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후기 1건

2017하반기겸손함보다는 어필이 중요하고, 답변은 간결하고 핵심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다대다 면접이었습니다. 면접관은 3명, 지원자는 6명이었습니다. 이외에도 약 1시간 주기로 면접이 예정되어 있었고, 테이블에 이름 명찰표가 있는데, 면접 대상자가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PT 면접과 인성 면접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같은 장소에서 같은 면접관에 의해 각 면접이 진행됩니다.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약 30분 동안 PT 면접을 준비합니다. 문제는 약 5개 정도 있었는데, 그중에 1 문제를 선택해서 PT 자료와 내용을 준비하면 됩니다. 그리고 PT 면접이 진행됩니다. 순서대로 일어나서 앞에서 발표합니다. 대부분 5분 정도 소요됩니다. 본래는 추가 질문도 있지만, 이번에는 시간 관계상 생략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인성 면접이 바로 진행됩니다. 지원서를 바탕으로 개인 질문을 던지고, 즉흥적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직무와 연관성 있는 경험을 어필하면서 답변하면 됩니다. 한편 공통 질문도 있었습니다. 이력서를 꼼꼼히 파악하고, 변별력 없는 질문을 하는 것을 살펴보면 이력서의 중요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나 이력서에 자신 없으면 질문을 통해 개인 어필이 가능합니다.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을 말하시오.
저는 꼼꼼한 일정관리 능력을 발휘해 00명의 팀원과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모두 열정적이었지만, 저는 일정계획 및 관리를 통해 합리적인 운영을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노력 결과, 지연 없이 설비나 물품 구매 준비를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직무 강점을 발하시오.
제 강점은 산업 트렌드에 대한 분석력입니다. 저는 동아리에서 산업 트렌드를 분석하는 프로젝트를 매주 수행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부터 B2B 시장까지 다양한 산업과 소비자를 분석했습니다. 시장조사, 소비자분석 등의 경험은 해당 직무 수행에 있어 큰 강점으로 발휘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3명의 면접관이 있었고, 모두 솔직하고, 직선적인 편이었습니다. 특히 한 분은 영업관리 경험에 대해 "특별해 보이지 않는다"는 형태로 꼬리물기 질문을 했습니다. 식품회사의 영업관리 직무의 분위기 및 성향 등에 대해 체감할 수 있는 기회이었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이되 겸손하고, 싹싹한 이미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PT면접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는 PT의 내용과 PT시 태도로 나누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PT 내용은 주어진 자료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산업 트렌드와 회사 전략에 대해 공부하고, 의견을 제시하면서 발표 내용을 풍부하게 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발표 구성은 체계적으로 할 것을 말씀드립니다. 그 다음으로 PT시 태도입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남는 부분입니다. 앞으로 지원자 분들께 말씀드리고자 하는 바는 면접관과 눈을 마주치고, 분위기를 주도하라는 것입니다. 자신감과 당당한 태도는 목소리의 성량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면접관과 호흡하는 여유로룸에서도 비롯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열정, 적극성, 풍체 등 인성적인 측면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하는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겸손함보다는 어필이 중요하고, 답변은 간결하고 핵심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딱딱함보다는 편안함과 친근함을 유지하고, 이를 인식시키도록 유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