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서비스

기업 뉴스

금감원, KB·하나지주에 경영승계절차 개선 행정지도

연합뉴스2017-12-14

금감원, KB·하나지주에 경영승계절차 개선 행정지도
지배구조 관련 검사 후 경영유의조치

(서울=연합뉴스) 이 율 기자 = 금융감독원이 KB금융지주와 하나금융지주[086790]에 경영승계절차와 사외이사제도 등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했다.
금감원은 올해 주요 금융지주사들의 지배구조에 대한 검사 결과, 최고경영자(CEO) 승계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발견했다고 전날 밝힌 데 이어 개별회사에 대한 경영유의 조치를 통해 주의를 촉구하고 나섰다.

국민은행 명동 본점에 설치된 국민은행·KB금융 로고[촬영 이세원]

금감원은 최근 KB금융지주에 경영승계 절차와 후보자군 선정을 관장하는 상시지배구조위원회 운영을 개선하라고 요구하는 등 5개 항목에 대해 경영유의 조처를 내렸다고 14일 밝혔다.
경영유의는 금융회사의 주의 또는 자율적 개선을 요구하는 행정적 지도 성격의 조치다.
금감원은 KB금융지주에 회장 후보자군에 포함됐거나 유력하게 포함될 수 있는 등 이해상충 소지가 있는 이사 등은 경영승계절차와 회장 후보자군을 선정하는 지배구조위원회에서 의결을 제한하는 등 배제하는 방향으로 위원회 운영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내규에도 특별한 이해관계가 있는 위원은 의결에 참여할 수 없게 돼 있다는 게 금감원의 지적이다.
금감원은 또 KB금융지주가 현 회장이 포함된 간담회 방식을 통해 사외이사를 평가해 사외이사의 독립성이 확보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사외이사 평가시 현 회장을 평가자에서 제외하고 평가권한을 이사회나 이사회 내 위원회에 부여하는 등 평가절차를 개선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이밖에 책임경영체제 확립을 위한 후계자 양성프로그램의 내실화, 주요 직책 및 조직 신설 필요성에 대한 사전검토 강화, 시너지 성과평가 관련 장기지표 반영 등도 요구했다.



하나금융지주에 대해서는 회장후보추천위원회 운영과 관련, 지주회사 회장은 원칙적으로 최고경영자(CEO) 후보군으로 포함돼 관리되고 있음에도 회추위원으로 참여하는 반면, 일부 사외이사는 회추위에서 배제돼 있어 CEO 승계절차와 관련해 공정성이 훼손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CEO 후보군에 포함되거나 유력하게 포함될 수 있는 이사 등은 회추위에서 관련 의결권을 제한하는 등 후보군 선정과정에서 배제하는 방향으로 회추위 운영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권고했다.
아울러 CEO 승계절차 운영에 있어 내부후보군의 경우 그룹 핵심포지션 담당 임원과 핵심인재 후보군 중에서 탐색하게 돼 있으나 개념이 불투명해 자의적으로 운영될 소지가 있는 만큼, 개념을 명확히 해 객관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금감원은 그러면서 과거 회추위에서 후보군으로 선정됐던 내부후보군 일부가 특별한 기준 없이 차기 회추위에서 후보군에서 제외된 것을 꼬집었다.
외부후보군은 이사회 지원부서가 회추위에 제시한 이들을 대상으로 후보군 포함 여부를 논의하고 있어 투명성이 떨어질 우려가 있는 만큼, 기준을 명확히 하고 다양한 경로를 통한 추천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내외부 후보군을 대상으로 최종후보군과 후보자를 선정하는 절차의 객관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운영절차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금감원은 아울러 하나금융지주가 사외이사 후보군을 제시하는 기준이 명확지 않고, 추천과정의 투명성도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후보군을 다양화하는 한편 실제 후보자 제안 경로를 명확히 공시하는 한편 사외이사 선임절차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금감원은 이 밖에 하나금융지주에 CEO 양성프로그램의 내실화, 감사위원 자격요건의 검증강화, 리스크 관리기능의 독립성 강화, 경영발전보상운영위원회 운영 개선 등도 요구했다.
yuls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
2018하반기 합격자소서
방문자수 1위 사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