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서비스

기업 뉴스

[금융꿀팁] "IPO 공모주 투자시 공모가 산정근거 확인해야"

연합뉴스2017-12-13

[금융꿀팁] "IPO 공모주 투자시 공모가 산정근거 확인해야"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직장인 A씨는 뉴스를 보고 요즘 뜬다는 B기업의 기업공개(IPO) 공모주에 투자했다가 울상이다.
기대와 달리 상장 직후 주가가 공모가 대비 너무 내려가 손해를 봤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은 13일 A씨처럼 낭패를 보지 않도록 IPO 공모주에 투자할 때 공모가 산정근거를 확인하는 등 알아두면 유익한 꿀팁을 소개했다.


우선 IPO 공모주 투자 시 투자설명서와 증권발행실적보고서는 기본이다.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되는 이들 서류에는 공모가 산정근거와 수요 예측 결과, 청약 현황 등 반드시 알아야 할 요소들이 담겨 있다.
공모가격이 적정 수준보다 높게 결정되면 상장 후 주가가 하락하는 등 투자수익에 부정적 영향이 있으므로 이들 서류에서 공모가 산정방법과 근거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또 상장을 주관하는 증권회사별로 IPO 업무역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투자를 고려하는 종목의 주관회사를 확인하고 과거 IPO 실적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고 금감원은 조언했다.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요 예측 결과를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주관회사는 기업 가치를 평가해 희망 공모가 범위를 산정하며 최종 공모가는 청약 이전에 희망 공모가를 참고해 기관투자자 수요 예측 조사를 통해 결정된다.
통상 수요 예측에서 높은 경쟁률을 보일수록 상장일 종가가 최종 공모가보다 높게 형성된다.
청약 현황도 확인이 필요한 필수요소다.
청약 경쟁률이 높을수록 상장일 종가가 공모가보다 높게 형성되므로 상장 후 주가 추이를 예측하고 싶은 투자자는 청약 경쟁률을 유용한 정보로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의무보유확약 물량 확인도 필요하다.
기관투자자는 공모주를 많이 배정받는 조건으로 상장 후 공모주를 일정 기간 보유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상장 초기 의무보유확약 기간이 종료하면 관련 주식의 매도 물량이 대거 나올 수 있으므로 물량 규모와 매도 가능 시기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kak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
2018하반기 합격자소서
방문자수 1위 사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