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서비스

기업 뉴스

중소기업 자재 공동구매 쉬워진다…600억원 전용보증 신설

연합뉴스2018-01-04
중소기업 자재 공동구매 쉬워진다…600억원 전용보증 신설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 중소기업들이 원·부자재를 공동구매할 때 자금부족 어려움을 해소해주기 위해 600억원 규모의 공동구매 전용보증이 신설된다.
중소기업중앙회와 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은행은 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 원·부자재 공동구매 전용보증제도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3월 총 600억원 규모의 공동구매 전용보증이 새로 만들어진다.
중기중앙회와 중소기업은행이 보증재원을 출연하고, 신용보증기금이 운영한다.
중기중앙회가 공동구매 협동조합을 선정하면, 협동조합이 물량통합·단가협상을 해서 공동구매를 추진한다. 신용보증기금은 협동조합 소속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보증해주고, 중소기업은행은 구매자금을 지원한다.
중기중앙회는 공동구매 보증발급, 대금지원, 공동구매 등을 한 번에 지원할 수 있는 '공동구매 플랫폼'을 구축해 3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원·부자재 공동구매는 대기업보다 구매물량이 적어 상대적으로 비싼 단가에 자재를 사야하는 중소기업들이 자재를 공동으로 구매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이다.
중기중앙회가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을 인용해 분석한 바에 따르면 중소기업들의 공동구매 때 원가는 약 7% 인하될 것으로 예상되고 영업이익률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공동구매 협동조합의 대금 지급을 보장하고, 중소기업들의 구매력을 높이기 위해 전용보증제도를 도입하게 됐다"고 "중소기업들이 원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공동구매가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중소기업중앙회 건물[연합뉴스 자료사진]
gatsb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관련 기업정보

관련 기업정보
기업명 업종 기업형태 설립일(업력) 상세보기
중소기업은행 국내은행 코스피,대기업,외부감사법인,공사/공기업,법인사업체 1961.07.25 (59년)

진행 중 채용정보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
2018하반기 합격자소서
방문자수 1위 사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