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서비스

기업 뉴스

선진 5개국 특허청 디자인보호제도 한눈에…공식 웹사이트 오픈

연합뉴스2017-12-03

선진 5개국 특허청 디자인보호제도 한눈에…공식 웹사이트 오픈
특허청 "해외 디자인 출원 추진 개인·기업에 도움될 것"

ID5 웹사이트 [특허청 제공=연합뉴스]

(대전=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특허청이 디자인분야 선진 5개국 협의체(ID5)의 공식 웹사이트(http://id-five.org)를 제작해 4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ID5는 전 세계 디자인 출원량의 90%를 차지하는 한국,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선진 5개국 협의체다.
ID5 공식 웹사이트는 '다양한 디자인제도의 이해'를 콘셉트로 주요 국가의 제도를 비교하고 찾아볼 수 있도록 간결한 메뉴로 구성됐다.
각국의 주요통계, 관련 법령, ID5 회의내용 등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로, 미국과 중국 등 관심 있는 국가의 디자인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어 해외로 디자인을 출원하려는 개인과 기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외 일반 사용자를 위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반응형 웹으로 제작했고, 영어를 기본언어로 하며 주요정보는 한·중·일 3개 국어로도 확인할 수 있다.
관심 내용을 여러 사람과 나눌 수 있도록 SNS 공유 기능을 추가하고, 각국의 디자인 관련 행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이벤트 메뉴를 신설했다.
ID5는 각국 디자인제도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디자인 이슈에 관한 5개 청의 자료를 비교·분석하는 공동 협력사업을 추진 중이다.
그 결과가 한국 특허청이 관리하는 ID5 웹사이트에 단계적으로 공개돼 해외 디자인 출원에 관심 있는 사람에게 제공된다.
최규완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이 웹사이트는 디자인제도 관련 정보 집적공간이 될 것"이라며 "국내외 출원인이 국가별로 디자인 보호방법이 다양한 데서 나오는 여러 어려움을 해소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ye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
2018하반기 합격자소서
방문자수 1위 사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