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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화’희망하는 중소·벤처기업 150개사 지원

2020-05-14

- ‘20년 중소기업 스마트서비스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공고 -

 

ㅇ 빅데이터·AI 등 첨단 ICT를 활용한 스마트서비스 도입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중소·벤처기업이 빅데이터·AI 등 첨단 ICT를 활용해 서비스의 스마트화를 지원하는 ‘중소기업 스마트서비스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5월 21일부터 6월 12일까지 모집한다.

 

스마트서비스는 ‘05년 미국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처음 제시된 용어로서 빅데이터·AI 등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한 예측적 서비스이며, A/S와는 대비되는 개념이다.

 

이 사업은 중기부가 스마트공장, 스마트상점과 함께 ‘스마트 대한민국’의 구현을 위해 올해 신규로 선보이는 사업으로, 중소·벤처기업이 스마트서비스 창출에 필요한 빅데이터·AI 등 첨단 ICT 솔루션을 도입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기업당 사업비의 50% 이내에 최대 6천만 원까지 지원한다.

 

지원 분야는 기업 혁신 서비스, 온라인 경제 서비스, 공공서비스 등 총 3개 분야이다.

 

우선, 기업 혁신 서비스 분야는 비대면 고객 응대를 위한 챗봇, 단순 반복 업무를 자동화하는 프로세스 자동화(RPA), 비대면 업무 솔루션 등을 활용하여 서비스의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는 분야이다.

온라인 경제 서비스 분야는 첨단 ICT를 활용해 신선식품 새벽 배송 등 온라인 식품 배달, 원격의료 및 온라인 교육 등의 서비스와 같이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온라인화를 통해 고부가가치화 및 신규 BM 창출을 지원하는 분야이다.

 

마지막으로 공공서비스 분야는 코로나맵·마스크맵과 같이 사회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거나 협동조합 등 동일 업종의 기업들이 업종 특화 플랫폼을 공동으로 도입하는 것으로 다수의 기업, 국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분야이다.

 

<분야별 지원 내용 예시>

 

기업 혁신서비스 · 비대면 고객 응대 챗봇 도입, 프로세스 자동화(RPA), 원격근무 솔루션을 활용한 서비스 생산성 향상 및 품질 향상 등을 지원

온라인 경제서비스 · 온라인 교육·식품 서비스 개발 등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온라인화를 통해 서비스 고부가가치화 및 신규 BM 창출 등을 지원

공공 서비스 · 사회문제 해결형 서비스 모델 개발, 업종특화 공통 플랫폼 도입 등을 통해 다수의 기업, 국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 

중기부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언택트·온라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중소·벤처기업들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언택트 및 온라인 경제 서비스 분야를 중점 지원하고,

 

디지털 대전환에 맞춰 중소기업 서비스데이터의 수집·분석·공유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스마트서비스 도입으로 발생되는 비식별 데이터의 공유를 의무화한다고 밝혔다.

 

사업 신청을 희망하는 중소·벤처기업은 솔루션 공급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거나 단독으로 신청할 수 있다.

사업 신청 이후에는 사업 수행기관의 서면 및 현장 평가와 전담기관의 최종 평가를 통해 지원과제를 최종 선정한다.

 

 

<사업 추진 프로세스>


(전담기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수행기관)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스마트컨설팅협회,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

 

중기부 원영준 기술혁신정책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온라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빅데이터·AI을 활용한 스마트서비스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서비스 경쟁력 향상뿐만 아니라, 기업 간 데이터 공유 기반이 조성되어 디지털 대전환에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정책과 강해준 사무관(☎042-481-3951)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사업계획서 양식 등 상세 내용은 중기부 홈페이지(www.mss.go.kr)나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기술개발사업 관리시스템(smtech.go.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0년 중소기업 스마트서비스 지원사업 개요


 

□ (사업 목적) 중소·벤처기업이 빅데이터·AI 등 첨단 ICT를 활용하여 서비스 생산성 향상, 고부가가치화 및 신규 BM 창출을 지원

 

□ (지원 규모) : 93억원(사업비 90억원, 운영비 3억원), 150개 사 이상

 

□ (지원 조건) : 기업 당 총 사업비의 50% 이내(최대 6천만원) 지원

 

□ 지원 내용

 

ㅇ 중소·벤처기업이 기업 혁신 서비스, 온라인 경제 서비스, 공공 서비스 창출에 필요한 ICT 솔루션의 도입 및 개발 등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

 

 

<분야별 지원 내용 예시>

 

기업 혁신서비스

· 비대면 고객 응대 챗봇 도입, 프로세스 자동화(RPA), 원격근무 솔루션을 활용한 서비스 생산성 향상 및 품질 향상 등을 지원

 

온라인 경제서비스

· 온라인 교육·식품 서비스 개발 등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온라인화를 통해 서비스 고부가가치화 및 신규 BM 창출 등을 지원

 

공공 서비스

· 사회문제 해결형 서비스 모델 개발, 업종특화 공통 플랫폼 도입 등을 통해 다수의 기업, 국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

 

□ 지원 방향

 

ㅇ 전문인력을 활용한 사전 진단을 통해 기업 ICT 활용 수준을 분석하여 수준별 맞춤형 지원을 추진

 

1단계

지원 대상 : 업무 대부분이 비전산화 상태여서, 단순 반복 및 대면 방식의 업무가 지속 중인 기업

 

지원내용 : 프로세스 자동화(RPA), 창고관리시스템(WMS), 원격근무·화상회의 등 업무 디지털화

 

기대 효과 : 서비스 생산성 향상

비대면 업무 도입 등

 

2단계

지원 대상 : 업무별로 전산화되어 있어, 전사적 차원의 통합·분석이 미흡한 기업

 

지원내용 : 전사적 데이터 수집 및 D.N.A 등을 활용한 분석 솔루션 지원

 

기대 효과 : 서비스 품질 향상

(고부가가치화)

 

 

3단계

지원 대상 :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여 스마트서비스 구현 여건이 마련된 기업

 

지원내용 : 사전 예측 솔루션 도입,

신규 BM 발굴 컨설팅 등

 

기대 효과 : 스마트서비스 및 신규 BM 창출

 

ㅇ 언택트·온라인 경제에 중소기업이 선제 대응할 수 있도록 비대면 분야 및 온라인 경제 서비스 분야 중점 지원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자료출처 : http://www.korea.kr/main.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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