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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사 지원분야 제목
기계·기계설비 2014년 하반기 KT&G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1. “상상”이라는 키워드를 활용하여, 앞으로 KT&G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본인의 역할을 구체적인 경험ㆍ사례를 바탕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1,500자 이내]

[50여 개국 50여 개의 품질 기준]
담배 사업의 특징은 특별한 판촉행위가 없이도 품질과 가격에 의해 자율적인 선택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담배에 대한 평가는 맛과 향, 디자인 등 계량하기 어려운 주관적인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여기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상상이라는 재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사를 통해 다양한 담배 중 나만의 담배를 선택하는 기준은 과거의 경험이나 담배의 이미지에서 느껴지는 맛과 향을 상상하는 것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품질이라고 생각합니다. KT&G는 42번의 검증을 통해 종합 품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완벽한 품질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50여 개국 100여 개의 담배를 수출하는 데 있어 각 나라에 맞는 품질 확립과 생산설비가 필요합니다. 저는 글로벌 생산라인의 관리자가 되어 각 나라에 맞는 품질 기준을 확립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Part.1 소통+변화=개발과 생산의 연결고리]
전공에 대한 실무경험을 쌓기 위해 “비디오 컨트롤러 개발 회사 현장실습”을 하였습니다. 연구개발 부서에서 시제품 PCB의 수치를 측정하여 기준 값과 비교한 후 적합유무를 판단하여 생산부서로 전달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그러나 기존 작성 방식은 A4용지에 수치 값만 적어 판단하여 한 눈에 알아보기도 어렵고 다시 한 번 정리하여 입력해야하는 번거로움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를 눈여겨보았던 저는 엑셀을 사용하여 보기 쉽도록 정리하여 기록하였고 두 번 일하는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부서에서 일 잘하는 막내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었고 믿고 일을 맡길 수 있는 사람으로 평가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의 이러한 경험을 거울삼아 끊임없는 품질개선 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인재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Part.2 고객맞춤+열정=글로벌 관리자]
“2013년 브랜드 세계진출 현지화 전략 아이디어 공모전”에 도전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각 나라별 문화와 생활양식을 분석하기 위해 SNS를 이용하여 현지 외국인 친구를 만들었고 대화와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의 생각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고객의 요구조건에 맞는 아이디어와 품질을 갖춘 제품을 제시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이러한 경험은 해외 설비 관리자가 되었을 때 현지사정에 맞는 품질확립을 이루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Part.3 문제인식+개선의지=공학적 BASE]
평소 봉사활동을 통해 장애인의 불편함을 인식하고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을 위한 음성 제어 엘리베이터”를 설계하여 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론-실험-검증-설계-검증 단계를 거치면 이론적 한계에 부딪히기도 했지만 실질적인 성과에 대한 욕심으로 지식을 습득하여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겪으며 공학적 역량을 가진 인재로 거듭날 수 있었고 끊임없는 배움을 통해 성장을 멈추지 않는 인재가 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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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최근 한국 제조업 내 생산공정 분야의 이슈 1개를 선정하여 구체적인 문제점을 적시하고, 역사/문학/철학 등 인문학적 지식을 가미하여 향후 개선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1,000자 이내]

[동서사태를 통해 본 기업의 의미]
“OO식품, 대장균 시리얼-정상 제품 섞어” 이는 2014년 10월 14일 자 OOO월드 신문에 실린 기사의 제목입니다. 식약청에 의해 대장균이 검출된 시리얼 제품을 재활용해 판매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자체 품질검사에서 대장균이 나온 제품을 폐기하지 않고 다른 제품들과 섞어 완제품으로 둔갑시켰습니다. 이에 식약청은 포스트 아몬드 후레이크 제품 전체의 유통, 판매를 잠정 중단시켰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OO식품 관계자는 많은 양을 전량 폐기하면 손실이 크고 대장균이 검출된 시리얼은 다시 한 번 살균해서 정상제품과 섞었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말해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이번 이슈는 기업의 기능을 단순히 이윤추구라는 의미에서 바라보았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기업의 또 다른 기능인 사회적 책임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때입니다.

[건강한 이윤추구+사회적 책임=초우량 기업]
1982년 존슨&존슨의 OOOO 제품을 복용한 사람이 독극물에 중독되어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OOOO은 개발 당시 존슨&존슨의 주력상품으로 총매출의 7%, 순이익의 17%를 차지하고 있었고 이러한 결과는 기업에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존슨&존슨은 OOOO 속 독극물이 포함되어있다는 결과가 밝혀지자마자 즉각적으로 대응하였습니다. ‘고객의 신뢰가 우리의 원칙’이라는 기업 이념에 따라 자체적인 소비자경보를 발령하고 원인이 규명될 때까지 OOOO 제품을 절대 먹지 말도록 대대적인 홍보를 전개하였습니다.
또한, 미국 전역에 걸쳐 제품 3000만 병, 총 1억 달러 상당의 제품을 스스로 거둬들여 폐기하였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의 모습은 고객에게 큰 감동으로 다가갔습니다. 당장 눈앞의 큰 이익은 기업을 유혹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엄격한 품질확립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이윤을 추구하고 동시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는 모습을 보일 때 오랜 기간 고객의 선택을 받는 초우량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982자   |   1690Byte

3. 전자/전기/기계 분야 내에서, KT&G 제조분야 또는 평소 일상생활에 접목 가능한 아이디어를 본인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1,000자 이내]

[기계 손상 방지 예방책-제너 다이오드]
제조업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안정적인 생산설비 가동과 전기설비 유지 및 보수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안정된 생산설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테스트와 점검은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단선으로 인한 전류역류 현상이나 갑작스러운 과전압으로 인해 기계가 완전히 망가지는 것은 생산계획에 치명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제너 다이오드를 사용하여 전기 역류현상 방지 및 신호기를 설치하고 싶습니다.
제너 다이오드는 보통의 다이오드와 양극과 음극의 방향이 달라 역방향 바이어스가 걸릴 때 제너전압 이상의 과전압이 걸리면 전류가 무한으로 상승하여 접지 부분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항상 일정한 전압을 유지해줍니다. 이러한 제너다이오드의 특성을 활용하여 기계와 전선이 만나는 곳 또는 여러 전선이 교차하는 지점에 설치해준다면 갑작스러운 과전압으로 인해 기계가 타버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단순한 예방뿐만 아니라 제너다이오드의 이상을 감지하여 문제점을 빠르게 찾아내고 해결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싶습니다.
저는 전자회로3을 수강하며 741 OP-AMP를 설계하는 과정 중 제너 다이오드를 활용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MOSFET를 이용하여 저항과 증폭기를 만들어 회로를 구성하는 도중 실수로 높은 전압을 연결하여 소자들이 모두 타버려 난감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다시 설계할 때는 전압 단자에 제너 다이오드를 연결하여 회로의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제가 설치했던 제너다이오드 덕분에 실수를 미리 방지할 수 있었고 2번째 시도 만에 완성된 회로를 꾸밀 수 있었습니다. 작은 소자일지라도 사용하기에 따라 그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작은 부분부터 개선하여 더욱 안정된 생산 공급을 이루는 관리자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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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관리 2013년 하반기 KT&G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1. KT&G 그룹 및 지원분야에 지원하게 된 동기 및 KT&G그룹에 대한 열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1000자 이내]

[대학생 = KT&G상상univ. / 28살의 현재 = KT&G영업사원으로]
2011년 KT&G 대구본부 상상팀을 통해 KT&G와의 첫 인연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흡연하는 대학생인 저로서는 마케팅을 배울 기회와 담배시장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를 높일 좋은 기회였습니다. KT&G 취업역량강화 클래스의 팀장으로서 보헴 시가의 신제품 기획을 위해 200명이 넘는 흡연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분석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남과 여의 흡연비율, 담배의 선택요소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흡연비율의 경우 남성 70%, 여성의 경우 30%의 적지 않은 비율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담배 선택의 기준은 맛과 향이 1순위이며 브랜드 요소가 2순위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소비자분석을 기반으로 담배와 잘 어울리는 요소와 콜라보레이션을 시도하였습니다. 이 클래스를 통해 저는 담배의 구매요인은 맛이 좌우하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필드에서의 영업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클래스에 참가하며 가슴이 끓어오르는 것을 느낄 수 있었으며 상권의 담당자로서, KT&G의 영업사원이 되어 열정을 펼치고 싶다는 확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KT&G그룹에 대한 열정을 보여드리기 위해 저만의 차별화된 영업전략을 구사하겠습니다.

첫째, 상권의 특징을 파악하겠습니다. 주변 상권이 주거밀집지역인지, 대학교 위치, 회사 등 여러 요소를 파악하여 소비되는 브랜드를 파악하겠습니다.
둘째, 성별, 연령대 등 다양한 요소를 파악하여 소비자의 구매요소를 파악, 이에 맞는 영업전략을 펼치겠습니다.(소비자 니즈 파악, 진열 및 전광판 관리 등)

마지막으로 두 가지의 영업전략과 판매채널과의 유대관계강화를 통해 신뢰받는 담당이 될 것이며, 조직의 목표달성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저 'OOO'은 자신 있습니다. 결코, 자만이 아니며 KT&G에 대한 열정과 경험에 대한 확신입니다. 이번의 기회는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기회로, KT&G人으로 성장할 기회라 자부합니다.
글자수 973자   |   1657Byte

2. 도전적인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 및 성과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1500자 이내]

[Part 1. 세상을 아름답게 움직이는 KT&G人]
저의 생활신조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입니다. 2010년 7월 현대자동차그룹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원으로 인도 첸나이로 의료봉사를 간 적이 있습니다. 저희 팀은 진료보조활동 및 위생교육을 담당하였습니다. 해외봉사활동의 목표달성이라는 분명한 목표가 있었지만 다양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언어소통의 문제도 있었지만 열악한 주위환경과 식사문제가 힘들었습니다. 모두 힘이 들어 지칠 때 저 또한 심신이 힘들어 있었습니다. 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이 힘든 상황에서도 저희의 "작은 나눔"으로 인해 많은 이들에게 힘이 될 수 있단 이유였습니다.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팀원들에게 "초심"의 중요성을 말하며 사기를 북돋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로써 항상 힘든 일도 긍정적인 자세로 최선을 다해 임한다면 나를 넘어서 주위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며, 해외봉사활동이 마무리될 때쯤 인도의 언론에서 저희에게 고맙다는 뉴스 기사를 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의 품격이 높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으며 한 편의 감동 다큐멘터리를 보는 것 같았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KT&G의 핵심가치인 상생 추구(Co-prosperity)와 일맥상통하다 생각합니다. 위 경험을 바탕으로 영업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회사의 정책을 판매채널에 정확히 전달하여 원활한 영업관리 및 판매독려가 되도록 할 것이며, 담당 대리점에는 "역시 우리 담당밖에 없다!"라는 파트너십을 보여줄 것입니다.

[Part 2. 영업관리의 꽃, 유대관계 강화]
저는 고객들과의 최접점에서 고객의 니즈를 만족하게 할 영업직무에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 직무는 나보다 우리를 우선으로, 파트너와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유대관계 강화가 필수적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현대자동차그룹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의 해외봉사 단원과 동시에 대구/경북지역을 총괄하는 장으로서 "국내봉사활동 활성화 및 안정화"의 목표달성을 위해, 기존 및 신규단원들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내세운 철학이 '유대관계'입니다.

봉사에 참여하는 단원에게 항상 먼저 밝은 웃음과 인사로 다가가 편안함을 주고, 낯선 사람과도 함께 어울려 즐길 수 있는 저의 남다른 친화력과 인테크 기술로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이를 통해 봉사단원들의 관계 및 효율적인 봉사단 운영이 가능했었고 이것이 만약 거래처의 경우였다면, 매출로 이어질 것입니다. 기본적인 정책안내도 중요하나 유대관계 및 신뢰도가 형성되지 않는다면 상호 간의 협업은 힘들 것입니다. 저는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이끌어낼 것이며, 서로가 Win-Win하는 KT&G人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306자   |   2248Byte

3. 팀 또는 조직 내에서 활동했던 경험(학교, 동아리, 동호회, 직장 등) 중 본인이 팀 또는 조직의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을 기울인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500자 이내]

[세상을 마케팅하라! KT&G 상상마케팅스쿨]
2011년 이전에는 KT&G의 흡연자로서, 2011년에는 소중한 조직경험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KT&G 상상마케팅스쿨이었습니다. KT&G 상상마케팅스쿨에서는 기업 실무자의 마케팅에 대한 강의, 프레젠테이션 교육을 받았습니다. 수료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매주 강의시간에 들었던 내용을 바탕으로 마케팅 기획서를 제출해야 했습니다. 마케팅 기획서의 주제는 RAISON에 대한 Collaboration이었습니다. 저희 팀은 소통에 많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9명의 팀원은 전부 다른 학교에 재학 중이었고, 다른 전공을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나이까지 모두 다르다 보니 가치관과 사용하는 단어에 많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매주 10시간 이상 회의를 진행했지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발전시키기보다는 용어에 대해 설명하고 이해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제출기한이 가까워져 오자 빨리 마무리 짓자는 의견도 종종 있었지만, 팀원 대부분은 이러한 과정 또한 배움의 일부로 생각하며 서로 끝까지 이해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러자 어느 순간부터 타 전공의 용어가 친숙하게 느껴졌습니다. 이후 다양한 생각을 반영하면서도 작성 속도가 빨라질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제출기한 내에 마케팅기획서를 제출할 수 있었고, 타 전공에 대한 지식과 동시에 사고의 폭이 넓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희 팀이 효율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던 이유는 서로가 상호협력(Optimize)하는 자세에서 비롯되었다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팀 내의 팀장으로서 팀원간의 유대관계를 중요시하였습니다. 팀 내의 분위기가 좋아야 효율적인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나보다는 우리를 우선으로라는 마음으로 항상 팀원들을 대하였으며, 서로의 다양성을 존중하였습니다. 이는 팀원들이 서로 진심으로 마음을 열었기 때문에 기획서가 완성되었을 것입니다. 비록 4위에 선정되어 본선진출은 못 하였지만, 조직 간의 소통능력, '나보다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 서로의 협력이라는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으며 이러한 과정이 하나의 결과물을 만든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KT&G 상상마케팅스쿨을 통해 KT&G에 좀 더 깊게 다가가고 상호협력(Optimize)을 일깨워준 고마운 프로그램입니다.
글자수 1175자   |   1923Byte

4. KT&G 그룹 및 지원분야에 적합한 본인의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입사 후의 경력 개발 및 역량 발전 계획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1500자 이내]

[Part 1. 발바닥 땀나는 김팀장]
아침 7시면 어김없이 가족과 아침식사를 하는 습관은 제게 유년시절부터 자연스럽게 성실함이 무엇인지 가르쳐주었습니다. 처음에는 일찍 일어나는 것이 힘들고 어려웠지만, 똑같이 주어진 시간 동안 남들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제게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학교 대표로서 대학축제를 기획하고 진행할 당시, 성공적으로 마치고 정리하는 것은 물론이고 오늘까지 다 하기로 마음먹은 일이 있다며 늦은 시간 집으로 돌아가는 저를 보고 친구들은 `발바닥 땀나는 김팀장`이라고 놀리기도 하였습니다. 근면함은 저만의 최대 강점입니다.

더하여 OOO은 끊임없이 무언가 하고 있으리라는 주변 사람들의 기대는 매사에 꼼꼼히 계획을 세우고 책임감 있게 추진하며 비록 그 일이 실패로 끝나더라도 그것을 거울삼아 더욱 발전하고자 하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 열정적인 자세에서 비롯되었으며 이러한 자세는 제 삶의 소금 역할을 했습니다. 근면함은 내근, 외근업무에서 책임감 있는 영업사원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모습은 거래처와 트러블이 생겨도 포기하지 않고 관계회복을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입니다.

[Part 2. 4F+Future+Fine=6F=OOO]
대학생활 누구보다 쉼 없이 달려온 저에게 그 동안 겪었던 난관이나 시련은 새로운(fresh) 교훈으로 재탄생 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땀은 거짓말하지 않는다'라는 말은 언제까지나 가슴 깊이 새기고 있을 교훈(fair)입니다. 일견 쉽고 편해 보이는 길을 버리고 구태여 어렵고 험한 길을 하나씩 헤치고 즐기면서(fun)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얻은 경험, 역량, 특히 저만의 인적 네트워크(friendly)는 소중한 자산이며 앞으로(future) OOO이라는 인재(fine)가 더 발전할 것이라는 약속입니다.

루트영업은 '땀은 거짓말하지 않는다'라는 교훈의 결과를 보여줄 거라 자부하며, 저만의 경험과 무궁한 발전 가능성 있는 잠재력이라는 블루오션으로 KT&G 8급 영업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Part 3. 입사 후 역량 발전 계획]
[열린 소통, KT&G 영업 1등]
저는 입사 후 고객감동 및 영업의 1등이 되기 위해 조화를 중요시할 것입니다. 효율적인 영업을 위해 동료와의 소통이 중요할 것이며, 새로운 발상을 표현함으로써 고객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를 만들겠습니다.

[입사 후 1년~5년 - 거래처가 무한 신뢰하는 KT&G人]
파트너십을 최우선으로 삼겠습니다. 효율적인 영업은 거래처의 마음을 이해하며 만족이 되어야 목표가 달성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전문지식을 배우고 거래선과 소통하며 KT&G人으로 성장하겠습니다.

[입사후 5년~10년 - 새로운 경쟁력을 만드는 연출가]
국내에서 다양한 업무적 지식을 바탕으로, 영업관리 전문가로 활동합니다. 각 지역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영업전략을 제시하며 최고의 전문가가 될 것 입니다.
글자수 1441자   |   2403Byte

5. 상기 질문에서 기술하지 못한 내용이 있다면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십시오. (선택사항) [500자 이내]

[Happy Relationship + KT&G人의 자세!]
결실을 보는 농부의 마음처럼 감사하는 자세로 판매채널에 대한 이해와 거래처와의 유대관계강화에 집중하겠습니다.

두 번째, 신입사원의 패기로 막내다운 열정을 보여드리기 위해 업무가 하달된 것은 철저히 확인하여 맡은 바 책무에 충실하겠습니다. 세 번째, 느낌표 사원의 모범답안으로 인정받기 위해 거래처에 신뢰를 가져다 줄 수 있도록 가장 큰 목소리로 인사를 하겠습니다. 믿음이 가는 힘찬 목소리 365일 준비하며, 항상 거래처와의 눈높이를 맞추겠습니다. 3년 후 저는 회사를 대표하는 명함이 되어, 도움이 필요한 곳에는 망설임 없이 손을 내밀어 아들처럼 듬직한 KT&G人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저는 HR(Happy Relationship)을 항상 마음에 새겨 거래처와 직원과의 행복한 관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저 또한 최고의 채널관리를 위해 최상의 열정과 노력을 유지하며 개선되도록 앞장서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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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영업 KT&G / KGC인삼공사 2015년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 [기업문화/인재상] [기타] [성취경험/보람]

1. KT&G(또는 KGC인삼공사)는 “보다 나은 삶의 완성”이라는 업의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보다 나은 삶의 완성”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입사한다면 이러한 철학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 기술해주십시오.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는 입장]
더 나은 삶을 완성하기 위해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모든 구성원들과 소통하고 협력하여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은 혼자만 잘하고 능력 있다고 그 사람을 인정하지는 않습니다. 사교성과 친화력으로 주위의 사람들로 하여금 신의와 믿음을 얻지 못한다면 따르는 사람들도 없을 테고 혼자만 잘났지 남들 눈에는 못난 사람으로 보일 것입니다. 전교에서 1등을 하고 4년 동안 장학금을 받으면서 수석으로 명문대를 졸업했다고 한들 인성교육이 안되어 있다면 사람을 적대할 것이며 이기심으로 가득 차 배려심도 찾아 볼 수가 없을 것입니다. '사람은 얼굴보다 마음이 고와야 한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사람에게 있어서 인물이 잘생긴 것보다 마음씨가 훌륭한 것이 더 중요함을 이르는 말입니다. 그만큼 인성을 중요시하였습니다. 이 말을 가슴 깊이 새겨듣고 머릿속에 기억하며 사람이 먼저 돼야지 삶도 즐겁고 보다 나은 생활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면사무소에서 행정인턴으로 근무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공무원은 그저 주어진 일만 한다는 예상과는 다르게 직원들 모두 주민들을 진심으로 대하고, 어떻게 하면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할까 고민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하게 주민들을 위해 일하며 그들의 일에 관심을 보이는 모습에서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혼자만의 생각으로 일을 처리하기보다는 주민들과 상생하고 협력하여 지역 발전을 도모하는 모습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훗날 제가 다른 직장에서 일을 한다면 충분히 활용될 수 있는 부분일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 그런 부분을 경험하고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인턴생활을 하면서 부단하게 노력해왔습니다. 이제는 kt&g에 입사하여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고 모든 구성원들과 협력하고 깨어있는 생각으로 상호 존중하며 회사의 성장과 변화를 위해 열정과 집념을 가지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976자   |   1690Byte
첨삭 결과

‘소통’이라는 키워드를 잡고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통해 서술하신 점은 좋습니다만, 입사 후 자신이 가진 철학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술이 부족합니다. 또한 막연히 ‘노력해왔습니다.’ ‘도전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라는 상투적인 서술보다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노력하였고, 어떻게 도전하는 신입사원이 될 지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2.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세웠던 경험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과정 그리고 결과와 느낀 점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가축약품회사에 입사한지 만 3개월이 지났을 때의 일입니다. 입사한지 3개월 만에 회사가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 파악을 잘 한다는 소리를 대표님께서 자주 하시곤 하셨습니다. 눈치도 있고 약간의 센스와 능글맞음도 겸비한 훌륭한 영업사원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언저리도 주셨습니다. 일에 점차 적응이 되었고, 농장주와 농업기술센터의 공무원들도 점점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메이커사의 영업소 소장님들도 알게 되어 영업의 기본적인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주문 받은 약품만 배달했지만 제가 직접 주문을 받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그 거래처는 모돈 기준 300만두 즉, 총합 3000마리의 돼지를 키우는 규모가 큰 농장이었습니다. 쉽게 마음을 열고 받아주지 않는 농장주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샘플 약품과 제 명함을 밤, 낮으로 하루도 안 거르고 가져다 놓았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전화도 특정시간에 맞춰서 하며 제 신분을 밝혔고, 어렵사리 방문해도 좋다는 허락을 받았습니다. 어렵게 방문한 농장을 명함 교환 만으로 물러설 수가 없어 돼지질병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농장이 지금은 불편사항이나 애로사항이 없다는 사례로 조심스럽게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상세하게 설명하였고, 농장에서 관리되는 부분이 흡족하다는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어색하고 불편했던 자리에서 고객은 마음의 문을 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고객이 먼저 이야기를 꺼내기 전까지 기다렸습니다. 고객들에게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고객과 마음을 열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자 한 것입니다. 이야기를 마무리하기 전 고객의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주었습니다. 결국, 고객과 마음을 열고 대화를 하여 신뢰를 형성할 수 있었으며, 궁극적으로는 고객을 방문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경험을 통해 칭찬과 관계 유지 그리고 경청이 영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비결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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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항은 목표를 이루어가는 과정이 핵심입니다. 이 핵심에 맞게 구체적으로 작성하셨습니다. 또한 지원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작성하시어 자신의 역량을 어필하는 점이 돋보이는 글입니다.

3.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분야의 이슈를 1개 선정한 후, 해당이슈에 대한 본인의 지식을 활용하여 KT&G(또는 KGC인삼공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단, 대졸 일반사무 지원자의 경우 자유롭게 직무를 선택하여 기술할 것.)

[밤새 안녕하셨습니까?]
항상 미소를 머금고 있는 모습을 보고 만나는 사람들마다 묻는 인사입니다. 처음 보는 사람이나 제가 알고 있는 모든 분들을 만났을 때 하는 인사이기도 하고 일선에서는 회사를 출근해서 처음 마주치는 직장 상사나 동료에게 하는 쉽지만 놓치기 쉬운 인사이기도 합니다. 웃으면서 건네는 밝고 긍정적인 모습에 많은 사람들을 사귈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소규모 모임의 신뢰와 신임이 없으면 안 되는 총무 직책으로 이어졌고 그로 인해 넓은 인맥을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때론 각양각색의 사람들과 만나면 사소한 일로 의견 충돌이나 말다툼이 있었으나 그럴 때마다 특유의 친화력으로 언제나 먼저 다가서서 기분을 풀어주었고, 언제 그랬냐는듯 금세 풀어져 예전으로 다시 돌아갔습니다. 저는 회사에서 개발한 현금 자동화기기를 편의점이나 대형할인마트에 설치하기 위해 제가 필요한 물건이 있으면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구매를 했습니다. 그리고 마트에서 할인행사를 한다는 전단지를 챙겨 아파트 단지에 돌렸으며 항상 점주의 시선을 사로잡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마트에서 장을 보시고 카드 결제를 하시는 고객들에게 현금으로 지불하시고 현금영수증으로 혜택을 받으시면 연말정산에도 좋겠다고 조언을 하였습니다. 가끔 당황하시는 고객들에게 저의 명함을 드리면서 재치와 센스 있는 언변으로 대응했고 향후 계획에 대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며칠을 그렇게 하고 또 했습니다. 얼마나 많은 시간이 지났는지는 모르겠지만 항상 밝은 미소와 재치 있는 입담과 친화력으로 점주의 마음을 얻었고 마트 내에 회사에서 개발한 현금 자동화기기를 설치하라는 허락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신입사원 채용을 대비해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 의거하여 화물운송종사 자격증을 미리 취득하였습니다. 저의 이런 경험들을 바탕으로 홍보물을 직접 제작하여 판매점에 홍보활동을 하고, 연령별로 선호하는 제품과 재고를 미리 파악하여 제가 맡고 있는 판매점을 누가 물어보면 즉각 대답할 수 있게 만발의 준비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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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은 직무분야의 이슈를 1개 선정하여 기여할 수 있는 바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자신의 역량을 드러낸 점은 좋으나, 해당 직무에 대한 이슈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습니다. 이미 다른 질문에서 지원자 본인이 가진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역량을 드러냈으니 이번 문항에선 질문을 숙지하신 후 ‘영업’분야의 이슈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신 후 작성하시길 권장합니다.

마케팅·광고·분석 KT&G / KGC인삼공사 2015년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 [기타] [성취경험/보람] [핵심역량]

1. KT&G(또는 KGC인삼공사)는 “보다 나은 삶의 완성”이라는 업의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보다 나은 삶의 완성”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입사한다면 이러한 철학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 기술해주십시오.

제 생각하는 ‘보다 나은 삶의 완성’이란 후회와 회의감이 없는 삶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인생에서 선택의 기로에 섭니다. 그리고 그 선택에서 만족하지 못하면 회의감과 후회를 느끼곤 합니다. 대학 진학 시기에는 전공과 학교의 간판을 두고 선택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하지 않는 전공이지만, 좀 더 상위권의 학교를 선택하는 것과 원하는 전공이지만 하위권의 학교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전자를 선택하곤 합니다. 그리고 하고 싶은 공부와 맞지 않는 전공으로 괴리감에 빠져 방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하는 전공을 선택할 것이라는 후회를 하고, 작금의 현실에 회의감을 느끼곤 합니다.
비단 학업에서의 문제만이 아닙니다. 대인 관계에서도 사람들은 수많은 선택을 합니다. 작게는 다양한 집단들과의 약속이 겹쳤을 때, 우선순위를 정하고 나머지 약속을 포기합니다. 하지만 약속 자리가 만족스럽지 못하면 후회와 회의감을 느낍니다. 크게는 다양한 갈등 상황으로, 친구 중 일부를 선택할 때가 있습니다. 이성 문제도 그렇습니다. 두 명 이상의 이성이 겹치는 상황에 한 명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선택 후, 새롭게 파생되는 갈등으로 인한 문제에서 후회하곤 합니다.
이는 직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수많은 취업준비생이 자신이 하고 싶어하는 일과 안정적인 급여 사이에서 갈망하곤 합니다. 여기에 대부분 후자를 선택하며 처음에는 만족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선택에 대한 후회와 일에 대한 회의감이 밀려오곤 합니다. 결국, 퇴사나 이직을 고민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렇게 사람은 다양한 상황에서, 선택으로 후회와 회의감을 자주 느낍니다. 저 또한 그렇게 살았습니다. 그러기에 후회와 회의감이 없는 삶이 ‘보다 나은 삶’의 완성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KT&G의 마케팅직무에서 제가 ‘상상’하는 모든 것을 구현하는 그 길입니다. 상상, 그 이상을 KT&G에서 펼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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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에 대한 자신의 생각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입사 후 실현 부분이 너무 짧습니다. 최대한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세요.

2.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세웠던 경험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과정 그리고 결과와 느낀 점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저만의 특별한 자료를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혼자 노래방에서 목청껏 소리를 지르면서 이를 해소하곤 합니다. 친구들과 모일 때도, 늘 노래방으로 마무리하자고 조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노래방의 가격이나 시설의 차이가 너무 나곤 했습니다. 단골 노래방이 몇 곳 있기는 했지만, 저를 제외한 다른 친구들에게는 평이 좋지 않기도 했습니다. 단골이 아니면, 서비스 시간을 주지 않으며 요금 또한 다르게 받는다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에 착안해 노래방에 대해 자료를 모아 무언가를 만들어보려 했습니다. 기존에 있는 자료들은 노래방의 위치만 존재할 뿐, 후기 등의 다양한 평가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번화가인 건대 인근을 조사 지역으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조사 대상을 노래방의 서비스 시간, 시설, 가격으로 선정했습니다. 거기에 노래방의 단짝인 맥주의 가격도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그간 단골 노래방만 가서 그랬는지, 시설이나 가격이 천차만별이었습니다. 퀴퀴한 냄새에 좋지 않은 시설이며, 서비스 시간도 주지 않는 곳도 있었습니다. 심지어 도우미를 부르지 않으면 손님을 받지 않는다는 곳도 있었습니다. 맥주 또한 가짜 맥주를 사용해 비싼 가격을 받는 곳도 많았습니다.
반면에 제가 다니는 노래방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깔끔한 시설이 존재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편하게 누워서 쉴 수 있는 쿠션이 있는 곳이나, 실내를 금연으로 못 박은 곳도 있었습니다.
취미 생활을 즐기며, 이런 자료를 만드는 것은 좋았습니다. 푹 빠졌기에 조사 대상이 건대 인근에서 서울 동부로 확대됐습니다. 조사 기간만 3년을 넘어갔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조사한 노래방에 대한 자료를 썩히기는 싫었습니다.
앱 개발을 하는 친구를 설득해, 이를 앱으로 만들었습니다. 성과는 아주 좋았습니다. 10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고, 광고를 통해 들어오는 수익 또한 짭짤합니다. 생각을 바로 실천하고 꾸준함을 유지하면. 좋은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느낀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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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을 단순히 나열한 느낌이 강합니다. 경험을 통해 느낀 점을 지원업무와 연결시켜서 다시 작성해주세요.

3.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분야의 이슈를 1개 선정한 후, 해당이슈에 대한 본인의 지식을 활용하여 KT&G(또는 KGC인삼공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 (단, 대졸 일반사무 지원자의 경우 자유롭게 직무를 선택하여 기술할 것.)

날이 갈수록 흡연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제가 지원하는 마케팅 직무 분야에 관한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근현대 소설 작품을 보면, 담배에 관한 이미지는 아주 좋았습니다. ‘궐련’이라고 하는 갑으로 이루어진 담배는 엘리트의 산물이었고, 이를 서로 권하는 것이 친밀감의 표시였습니다. 세월이 흘러도, 우리나라에서 80년대까지는 흡연에 대한 인식이 후했습니다. 고속버스와 택시에는 재떨이가 있었습니다. 이곳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많았고, 음식점이나 술집은 기본이었습니다.
하지만 금연 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퍼지며, 이런 모습은 사라졌습니다. 흡연에 대한 인식 또한 부정적으로 변해, 흡연 가능한 구역은 점점 줄어들게 됐습니다. 비단 사회뿐만이 아닙니다. 과거에는 월 2보루씩 병사들에게 공급하던 연초가 없어진 지도 몇 년째입니다. 그만큼 흡연은 우리 사회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간 KT&G에서는 흡연에 대한 인식에 변화만큼 변화를 해왔습니다. 전매청 시기인 60~70년대까지만 해도 신문에 새로운 담배를 제조했다는 광고를 자주 올리곤 했습니다. 2000년대 초반에는 담배라는 단어와 이미지가 없어도, 담배를 피우는 뉘앙스를 보여주는 광고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담배와 아무런 관계가 없는 ‘상상’으로 전략을 수정했습니다. 오히려 금연을 권장하는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에 KT&G에서는 ‘디마케팅과 노이즈 마케팅’을 혼합해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수요를 줄이고, 제품에 대한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디마케팅은 충성스러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노이즈 마케팅의 그 본질은 부정적 인식으로 인한 반대급부를 노리는 전략입니다. 이런 KT&G의 마케팅 전략은 이런 요소가 다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흡연자의 입장으로, 금연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일부 외국 담배회사에 충성스러운 고객을 KT&G로 끌어오는 전략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선봉에는 제가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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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포인트

궁극적으로 입사 후 기업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에 대한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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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가치가 어떻게 회사에 기여될 수 있는지, 어떻게 성과를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해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본인의 입사지원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KT&G가 왜 그에 부합하는 회사인지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대 800자 입력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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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이 KT&G에 입사하게 된다면 어떤 분야에서 무엇을 기여할 수 있는지 KSA(Knowledge, Skill, Attitude)를 기준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대 800자 입력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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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의 희망분야에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나 관심이슈 중 하나를 선정하여, 본인의 전공/경험 등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이슈가 부정적인 경우) 혹은 발전(이슈가 긍정적인 경우)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대 1,500자 입력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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