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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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그룹사 지원분야 제목
건축시공 2019년 상반기 현대엔지니어링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1. 현대엔지니어링을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지원한 분야에서 이루고 싶은 비전과 도달방안을 기재해 주십시오.(800자)

[ 세계적인 무대를 발판으로 성장하는 엔지니어 ]
현재 건축 산업에는 여러 지식을 총체적으로 담고 있는 통섭형 인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으며 세계의 건축 흐름을 이해하고 주도할 수 있는 엔지니어가 돼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국내외 현장에서 경험을 쌓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국내를 비롯하여 세계적으로 뻗어 있는 현대엔지니어링만의 대규모 사업에서 성장 가능성을 느껴 지원하게 됐습니다. 이후 이 경험을 발판삼아 주요 사업을 이끌 수 있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 문제 해결에 앞장서서 해결하는 엔지니어 ]
예기치 못한 많은 돌발 상황이 발생하는 건축 현장에는 빠르게 대처하는 적시 대응능력으로 공사를 순조롭게 이끄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이는 수익과 바로 연결이 되어 기업 성장에 있어 필수 조건이고, 기업 성장은 개인의 성장을 이루는 최고의 보장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기업과 개인의 상호 성장을 위해 문제 해결에 앞장서서 해결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꿈꾸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어느 현장에 가더라도 빠르게 적응하고 그에 맞춘 업무를 빠르게 습득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학부생활 동안 최대한 많은 현장을 경험하자는 목표를 세우게 됐습니다. 확실한 목표는 불타는 열정이 되었으며, 그 열정을 바탕으로 협력업체 직원으로 다양한 성격의 현장을 경험했고 시공 업무만이 아닌 여러 직무의 업무도 수행했습니다. 확실한 목표로 열정을 불태우며 입사 후에도 순환 근무를 통해 꾸준한 현장 경험을 추구하며, 항상 성장하고 세상의 변화를 이끄는 건축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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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재상 관점에서 본인의 장점 세 가지를 경험기반으로 서술하고, 그 장점이 현대엔지니어링에서 어떻게 발휘될 수 있을지 기술해 주십시오.(1200자)

[ 확실한 목표로 만든 열정 ]
저는 항상 크고 작은 목표를 세우고 이루면서 열정을 불태웁니다. 이렇게 정한 목표로 저의 장점을 확인한 경험이 있습니다. 먼저 제가 세운 첫 목표는 폭넓은 전공지식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항상 공부할 때마다 기존에 안주하지 않고 발전하기 위해 스터디를 통해 학과에서 배우지 않는 부분까지 공부했습니다. 일례로 구조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부분을 학습하며 프로젝트에 접목했습니다. 처음에는 미숙하여 재설계를 반복했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했고 최종적으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기존의 한계를 극복함과 동시에 힘든 도전이라도 이루기 위해 꾸준하게 노력하는 습관을 얻었습니다.

다음 목표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전공 지식과 실무 간의 격차를 최소화하기로 했습니다. 여러 직군의 업무에 도전하여 빠르게 업무를 습득한다면 어느 현장이라도 빠르게 적응하여 일할 수 있다고 판단해서 많은 경험을 쌓았습니다. 일례로 대학교 관리팀, 스타트업 기업, 구조설계사무소, LH 인턴, 그리고 협력업체 직원으로 다양한 현장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된 빠른 적응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을 배웠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장에서 여러 문제 상황을 겪으며 여러 협력업체와 튼튼한 신뢰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판단했고, 튼튼한 신뢰관계는 우호적인 소통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LH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기본조사와 민원 응대 업무를 맡았습니다. 심리상태가 다양하게 분포된 민원인에게 친절한 태도로 대해도 난감한 상황을 마주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심리를 빠르게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했고, 먼저 다가가 귀담아듣고 공감한 후에 얘기를 진행했습니다. 입장을 존중하고 배려함과 동시에 사업의 이해도를 높였더니 원활한 의사소통이 됐습니다. 이를 통해 튼튼한 신뢰를 유지하기 위한 소통 방법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위 경험을 바탕으로 크게 세 가지 역량을 발휘하겠습니다. 먼저 기존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성장하겠습니다. 또 모든 경험을 총체적으로 다루며 자발적 학습을 추구하여 최선을 고민해 최고를 추구하겠습니다. 또한, 대내외 연결고리에 신뢰를 담는 이해관계자가 되겠습니다.
이 세 가지를 항상 마음속에 간직하여 현대엔지니어링의 기업 목표를 위해 '큰 틀을 이해하고 진취적으로 나아가는 전문인력'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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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건설업은 현장근무가 필수입니다. 2번의 장점 중 1개를 선택하여 지원한 분야에서 현장근무 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 기술해 주십시오.(800자)

[ 대내외 협력을 이끄는 이해관계자 ]
제가 세운 목표 중 '전공 지식과 실무 간의 격차를 줄이자'는 목표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많은 경험을 쌓아 빠르게 적응하고 해당 업무를 빠르게 습득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가스 배관이나 측량 보조 등 여러 협력업체 직원으로서 다양한 성격의 건축 현장을 경험하며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관리자 역할로 성장해야 함을 잊지 않고 꾸준한 관찰을 통해 발생한 문제 상황을 분석했습니다. 결과로 현장을 원활하게 이끌기 위해 협력업체 직원과 우호적인 관계를 다지며 상호 존중과 배려를 중요시해야 함을 배웠습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날카로운 지적도 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함을 배웠습니다. 이후 관리자 역할을 확실히 하기 위해 LH 인턴을 수행하게 됐고, 기본 조사 업무와 민원 응대를 수행하며 관리자의 마음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자기 주도적으로 업무를 습득해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고, 다각적인 시각을 얻게 되어 여러 방면으로 고민하며 항상 최상을 염두에 두고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협력업체 직원으로서 여러 업무를 진행해본 경험과 LH 인턴을 수행하며 배운 역량으로 대내외 모든 직원의 마음을 헤아리며 튼튼한 신뢰관계가 뒷받침된 연결고리 역할을 하겠습니다. 또한, 여러 경험을 통해 습득한 항상 배우고자 하는 습관과 도전정신으로 어떤 현장을 맡더라도 최선을 다해 최상의 공사를 이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순환근무를 통해 끊임없이 성장하여 기업과 함께 발전하는 전문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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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연구개발) 2018년 하반기 현대자동차 합격자 자기소개서 05

1. What makes you move? 무엇이 본인을 움직이게 하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Does it help me grow?]
인생은 매 순간 닥쳐오는 선택의 연속체라고 생각합니다. 이 선택은 움직일 것인지 정지해있을 것인지 심지어 뒷걸음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또한 이 선택은 긍정적인 결과 혹은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긍정적인 결과를 낳는 선택을 미리 알 수 있다면 누구나 그 선택을 하겠지만 아쉽게도 결과를 예측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결과를 예견하지 못해도 최상의 결과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고 그것을 실천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매 순간 다가오는 선택지들에 대해 '이 선택이 나를 성장하게 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이 질문은 학부 3학년 때 ‘기계 시스템설계‘라는 과목의 프로젝트로 한국정밀공학회 주최의 ’3D프린팅활용 창의경진대회‘에 참가했을 때 사용된 적이 있습니다. 이 대회는 주어진 모터를 이용해 일정 거리를 이동 후 정지하는 작품을 3D프린터를 제작해야 한다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저희 팀은 모터로 스프링을 감아 탄성에너지로 일정 거리를 주행하겠다는 아이디어로 예선을 통과했습니다. 그 후 3가지 이유로 팀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첫 번째는 프로젝트 점수를 받는 데는 문제가 없었고, 두 번째는 다른 과목의 과제들이 많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어진 모터의 토크로는 스프링을 감을 수 없어 메커니즘의 수정이 필요했습니다. 이때 저는 팀장으로써 어떤 선택지가 팀에게 더 가치가 있을지 고민했고 프로젝트를 완성시키는 것으로 결론을 냈습니다. 저는 팀원들에게 전국 규모의 대회를 우리가 언제 나가보겠냐며, 아이디어가 창의적이니 완성만 하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설득했습니다. 다행히 함께 노력한 끝에 저희 팀은 입상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업무를 수행하며 스스로에게 던질 ‘이 선택이 현대자동차를 성장하게 하는가?’라는 질문은 현재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밑거름이 되어 세계 최고의 R&D 체계를 구축해 기술을 선도하는 현대자동차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글자수 1030자   |   1709Byte

2. 지원분야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근거를 기술해 주십시오.

[어느 여름날 뜨거웠던 열정]
저는 2회에 걸쳐 ‘전국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에 참가한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주축이 되었던 2017년 대회에서는 기존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엔진 출력, 전장, 댐핑 길이에 문제점이 있었고, 저는 전장, 댐핑 길이 조절을 맡았습니다.
첫 번째 문제점은 전장이 길어 무겁고 선회능력이 떨어졌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카티아에 차량의 프레임과 부품을 그리고, 질량을 추가해 무게중심을 구한 다음 이 점을 중심으로 휠베이스의 비가 6:4가 되도록 축의 위치를 조절했습니다.
두 번째 문제점은 차량의 댐핑 길이가 짧아 쇽업소버의 진동감쇠능력이 떨어져 고속으로 장애물구간 통과가 힘들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쇽업소버가 작동할 때 로드엔드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여 댐핑 길이의 제한을 제거했습니다.
이 대회를 준비하며 팀원들과 소통하고 협력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부품을 설계 한 후 직접 이를 제작하거나, 공장에 발주하여 차량을 완성하고 레이싱을 하는 등 R&D부터 생산, 고객으로 이어지는 프로세스를 압축적으로 경험했습니다. 이 같은 자동차에 대한 열정과 제작 경험은 현대자동차의 모든 부서를 조율하는 PM으로서 큰 자산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지식재산권이 힘!]
저는 특허법인의 조사분석팀에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중소 업체의 기술 및 시장 조사를 통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정량분석 및 핵심 기술의 정성 분석을 통해 특허맵을 도출하는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이 특허맵을 이용해 기술동향 파악하고 경쟁사를 분석하여 R&D 방향과 특허 확보 전략을 제시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가 신기술을 선점하고 권리화하여 기업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또한 확보된 지식재산권 및 라이센스를 이용해 증가하는 특허 분쟁을 사전에 방지하는 일에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입사 후에도 지식재산권에 대해 공부하여 더욱 깊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글자수 1085자   |   1739Byte

3. 지원분야와 관련해 최근에 가장 관심 가진 주제를 1개 선택하여, 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NPE, 암적인 존재인가?]
최근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이 심화됨에 따라 선진국을 중심으로 특허관리 전문회사(NPE)의 활동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NPE는 특허를 매입한 뒤 특허를 침해한 기업을 상대로 소송 등을 통해 얻은 합의금, 로열티로 수익을 얻는 회사입니다.
최근 자동차 업계가 ICT 기술 활용도가 높은 자율주행차 개발에 집중하며 NPE의 공격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NPE의 특허 소송에 휘말린 건수는 2011년부터 4년간 총 26건으로 기아자동차의 16건을 더하면 포드사의 44건에 이어 세계 2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피해를 주는 NPE는 악의적인 표현으로 특허 트롤이라 불리게 됩니다. 하지만 ‘정말 사회에 해만 주는 악한 존재일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NPE의 첫 번째 순기능은 업체들로 하여금 지식재산권의 확보와 활용을 확대하게 하여 지식재산권의 진정한 장점을 발휘하게 합니다. 지식재산권은 신기술의 공개를 대가로 독점권을 부여하는 것으로, 신기술이 많이 공개될수록 기술 개발은 더욱 가속화됩니다. 현대자동차 역시 지식재산권의 권리화와 활용이 기업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판단 하에 2014년 이후 약 1만 건의 특허를 확보하여 미래기술을 선점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순기능은 NPE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유관 업체들 간 특허풀을 형성하여 서로 특허를 공유하게 합니다. 현대자동차는 구글이 주도하는 LOT 네트워트에 참여하고 있는데, 회원사의 특허권에 대해 무료로 사용하는 것은 물론 특정 회원사가 특허를 매각하더라도 나머지 회원사들의 특허 이용권은 유지됩니다. 이처럼 NPE의 공격에 대비는 물론 불필요한 기술 개발에 사용되는 시간을 줄임으로써 빠르게 목표 기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발상의 전환은 새로운 가치들을 볼 수 있게 합니다. 다원화 되어가는 현대 사회에서 획일성이 아닌 창의성을 배양한 사고는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줍니다. 저는 이 역량을 통해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기업으로서 더욱 성장하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1057자   |   1707Byte
전기·전자회로 2018년 하반기 현대자동차 합격자 자기소개서 06

1. What makes you move? 무엇이 본인을 움직이게 하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이내)

[새로운 목표, 나만의 차별화]
저를 움직이게 하는 것은 저의 목표입니다. 자율 주행이라는 목표를 향해 자동차 회사가 달려가는 것처럼 저도 저만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올해 7월 저는 학습 동아리원들과 함께 대한전기학회에서 주관하는 스마트 에너지 아이디어 경진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입상이라는 목표가 있었기에 다른 조와 차별화를 두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자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C언어는 배웠지만 사용하려는 프로그램이 C#이었기에 반대가 있었습니다. 대회까지 3주라는 시간이 있었기에 도전하자고 설득하였고, 저는 유튜브로 기초 문법을 공부하였습니다. 매일 5시간 이상 디버깅을 하면서 코드를 수정했습니다. 처음에는 소극적인 팀원들도 저를 보면서 열심히 노력한 결과 22팀 중 5등으로 장려상에 입상하였습니다. 비록 간단한 프로그램이지만 이를 완성한 경험에서 명확한 목표를 향해 달려가면서 그 과정에서 얻는 성취감을 즐기는 저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국가우수(이공계)장학금]
소포클레스의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죽은 이가 그토록 갈망하던 내일이다”라는 문구가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대학생이 된 후 저는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라는 고민을 많이 하면서 저만의 버킷리스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 중 ‘전 과목 A+’와 ‘국가우수(이공계)장학생’ 이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이 목표를 위해서 저는 매일 최선을 다하기 위해 ‘1일 3시간 복습’, ‘수업 시작 5분 전 도착’과 같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를 매일 수행한 결과 2학년 2학기 평점 4.5를 받았고, 2년 동안 꾸준히 했기에 3학년 때 전기공학부에서 1명만 선발하는 ‘국가우수(이공계)장학생’에 선발되었습니다. 저를 움직이게 하는 동력원인 목표를 가지고 저는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며 제 미래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글자수 942자   |   1621Byte

2. 지원분야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근거를 제시해 주십시오. (1000자 이내)

[책임감, 팀워크의 힘을 ‘배’로 만들다]
대학교 1학년 ‘창의공학설계’ 과목에서 라인 트레이서를 제작해 보면서 더 많은 자율 주행에 관련된 것을 제작해보고 싶은 마음에 2학년 겨울방학 때 ‘교내 미니 드론 자율비행 경진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영상처리 센서와 AVR을 사용하여 직접 코딩하면서 차체 평형을 위해 PID 제어와 칼만 필터를 사용하고 기기에 최적화된 수치를 찾아 평형을 유지하면서 주어진 경로를 따라가는 것을 직접 구현해 보았습니다. 영상처리를 하는 과정에서 계속해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팀원과 함께 매일 3시간 이상 실험하였고, 심지어 영하 15도의 날씨에 야외에서 연습비행을 하는 등 책임감을 가지고 맡은 일을 수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서로의 의견 차이를 줄이기 위해 의견을 공유하고 다름을 인정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책임감이 팀워크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는 것과 팀원 간 협력의 중요성도 배웠습니다.
[상상력과 기술]
사람은 누구나 사람답게 살고 싶은 갈망에서 인문 문화적인 가치를 추구하면서 살아갑니다. 상상력과 기술은 현대문명을 창조한 두 축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차는 이미 인류에게 편리함을 제공했지만, 현재는 더 편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무인 자동차를 상상하고 있습니다. 상상력이 없다면 기술이 나아갈 목표와 방향성을 상실하게 되고, 기술이 없다면 상상력은 꿈에서 끝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기술과 상상력 모두 현대사회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인문학 습관 튜터링’ 프로그램에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인문학 관련 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관해 토론합니다. 주제 중 하나가 ‘기술의 발전이 인류에게 행복을 기여할까?’ 였습니다. 연구개발을 통해 개발된 기술은 다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그들의 생활 방식을 변화시키지만, 인류는 편리한 생활을 하지 행복하다고 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행복하게 할 수 있는 기술을 상상하고 삶을 더욱 편리하게 하고, 내 삶의 일부가 되는 기술을 현대자동차에서 만들겠습니다.
글자수 990자   |   1711Byte

3. 지원분야에 관련해 최근에 가장 관심 가진 주제를 1개 선택하여, 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1000자 이내)

[나와 남 사이의 고민]
미국에서 자율 주행 자동차의 도로주행에서 인사사고가 발생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저는 트롤리의 딜레마에 관해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는 자율 주행을 하는 차량이 사고가 날 위기에 처했을 때 운전자와 보행자 중 누구를 살려야 하는가에 대한 딜레마입니다. 만약 자동차가 보행자를 선택한다면 소비자는 그 회사의 자동차를 사지 않을 것이고, 운전자를 선택한다면 보행자의 생명 가치는 운전자보다 낮다고 생각한다는 윤리적 비판을 받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일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자동차 회사들은 끊임없이 안전 시스템과 ADAS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차에 접목하고 있습니다. 차량이 안전에 있어 완벽하게 설계되었다면 이러한 딜레마를 생각할 이유조차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최근 세계자동차산업은 친환경 차 생산 확대와 자율 주행 기술 개발, 차량공유 확산 등 3가지 주요 트렌드를 보이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트렌드는 자율 주행 기술 개발입니다. 이 중에서도 ADAS 기술은 LIDAR의 발전과 함께 안전과 편의성을 위해 급격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ADAS 기술 중에서는 ABS, AEB, LDW, ASCC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저는 대학교 1학년 때 직접 만들어본 주어진 길을 따라서 주행하는 라인 트레이서와 유사한 목적을 가진 ASCC를 중점적으로 개발해보고 싶습니다. 과거의 CC는 정해진 속도만을 주행했다면 현재는 앞차 간 거리조절은 물론 내비게이션과 연동되어 곡선 구간에서는 스스로 속도를 제어합니다. 5단계 자율 주행 기술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지만 필수적인 기술이 저는 ASCC라고 생각합니다.
차량설계를 하는 연구원들은 도면에 그들의 이름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조선 시대에는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가 있다면 현대자동차에는 현대자동차의 역사가 담겨있는 도면이 있습니다. 10년 후 아이디어를 도전적 실험정신과 함께 실천에 옮겨, 저의 이름은 도면에 적혀 있는 연구원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989자   |   1681Byte
연구·실험·기술 2018년 하반기 현대자동차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1. What makes you move? 무엇이 본인을 움직이게 하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1000]

[영화 속 주인공의 판단처럼]

수많은 영화에서 주인공들을 살펴보면 실패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 속에서도 도전적인 실력을 발휘하여 주변 사람들을 구해줍니다. 이처럼 저를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 또한 어떠한 상황에서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도전적인 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학교 3학년 1학기 때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도전적인 생각을 하고, 생각한 것을 실천해보는 경험을 통해서 팀 활동의 필요 역량인 리더십과 의사소통 능력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NX라는 툴을 이용해 5명의 팀원들과 3d 도면을 제작하고, 직접 컴퓨터 화면상으로 동작 구현도 나타내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저희 팀의 목표는 자동차 바퀴의 휠을 찍어내는 유압 프레스 기계를 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기계를 구성하는 부품의 형태, 기구학적인 힘 구배 등 이론적인 부분에 대해 같이 연구하고, 5명 중 저와 1명의 학우는 완성된 도면을 보완하고 동작 구현을 나타내는데 주력하였지만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돌리는 과정에서 저희가 원하는 세부적인 기계의 동작이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팀이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1명의 학우를 이끌고 교수님께 사용하는 기능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 인터넷 영상과 자료를 통해서 툴의 새로운 기능을 습득하기로 다짐했습니다. 주어진 시간에 끝내야 했고, 추가적인 공부가 필요했기 때문에 도전적인 일이었지만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확신과 함께 잠을 줄이면서 기능 습득에 몰두하였습니다. 또한 제 판단에 의해서 변경된 부분을 수정해야 할 때는 팀원들에게 재치 있게 설명해 주고, 팀이 힘겨워할 때는 무너지지 않도록 유머감각으로 분위기를 잡았습니다. 결과적으로 팀은 전체 2위의 성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도전적인 정신을 바탕으로 저는 위기를 대처할 수 있었고 배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현대자동차에 입사해서도 영화 속 주인공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983자   |   1697Byte

2. 지원분야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근거를 기술해 주십시오. [1000]

제가 현대자동차 차량 설계 직무에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근거는 두 가지 경험으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안전한 차량은 미래의 차량]
차량을 구입하는 고객분들마다 우선순위가 있겠지만, 저는 그중에서 안전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매번 교통사고에 대한 기사를 볼 때 공학도로서 저는 안전과 직결된 제동장치에 대해 연구하고 설계하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었습니다. 때문에 대학교 3학년 2학기 때 기계 설계 강의를 통해서 기계 장치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배웠고, 팀별로 원하는 주제를 선택해 보고서를 제출하는 과제에서 저는 브레이크 설계 팀을 선택했습니다. 팀원들과 매주 2일씩 저녁에 주어진 조건에 맞도록 브레이크부터 차량을 구성하는 제동장치까지 선정해보고, 실제 자동차라고 생각하여 계산 공식과 환경적인 조건을 조절해서 최대한 오차를 줄여 나갔습니다. 이처럼 저는 제동장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그와 관련된 경험을 해보려 노력합니다. 현대자동차에 입사해 최고의 제동성능을 가지는 안전한 차량을 설계해보고 싶습니다.

[경험을 통해 배운 적극적 의사교환]
대학교 4학년 1학기 때 저는 기계공학종합설계 과목에서 로드셀과 아두이노를 이용하는 팀플 과제로 협업에 필요한 역량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먼저 제작에 앞서 각자의 아이디어를 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러 개의 의견이 제시되고 의견 종합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조금 더 정밀한 모델을 제작하기 위해선 빠른 결정이 필요했습니다. 저는 팀원들에게 제 의견의 타당성과 근거를 들어서 맥주 용량 측정기 아이디어 선택을 성공시켰습니다. 이후에 로드셀과 아두이노를 이용해 kg의 단위를 cc의 단위로 바꾸는 코딩을 만들고, 3d도면의 잘못된 부분을 신속하게 수정하고 3d프린터를 이용해 정해진 날짜보다 일주일 빠르게 완성시켰습니다. 아이디어 제시, 도면 그리기 그리고 실제 모델 제작까지 해보면서 적극적인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알게 된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저는 이와 같은 배움을 현대자동차에서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글자수 998자   |   1731Byte

3. 지원분야와 관련해 최근에 가장 관심 가진 주제를 1개 선택하여, 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1000]
-좋아하는 것, 특정사건, 기술동향 등 관심 내용을 자유롭게 기재하세요.
-반드시 현대자동차에 대한 내용이 아니어도 됩니다.

[책임의식과 협업 마인드를 지닌 인재 ]

최근 가장 관심을 가지고 보는 주제는 bmw 사의 자동차 화재입니다. 최근 한 달 사이에 엄청난 속도로 bmw 자동차의 화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불자동차라는 별명이 생길 정도로 그간 쌓아온 브랜드 평판에 엄청난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사실 자동차라는 완제품은 기계적 결함과 환경적인 원인으로 불이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b사 자동차는 16년도부터 18년도로 오면서 화재의 양은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b사는 환경부에 배기가스 순환장치(EGR)과 냉각기가 열충격을 견디지 못한다 보고했고, 이번에 사태가 벌어지고 난 후에 확실하게 EGR에서 문제가 있다는 발견했다는 식입니다. 즉, 이를 알면서 숨기고 사건이 터지자 수습하기 바쁩니다. 소비자들은 피해자 연합을 만들어 회사에 책임을 묻고 있고 뒤늦은 회사의 자세는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기초에 충실하지 않고 책임의식이 낮은 엔지니어의 자세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핵심가치와 비전에 대응되는 사건으로 저에게 매우 중요한 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자동차의 차량 설계팀은 세계 5위의 자동차 기업으로 현대자동차를 올라서게 한 근간으로서 자신의 업무에 책임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세부 연구개발 분야로 나눠져 있는 현대자동차는 하나의 완제품을 높은 완성도로 제작하기 위해서 각 부서마다 정확성과 협업 마인드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차량 설계 엔지니어로 지원한 저는 파워트레인을 제외한 차량 샤시 설계와 바디 설계에 책임을 가져 정확한 개발에 임하고, 문제 발생 시에 유관부서들과 적절한 소통을 통해 빠른 설계를 이뤄내서 위와 같은 사례가 번복되지 않도록 행동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학 생활 동안 많은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현대자동차에 필요한 역량들을 갖추고 배우는 것을 반복하였습니다. 저는 회사에 입사에서도 자기계발을 멈추지 않고 더불어 전 세계 고객분들이 만족할 수 있는 설계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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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험·기술 2018년 하반기 현대자동차 합격자 자기소개서 02

1. * What makes you move? 무엇이 당신을 움직이게 하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최고의 목표에서 얻을 수 있는 가치]
항상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저의 원동력입니다. 그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저 자신 발전시킬 수 있고, 달성하였을 때 의미 있는 가치를 얻을 수 있는 목표를 세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작년 교내 사업단에서 주최하는 자율 쓰레기 수거 로봇 대회에서도 최고 수준의 로봇을 만들고자 도전하였습니다. 대회의 취지는 스스로 쓰레기를 시작점으로 수거해오는 로봇을 만드는 것이었지만, 쓰레기를 수거하지 않고 경기장 밖으로 밀어내는 것도 득점으로 인정하였습니다. 때문에 많은 참가자들이 쓰레기를 수거하기 보다는 경기장을 배회하며 쓰레기를 밀쳐내는 전략을 사용하였고 저희 조에서도 쉬운 전략을 사용하여 로봇을 설계하자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자율 주행로봇을 만드는 대회에서 확률성에 의존하는 로봇보다는, 어렵더라도 쓰레기를 인식하는 로봇을 구현하는 것이 대회의 취지에 더 맞는다고 설득하였습니다. 결국 조원들은 저의 의견을 수용해주었고 저의 설계대로 로봇을 만들었습니다.

목표를 높게 잡은 만큼 어려움도 많았습니다. 그중 가장 큰 문제는 기존 규정에 종이컵만 있던 쓰레기의 종류에 플라스틱 생수병이 추가되면서 발생했습니다. 기존의 로봇은 종이컵과 장애물의 높이 차이를 인식하여 구별하는 시스템이었기 때문에, 높이가 높은 생수병 또한 장애물로 인식하였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센서로 장애물과 생수병을 구별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센서들을 테스트하던 저는 적외선센서가 투명한 물체는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만든 로봇은 대회에 참가한 로봇 중에서 유일하게 장애물을 피하며 쓰레기를 찾을 있는 로봇이었으며, 그 결과 가장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최고의 가치를 추구했을 때 그 결과물에 만족할 수 있고,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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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지원분야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근거를 기술해 주십시오.

[시스템과 회로에 대한 지식]
현대의 자동차는 전장부품이 전체 부품의 약 40%를 차지할 정도로 전장화가 이뤄졌으며 앞으로 전장부품의 비중은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전장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는 자동차의 시스템을 개발하려면 전자 시스템과 회로에 대한 지식이 필수입니다. 이러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 마이크로프로세서, 논리회로설계, 운영체제와 같은 임베디드 시스템관련 과목을 수강하였습니다. 특히 마이크로프로세서설계과목을 수강하며 공부한 어셈블리어는 하드웨어 코딩언어 중에서도 가장 기계어에 가까운 언어로, 기계의 회로에 신호가 어떻게 흐르는지를 파악해야 하고, 설계자가 원하는 기계가 인식할 수 있는 신호로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기계의 입장에서 동작을 이해하고 정확히 제어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의 오작동은 탑승자의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자동차의 관점에서 동작을 분석하고 제어 할 수 있는 역량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발 실무 경험]
실제 개발팀에서의 업무경험 또한 연구개발 직무에 빠르게 적응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하계 인턴으로 IOT 전자명패와 차량모듈을 개발하는 임베디드 연구소의 IOT 개발팀에서 일하였습니다. 개발팀에서 받은 프로젝트는 전자명패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PC 프로그램을 대체하는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비록 자동차 업무와 분야는 다르지만 프로젝트에서 개발할 어플리케이션의 스펙을 받아 요구명세서를 작성하고, 작성한 요구명세서를 기준으로 개발을 진행하며,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여 결과를 피드백 하는 업무 프로세스는 자동차 R&D업무의 프로세스와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면서 검증이 필요한 기능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환경과 변수를 설정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개발 업무는 새로운 것을 설계하는 것만큼 그 결과를 테스트하고 빠르게 분석하는 능력도 중요하기 때문에, 저의 실무 경험과 분석력이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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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원분야와 관련해 최근에 가장 관심 가진 주제를 1개 선택하여, 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믿고 탈 수 있는 자동차]
최근 해외 자동차시장에서는 안전성규제, 연비규제와 같은 각종 규제의 강화가 가장 큰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그중에서도 안전성규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차 산업의 최종목표는 운전자의 조작 없어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해진다면 자동차는 이동수단을 넘어서 새로운 삶의 공간이 될 것이고, 자동차 시장은 유례없는 큰 호황기를 맞이할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운전자가 자동차의 자율주행시스템을 신뢰하고 탑승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자동차 기업은 고객의 믿고 탈수 있는 안전성 있는 자율주행시스템을 선점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하지만 기술의 선점을 위해서 성급하게 자율주행시스템의 상용화를 추진하였다가 결함이 발견되면 그 타격은 회복하기 힘들 정도로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기술의 선점도 중요하지만, 그 기술에는 빈틈하나 없는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이여야 할 것입니다.

[운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엔지니어]
신뢰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이 직접 탈 자동차를 만든다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운전자가 되어 조우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예상하고, 최악의 상황에서도 안전성을 보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계 인턴쉽에서 지도교수님께서 테스트케이스를 작성하는 법을 가르쳐주시면서 하신 말씀이 "기능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동작범위를 최상의 상황에서 최악-의 상황까지 고려하여 진행해야한다“ 이었습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만 바라보면 기능의 목적에만 집중하여 예외적인 환경을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저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발생할 수 있는 실수와 예외상황들을 상정하고 개발에 임하는 엔지니어가 되어, 어떤 상황에서도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자율주행자동차를 만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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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기술 2018년 하반기 현대자동차 합격자 자기소개서 03

1. 지원 직무와 관련된 ① 학습경험(학교 수업, 자격증, 외부 교육 등), ② 활동경험(동아리, 블로그 운영, 취미 등)에 대해 각각 서술해 주세요.

가공방법 및 생산기술의 기초를 익히기 위해 기계공작법을 수강하고 서울 국제공작기계전을 참관했습니다. 또한 기계공학의 기초지식을 복습하기 위해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하였으며, 발명 창업동아리 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협력하는 태도를 배양했습니다.
생산기술 직무는 미래 제조기술의 동향을 예측하고, 이에 맞춰 생산기술을 개발 및 검토하는 것부터 실제 적용하는 것까지 생산기술에 관여하며 실제 제작에 사용될 금형과 설비를 설계하는 등 광범위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기술을 검증하고, 차량 구조와 생산기술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기계지식뿐 아니라 분석적인 능력과 꼼꼼함이 기본으로 요구될 것입니다. 추가로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기 위한 창의성과 다른 부서와 소통하는 능력, 팀원들과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태도 역시 필요할 것입니다.
이에 실무의 초석이 되는 전공기초지식과 CAD 활용능력을 키우기 위해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하였습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할 필요를 느꼈습니다. 또한 전산제도 과목에서는 모델링과 어셈블리, 도면작성에 대해 학습했지만 실제 생산을 고려하여 도면을 작성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4대역학과 기계요소설계, 기계공작법 및 재료에 대해 복습하는 것 뿐 아니라 공차와 표면 거칠기, 생산방법 등을 고려해서 도면을 작성하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 발명 창업동아리인 아이디어뱅크에 소속되어 각종 공모전에 참가했습니다. 대학 창의발명대회에서는 막연히 상상에 그쳤던 개념을 구체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술의 세부사항들을 고민해 보며 특허명세서를 작성하고 출원했습니다. 2016년도 동아리 회장으로 동아리 운영, 봉사활동 기획 등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임무를 수행하며 협동심과 팀워크를 키웠습니다.
제가 가진 경험이 충분하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항상 배우려는 태도와 협력하는 자세로 맡은 임무는 끝까지 책임지는 자세로 더욱 성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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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원하신 직무분야에서 일을 하시게 된다면, 미래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와 연관지어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 설명해 주세요.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생산공정은 자동화될 것이며, 기술이 발전하는 방향을 예측하는 것이 생산기술을 확보하는 것의 방향을 정하기에 산업을 예측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자동화를 구현하는 것은 다양한 생산 기술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지속해서 발전하는 기술 트렌드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장비 및 기술을 개발하는 방향성이 더욱 중요할 것입니다.
따라서 생산기술개발 직무에서 필요한 능력은 미래기술의 동향을 예측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동향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산업의 투자 및 연구 방향을 분석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캠퍼스특허유니버시아드 공모전을 참가해본 경험이 직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캠퍼스특허유니버시아드 특허전략 수립 공모전은 주어진 기술에 대해 향후 발전 방향을 예측하고, 기업별 맞춤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결과물로 요구합니다. 이에 답안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배경 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특허를 검색한 뒤, 특허 소유권 현황과 산업계의 투자 및 개발 동향을 파악해야 했습니다. 또한 결과물에서 중요한 것은 조사한 자료를 근거로 기업별 전략을 제시하는 것으로, 기존 자료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결론에 대한 논리가 필요했습니다.
이에 출제기업이 어디일지, 기업이 당면한 문제점이 무엇일지, 출제 의도가 무엇일지 심사숙고한 뒤 답안제시 전략을 세웠습니다. 이후 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논문과 저널 등에서 찾은 단어를 기반으로 특허를 검색하고 관련 결과를 추려냈습니다. 검색한 결과를 통해 기업별 특허취득 현황 및 보유기술을 분석하였습니다. 동시에 기술 발전 동향에 관련된 논문, 저널 등을 근거로 주장을 강화하고 기업별 해결책을 제시한 결과로 특허청장상을 받았습니다.
생산기술을 확보하는 것은 결과입니다. 하지만 올바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해결 방향설정이 중요합니다. 경쟁사와 비교하여 생산기술에 우위를 점하게 만드는 결과를 도출하는 것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정확한 분석에서 시작된다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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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플랜트 2018년 하반기 현대자동차 합격자 자기소개서 04

1. * What makes you move? 무엇이 본인을 움직이게 하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새로운 시도에 대한 열정]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도전할 때 무언가에 몰두하는 열정이 생겨납니다. 도전을 해냈을 때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 없는 기쁨입니다.
고등학교 시절에 혼자 통기타를 치던 저는 대학교에 들어와서 다른 사람과 함께 음악을 즐기고 싶은 열망이 있었습니다. 동아리를 찾던 중 밴드동아리의 OT 공연을 보게 됐고 함께하는 음악에 대한 욕구가 더욱 커졌습니다. 통기타 대신 일렉기타를 다뤄야 했지만 새로운 분야를 배우는 것이 더욱 신났습니다. 매일같이 동아리 방에 가서 연습하고 얼굴도장을 찍었습니다. 결국 성실함을 인정받아 10명 중 2명을 뽑는 기타파트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열정과 노력으로 동아리 구성원으로 인정받았을 때 너무나 기뻤고, 이때 생긴 소속감은 2년간 동아리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1학년 여름방학 때 특별한 여행을 가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목표를 설정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만한 것을 생각하다가, 제주도 자전거 일주를 기획했습니다. 종이 지도만 보고 달리다가 길을 잘못 들기도 하고, 비를 흠뻑 맞기도 하며, 숙소와 식당을 정해두지 않아서 헤맬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일주에 대한 집념으로 배고픔과 피곤함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완주했을 때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 없었고, 앞으로 무엇이든 맘먹으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기에 저에게 의미 있는 도전이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함께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습니다.]
기업은 항상 시대의 변화와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제품과 기능을 끊임없이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친환경 차량 트렌드에 맞춰 현대자동차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FCEV 분야에서 다른 자동차 회사보다 더욱 큰 노력을 들여왔습니다. 친환경 부분에서 EV의 지배력이 큰 가운데서도 FCEV 분야를 키워나가기 위한 현대차의 도전과 노력을 보고 저는 많은 감명을 느꼈습니다. 제 열정을 바쳐 현대자동차와 함께 FCEV의 시장을 개척해나가고 발전시키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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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원분야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근거를 기술해 주십시오.

[공학적 의사결정 능력]
플랜트 기술 분야에서 공학도로서 필요한 자질은 문제 상황에서 공학적으로 최선의 선택을 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해양 모니터링 드론’ 프로젝트를 통해 공학적 판단 능력을 발휘한 경험이 있습니다. 드론에 채수기와 CTD 라는 두 개의 원통형 장비를 설치하기 위한 결합장치를 만들어야 했습니다. 드론의 임무는 육지에서 이륙해서 바다 면에 착륙한 뒤 수질 모니터링 및 해수 샘플을 채취해서 돌아오는 것이었습니다. 결합장치 제작에서 제약 조건으로 1.5kg이 넘지 않는 무게, 탭 가공이 가능한 가공성, 바닷물을 흡수하지 않는 수분흡수율을 고려했습니다. 첫 번째로 무게를 줄이기 위해서 설계 부품의 두께와 불필요한 부분들을 최대한 줄이고 파손이 되지 않을 두께와 나사 체결 부위만을 남겼습니다. 그리고 재료 선정 과정에서 알루미늄, MC나일론, 우레탄, 아세탈 후보 재료의 비중과 가공성, 수분흡수율을 조사 후 비교 판단을 통해 모든 조건을 동시에 만족하는 아세탈 재질을 선정하여 제작했습니다.

[현장 분위기를 느끼고 소통하다.]
플랜트기술 직무는 연구소에서 연구하고 개발된 공정을 라인에 적용하고 안정화하는 직무입니다. 이 과정에서 개발자와 현장 근무자 양측 모두와의 협업과 의사소통이 중요합니다.
저는 자동차 내장재 기계를 만드는 회사에서 생산 보조로 현장실습을 하며 현장 소통능력을 키웠습니다. 생산 공장에서 아침 체조를 같이하고 커피를 타고 쓰레기통 비우는 일부터 시작했습니다. 차차 성실함을 인정받고 도면을 확인하고 기계조립을 보조하는 작업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현장 근무자들과 농담도 나눠가며 현장 분위기에 적응했습니다.
또한 실습 중 설계 파트에서 어셈블리 검증 부족으로 인해 제작파트에서 곤혹을 겪는 상황이 발생한 적 있습니다. 생산기술 파트로 업무를 하면서 설계와 현장 사이 소통의 접점을 찾아 나가는 역할을 하겠노라 다짐했습니다. 현장에서 일한 경험은 앞으로 플랜트 기술 업무를 할 때 현장에서의 소통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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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지원분야와 관련해 최근에 가장 관심 가진 주제를 1개 선택하여, 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자동차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세계적으로 자동차 배출가스 및 연비 규제가 강화되고 친환경 차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연비 향상을 위한 다방면의 노력이 있지만, 경량화를 통해서도 연비 향상을 꾀할 수 있습니다. 차량 경량화는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연비 향상뿐만 아니라, 친환경 차량에서도 항속거리를 늘리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추가로 차량의 가속과 제동성능, 조향 성능의 향상 효과까지 있으므로 더 좋은 차를 만드는데 필수적인 연구 분야입니다. 경량화의 방법으로 구조 설계 최적화, 경량소재 활용, 신공법 활용 가운데 경량소재를 활용하는 방법에 특히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신소재를 활용한 경량화]
우선 철보다 가벼운 알루미늄과 마그네슘 합금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 소재는 강판보다 탄성계수가 낮기 때문에 스프링백 현상이 과다하게 나타나 형상변형이 생길 수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대안으로 신소재 CFRP(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CFRP는 기존 소재보다 훨씬 가볍고 튼튼한 장점이 있습니다. 차체와 휠 같은 대형 부품을 CFRP로 제작하려면 주로 Autoclave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수작업이 많이 필요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일부 고급차량에만 적용되고 있고 양산적용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부품의 양산을 위해서는 빠르게 부품을 생산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RTM, PIM, 압축 성형 기술이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에서 PIM 공법을 이용해 선루프 프레임을 양산한 이력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현대차의 기존 프레스 공정의 기술력을 활용하여 압축 성형 방식의 CFRP 부품 수를 늘려나가면 경량화에 더욱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현재 탄소섬유의 비용문제로 CFRP 부품의 양산적용이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기술 발전을 통해 단가가 낮아지고, 공정에 대한 연구가 계속 진행된다면 더 가볍고 튼튼한 차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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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험·기술 2018년 상반기 현대자동차 합격자 자기소개서 03

1. What makes you move? 무엇이 본인을 움직이게 하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끊임없이 물으며 나아가자]
“물음표”는 저의 실행력을 이끌어 내주는 원동력입니다. 충분히 고민하고 물음을 던져 더 나은 결과를 얻어내려고 합니다. 이렇게 묻고 답하는 습관은 제 자신을 한층 성장시켰으며 나아가 남들과의 소통에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대학 진학의 시기에 저는 제 자신에게 물음을 던졌습니다. 미래의 나를 위해 1년의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가, 후회하지 않을 것인가를 고민했습니다. 그에 대한 답으로 재수를 결심하였습니다. 또한 한 번의 실패를 통해 그 실패에 대한 물음을 던지며 공부했습니다. 한 분야에 치중된 공부 버릇을 고치고 모든 분야에 적절한 시간분배를 하여 공부하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그 결과로 원하는 대학교, 기계공학과에 진학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교에 진학하여 전산제도 과목의 프로젝트를 했을 때는 팀원들과 서로에게 물음표를 던졌습니다. 다들 처음 접하는 NX 프로그램을 어떻게 활용하여 진행해야 할지에 대해 막막해 했습니다. 이러한 막막함을 깨고자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을지 제 자신과 팀원들에게 물었습니다. 아이디어 선정, PPT 작업, 3D모델링 작업, 고급 시뮬레이션으로 분야를 나누어 각자 자신이 자신 있는 분야를 맡아 학습하고 매주 모여 서로에게 진행 상황과 다루는 방법에 관해 설명해주며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매주 눈에 띄게 발전된 프로젝트 결과물을 볼 수 있었고, 학기 말 프로젝트 결과 역시 1등이라는 좋은 결과를 끌어냈습니다.
나에게 되묻는 습관은 제 자신을 발전시켰고, 남에게 묻는 습관은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체계적인 일의 진행을 만들었습니다. 저에게 물음표는 “내가 할 수 있을까”에 대한 물음이 아닙니다. “어떻게 하면 더 잘 할 수 있을까?”에 대한 물음입니다. 이 물음에 대한 답인 저는 노력하고 도전하는 사람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제 자신을 발전시킬 것이라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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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자동차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새로움을 추구하는 엔지니어]
새로움을 쫓아 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제 선택의 기준이 됩니다. “새로움”이란 다르게 보면 익숙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도전이라는 욕구를 일으키고 이에 도전함으로 얻는 경험과 지식은 저를 한층 발전시킨다고 생각합니다.
기계공학과를 입학하고 이 학과에서 내가 배우고 앞으로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이 어떤 것들이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경험을 원하였습니다. 자동차 엔진의 필수적인 요소인 피스톤 제작회사에 다니시는 아버지 덕분에, 좋은 기회로 회사에 견학을 가게 되었습니다. 그 안에서 책으로만 배울 수 없었던 용해 과정, 용탕 청정 처리과정, 열처리 과정 등 실제 공정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몰랐지만 3학년 때 기계공작법 전공과목을 배우며, 그 공정에 대해 이론적인 부분을 배울 수 있었고 공부하면서도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경험에 대한 열망은 지난 학기 이후 학교에서 진행하는 해외지역연구 프로그램으로 이어졌습니다. 중국에 견학을 가서 중국의 문화와 중국어를 배우는 기회였습니다. 실제 중국 대학생들과 만나 중국을 직접 소개받고 중국의 차 문화, 새해 문화를 배웠습니다. 중국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던 저는 중국 견학을 통해 이 편견을 깨고 새로운 문화를 배우는 경험이 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새로움을 추구하며 도전하는 회사입니다. 알파엔진과 같은 독자적인 엔진 개발에 힘쓰고 최초로 수소차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수소전기자동차로 자율 주행을 시도하여 장거리 주행에 성공하였습니다. 이외에도 국내 자동차 회사로는 최초로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선택형 보증 제도” 실시와 같은 새로움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부분으로 일류가 되기 위해 새롭게 도전하는 회사의 모습이 저를 매료시켰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현대자동차가 제 목표가 되었고, 현대자동차를 선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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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원분야를 선택한 이유와 본인이 이 직무에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남들과는 다르고 정확하게]
창의, 꼼꼼함, 끈기는 저를 대표하는 세 단어입니다.
한국정밀공학회에서 주관하는 3D프린팅활용 창의경진대회를 준비하며 저의 역량을 발휘했습니다. 제어 SW없이 3.3m를 정확히 이동하여 정지하는 정밀이동장치를 설계하는 것이 이 대회의 목표였습니다. 무엇보다도 고심했던 것은 아이디어 설정이었습니다. 정확성, 정밀성, 창의성을 초점으로 잡고 아이디어 선정에 몰두했습니다. 팀원들과 아이디어를 제안하면서 실제 설계 시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을 피드백하며 선정했습니다. 첫째로 제네바 메커니즘을 통해 공간의 효율성을 높이고, 회전운동을 간헐적인 운동으로 변환하여 제동에 이용하였습니다. 둘째로 역기전력 현상에 의한 전기적 단락현상을 정밀한 제동에 이용하였습니다. 이 두 가지 아이디어는 창의성 점수를 높게 받아 예선을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저는 정확한 치수 설계를 기반으로 3D모델링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체계적이고 정확한 설계는 본선을 위한 실제 완성품 제작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나의 제품을 만드는데 수십 번의 시행착오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설계를 통해 그 시행착오를 줄이고 끈기 있는 모습으로 완성품을 제작하여 우수상이라는 한 학기의 결실을 맺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주어진 환경에 맞는 최고의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최상의 제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이 “설계”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현재 차량은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면서 단순한 이동 수단의 개념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차량에서 업무를 할 수도 있고, 잠을 잘 수도 있고, 오락의 기능이 더해질 수도 있습니다. 차량의 개념이 변해가는 시대에 맞는 차량 설계 연구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이런 시대에 맞춰 저의 강점과 창의적인 차량 설계의 경험이 현대자동차 차량 설계 연구 분야에 있어서 훌륭한 기반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열정적이고 도전적인 모습으로 현대자동차의 근간인 설계 연구 분야에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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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험·기술 2018년 상반기 현대자동차 합격자 자기소개서 04

1. * What makes you move? 무엇이 당신을 움직이게 하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남들과 동등한 노력을 한다면 결국 남들과 같은 보통의 결과를 낼 것이고, 조금 더 노력한다면 분명히 눈에 띄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며 실제로 그 노력은 생각만큼 힘들지 않다.’ 이러한 확신 있는 생각이 힘들어도 저를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노력에 대한 믿음으로 성장한 저의 대학생활을 예로 들겠습니다.
대학교를 입학할 당시 저는 아무런 열정이 없는 최하위권 학생이었습니다.
하루하루 무의미하다고 느꼈으며 큰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3학기가 시작하며 기계공학과 상위 10%라는 수치적인 목표와 전공과목에 대하여 깊이 있는 이해를 얻어 보자는 내적인 목표를 세우고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당시 최하위권에 머물러 있었기 때문에 기본기가 부족했고 기초 역학을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야 했습니다. 다른 동기들보다 더 노력을 해도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정말 힘들다고 느낄 때가 많았습니다.
매일 일반수학, 정역학, 공업수학, 선형대수학 등 기본 과목들을 정독하였고 전공 교과목에 접목시켜 내공을 점점 쌓아갔습니다.
결국 목표한지 두 학기 만에 상위 10%의 목표를 이뤘고 현재는 세 학기 연속 4% 안에 머무르고 있는 상위권의 학생이 되었습니다.
또한 자발적으로 노력하고 동기부여 하는 습관과 함께 조금 더 생산적인 자세로 학업이나 직무 관련 프로젝트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항상 ‘조금만 더’라는 생각으로 공부에 임했고 이렇게 저의 가능성에 긍정적인 마음을 싹 틔울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제야 진실한 마음으로 기계공학을 느끼고 배우고 있으며 앞으로의 과정들이 기대되는 학생입니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뿌리 깊은 믿음과 함께 조금 돌아갈지언정 올바른 목표를 향하여 나아갈 것이며 조금 더 노력할 것입니다.
이번 인턴십 또한 저에게 하나의 소중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늘 배움의 자세로 성장해 나가는 현대자동차의 현재진행형 인턴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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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자동차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기술해 주십시오.

[변화에 발맞추며 미래를 선도하는 현대자동차]
저는 회사를 선택함에 있어 세상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며 끊임없이 도전하는 회사의 비전이 가장 큰 기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로 인해 저 또한 안주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하며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자동차 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강화되는 환경규제와 안전 문제입니다.
이로 인해 친환경 자동차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코나 전기차’, 연료전지 시스템을 구현하는 미래형 SUV ‘넥쏘’를 개발하는 등 신개념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 혁신기술에 5년간 23조라는 투자 계획을 발표했으며 이처럼 변화에 대한 과감한 대응이 현대그룹의 큰 장점이자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이처럼 계속해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며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회사이기에 엔지니어로서 최고의 회사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현재 새로운 분야에 계속해서 도전하기 위해서 I-GPS 기업 문제 해결 프로젝트팀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기업에서 요구한 과제로 연료전지의 분리판 내부의 유동해석 과정을 통해서 압력강하와 분리판 의 형상을 변화 시키며 내부 유체의 유속, 온도를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실현하는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학기간 동안 선배들과 바나듐 레녹스 흐름전지 모델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VRFB 작동 조건 및 물성치에 따른 크로스오버 현상을 이론적으로 계산할 수 있는 방정식을 공부하고 있으며, 고급언어(C,포트란)으로 구현하기 위해 프로그래밍도 깊이 있게 배우고 있습니다. 이처럼 실제 기업에서 제품을 개발하면서 겪는 문제점들을 다루어보기 위해서 노력 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고민하고 새로운 툴을 다뤄보기 위해서 배움을 찾아 나서고 있습니다.

저는 끈질긴 배움의 자세로 현대자동차가 준비하는 미래 사업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보고 싶습니다. 이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어 차량 평가 직무에서 기대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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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험·기술 2017년 하반기 현대자동차 합격자 자기소개서 06

1. What makes you move? 무엇이 당신을 움직이게 하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나무 밖 숲 속] 저는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것을 잘합니다. 이러한 집중력은 저를 움직이는 원동력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에 집중하다 보면 전반적인 흐름을 놓칠 수 있기에 한 발짝 물러나 나무 밖 숲을 둘러보는 연습을 합니다. 여러 가지에 높은 집중력을 보일 수 있는 멀티태스커가 되는 것이 앞으로의 목표입니다. [인내의 열매는 달다.] 저는 끈기있게 모든 일에 매달리는 편입니다. 대학교 7학기 때 자동차의 머플러를 설계하는 프로젝트 경험이 있습니다. 3,000rpm에서 20dB 소음을 줄이기 위해 단순이론적인 지름과 길이를 늘이는 방법이 있었지만 제한된 예산 내에서 다른 팀에 비해 경쟁력이 있기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지름과 길이를 늘여서 실제 차량에 맞지 않는 머플러를 설계한 다른 팀과는 달리 Expansion과 Helmholtz 방식을 병합하여 실제 차량의 머플러와 비슷한 형태로 형상화하였고 Matlab을 이용하여 적합한 지름과 두께, 길이를 부여했습니다. 하지만 제한된 예산에서 실제 제품을 만들 업체를 찾는 일은 어려웠습니다. NX로 설계한 도면을 15개의 업체에 송부, 제작을 요청하였으나 거의 모든 업체에서 머플러 내부에 Helmholtz 방식으로는 제작이 어렵다는 답장을 얻었습니다. 여러 담당자와의 연락을 통해서 알게 된 구로디지털단지 아크릴 업체를 찾아가서 제작을 의뢰하였습니다. 파이프 선정부터 머플러의 메커니즘을 담당자에게 하나하나 설명하면서 제작을 의뢰하였습니다. 제작된 이후에는 무향실에서 외부의 요인을 제한하고 소음을 측정하였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원통의 지름과 길이만으로 크기만 키운 다른 팀에 비해 흡음능력은 낮지만, 실제 적용이 가능한 제품을 만들었다며 칭찬했습니다. 저의 끈기있는 집중력이 결실을 보는 순간이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양산에 앞선 과정에서 무결점의 자동차를 위해 끈기 있고 집중하는, 제한된 예산을 효율적이고 기술적으로 이용하는 파이롯트 팀의 막내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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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자동차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기술해 주십시오.

지속 성장 가능성과 경쟁력입니다. 현대자동차는 5대 핵심가치와 가능성으로 저와 같은 동료를 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 서울에서 G70 런칭과 같은 제네시스 고급 차 경쟁력, 인공지능, 수소 연료 자동차에서의 선두 및 미래 자동차를 고민하고 생각하면서 커가는 현대자동차의 지속 성장 가능성과 경쟁력을 보았습니다. 또한,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서 차별화되는 경쟁력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어떠한 것을 원하는지 잠재된 요구 조건을 충족해야 할 것입니다. 저는 대학교 6학기 때, 하니웰이라는 기업의 요구조건에 맞추어서 프로젝트를 경험하면서 협업과 소통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장에서 진동의 세기로 건물 내부의 가스의 농도를 알려주는 탐지기의 정확하고 정량적인 진동의 단계별 세기 측정이 과제였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당시 진동원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RMS 값이 문제로 발생하였고, 팀 회의를 거친 결과 고정부가 문제였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 기업을 방문하여 고정부의 형상을 회의했습니다. 하지만 똑같은 문제로 저번 학기에 실패한 경험이 있다는 것을 회식자리를 통해 듣게 되었고 낚싯줄을 통해서 탐지기를 공중에 뜨게 하여서 외부요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결국, 그 방식이 채택되었고, 탐지기의 정량적인 RMS 값이 도출되었습니다. 비록 1등은 하지 못하였지만, 은상으로 입상할 수 있던 것은 충분한 소통과 협업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한 Performance에 치중한 교내 팀 프로젝트와 달리 기업의 요구조건에 맞추어서 제작하고 발표하였기 때문에 공학도로서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얻은 ‘협업’과 소통의 가치로 파이롯트 분야에서 현대자동차의 무한한 가능성에 저의 열정을 이바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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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대자동차 해당 직무 분야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선택 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제시해 주십시오.

[협업과 소통을 아는 자] 한국타이어 NVH 팀에서 소음 진동시험을 진행했습니다. 타이어 패턴과 규격에 따른 Sound Power의 변화양상을 분석하고 팀에서 발표하였습니다. 6개의 마이크 센서로 측정된 그래프를 분석하였을 때, 트레이드 오프되는 부분들이 존재하였고, 타이어의 성능에서도 이러한 부분들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트레이드 오프에 대해서 모르는 것들을 현업에 계신 멘토님께 물어보았습니다. 반비례 형식으로 나타나는 성능 때문에 최적의 포인트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동일한 2개의 타이어를 통해 시험하였을 때 오차에서 생산자의 제조 편차와 일정하지 못한 노면의 조도로 추측해보았습니다. 이러한 추측들이 타당성이 있는지 현장 작업자분에게 물어보고 싶어서 수석연구원님께 보고하니 시험팀으로 직접 알아봐 주셨습니다. 그 결과 시험한 타이어의 작업자분이 같은 분이 아니었고 이로 인한 생산자 제조 편차가 있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현장 작업자분과 원활한 소통으로 인해 데이터 분석이 원활하게 해결되었고 협업의 중요성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여러 규격의 타이어들이 양산되기 위해선 품질인증을 받아 유통됩니다. 한가지의 팀이 아닌 여러 팀의 협업으로서 양산품이 만들어지게 되고 그 과정에서 각자의 고민을 공유하는 모습을 보고 연구개발 직무에서는 협업과 전문성이 아주 중요하다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파이롯트 분야는 타 부서와의 협업과 양산에 앞선 과정에서 생길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부서입니다. 작은 문제라도 파이롯트에서 선행하여 찾아야 합니다. 최근 다양한 플랫폼을 가진 자동차의 등장으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팀원들이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는 것뿐만 아니라, 관련 팀들과의 협업으로만이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협업의 중요성을 몸소 깨달은 저는 양산 되기 전 차량의 주행, 샤시, 내/외관 품질 등을 직접 확인하는 파이롯트 단계 품질 확보 부서로 저의 열정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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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자동차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기술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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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해당 직무 분야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선택 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제시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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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부문과 관련하여 본인의 가장 자신있는 역량 한 가지와 그 근거를 기술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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