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서비스

기업 뉴스

알리바바파트너스, 'AI형 24시 무인스토어' 진출

연합뉴스2017-12-11

알리바바파트너스, 'AI형 24시 무인스토어' 진출


▲ 알리바바파트너스는 무인 편의점 형태의 24시 무인편의점 사업에 진출한다고 11일 밝혔다.
알리바바는 도넛 앤 베이커리 카페인 알리바바 카페를 운영하며 전국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동시에 전국 로드샵 체인점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입점 체인점 등을 운영하며 각종 물류 기획을 추진하는 프랜차이즈 개발 전문 회사이다.
알리바바 측은 "대기업 물류회사와의 파트너십 및 장비 제작 기술 보유사들과의 MOU 형태의 컨소시엄을 기반으로 24시 무인스토어 사업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무인스토어 사업은 인공지능형급 AI(Artificial Intelligence) 구동이 가능한 수준의 자판기를 갖춘 전용 스토어를 출점하는 것을 중점에 두고 있다.
기존 24시 편의점(CVS) 규모의 점포에 무인자판기를 고루 갖추고 무인 판매 및 결제가 가능한 식음료 등의 제품을 우선 판매하는 것을 기본 방침으로 새우고 있다.
알리바바 측은 "현 국내 AI형급 자판기 제작 설치 운용 기술이 충분히 확보돼 있다"며 "자판기 제조기술 보유회사 및 상품 물류 확보 및 전국 점포 물류 공급과 무인 보안 업체까지 모두 조인된 상태"라고 전했다.
한편, 알이바바파트너스는 가까운 시일 내에 실제 영업이 가능한 모델 점포 1호점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어 무인 스토어 2·3호점을 설치해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알리바바파트너스 관계자는 "내년에는 최저임금 상승 등으로 인건비 감축이 가능한 무인점포가 대안으로 제시된 것으로 분석된다"며 "이에 알리바바의 무인스토어가 기존 편의점의 틈새시장을 차지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장기적으로 무인편의점 가속화와 함께 인공지능 시대를 여는데 선도적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연합뉴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
2018하반기 합격자소서
방문자수 1위 사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