싫어합니다. 그래서 목이 뻐근해질 때까지 모바일 게임을 하는 편입니다. 컴투
스의 게임사업에서도 이 경험은 빛을 발할 것입니다.
첨삭결과 현 게임 시장의 상황과 전망을 굉장히 잘 서술했습니다. 다만 '기존의 피처폰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경쟁하던 게임빌과 과감하게 손을 잡은 것입니다. 'HIVE'라는 새로운 플랫폼을 합작으로 만들었습니다. 중국시장을 과감하게 개척하고 성공했습니다. 이제는 옛날의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넷마블을 추격 중입니다.' 이 단락 전체는 마치 자신의 성공담을 말하는 투입니다. 업체의 상황을 굳이 나열하듯 이야기하지 마세요. 또한 이 단락 이후로 '이런 모습을 배우고 싶다'라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을 배우고 싶은지 서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Q2 타인과의 협업과정에서 나타나는 본인의 장점 및 단점,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등을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A1
의견 제시를 과감히 하고, 자기주장을 강하게 하는 편입니다.
단순히 학점을 잘 따기 위한 수업이나, 단순히 스펙을 쌓기 위한 공모전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이런 학생들과 함께 준비할 때면 대부분 의견을 내는 것을 꺼렸습니다. 심지어는 우물쭈물하면서 누군가가 겨우 낸 제안에도 찬반의 의사 표현도 못 했습니다. 보통 제가 의견을 내고, 팀원들을 이끌어가면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성격이었습니다. 결과물의 성과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일을 반복하다 보니, 고집이 점점 강해졌습니다. 간혹 팀원 중 제 의견에 반대하거나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이 있으면 묵살하려는 성격이 강해졌습니다. ‘설득’을 하기보다는 ‘강요’를 하며 제 의견을 고수했습니다. 여럿이 함께 일하는 아르바이트에서도 아주 작은 일의 방법까지 제 방식을 고수했습니다. 가령 좀 더 덜 힘들고, 적은 시간을 소요하는 방법을 누군가 제시합니다. 여기에 저는 잘 듣지도 않고, 제가 했던 방식만을 강요하는 사람이 되어버렸습니다.
‘고집이 강하다’, ‘타협을 모른다’는 말을 점차 들으면서 고민했습니다. 제가 그간 했던 행동들은 ‘소통’이 아닌 일방적인 ‘지시’라고 생각했습니다. 조금씩 고쳐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심리학책을 읽고, 소통관련 강좌를 들으면서 노력했습니다.
그러던 중 특히 모 기업에서 주최한 마케팅 공모전이 있었습니다. 학교 커뮤니티로 모은 조원들은 다들 ‘누군가가 끌어가는 데로 흘러간다’는 생각이 강했습니다. 아무런 말도 없고, 모임에도 소극적이었습니다.
고민했습니다. 기존의 저였으면 혼자 의견을 내고, 조원들에게 일을 시키는 방안을 선택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조원들 모두의 의견을 수렴하고, 참여를 이끌어내고 싶었습니다. 결과물의 성과에 연연하기보다는 이 공모전으로 저 자신을 바꾸고 싶었습니다.
조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조원들에게 ‘공모전의 성패보다는 모두의 의견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득했습니다. 그리고는 익명 투표의 방법으로 의견을 수렴했습니다. 처음보다는 조금씩 ‘이것이 괜찮다, 이것은 별로인 것 같다’는 말을 조금씩 해왔습니다.
공모전의 성과는 좋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성과를 위한 독단보다는 조금씩이라도 협력을 만드는 방법을 배워왔다고 생각합니다.
첨삭결과 좋습니다. 성과를 낸 도전은 아니지만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는 계기였다는 점에서 납득이 갑니다.
Q3 지원서 상 작성한 내용 이외에 컴투스에서 귀하를 채용하기 위해 알아야 할 점이 있다면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A1
부족한 사람이지만, 부족함에서 끊임없는 발전을 꾀하는 사람입니다.
중간 정도 하는 성적에 만족하며 살았습니다. 부모님께서도 성적에 큰 관여하지 않으셨습니다.
하지만 경제학이 공부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가까운 곳에서 학교를 다니고 싶었습니다. 지금의 성적은 부족하다는 말에, 1년 6개월을 노력했습니다. 모의고사 평균 5등급이던 성적은 평균 1등급으로 올랐습니다. 가까운 대학의 경제학과에 쉽게 입학할 수 있었습니다. 주위에서는 이런 저를 보고 ‘중랑천의 기적’이라 합니다.
운동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또래 집단에서의 경쟁심이 붙을 만도 하지만, 개의치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소매치기를 당했습니다. 바로 알아차렸지만, 잡지 못한 달리기 실력과 체력에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하루에 4시간씩 뛰어다녔습니다. 처음에는 숨이 턱까지 차오르고, 숨에서는 피 맛이 감돌 정도였습니다. 이런 고통을 감내했습니다. 그렇게 노력한 결과, 하프 마라톤 완주는 우스운 아마추어 육상인이 되었습니다.
수능을 위한 영어 공부 이외에는 영어라는 언어 자체가 싫었습니다. 한국 땅에서 한국 사람을 만나고 한국 회사에서 한국 물건을 사는 데 왜 영어가 필요한지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연한 기회로 떠난 여행에서 부족한 영어 실력은 부끄럽기까지 했습니다. 귀국 후, 초급 회화반에서부터 단계적으로 시작했습니다. ‘CNN 방송’의 모든 내용을 알아듣고, 유창하게 따라 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처음에는 틀어놓고는 ‘내가 이걸 왜 하고 있나’는 생각도 했지만, 2년이 지나자 원어민 수준의 유창한 회화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저는 부족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게임사업 분야에 지원하지만, 프로그래밍, 디자인, 플랫폼 클라이언트 등 다양한 관련 분야에 ‘부족함’을 느끼겠습니다. 이런 부족함으로 컴투스의 모바일 게임시장 1위 탈환을 꾀하겠습니다.
첨삭결과 진솔해 보여서 좋습니다. 다만 한가지가 아니라 3가지의 이야기가 한번에 들어가, 자칫 다급하게 하는 이야기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