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서비스

기업 뉴스

최종구 "삼성생명, 삼성전자 지분매각 종합적 검토하기로"

연합뉴스2018-05-31
최종구 "삼성생명, 삼성전자 지분매각 종합적 검토하기로"
강연하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31일 오전 서울 강남구 역삼동 D.CAMP 커뮤니티 라운지에서 열린 청년창업재단 출범 6주년 성과보고대회를 겸한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청년 창업인 간담회'에서 금융분야 데이터 활용 및 정보보호 종합방안이란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ryousanta@yna.co.kr
"금융 패싱은 없는 말…가상화폐 금융상품으로 안 봐"

(서울=연합뉴스) 박의래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삼성생명[032830]의 삼성전자[005930] 지분 매각에 대해 "삼성생명에서 국제회계기준이나 신지급여력제도, 금융그룹통합감독 제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토한다고 (입장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31일 서울 역삼동 디 캠프에서 열린 은행권 청년창업재단 출범 6주년 성과보고대회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삼성생명의 삼성전자 지분 블록딜 매각에 대해 "어제 매각은 금산법(금융산업의 구조개선에 관한 법률) 위배 소지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에 삼성생명과 삼성화재[000810]는 보유 중인 삼성전자 주식 중 2천700만주, 약 1조3천억원 어치를 매각했다.
최 위원장은 그동안 삼성생명에 보험업법 개정이나 금융그룹 통합감독법 제정에 앞서 삼성전자 주식과 관련한 해법을 스스로 내놓아야 한다고 밝혀왔다.
그는 또 보험사가 취득한 주식을 평가할 때 취득가가 아닌 시가로 평가하는 문제를 보험업 감독 규정으로 바꿀 생각이 없느냐는 질문에는 "보험업 감독 규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최근 정부의 주요 논의나 정책에서 금융이 뒤로 밀리면서 '금융 패싱'이라는 말이 나온다는 질문에는 "금융 패싱이라는 것이 가능한가. 있지도 않은 말을 언론이 기사 쓰기 위해 만들어 낸 얘기"라고 반박했다.

최 위원장은 "필요한 논의에 참여하고 필요한 일을 하고 있는데 왜 패싱을 하나"라며 "전혀 타당하지 않은 관측"이라고 말했다.
전날 대법원이 가상화폐의 재산적 가치를 인정한 것과 관련해서는 "재산적 가치가 있다고 하는 것은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본다"면서도 "(가상화폐를) 금융상품으로 볼 것인지, 금융규제 대상으로 삼을 것인지는 별개의 문제이며 그 부분은 종전에 가지고 있던 (반대)의견에서 변화 없다"고 말했다.
이날 열리는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 회계 논란 관련 금융위 3차 감리위원회에 대해서는 "그동안 절차가 공정하게 진행되도록 노력했다"며 "감리위의 논의 결과를 거쳐 증권선물위원회의 판단을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검찰이 KEB하나은행 함영주 행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에 대해서는 "검찰이 할 일이라서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laecor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관련 기업정보

관련 기업정보
기업명 업종 기업형태 설립일(업력) 상세보기
삼성전자(주) 이동전화기 제조업 코스피,대기업,1000대기업,주식회사,외부감사법인,수출입 기업,법인사업체 1969.01.13 (51년)
삼성생명보험(주) 생명 보험업 코스피,대기업,1000대기업,외부감사법인,법인사업체 1957.04.07 (63년)

진행 중 채용정보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
2018하반기 합격자소서
방문자수 1위 사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