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서비스

기업 뉴스

현대중 노사, 2년치 임단협 잠정합의…기본급 동결·격려금 지급(종합)

연합뉴스2017-12-29
현대중 노사, 2년치 임단협 잠정합의…기본급 동결·격려금 지급(종합)
작년 임단협·올해 임협 동시 교섭…"내년 일감 부족 가중에 위기감"

현대중공업 노사협상[연합뉴스 자료사진]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현대중공업 노사가 2016년과 2017년 2년 치 임금과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노사는 29일 울산 본사에서 열린 교섭에서 잠정합의를 끌어냈다. 지난해 5월 2016년 임단협 교섭을 시작한 지 1년 7개월여 만이다.
잠정합의안은 기본급 동결, 자기계발비 월 20시간 지급, 임단협 타결 격려금 연 100% + 150만원 지급, 사업분할 조기 정착 격려금 150만원 등이다.
또 성과금은 산출기준에 따라 지급하고, 상여금 지급 기준을 변경하기로 했다.
단체협약 가운데 신규 채용 시 종업원 자녀 우대와 정년퇴직자 자녀 우선 채용 조항은 삭제하기로 했다.
노사는 내년도 조선업 최대 위기를 앞두고 연내 2년치 임단협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뤄 어렵사리 합의점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는 2016년 임단협이 해를 넘긴 가운데 지난 6월에는 올해 임금협상까지 진행했다. 그러나 조선업 위기에 따른 구조조정 등으로 접점을 찾지 못하고 난항을 겪었다.
노사는 결국 7월부터 작년과 올해 임단협 교섭을 합쳐서 진행하기로 하고 지금까지 협상해 왔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내년도 일감 부족으로 위기가 가중되는 상황에서 또다시 해를 넘겨서는 안 된다는 데 노사가 공감대를 형성한 것"이라며 "잠정합의안이 마련된 만큼 조합원들의 현명한 판단으로 임단협을 마무리 짓고 내년도 위기극복에 노사가 힘을 모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you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관련 기업정보

관련 기업정보
기업명 업종 기업형태 설립일(업력) 상세보기
현대중공업(주) 기타 선박 건조업 대기업,법인사업체 2019.06.03 (1년)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
2018하반기 합격자소서
방문자수 1위 사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