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서비스

기업 뉴스

산업銀 "SK, 간접적으로 금호타이어 인수타진…SK "검토 안해"(종합2보)

연합뉴스2017-12-15
산업銀 "SK, 간접적으로 금호타이어 인수타진…SK "검토 안해"(종합2보)

(서울=연합뉴스) 구정모 정성호 기자 = SK그룹이 금호타이어 채권단에 비공식적으로 인수 의사를 타진했으나 채권단은 SK 인수 제안에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SK그룹은 최근 채권단에 금호타이어 인수 방안을 전달했다.
금호타이어에 7천억원 상당의 유상증자를 해 경영권 지분을 인수하고 금호타이어가 위기에 처하게 한 핵심 요인이었던 중국 공장도 인수하는 내용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관계자는 "SK그룹이 문서로 공식 제안한 바는 없으나 자문사를 통해 간접적으로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그러나 SK 측의 제안이 유의미하다고 판단하지 않아 이를 정식으로 논의할 계획은 현재 없다고 덧붙였다.
금호타이어에 대한 채권단의 실사 보고서는 이번 주말께 나올 예정이다. 채권단은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주 금호타이어 처리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한편, SK는 "현재 금호타이어의 지분 인수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라고 부인했다.
SK는 이날 인수 타진 보도에 대한 한국거래소의 조회공시 요구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SK 관계자는 "비공식적으로 인수 의사를 타진했다는 보도가 있었지만 사실이 아니다"라며 "앞으로도 시장과의 교감이 없는 M&A(인수합병)는 지양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 안팎에선 금호타이어 인수 카드는 의외라는 반응이 많다. 기존의 SK의 사업과 시너지가 뚜렷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SK그룹은 지주회사인 SK㈜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이 될 만한 사업들을 주로 사들여왔다. 바이오·제약과 반도체 소재가 바로 그런 분야다.
1월에는 국내 유일의 반도체 웨이퍼 수출업체 SK실트론을 6천200억원에 인수했다.
바이오·제약 분야에선 6월 세계적 제약회사인 BMS의 아일랜드 생산공장을 통째로 인수했다. 국내 업체가 글로벌 제약사의 생산시설을 인수한 첫 사례였다.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물류창고[금호타이어 제공]

pseudoj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관련 기업정보

관련 기업정보
기업명 업종 기업형태 설립일(업력) 상세보기
한국산업은행 개발금융기관 기타,공사/공기업,비영리법인 1954.04.03 (66년)
SK(주) 지주회사 코스피,대기업,1000대기업,외부감사법인,수출입 기업,법인사업체 1991.04.13 (29년)
금호타이어(주) 타이어 및 튜브 제조업 코스피,대기업,1000대기업,외국인 투자기업,외부감사법인,수출입 기업,법인사업체 2003.06.30 (17년)

진행 중 채용정보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
2018하반기 합격자소서
방문자수 1위 사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