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서비스

HR 매거진

실업급여 받다가 재취업하면 어떻게 되나요?

2019-11-04

구직급여를 받다 재취업에 성공한 거부기 씨!

 

그럼 실업급여는 어떻게 될까요?

 

취업 후에는 더 이상 구직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구직급여 때문에 일부러 재취업을 늦추지 마세요. 조기재취업수당이 있으니까요!

 

◆ 조기재취업수당이란?

구직급여 수혜자의 조기 재취업을 촉진하기 위해 구직급여를 수혜 중, 수혜 기간(90~270일)의 절반(1/2)이 지나기 전 재취업했을 때 지급하는 수당

 

◆ 세 가지를 모두 충족해야 받을 수 있어요.

1. 재취업한 날의 전날을 기준으로 소정급여일수를 ½이상 남긴 상태에서 재취업하였을 것

2. 재취업하여 12개월 이상 계속 근로(또는 사업 영위)하였을 것

* 일용근로자는 1개월에 10일 이상씩 12개월 계속 근로

3. 마지막으로 이직한 사업의 사업주 또는 관련 사업주에게 다시 고용되지 않고, 구직급여 신청 이전에 채용이 약속되지 않을 것

* 최종 이직 당시의 사업주와 합병·분할되거나 그 영업을 넘겨받은 사업주

 

또한 조기재취업수당은 이직 후 바로 받을 수 없어요. 재취업한 회사에서 1년 이상 근무한 다음, 고용센터에 청구해야 합니다. (청구 후 14일 이내 지급)

 

Q1. 이직을 하다가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저도 조기재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나요?

1회 이상 자영업 준비 활동으로 실업인정을 받으면 자영업자도 조기재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1회 이상 자영업 준비 활동을 인정받은 후, 해당 사업을 12개월 이상 영위한 경우에만 조기재취업수당을 지급합니다.

 

Q2. 재취업 후 3개월 동안 근무하다 다른 회사로 옮겼습니다. 저도 조기재취업수당 받을 수 있나요?

사업주가 변경되더라도 기간 단절 없이 계속 고용돼 12개월 이상 근무했다면 조기재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했음에도 구직급여를 계속 받으면 안 돼요 부정 수급으로 처벌받게 됩니다!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 전화 상담: 국번 없이 ☎1350

- 온라인 상담: http://1350.moel.go.kr/home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키워드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
2018하반기 합격자소서
방문자수 1위 사람인